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물 증가, 거래량 감소로 많은 전설 장비의 가격 하락이 이어지고 있다.
전설 무기는 +7 강화까지, 직업별 스킬북 역시 1만 다이아 안팎에서 대부분 구매 가능.
전설 방어구는 5,000 ~ 6,000 다이아, 장신구는 6,000 ~ 7,000 수준 매물 다수.


▲ 이제 1만 이하의 전설 장비를 쉽게 찾을 수 있다.



장비를 거래할 때는 강화와 제련, 초월 여부를 따질 수 있지만, 최근 판매자들은 쉬운 거래를 위해 일정 수치의 강화나 제련에 따른 가격 차이를 부과하지 않는 편이다. 즉, 강화가 되지 않은 장비와 안전 강화 +1 수준의 무기는 가격 차이가 거의 없는 편이며, 축복 강화서를 쓰기 애매한 안전 강화 수치의 장비는 오히려 더 저렴하게 측정된다.

반면, 초월은 +1 ~ +2 수준에서 2,000 ~ 3,000 다이아 안팎 가격 향상을 보이는 경우가 많고, 매물에 따라서는 크게 가격이 뛰기도 한다. 초월 장비 자체가 매물이 많지 않고, 거래가 활발하게 이뤄지지 않으므로 가격 측정이 제각각인 것.

또한, 최근에는 전설 장비들의 가격이 전반적으로 크게 하락하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매물을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만나볼 수 있는 경우가 많다.


▲ 저렴한 전설 매물도 다양하게 발견!



직업별 전설 무기 및 스킬북 거래소 현황
전설 무기는 상위 전설이 아닌 경우 고강화도 비교적 가격이 많이 떨어진 모습을 볼 수 있다. 인기, 비인기를 떠나서 직업마다 동급 무기는 대부분 비슷한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는데, 직업에 따른 가격 차이는 없어도 매물의 수량은 확연히 차이 나는 편.

근접 직업 중에서는 상대적으로 유저가 많은 체인소드와 이도류의 무기 매물이 많고, 활, 지팡이 역시 많은 매물이 발견된다. 특히 공격 성능이 뛰어난 석궁과 안정성이 입증된 오브는 높은 인기만큼이나 많은 매물을 찾을 수 있으며, 그중에서도 오브의 매물이 유독 많다.

그리고 전설 스킬북은 많은 매물이 올라오는 편은 아니지만, 가장 늦게 추가된 직업인 쌍도끼와 공용인 계승자의 서 매물이 상대적으로 많이 발견된다. 일부 보스에게 주로 수급되는 희소성 높은 스킬북을 제외하면 대부분 1만 다이아 안팎으로 구매가가 형성된다.


■ 직업별 전설 무기 매물 현황 (2024.03.20 기준)


■ 직업별 전설 스킬북 매물 현황 (2024.03.20 기준)

▲ 전설 스킬북도 1만 안팎으로 거래 중.



공용 전설 방어구와 장신구 거래소 현황
방어구 역시 무기와 마찬가지로 안전 강화 +1 수준까지는 강화되지 않은 매물과 가격 면에서 큰 차이를 보이지 않고 있으며, 타락 천사와 다이너스티를 제외하면 부위별 5,000 ~ 6,000 안팎에서 전설 방어구를 구매할 수 있다. 반면, 강화가 힘든 장신구는 방어구보다는 1,000 ~ 2,000 다이아 정도 더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다.

그리고 안전 강화가 낮은 시길과 장신구가 평균 +5 강화까지 미 강화 매물과 비슷한 가격으로 거래되고 있는 게 특징. 시길, 장신구를 직접 +5 강화하는 건 쉽지 않기 때문에 시길, 장신구를 구매한다면 저렴하게 올라오는 +5 강화 매물을 노리는 게 좋다.

방어구와 장신구는 공용 장비인 만큼 전반적인 매물이 많이 발견되는데, 특수 부위라고 할 수 있는 견갑과 유물은 매물을 찾기 어렵다. 종류도 적고 구하기도 힘든 장비인 만큼 견갑, 유물의 전설급 매물은 잘 출현하지 않는 편이고, 가격도 굉장히 높게 측정되고 있다.


■ 직업별 전설 방어구 매물 현황 (2024.03.20 기준)


■ 직업별 전설 장신구 매물 현황 (2024.03.20 기준)

▲ 희귀한 견갑은 굉장히 높은 거래가를 유지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