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메이플스토리엔 변화가 필요해!
메이플에 필요한 개선사항을 가볍게 이야기하는 '공책패치' 코너,
이번 주제는 메이플의 마일리지 시스템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 사냥 등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획득할 수 있는 마일리지


사용 범위 넓어지는 마일리지, 여전히 부족한 사용 편의성
마일리지는 사냥이나 보스 콘텐츠 등 보통 인게임 플레이를 통해 수급할 수 있으며, 캐시 아이템과 마일리지 상품을 구매하는 데 이용할 수 있는 재화입니다. 일부 시스템 개편과 함께 마일리지샵에서 구매 가능한 품목이 추가되어, 최근에는 더 가치가 높아졌다고 볼 수도 있는데요. 출시 이후 오랜 시간이 지난 시스템인 만큼, 사용 편의성부터 한도까지 꽤 다양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먼저, 마일리지는 앞서 말했듯이 자연스러운 인게임 플레이를 통해 수급할 수 있는데요. 사용하는 방식이 그리 편하지는 않습니다. 소비 아이템인 '마일리지 꾸러미'를 획득한 뒤 더블 클릭해 사용하고, 마지막엔 캐시샵으로 이동해 갱신까지 해야 하죠. 마일리지 등록에만 총 세 번의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그마저도 캐시샵에 들르는 걸 깜빡하고 자정을 넘기면, 기껏 쌓아둔 마일리지가 증발하기도 하죠.

▲ 획득 - 사용 - 정산, 총 세 번의 과정을 거쳐야 마일리지 적립이 가능하다

▲ 자정까지 정산(캐시샵 입장)을 잊으면 마일리지는 그대로 사라진다


사냥을 통해 획득할 수 있는 마일리지 꾸러미는 획득 한도가 1개로 제한되어 있어, 사냥 도중 두 개 이상의 마일리지 꾸러미가 드랍될 경우, 인벤토리에 있는 마일리지 꾸러미를 사용하기 전까지 획득이 불가능하기도 하죠. 그 때문에 사냥 시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단축키에 마일리지 꾸러미를 할당하기도 합니다.

사용 편의성 이외에도 마일리지 사용처가 늘어남에 따라 한도에 대한 불만도 다수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현재 마일리지의 월 최대 적립 한도는 50,000으로 설정되어 있는데요. 캐시샵 가격과 동일하게 판매 중인 마네킹, 가위, 큐브 등을 구매하기도 빠듯한 것이 사실이죠.

▲ 쓸만한 품목이 다수 추가된 현재, 마일리지 적립 한도는 다소 부족한 상태다


품목 추가 이외에도 사용 편의성 개선 등이 진행되어야 할 때
마일리지샵에 마네킹 등의 품목이 추가되는 등의 개선은 비교적 최근에 이루어졌습니다. 개선이 진행되기 전까지는 일부 캐시 아이템을 구매할 때 이용하거나 레드 큐브, 플래티넘 카르마의 가위 정도를 제외하곤 구매할 품목 자체가 마땅치 않기도 했는데요. 현재는 메이플 골드 주화 등 직접적으로 도움 되는 상품이 많아진 만큼, 사용 편의성 및 한도에 대한 불만 사항들이 제기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먼저, 사용 편의성 부분에서 많은 이야기를 살펴볼 수 있었는데요. 총 세 번의 과정을 거쳐야 하는 마일리지 적립 방식은 메이플 포인트처럼 사용 즉시 적립되는 방식이나 별도의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는 방식으로 개선해 비교적 간단하게 번거로움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 메이플 포인트 교환권은 캐시샵에 접근하지 않아도 포인트가 즉시 적립된다


다음으로 마일리지 최대 적립 한도는 마일리지의 평균적인 수급량과 구매 가능한 품목에 맞춰 한도를 상향하거나 판매 중인 품목의 가격 조정이 진행되는 쪽으로 개선이 가능할 것 같은데요. 적립 한도 초과 이후에는 게임 종료, 캐시샵 접근 시 등장하는 받지 않은 보상 및 적립 한도 초과 문구도 등장하지 않도록 알림 부분에서의 개선도 함께 진행되면 좋을 것 같네요.

개인적으로는 꾸준하게 마일리지와 함께 성향 능력치를 올려주는 소비 아이템을 수급할 수 있는 몬스터 컬렉션에는 일괄 탐험 등의 편의성 개선도 함께 진행되었으면 합니다.

▲ 마일리지 한도가 가득 차면, 이용률이 떨어지는 몬스터 컬렉션 탐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