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이 '마비노기 영웅전' IP 기반의 신작 '빈딕투스: 디파잉 페이트'(Vindictus: Defying Fate)를 29일 공개했다.

넥슨 측은 "빈딕투스: 디파잉 페이트는 신작 액션 RPG로, 언리얼 엔진으로 개발된 완전히 새로운 게임이다"라고 밝혔다. 게임은 켈트 신화를 바탕으로 하는 판타지 세계관 속에서 정해진 운명 속 세상의 진실을 향해 나아가는 다양한 캐릭터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원작 '마비노기 영웅전' IP를 새롭게 해석하여 다르게 풀어나가는 오리지널 스토리로 구성됐다.

이어 "기존 마비노기 영웅전은 초창기부터 액션 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고, 다양한 캐릭터들과 심도 깊은 스토리를 가졌다는 점이 장점으로 꼽혔다"라며 "원작이 가진 액션의 재미에서 스피드 보다는 중후한 액션성에 더욱 집중하고, 내러티브에 더욱 몰입할 수 있는 구조의 게임을 만들고자 2023년 초 3개월 간의 프로토타이핑 끝에 4월부터 개발에 착수하게 됐다"라고 설명했다.



'빈딕투스: 디파잉 페이트'는 싱글 플레이 게임이다. 캐릭터마다 다른 공방의 양상과 전투의 템포를 제공하여 자신의 스타일에 맞는 액션을 선택해 플레이 할 수 있다. 각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무기와 스킬, 전투 방식을 이용하여 고유의 패턴을 가진 강한 보스 몬스터에 계속 도전하고, 약점을 파훼하여 쓰러뜨릴 수 있다.

넥슨은 3월 14일(목)부터 18일(월)까지 프리 알파 테스트를 진행한다. 테스트 때에는 2가지 캐릭터를 체험할 수 있다. 넥슨은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원작 IP의 일부 캐릭터와 오리지널 캐릭터를 추가할 예정이다.

프리 알파 테스트 버전의 '빈딕투스: 디파잉 페이트'는 스토리 시스템이 적용되지 않는다. 넥슨 측은 "게임의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켈트 신화의 구체적인 세계관 또는 설정을 잘 보여드리지 못하게 됐다"라며 "프리 알파 테스트는 전투에 집중됐다"라고 전했다.

아울러 "캐릭터 패리 액션은 개발 중이나 테스트 때에는 적용되지 않는다"라며 "보스 몬스터 그로기 상태도 구현되어 있으나, 그로기 상태의 보스에게 사용할 수 있는 강력한 캐릭터의 공격은 아직 개발 중이다"라고 덧붙였다.

넥슨 관계자는 "프리 알파 테스트 일정을 포함한 구체적인 내용은 앞으로 스팀(Steam)과 공식 커뮤니티를 통해 풀어나가도록 하겠다"라며 "많은 용병 여러분들의 참여와 피드백을 기다리며, 여러분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더욱 열심히 개발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이하 주요 QnA


Q. 싱글플레이인가요?
A: 프리알파 테스트에서는 싱글 플레이로만 경험하실 수 있으며, 이후 론칭 때는 싱글 플레이를 메인으로 진행하면서 선택적으로 멀티 플레이를 지원하는 콘텐츠도 제공될 예정입니다.


Q. 캐릭터는 총 몇 종이 업데이트 되나요?
A: 프리 알파 테스트에서는 총 2종의 캐릭터를 플레이 하실 수 있으며, 아직 론칭 및 업데이트 캐릭터 수는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여러 캐릭터를 활용해 서로 다른 액션을 경험하는 것이 '빈딕투스: 디파잉 페이트'의 핵심 게임성인 만큼, 더 다양한 캐릭터를 선보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Q. 콘솔로도 플레이 할 수 있나요?
A: 콘솔 버전 개발도 준비 중이며, 시기나 플랫폼은 아직 미정입니다.


Q: 오픈 월드 게임인가요?
A: 현재는 오픈 월드로 개발되고 있지는 않습니다. 다만, 각 컨셉의 지역 내에서 답답함이 없는 규모의 월드로 개발하는 것을 목표하고 있습니다.


Q: 소울류 게임인가요?
A: '빈딕투스: 디파잉 페이트'는 다양한 캐릭터로 경쾌한 공방과 템포를 경험할 수 있는 액션 RPG로, 소울류의 게임들과는 차별화된 전투 스타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원작의 강점과 더불어 수많은 훌륭한 게임과 미디어에서 영감을 얻었기에 일부 시스템 등은 유사하다고 느끼실 수 있으나, 전투의 템포, 캐릭터별 다른 스킬과 액션 등 많은 면에서 다른 재미를 느끼실 수 있도록 개발하고 있습니다.


Q: F2P인가요 B2P인가요? 부분 유료 시스템이 있나요?
A: 비즈니스 모델과 관련된 사항은 아직 미정으로, 정해진 것이 없습니다.


Q: PVP는 예정에 있나요?
A: 현재로서는 예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다만, 세부 콘텐츠는 테스트 피드백을 통해 검토할 수 있기 때문에, 이번 테스트 및 앞으로의 커뮤니티 피드백 등 여러 의견들을 참고하여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Q. '빈딕투스: 디파잉 페이트' 론칭 일정은 어떻게 되나요?
A: 정식 오픈 일정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완성도 높은 게임으로 찾아뵙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으며 출시 일정 확정 시 공지를 통해 안내 드리겠습니다.


Q. 마영전이랑 뭐가 다른가요?
A: 전투를 예로 들면, 마영전의 전투와는 다르게 적의 공격을 맞으면서 싸울 수 없으며 다소 무겁고 절제된 전투 시스템을 지향합니다. 공격속도의 개념이 없으며, 캐릭터별 액션 스타일에 따라 빠르거나 느린 전투 타입이 존재합니다.

의상의 경우도 물리 시스템 및 기술에 대한 도전을 통해 망토, 외투, 드레스, 장식 등 물리 효과가 잘 표현되는 다양한 컨셉의 의상 제작에 가장 높은 우선순위를 두고 있으며, 심한 노출이나 다소 선정적인 디자인의 의상 제작 비중은 감소될 예정입니다.

이와 같이 마영전 IP를 공유한 같은 액션 RPG이지만 다른 엔진과 새로운 플랫폼을 서비스한다는 점 외에도 핵심 게임성이 다른 신규 게임으로 개발 중입니다.

앞으로도 '빈딕투스: 디파잉 페이트'는 마영전과는 서로 다른 연작으로 각자만의 장점과 게임성을 살려 다른 재미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Q. '빈딕투스: 디파잉 페이트'는 마영전2인가요?
A: 마영전의 IP를 사용하여 캐릭터, 지역, 몬스터 등 게임의 많은 컨셉이나 이미지와 같은 요소들이 차용될 수 있지만 기존 마영전을 업그레이드하거나 개선한 형태는 아닙니다. 마영전과는 다른 스토리, 캐릭터, 콘텐츠, 의상 등 '빈딕투스: 디파잉 페이트'의 오리지널 요소들이 추가될 예정으로 동일 IP를 활용한 새로운 시리즈로 개발되고 있습니다.


Q. 기존 세계관, 캐릭터, 몬스터 등이 마비노기 영웅전과 동일하게 적용되나요?
A: 마영전의 세계관, 캐릭터, 몬스터, 의상 등이 모두 '빈딕투스: 디파잉 페이트'에 적용되는 것은 아니며, 여러 방향으로 검토 중인 단계입니다. 같은 캐릭터이지만 변형된 이미지나 다른 요소들을 가질 수도 있고, 일부는 아예 제외될 수도 있으며 '빈딕투스: 디파잉 페이트'만의 오리지널 요소들도 추가될 예정입니다. 특히 성장 시스템이나 콘텐츠 등의 코어 게임 시스템들은 완전히 새로운 방향으로 개발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Q. '빈딕투스: 디파잉 페이트'가 론칭하면 기존 마영전은 서비스 종료하나요?
A: 아닙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빈딕투스: 디파잉 페이트'는 동일한 IP를 가진 새로운 시리즈 작품으로, 마영전 서비스의 방향성과는 무관합니다. 추후 '빈딕투스: 디파잉 페이트' 론칭으로 인해 마영전 서비스가 달라지거나 종료될 예정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