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멸자 무기, 이래도 안 만드시나요?
다양한 고민을 해결해 주는 살기의 적중 반지도 추천
유통기한이 긴 장비들을 제작해 보자

쓰론 앤 리버티에서 50레벨을 달성하기 전까지, 혹은 달성한 이후로도 한동안 희귀 등급 장비를 사용하는 것이 보편적이다. 다만 고급 등급과 달리 희귀 등급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해당 장비의 탁본지가 필요하고 이는 얻을 수 있는 방법이 한정적이기 때문에 50레벨을 달성할 때까지 모험 코덱스에서 주는 것만 제작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매우 많다.

이처럼 추가적인 제작을 아예 진행하지 않고 50레벨을 달성하고 바로 영웅 장비를 파밍 해도 문제는 없다. 하지만 획득이 비교적 어렵지 않고 한 번 제작해 두면 상당히 길게 사용할 수 있는 장비도 존재 하기 때문에, 성향에 따라 일부 장비는 제작을 노려봐도 좋을 것이다.


▲ 50레벨이 되어도 고급 등급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장비도 존재한다


누구에게나 강력 추천! 불멸자 무기
가장 제작을 추천하는 장비는 불멸자 혹은 불사자로 불리는 무기군이다. 양손검과 장검, 단검은 불멸자라는 이름으로 불리며, 석궁과 지팡이, 마법봉은 불사자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다. 특이하게도 장궁은 영원한 안식의 장궁으로 이름이 혼자 다르다.

해당 무기들의 특징은 탁본지가 없어도 제작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더 정확히는 탁본지를 사용할 수도 있으나, 탁본지의 대체 재료로 망자의 영혼석 10개를 활용할 수도 있다. 망자의 영혼석은 실레우스의 심연에 있는 대부분의 몬스터에게 드랍되므로 파티 사냥을 하면서 계약의 증표: 심연을 소모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모인다.


▲ 탁본지가 없어도 제작할 수 있는 희귀 등급 무기가 있다


일반적으로 모험 코덱스를 통해 얻은 일급 저항군 무기를 메인 무기로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불멸자 무기를 굳이 만들 필요 없다고 생각할 수 있다. 실제로 불멸자 무기는 불사류에게 추가 피해가 들어가는 옵션을 제외한다면 일급 저항군 무기보다 스펙이 상당히 낮다. 불사류 적만 상대할 것도 아니기 때문에 범용성이 매우 떨어진다.

하지만 따로 무기를 제작하지 않는다면 보조 무기는 50레벨을 달성한 이후에도 고급 등급을 사용하고 있을 확률이 높다. 즉, 주무기는 일급 저항군으로, 보조 무기는 불멸자로 활용하는 것이다. 불멸자 무기의 소소한 장점이 하나 더 있다. 탁본집에 수집되지 않는 무기라는 점이다. 이 때문에 추후 영웅 무기를 얻은 후 전승을 할지, 탁본집에 넣을지 고민할 필요 없이 바로 전승 재료로 사용해도 무방하다.


▲ 탁본집이 없으므로 추후 영웅 등급 무기를 얻으면 전승 재료로 마음 편히 사용 가능하다

▲ 무기를 제작해주는 NPC의 위치


코덱스 완료도 겸사겸사! 살기의 적중 반지를 만들어 보자
불멸자 무기 외에 제작을 추천하는 장비는 살기의 적중 반지다. 탁본집을 완료하여 탁본지를 얻을 수 있는 장비임과 동시에 4막 모험 코덱스 조건 중 하나기도 하다. 심지어 성능적으로도 상당히 좋고, 50레벨 기준으로도 반지 1개는 고급 등급을 사용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더더욱 효율이 좋다.

탁본집에 포함된 나머지 3개의 반지는 모두 제작이 가능하기 때문에 제작이 불가능한 투박한 불꽃 고리가 관건이다. 50레벨 몬스터를 제외한다면 검붉은 숲에 있는 초롱 거미나 실레우스의 심연에 있는 암흑 해골 병사에게 얻을 수 있다.

불멸자 무기를 얻으면서 암흑 해골 병사 위주로 사냥을 진행한다면 일석이조로 투박한 불꽃 고리를 얻을 수도 있을 것이다. 밤에도 파밍을 진행해 보고 싶다면 초롱 거미를 노려봐도 좋다. 물론 인기 있는 장비다 보니 사용하지 않고 거래소에 판매해도 무방하다.


▲ 성능과 유통기한을 모두 챙겼음은 물론 제작 난이도도 낮고 코덱스도 완료할 수 있다


일급 추적자 허리띠도 나쁘지 않다. 모험 코덱스도 완료할 수 있으며, 50레벨 기준으로 고급 등급을 사용하는 부위기 때문이다. 다만 성능적으로는 살기의 적중 반지에 다소 밀리며, 무엇보다 탁본집에 포함된 허리띠 중 제작이 불가능한 고급 장비인 투박한 명상 허리띠가 50레벨 몬스터를 제외하면 3레벨 몬스터인 난폭한 케어크로에게 드랍된다. 초반에 운 좋게 얻었으면 모를까, 굳이 파밍을 하기에는 시간 낭비가 될 수 있다.

모험 코덱스 조건 중 남은 2개인 목걸이와 팔찌는 제작을 추천하지 않는다. 설령 운 좋게 탁본집에 포함된 제작 불가 장비를 얻었어도 굳이 제작할 필요가 없다. 이유는 간단하다. 소피아의 투지나 로버트의 집중, 루테인의 신비 장신구 세트가 획득하기 쉬운 편인 데다가, 세트 효과가 매우 좋기 때문이다. 목걸이와 팔찌는 1개만 장착 가능하므로 결국 힘들게 만들어도 버려지기 십상이다.

모험 코덱스가 신경 쓰이지 않는다면 망토도 나쁘지 않다. 망토 또한 50레벨이 되어서도 고급 등급을 사용하는 부위기 때문이다. 다만 탁본집에 포함되어 있지만 제작이 불가능한 전투병 망토가 50레벨 몬스터를 제외한다면 쐐기 사막에 있는 불꽃 칼잡이가 유일한 획득처라는 점이 문제다. 석궁이나 장궁을 활용한다면 성능적으로는 좋은 편이니 노려봐도 좋으며, 석궁이나 장궁이 아니라면 패스하도록 하자.


▲ 장신구 세트가 강력하므로 목걸이나 팔찌는 피하자

▲ 본인의 성향이나 파밍 여하에 따라 허리띠와 망토도 제작해 볼 수 있다
[ 내용 수정 : 2023.12.13. 11:26 ] 무기 제작 NPC의 위치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