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 신작 '빈딕투스: 디파잉 페이트(이하 빈딕투스)'의 프리 알파 테스트가 금일(14일) 시작됐다. 현재 누구나 스팀 빈딕투스 페이지에서 플레이테스트 신청을 누르면 데모 빌드를 다운받고, 플레이 테스트에 참여할 수 있다.

빈딕투스는 넥슨의 대표 IP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 '마비노기 영웅전'의 켈트 신화 기반 판타지 세계관을 바탕으로 개발된 신작이다. 원작을 바탕으로 새롭게 재해석된 스토리 진행, 그리고 원작과 달리 싱글 플레이 중심의 또 다른 재미를 담은 전투 시스템과 콘텐츠를 만나볼 수 있을 예정이다.

빈딕투스의 가장 큰 강점은 캐릭터마다 다른 공방의 양상과 전투 템포를 통해 자신만의 스타일에 맞는 액션을 경험할 수 있는 점이 될 전망이다. 각각의 캐릭터가 사용하는 무기와 스킬, 전투 방식을 이해하고 고유의 패턴을 지닌 강력한 보스 몬스터를 하나씩 공략해가는 재미를 맛볼 수 있다.

이번 플레이 테스트에서는 검과 방패를 착용하는 '피오나', 그리고 듀얼소드를 사용하는 '리시타'를 플레이해볼 수 있다. 공격과 방어 플레이패턴을 선호한다면 피오나를, 빠른 속도와 회피, 신속한 반격으로 속도감 있는 플레이를 선호하는 이에게는 리시타가 어울린다. 넥슨은 개발 초기 단계 버전인만큼 이번엔 두 개 캐릭터만 제공되지만, 추후 더 다양한 캐릭터가 추가될 예정이라고 전한 바 있다.


이번 프리알파 테스트는 넥슨 개발팀이 약 1년간 개발한 초기 단계 모드를 기반으로 한다. 체험할 수 있는 분량도 게임의 초반 일부분에 그친다. 넥슨은 이번 테스트를 통해 게임의 개발 초기 단계부터 게임성을 검증하고, 이용자 피드백을 받아 개발 완성도를 높이겠다는 포부를 전했다.

이번 플레이테스트는 한국 시간 기준으로 14일 오전 10시부터 오는 18일 오후 5시까지 스팀을 통해 진행된다. 사전 등록 절차도 요구하지 않으며, 스팀 아이디만 있다면 누구나 플레이 테스트 빌드를 다운받아 쉽게 참여해볼 수 있다. 스팀 ID 로그인 후 '빈딕투스: 디파잉 페이트'의 스팀 상점 페이지에 접속한 후, 플레이테스트 참여란에서 '접근 권한 요청'을 클릭 후, 라이브러리에서 게임을 다운로드받으면 된다. 데모 빌드의 용량은 14.31GB다.

주의 사항도 있다. 넥슨은 테스트 단계의 게임이기에 최적화 등의 이슈가 있을 수 있다며, 게임 실행 및 플레이 도중에 이러한 이슈를 경험할 경우 공식 디스코드를 통해 문의해달라고 당부했다. 동시에 몇 가지 갱신된 FAQ도 함께 소개됐다.

Q: 스팀 덱으로 플레이 가능한가요?
= 프리 알파 테스트의 경우 스팀 덱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Q: 프리 알파 테스트 화면을 스트리밍 해도 되나요?
= 네, 개인 스트리밍 가능합니다. 테스트 기간동안 즐겁게 플레이 해 주시고 많은 의견 부탁드립니다!

Q: 스토리가 없는데 컷신은 왜 나오나요?
= 스토리 시스템은 현재 개발 중에 있으며, 이번 테스트 버전에서는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위의 이유로 전투를 진행 중 제작 중인 스토리용 컷신이 재생될 수 있으며, 플레이 중 어색하게 느껴지는 순간이 있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Q: 세계관과 맞지 않는 아웃핏은 왜 들어가나요?
= 현재 Vindictus: Defying Fate는 프리 알파 테스트 버전으로 개발되어, 일부는 테스트를 위해 확정되지 않은 스펙으로 적용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의상들을 통해 물리 시스템과 기술을 테스트 중이며, 추후에는 변경될 수 있는 부분 양해 부탁드립니다.

Q: 장비나 무기 외형 변경이 가능한가요?
= 프리알파 테스트 버전에서 일부 체험하셨던 것처럼 다양한 의상을 준비 중이며, 향후에는 무기 및 의상 파츠 별로도 변경하여 조합이 가능하게 개발될 예정입니다.

Q: 추가 테스트도 예정되어 있나요?
= 현재로서는 추가 테스트는 예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추후 테스트 진행 시 미리 사전 공지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넥슨은 오는 19일까지 디스코드 및 스팀게시판에 게시되는 링크를 통해 플레이 테스트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각 플레이어의 경험을 바탕으로 게임 속 핵심 요소들을 개선, 향후 개발 방향성 검토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 알려진 이슈 관련 추가 안내 공지

프리 알파 테스트 개시 이후에 밝혀진 몇 가지 오류에 관한 공지가 공개됐다. 넥슨은 일부 AMD 라데온 그래픽 카드에서 게임이 정상적으로 실행되지 않는 문제가 제보되고 있다며, 해당 문제 발생 시의 대응 방안을 소개했다.

◆ AMD Radeon 그래픽 카드에서 게임이 정상적으로 실행되지 않는 문제 발생 시
- 스팀 런처에서 Vindictus: Defying Fate Playtest 우클릭
- [속성] 클릭 후 → [일반]의 [시작 옵션]에 -dx11 추가

넥슨은 이후로도 그래픽카드 종류에 따라 프레임 하락 또는 크래시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만약 게임 실행 시 크래시와 함께 '최신드라이버 버전을 설치하거나 다른 렌더링 API로 전환하세요' 팝업이 발생하면 그래픽 드라이버를 최신으로 업데이트해보라는 당부의 메시지를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