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레벨 80 확장, 신규 사냥터와 파티 던전, 필드 보스와 상위 던전 난이도 추가.
신규 유물 맨드레이, 삼미 펫과 타격력을 보유한 전설, 신화 코스튬 추가.
성직자 상향, 파티 낚시 개선과 이름 변경 기능 추가 등 시스템과 편의성 개선.


▲ 새로운 필드 보스 '애매매'



최대 레벨 80까지 확장 및 사냥 콘텐츠 업그레이드
세 번째 최대 레벨 확장이 진행됐다. 유저들은 이제 80까지 성장이 가능한데, 그에 따라 각종 상위 콘텐츠 역시 게임 안에서 새롭게 만나볼 수 있다. 필드는 '크루드 산맥'이 추가됐으며, 라임 마을 북쪽에 위치한 포탈을 통해 입장할 수 있다. 이곳에서는 양, 돼지, 까마귀 같은 짐승 형태의 바일이 70레벨 이상 강력한 모습으로 출현한다.

더불어 '크루드 산맥'에서 발견되는 새로운 필드 보스 '한겨울 애매매'는 공략 시 전용 영혼 구슬을 얻어서 전설 투구 '애매매의 머리띠'. 기사와 미식까의 전설 무기 '토끼학살자', '반짝이는 조리도구' 제작에 사용할 수 있다.

그밖에 '크루드 산맥'에서는 '낡은/빛바랜 명품(일반/고급), ‘여명의(희귀)’ 시리즈 장비가 출현하고, 52레벨 커플 장비와 함께 72 레벨에 맞는 영웅급 크루드 장비를 제작할 수 있다. 게다가 컬렉션에는 신규 장비와 관련된 새로운 컬렉션들이 추가됐기 때문에 이를 완성하여 다소 능력 향상이 가능할 전망이다.

또한, 장비 던전, 세겔 던전, 요일 던전까지 매일 참여할 수 있는 던전들도 최대 레벨에 맞춰 더 높은 레벨의 상위 단계가 추가됐고, 79 레벨부터 입장하는 신규 파티 던전 '클레망소 던전'도 등장했다.


▲ 신규 사냥터 크루드 산맥을 발견할 수 있따.



신규 유물 등급 펫 4종, 전설~신화 코스튬
신규 유물 펫과 코스튬도 모습을 드러냈다. 유물은 일부 펫만 지니고 있는 최상위 등급이며, 기존에는 계마왕, 흑룡, 발키리 등이 존재했다. 그러나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맨드레이, 삼미의 유물 펫이 추가! 더 강력한 펫 구성이 가능할 예정이다.

유물 맨드레이 2종은 치명타 적중도, PvP 피해량 증가을 공통으로 가지고, 종류에 따라 물리 방어력 무시, 치명타 피해량이 나뉜다. 삼미는 최대 마나를 기본으로 치명타 적중도와 피해량이 종류에 따라 다른 수치로 적용되는 걸 볼 수 있다.

그 외에 새로운 전설 코스튬으로 준비된 5차 픽업 코스튬 '검은 헌터 늑대' 코스튬은 타격력을 포함하고 있는 물리 계열 직업 코스튬으로 보인다. 해당 코스튬으로는 명중, 타격력, 치명타 적중도와 피해량, 최대 마나와 생명 등 많은 능력을 상승시킬 수 있으며, 늑대탈을 쓰고 있는 멋진 외형도 획득하게 된다.

게다가 신화 등급으로 추가된 분리형 세트 2종 '큐트 애니멀'과 '스파르탄'은 물론 일체형 신화 코스튬 '닌자'도 모두 타격력을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이번 신규 코스튬들은 기사, 무사, 광대 유저에게 주목받는데, '검은 헌터 늑대'는 픽업 코스튬 소환, 나머지 신규 신화 코스튬은 코스튬 소환을 통해 획득할 수 있다.






성직자 상향 및 자동 전투 성능 향상
전투 효율이 안 좋기로 유명한 성직자 직업에 밸런스 패치가 적용됐다. '마이트 스윙', '신성 폭풍', '브레스 스윙' 스킬의 시전 시간이 감소하여 더욱 활용성을 높인 것. 덕분에 성직자는 사냥 성능이 소폭 증가할 전망이다.

게다가 모든 직업들의 자동 전투 공격 순서를 개선하여 전반적인 사냥 속도를 증가시킨 것 역시 눈에 띈다. 이전에는 스킬 사용 대기 상태에서 기본 공격을 실행하여 스킬 사이사이 기본 공격을 휘두르는 모습을 보였는데, 이제는 스킬이 연속으로 바로 발동하도록 개편됐다. 즉, 빠르게 스킬을 연계하여 순간 피해량을 높일 수 있는 셈이다.


▲ 자동 사냥 시 스킬 연계가 자연스럽다.



파티 낚시 및 던전 등 각종 시스템 개선
다양한 시스템 개선 사항 중 파티 낚시가 크게 개편된 모습이 눈에 띈다. 2명 이상의 유저가 함께 진행하는 파티 낚시 시 타 모험가의 획득 아이템을 확인할 수 있으며, 파티 낚시에서만 얻을 수 있는 특별한 물고기가 출현한다. 파티 낚시에서는 신규 아이템 '황금빛 떡밥'을 획득할 수 있고, 이를 사용하여 낚시를 하면 최대 전설 등급까지의 새로운 어류를 낚을 수 있다.

전설 어류는 '황금빛 떡밥' 사용 시 일반, 파티 모두 획득 기회가 주어지지만, 파티 낚시에서 포획 확률이 더 높다. 반면, '일반 떡밥'을 사용하면 파티 낚시에서만 전설 어류를 만날 수 있다.

전설 어류는 도감 등록이 가능하며, 신규 어류를 재료로 새로운 버프 요리 제작을 진행하게 된다. 총 6종의 새로운 요리는 각각 타격력, 마법력, 방어력, 치명타 등의 능력 상승효과를 보게 된다.





그리고 장비 던전과 세겔 던전이 완전히 다른 모습으로 개편됐다. 여러 바일과 보스까지 처치하며 공략하는 장비 던전은 제한 시간 내 보스만 처치하는 방식으로 바뀌었고, 세겔 던전은 제한 시간 동안 최대한 많은 바일을 처치하여 그에 비례한 보상을 받게 된다. 덕분에 기존 방식보다 짧은 시간 투자로 던전을 완료할 수 있다.

그밖에 환경 설정에서 파티 타깃 설정이 가능하도록 기능이 추가되어 파티 사냥의 효율을 높일 수 있게 됐다. 해당 기능을 통해서 파티장이 공격 중인 몬스터 우선 공격이 가능하고, 이는 자동 사냥에서도 모든 파티원이 하나의 몬스터를 집중 공격할 수 있는 셈. 게다가 파티 가입 신청 시 또는 파티 상태에서 상대의 전투력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환경 설정에서는 1시간당 1회씩 새롭게 긴급 탈출 기능을 사용하여 수도 엘림으로 이동할 수 있으며, 도감 진행 상황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요약 기능도 더해졌다. 더불어 스탯 표기는 간소화됐고, 아이템 제작 시 필요한 재료의 획득처도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편의성이 제공된다.


※ 장비/세겔 던전은 개편 이후 1단계부터 다시 진행해야 하므로 입장 티켓이 10장씩 지급됐다.

▲ 새로운 장비 던전(좌)과 세겔 던전(우).



길드 및 채팅 커뮤니티 개선
여러 유저의 원활한 연계를 위해 길드를 비롯한 커뮤니티 기능 강화가 실시됐다. 우선 길드에서 길드원들에게 공지 및 전달 사항을 쉽게 알릴 수 있는 '길드용 확성기'가 길드 주화 100개에 판매를 시작했고, 활성기를 통한 전달 사항은 채팅에 공지 형식으로 표시된다.

더불어 길드원 목록에서 접속 중인 길드원의 이름 옆에 표시되는 태그 아이콘을 길게 누르면 길드 채팅창에 해당 유저를 태그하여 메시지를 작성할 수 있다. 태그 메시지는 해당 유저에게 채팅을 확인할 수 있게 알림이 발송된다. 게다가 주요 길드 콘텐츠의 하나인 길드 컬렉션을 쉽게 일괄 등록하는 기능도 추가돼서 해당 시스템 이용이 편리해졌다.

또한, 루비를 소비하여 캐릭터 및 길드 이름 변경도 가능한데, 캐릭터 이름은 상태창에서 1,400 루비, 길드 이름은 길드 관리 메뉴에서 3,400 루비를 지불하면 즉시 이름을 변경할 수 있다.

이 외에는 채팅창에서 메시지의 종류에 따라 대화를 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메시지 색상 구별이 적용! 월드, 지역, 길드, 파티, 귓속말의 메시지 색상이 서로 다르게 표시되는 모습을 보이며, 친구가 아닌 모험가와 귓속말도 가능하도록 변경됐다.


▲ 확성기로 길드 공지를 쉽게 전달할 수 있다.



■ 기타 개선사항

▶ 동일한 지역에서 장시간 자동사냥 이용 후, 다른 지역으로 이동 시 렉이 발생하는 현상 개선
▶ 소환 중 사용 재화 티켓→루비 변경 시 경고 문구 출력
▶ 현자의 탑 제한 시간 카운트 방식 수정
- READY / GO 문구 출력되며 해당 시점부터 제한 시간 카운트 되도록 수정

▶ 펫 UI 개선
- 펫의 최대 레벨 UI에 표시
- 펫 프리미엄 자동 분해/판매에 부위 옵션 설정 가능

▶ 파티 중 싱글 던전 입장 시도 시, 파티 탈퇴 확인 문구 출력
▶ 콤보 사운드 On/Off 기능 추가
▶ 제작에 필요한 아이템 부족 시 획득처를 확인하는 기능 추가
▶ 캐릭터 능력치 UI 간소화

■ 수정사항

▶ 서버 / 클라이언트 간 전투력이 맞지 않는 현상 및 마이너스 전투력이 출력되는 현상 수정
▶ 일부 바일에게 도발 효과가 정상적으로 적용되지 않는 현상 수정
▶ 솔로 상태에서도 커플 메뉴로 이동해 커플 기능을 확인할 수 있도록 수정
▶ 분해 대상 목록에서 아이템 제외 시 스크롤이 초기화 되지 않도록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