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X ASRock Meet up AI 2024



최근 서서히 날이 풀리며 오프라인 행사가 잦아지고 있다. 이에 여러 하드웨어 기업도 신제품과 기능 등을 소개하기 위한 자리를 하나둘 마련하고 있다. 특히 하드웨어 행사의 경우 작년부터 올해까지 소비자뿐만 아니라 기업에서도 높은 관심을 받고 있는 AI 하드웨어, AI 기능 등을 소개하는 행사가 부쩍 많아진 것을 확인해 볼 수 있다.

이에 맞춰 3월 13일(수) 15시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AMD X ASRock Meet up AI 세미나가 열렸다. 이 자리에서는 AMD 라데온의 높은 게이밍 퍼포먼스와 탁월한 AI 처리 성능, 애즈락의 AI 퀵셋 기능 및 최신 드라이버 업데이트 사항을 소개했다. 또한, 직접 제품과 기능에 관련된 내용을 확인하고 사용해 볼 수 있는 데모 시연도 진행했다.

▲ AMD X ASRock Meet up AI 세미나는 여의도 전경련회관 3층에서 진행됐다

현장에는 AMD의 Adam 담당자와 애즈락(ASRock) 코리아의 김성현 실장이 발표를 맡았으며, 미디어 기자와 국내 협력 파트너사 등이 참여했다.

행사는 애즈락 코리아 김성현 실장의 환영 인사를 시작으로 AMD의 Adam 담당자가 라데온 제품군, AMD의 AI 처리 성능을 설명하고 애즈락 코리아의 김성현 실장이 애즈락의 AI 퀵셋 기능을 소개했다. 이후에는 질의응답 시간과 데모 시연 등을 끝으로 마무리했다.

AI가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는 이 시점, AMD와 애즈락은 어떤 AI 기술과 성능을 통해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을까?



Introduction of Radeon



AMD는 이번 행사에서 최근 공개한 라데온 7900GRE를 시작으로 7900XTX, 7900XT, 7800XT, 7700XT 그리고 엔트리 라인업인 7600XT와 7600까지 여러 제품들의 성능과 게이밍 퍼포먼스 그리고 안티랙과 라데온 부스트 등 다양한 기능 그리고 최신 2세대 레이트레이싱 가속기와 AI 가속기를 소개했다.

그 안에서는 팰월드, 헬다이버즈2 등 최신 출시된 게임이나 AAA급 인기 게임 등의 기능 사용 전후와 프레임을 보여줬으며, 이는 확실히 큰 차이를 보여주며 새로운 모습과 높은 성능으로 탈바꿈한 FSR3 및 여러 기능 등의 장점을 확인해 볼 수 있었다. 참고로 FSR3의 경우 오픈 소스로 제공되는 AMD의 업스케일링 기능이다.

이외에도 AMD의 전용 소프트웨어인 AMD 아드레날린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해당 소프트웨어는 단일 소프트웨어 패키징으로 구성되어 있어 여러 가지 요소를 직접 하나하나 다운로드 받을 필요 없이 하나로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오픈 소스로 제공되는지라 로그인 필요 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여러 기능과 성능에 관련된 내용들을 눈으로 확인하기 편하다.

▲ AMD HYPR-RX는 복잡한 그래픽 설정 등을 원클릭으로 간편하게 설정할 수 있다

행사에서 새로운 기능을 소개했다. AMD HYPR-RX 기능이다. 해당 기능은 유저들이 컨트롤 패널에 잘 들어가지 않는다는 데이터 등을 참고하여 해당 기능을 추가했으며, 이는 복잡한 그래픽 설정 등을 원클릭으로 간편히 사용할 수 있게 사용자 친화적인 디자인으로 제작됐다.





AMD AI Ready


▲ AMD의 Adam 담당자가 AMD AI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먼저 AMD의 AI 가속기의 경우 이전 세대 대비 2배 빨라졌으며, 이에 AI 하드웨어 중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메모리는 최대 24GB로 지원한다고 말했다. 이번 발표에서 AI는 총 4가지로 초점을 맞췄으며, 게이밍과 스트리밍, 생성형 AI, 콘텐츠 생산 앱 그리고 개발자들을 위한 AMD ROCm™까지 확인해 볼 수 있었다.


개중에도 AMD ROCm™ 소프트웨어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다. AMD GPU에서 AI 및 HPC 솔루션 개발을 위한 광범위한 프로그래밍 모델인 해당 소프트웨어는 도구, 컴파일러, 라이브러리, 런타임이 포함된 오픈 소프트웨어 스택이라고 볼 수 있는데, 이에 대한 AI 성능도 더욱 높였다고 전했다.

▲ 드라이버별 어도비 포토샵 AI 성능 향상 효과


ASRock AI Quickset


▲ AI 퀵셋 기능에 대해 설명하는 애즈락 김성현 실장

첫 번째로 AI에 관련된 내용으로 발표를 시작했다. 최근 유행하는 생성형 AI에 대한 이야기로 말을 이어가며 애즈락의 AI 퀵셋 기능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다. 애즈락의 AI 퀵셋 기능은 생성형 AI 프로그램 설치를 쉽게 진행할 수 있으며, 소프트웨어가 업데이트되면 개별적으로 버전을 확인할 필요 없이 맡기면 된다고 한다. 이외에도 쉬운 구성과 사용자 친화적인 것이 장점이다.

설치 방법은 간단하다. AI 퀵셋을 더블 클릭한 뒤 설치하려는 어플리케이션을 선택하고 설치 숏컷에 등록된 AI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면 끝. 실제로 RX 7900XTX로 진행해 봤을 때 이미지 생성 소요 시간이 약 2.2초의 짧은 시간이 소요된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었다.

▲ 쉽고 간편한 설치 및 사용 방법

제품 데모 시연


사실 가장 기다려 졌던 시간이다. 눈과 귀로 설명을 듣는 것 보다 손으로 직접 체험하고 눈으로 확인하는 것이 행사서 가장 체감되는 시간이기 때문. 직접 애즈락의 메인보드와 AMD 제품이 탑재된 데스크탑을 시연해 보며 확인했다.

▲ AMDxASRock의 시연존을 둘러보자

▲ 이곳 저곳에 제품의 설명이 들어있는 배너들이 보인다


▲ 그리고 맨 앞쪽 라데온 그래픽카드와 애즈락의 메인보드를 확인해 볼 수 있다

▲ 역시 화이트 감성은 포기 못한다

▲ 무겁고 딱딱한 디자인의 메인보드가 아니다, 화이트 감성의 애즈락 B650보드

▲ 이곳 저곳에 시연을 위한 시스템들이 설치되어 있다

▲ 팰월드는 잔렉 없이 쾌적하게 돌아가는 모습


▲ 애즈락의 AI 퀵셋 기능도 경험해 볼 수 있었다

▲ 직관적이고 빠른 설치와 작업 시간이 장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