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의 권고 "게임 속 여성, 남성과 동등하게 표현해야"
윤홍만 기자 (Nowl@inven.co.kr)
앞으로 MS가 서비스하는 게임에서는 미형의 여성 캐릭터를 보기 어려울지도 모른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최근 MS가 자사의 개발자 포럼을 통해 '제품 포함 조치: 고객이 자신의 존재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기'라는 제목의 글을 올리면서 개발자들이 게임을 개발할 때 캐릭터를 어떤 식으로 디자인하면 좋을지 일종의 권고사항을 안내했기 때문이다.
물론 MS가 앞으로 이러한 요소들을 강제하겠다는 의미인 건 아니다. 일종의 권유로 이에 대해 MS는 "연구에 따르면 플레이어들은 자신과 비슷한 캐릭터를 플레이하는 걸 선호한다"면서, 소외된 커뮤니티나 신흥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요소로서 고려하길 바란다고 설명했다.
세부 사항으로 MS는 '고려해야 할 질문' 10개를 제시했다. 그런데 이 가운데 '캐릭터가 사실적이고 진중하게 표현되도록 어떤 조치를 취하고 있는가?', '부정적인 성별 고정관념을 강화하고 있는가?', '다양한 성별 및 인종 정체성을 가진 캐릭터가 게임에서 차지하는 비율(존재감, 대사 등)은 몇 %나 되는가?' 등 여성 캐릭터와 관련된 질문이 다수 포함되어 있어 논란이 되고 있다.
특히 눈길을 끄는 건 부정적인 성별 고정관념을 강화하고 있는지에 대한 부분이다. MS는 성별 고정관념을 강화하는 요소를 세부적으로 나눴는데 캐릭터를 디자인함에 있어서 성별의 장벽을 불필요하게 가를 수 있는 디자인이나 코드가 들어갔는지, 남성 캐릭터와 동등한 기술이나 능력을 지닌 플레이 가능한 여성 캐릭터가 있는지, 그리고 여성 캐릭터가 자신의 임무에 맞는 옷과 방어구를 갖췄는지, 신체 비율이 과장되지는 않았는지 등 세부적인 요소들을 짚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여성 캐릭터에 대한 것만 있는 건 아니었다. 남성 캐릭터에 대한 것도 있었는데 스토리가 허락한다면 기쁨, 슬픔, 연약함 등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는지에 대한 질문으로 여성 캐릭터와 관련된 질문들에 비하면 여러모로 단출하다는 인상을 안겨준다.
이외에도 캐릭터 디자인이 아닌 성별, 인종과 관련된 질문도 들어가 있었는데 '다양한 성별 및 인종 정체성을 가진 캐릭터가 게임에서 차지하는 비율(화면 속 존재감, 대사 등)이 몇 %가 되는지'에 대한 것 등이 대표적이다.
한편, 이러한 사실이 알려지자 해외 커뮤니티와 SNS에서는 "MS가 미형의 여성 캐릭터를 직접적으로 금지하기 시작했다", "미형의 여성 캐릭터를 원하는 유저들도 많은데 그런 유저들의 수요는 무시할 생각이냐"는 등의 불만이 나오고 있다.
인벤 주요 뉴스
▶ [포토] 어떤 추억은 돈으로 살 수 있다, 20회 맞은 레트로 장.. [2] | 이두현 (Biit@inven.co.kr) | 05-26 |
▶ [뉴스] 기업형으로 진화한 '게임핵'...게임위, 5년간 26,925건.. [4] | 이두현 (Biit@inven.co.kr) | 05-26 |
▶ [포토] e스포츠부터 야시장까지, PlayX4 채운 '이터널 리턴' [0] | 이두현 (Biit@inven.co.kr) | 05-25 |
▶ [칼럼] 지금의 '게임 장르 구분', 최선인가? [10] | 정재훈 (Laffa@inven.co.kr) | 05-25 |
▶ [포토] 1.5주년 맞은 '니케' "지휘관을 만나서 다행이에요" [2] | 윤서호 (Ruudi@inven.co.kr) | 05-25 |
▶ [뉴스] 라이엇, 페이커 헌정 '불멸의 전설 아리' 스킨 공개 [93] | 이두현 (Biit@inven.co.kr) | 05-25 |
▶ [인터뷰] 이제는 콘솔에 도전하는 '마녀의 샘R' [22] | 양영석 (Lavii@inven.co.kr) | 05-24 |
▶ [뉴스] 태풍으로 진화한 중국 게임업계의 '젊은피' [22] | 윤서호 (Ruudi@inven.co.kr) | 05-24 |
▶ [인터뷰] 핵심과 새로움, '플라티나 랩'이 그리는 리듬 게임 [4] | 강승진 (Looa@inven.co.kr) | 05-24 |
▶ [뉴스] 창세기전 모바일, 외전 시리즈 '템페스트' 예고 [20] | 이두현 (Biit@inven.co.kr) | 05-24 |
▶ [인터뷰] 케이프 "확률 대신 정교한 전술에 초점 맞췄다" [0] | 윤홍만 (Nowl@inven.co.kr) | 05-24 |
▶ [리뷰] 감나빗 없는 턴제 전술 게임 '케이프' [0] | 윤홍만 (Nowl@inven.co.kr) | 05-24 |
▶ [뉴스] 에픽게임즈, '파밍 시뮬레이터 22' 무료 제공 [0] | 이두현 (Biit@inven.co.kr) | 05-24 |
▶ [뉴스] 넥슨, 마비노기 20주년 오케스트라 '전국 투어' 개최 [0] | 이두현 (Biit@inven.co.kr) | 05-24 |
▶ [인터뷰] 왜 초밥끼리 싸우나요? 앞으로가 더 많은 '스시 배틀' [0] | 강승진 (Looa@inven.co.kr) | 05-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