와우 플레이 시 애드온은 필수!
Curseforge를 통해 쉬운 애드온 관리 가능
필수 애드온 4가지 '미터기' 'DBM' 'MRT' '위크오라'


▲ 화면이 애드온으로 가득! 꼭 필요한 드온은 무엇일까?(출처:Liquid 공식 유튜브)


※ 본 글에 앞서

- 본 글에선 필수로 설치해야 할 애드온 위주로 다뤘습니다.
- 추후에 이 밖의 추천 애드온과 관련된 내용을 다룰 예정입니다.


와우의 만능해결사! 애드온이란?
애드온은 와우를 하면서 꼭 설치해야 하고 사용해야 하는 기능이다. 인게임에서 제공하지 않는 꼭 필요한 기능을 제공하며 이 밖에도 여러 편의 기능을 제공해 주기 때문에 애드온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 할 수 있다.

어찌보면 애드온은 진입 장벽으로 느껴질 수 있지만, 익숙해지면 쾌적한 게임 플레이를 가능하게 하는 알짜 기능이다. 설치 및 사용 방법도 의외로 간단하기 때문에 한 번 익숙해지면 편하게 계속 사용할 수 있다.

설치 방법은 Curseforge 사이트에 접속하여 앱을 다운로드하면 된다. 이후 해당 앱에서 원하는 애드온을 다운받아 설치하면 된다. 다만 처음에는 감이 많이 안 잡히고 어떤 애드온이 무슨 기능을 하는지 잘 모를 수 있다. 그렇다면 이것만은 꼭 설치해야 하는 필수 애드온은 무엇인지 간단히 정리해 봤다.

▲ Curseforge 프로그램으로 원하는 애드온을 마음껏 다운로드 할 수 있다


간단한 피드백과 딜힐량 실시간 측정! Details(미터기)
실시간 전투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애드온이다. 전투 관련된 대부분의 요소를 수치화하여 보여주며, 보통 실시간 딜힐량 체크 및 종합 딜힐량 체크를 하는 데 사용한다. '미터기 숫자가 타격감이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숫자로 표시되는 딜힐량을 통해 와우의 재미를 느낄 수 있게 만들어 주기도 하는 애드온이다.

미터기는 이 밖에도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가령 차단, 죽음, 특정 적에게 주는 피해, 생석 치물과 물약 사용 여부 등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레이드나 쐐기 진행 시 본인이 왜 죽었는지, 누구의 차단이 비었는지 등을 로그 없이 실시간으로 빠르게 확인하고 피드백할 수 있다.

▲ 진행한 전투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 미터기 옵션에서 다양한 설정이 가능하다


다음 패턴을 미리 대비하자! 빅윅, 리틀윅 / DBM
빅윅, 리틀윅과 DBM은 주요 패턴을 미리 알려주는 애드온이다. 주요 패턴을 미리 알려주기 때문에 다가올 패턴을 대비하여 사전 작업 혹은 생존기를 준비할 수 있다. 모두 설치할 필요는 없고 취향에 따라 빅윅(레이드)과 리틀윅(쐐기)를 설치하거나 DBM만 설치하면 된다.

빅윅, 리틀윅과 DBM 중에서 개인적인 의견으론 빅윅, 리틀윅을 추천한다. DBM의 경우 사소한 패턴까지 요란하다고 느낄 정도로 큰 소리 등을 통해 알려주어 플레이 중 산만하다고 느껴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다만 와우에 아직 익숙치 않거나 오히려 확실하게 알려주는 알림을 더 선호한다면 DBM이 취향에 더 맞을 수 있다.

반면에 빅윅, 리틀윅은 비교적 단순한 알람으로 알려준다. 또한 특히 쐐기에서 전방기 등의 디테일한 요소까지 알려주어 조금 더 세밀한 플레이가 가능하게 한다. 또한 리퀴드, 에코, BDGG, Method 등 월퍼킬 레이스 공대들이 사용하는 애드온이기 때문에 조금 더 정확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오류 수정도 빠른 편이다.

또한 개인 취향 차이일 수 있지만 빅윅이 DBM보다 바 형태나, 문자가 세련된 편이다.

▲ 다가올 다음 패턴을 미리 알려준다(출처:Liquid 공식 유튜브)

▲ 빅윅 설치 시 미니맵 근처에 빅윅 아이콘이 생긴다

▲ 아이콘 우클릭, 채팅창에 /bw /dbm 으로 빅윅 혹은 DBM 관련 설정이 가능하다


레이드 참여 시 특히 힐러라면 필수, Method Raid Tool
Method Raid Tool(이하 MRT)는 레이드 참여 시 필수로 설치해야 하는 애드온이다. 기본적으론 공생기 메모, 특임 메모 등의 레이드 택틱을 정리하는 용도로 사용된다. 이 밖에도 어둠땅 돌군단 장군, 이번 시즌 넬타리온의 메아리 등 이후 설명할 위크오라와 함께 레이드 특정 패턴 대처에 사용되기도 한다.

특히 레이드에서 정확한 타이밍에 약속된 공생기를 올려야 하는 힐러는 꼭 설치해야 한다. MRT 메모 강조 위크오라를 같이 사용한다면 알맞은 타이밍에 공생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필요하다면 함께 사용하는 것도 권장한다.

이 밖에도 공대 및 파티 쿨기, 생존기 등의 스킬의 쿨타임 확인, 전투 부활 가능 유무 및 쿨타임 확인 등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 MRT 설치 시 미니맵 근처에 MRT 아이콘이 생긴다

▲ 아이콘 우클릭, 채팅창 /mrt 로 MRT 설정이 가능하다

▲ MRT는 특히 레이드에서 유용하게 사용된다(출처:Liquid 공식 유튜브)

▲ 공격대 생존기 등 다른 유용한 기능도 제공한다


월드 오브 위크오라, 사실상 와우의 코어! WeakAuras
위크오라는 기자 개인적으로 와우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코어 애드온이다. 월드 오브 위크오라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대부분의 애로사항을 해결해 주는 만능 애드온이다. 해당 애드온은 간단한 오라 추적, 스킬 쿨 추적, 편의성 제공의 기능 뿐 아니라 쐐기 혹은 레이드에서 어려운 패턴을 쉽게 파훼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사용 방법은 간단하다. 본인이 원하는 위크오라를 찾아 해당 문자열을 복사하여 위크오라에 붙여 넣으면 된다.

사실 패턴은 빅윅, 리틀윅을 이용해 미리 알 수 있다. 하지만 게임에 집중하다 보면 이를 놓치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또한 어떤 패턴이 올지는 미리 알 수 있지만 구체적으로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에 대한 정보는 빅윅, 리틀윅에서 제공하지 않는 데 이런 애로사항을 위크오라로 해결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저번 시즌 '폭풍포식자 라자게스'의 1페이즈에 패턴 중 3명을 타겟 잡고 피해를 주며 더불어 주변에도 피해를 주는 전하 충전 대상자의 나가는 방향, 이번 시즌 '넬타리온의 메아리'의 구멍 찾기 등의 패턴을 해결하는 데 위크오라가 큰 도움을 준다.

▶ 위크오라 검색 사이트

▲ 위크오라 없이 이런 패턴을 대처할 수 있을까?(출처:Liquid 공식 유튜브)

▲ 위크오라 설치 시 미니맵 근처에 아이콘이 생긴다

▲ 아이콘 우클릭, 채팅창 /wa 로 설정 및 새로운 위크오라 추가가 가능하다


또한 앞서 언급했듯이 오라 추적, 스킬 쿨 추적 기능을 직업 위크오라 등으로 응용하기도 한다. 이를 캐릭터 근처에 배치하게 되면 가시성이 올라가게 되고 게임 중 보다 빠르게 본인 스킬을 인지할 수 있게 된다.

이 밖에도 위크오라는 본인이 타겟이 됐을 경우 알람, 편하게 쐐기 포탈을 사용할 수 있게 하는 등의 편의성을 제공하기도 한다. 즉 와우에서 거의 대부분의 모든 것들은 위크오라로 해결할 수 있을 정도로 위력이 엄청난 애드온이다.

▲ 포탈 위크오라같이 편의성을 제공해 주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