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이용률, 꺾였다
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게임 이용률이 꺾인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게임 이용률은 62.9%로 지난해 74.4%에서 11.5%P 낮아졌다. 모바일과 PC 이용률 모두 감소했다.
18일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간한 '2023 게임이용자 실태조사'에 따르면 게임 이용률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처음 감소했다. 특히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65.7%보다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콘진원은 만 10세부터 64세까지 국민 1만 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했다.
모바일 게임 이용률은 지난해 62.6%에서 올해 53.2%로 감소했고, PC 게임 이용률은 같은 기간 40.3%에서 38.4%로 줄었다. 콘솔 게임 이용률은 13.3%에서 15.1%로 소폭 증가했다.
확률형 아이템 자율규제를 아는 유저들 중 신뢰한다는 응답은 PC 게임 유저 21.8%, 모바일 게임 유저 20.9%로 나타나 저조한 것으로 집계됐다. 신뢰도는 전년 PC 게임 유저 37.8%, 모바일 게임 유저 25.1%에서 모두 하락했다.
게임 이용자 56.2%가 최근 1년 동안 게임 내 사이버폭력을 경험한 것으로 조사됐다. 가장 빈번하게 경험한 사이버폭력은 '게임 내에서 누군가 나를 욕하거나 감정을 상하게 한 적이 있다' 83.9%이다. 이를 12회 이상 경험한 경우는 11.3%였다.
사이버폭력 대응은 '한 번도 대응한 적 없다'가 46.5%로 가장 높았다. 게임회사에 신고는 32.4%였다. 게임사 대응은 채팅 등 대화 사용 일시제한 55%, 게임접속 일시정지 44.1% 순이었다.
인벤 주요 뉴스
▶ [프리뷰] DLC도 GOTY급? 엘든 링: 황금 나무의 그림자 [3] | 윤홍만 (Nowl@inven.co.kr) | 06-04 |
▶ [뉴스] 게임 개발을 여행하는 시나리오 기획자를 위한 안내서 [0] | 강승진 (Looa@inven.co.kr) | 06-04 |
▶ [동영상] 베놈은 어떻게 영웅이 되나 '베놈: 라스트 댄스' [0] | 강승진 (Looa@inven.co.kr) | 06-04 |
▶ [뉴스] 네오플 "노조의 결렬 발표, 게임 운영엔 차질 없도록" [0] | 이두현 (Biit@inven.co.kr) | 06-04 |
▶ [뉴스] 임금협상 결렬...네오플 노조, 쟁의 집행 예고 [19] | 이두현 (Biit@inven.co.kr) | 06-04 |
▶ [뉴스] 미워도 다시 한 번, 창세기전 모바일 '템페스트' [16] | 윤서호 (Ruudi@inven.co.kr) | 06-04 |
▶ [뉴스] 게임 그 너머, '용과 같이' 아마존 실사 드라마로 [1] | 강승진 (Looa@inven.co.kr) | 06-04 |
▶ [뉴스] 그랑사가 키우기에 '장송의 프리렌' 캐릭터 나온다! [10] | 김규만 (Frann@inven.co.kr) | 06-04 |
▶ [동영상] 턴제로 돌아온 '메탈 슬러그 택틱스', 2024년 가을 출.. [3] | 윤홍만 (Nowl@inven.co.kr) | 06-04 |
▶ [뉴스] 롤 버전 최강야구? Game Not Over 출연진 확정 [14] | 김규만 (Frann@inven.co.kr) | 06-04 |
▶ [뉴스] 텐센트, '아너 오브 킹즈' e스포츠에 1500만달러 지원 [0] | 이두현 (Biit@inven.co.kr) | 06-04 |
▶ [뉴스] 단돈 8만 원, PS VR2 PC 어댑터 8월 7일 발매 [4] | 윤홍만 (Nowl@inven.co.kr) | 06-04 |
▶ [동영상] 제프가 직접 편집한 '서머 게임 페스트 2024' 트레일러 [2] | 윤홍만 (Nowl@inven.co.kr) | 06-03 |
▶ [뉴스] 밸브 신작 TPS '데드록', 상표권 출원 [4] | 윤홍만 (Nowl@inven.co.kr) | 06-03 |
▶ [순위] 엥?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4계단 상승 [40] | 김규만 (Frann@inven.co.kr) | 06-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