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그룹 2023년 매출 4조 8471억원, 9.7% 증가
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넥슨그룹 2023년 매출액이 4조 8,471억 원으로 전년 대비 9.7% 증가했다. 넥슨그룹은 지주회사 NXC를 중심으로 연결회사 전체를 의미한다. 게임사 넥슨과 더불어 유아용품을 판매하는 스토케, 가상화폐 거래소, 다양한 투자사들이 넥슨그룹에 속해있다.
넥슨그룹의 지난해 영업이익은 1조 2,299억 원으로 전년 대비 25.8% 늘었다. 게임 관련 매출액 3조 9,284억 원, 게임 외 매출액이 9,187억 원이다. 넥슨그룹은 게임으로 영업이익 1조 2,884억 원을 거뒀고, 비게임에서 584억 원 손실이 발생했다.
NXC는 지난해 블록체인 사업을 위해 싱가포르, 아랍에미리트에 '넥슨 블록 싱가포르', '넥슨 유니버스 글로벌'을 신규 설립했다. 투자사업을 위해선 케이맨제도, 미국에 있는 'CF Cayman Feeder - N II, L.P.'와 'Collab Shared Future 2023, L.P.' 지분을 취득했다.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가 포함되는 기타무형자산 기준 NXC는 2023년 초 4,596억 원어치 가지고 있었다. 이후 439억 원어치를 추가로 확보하고 183억 원어치 처분했다. 변동을 거쳐 2023년 말 NXC가 가진 기타무형자산 규모는 4,978억 원 규모다. 원가가 6,755억 원이어서 26.3% 손실로 집계됐다. 다만, 2023년 말일 기준이어서 현재 기타무형자산 가치와 차이를 보일 수 있다.
넥슨그룹이 얽힌 소송 사건은 총 43개다. 관련 계류액은 108억 원 규모다. 회사 측은 소송 결과가 재무상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지 않을 거라 판단했다.
넥슨코리아의 2023년 매출액은 2조 9,599억 원으로 전년 대비 18.2% 증가했다. 같은 기준 영업이익은 8,055억 원으로 67.5% 늘었다. 현금및현금성자산은 2023년 5,215억 원으로 전년 1조 8,892억 원에서 72.3% 감소했다. 현금및현금성자산이 장단기금융상품(예금)으로 변한 영향이다.
지역 기준으로 넥슨코리아 국내 매출액은 2023년 2조 3,775억 원으로 전년 대비 14.5% 증가했다. 게임별 매출은 구분되지 않았다. 중국 매출은 1,454억 원으로 전년 대비 8% 늘었다. 지난해 8월 17일 중국 서비스를 시작한 '메이플스토리M' 성과로 해석된다. 일본 매출은 259억 원으로 38.3% 감소했다. 미주 매출이 1,542억 원으로 73.3%, 유럽 매출은 334억 원으로 77% 증가했다. 미주, 유럽 성과는 '데이브 더 다이버'와 '더 파이널스' 성적이 반영된 덕이다.
'던전 앤 파이터' 개발사 네오플의 2023년 매출액은 8,813억 원으로 전년 대비 7.3% 감소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6,708억 원으로 11.2% 줄었다. 순이익은 1,319억 원으로 82.1% 감소했다.
순이익 감소 배경은 AGBO 투자 결과가 손상차손으로 반영된 탓이다. AGBO는 영화감독 루소 형제(Anthony and Joe Russo)와 프로듀서 마이크 라로카(Mike Larocca)가 설립한 엔터테인먼트 제작 스튜디오다. 넥슨은 2022년 초 5억 달러 규모의 전략적 투자를 집행한 바 있다. 넥슨 일본법인 오웬 마호니 전 대표가 투자를 주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2023년 네오플 국내 매출이 전년 대비 40% 감소한 1,209억 원으로 집계됐다. 주요 게임으론 '던전 앤 파이터', '던전 앤 파이터 모바일', 'DNF 듀얼', '사이퍼즈'가 있다. 네오플은 모회사 넥슨코리아가 서비스로 거둔 매출 일부를 계약으로 받는다. 게임별 매출은 구분되지 않았다. 네오플이 텐센트로부터 받는 중국 '던전 앤 파이터' 수입은 7,542억 원으로 전년 대비 1.3% 증가했다.
인벤 주요 뉴스
▶ [뉴스] 中 공략 다음 시대 여는 '던파모바일', 21일 출시 [0] | 강승진 (Looa@inven.co.kr) | 05-21 |
▶ [인터뷰] 다시 한 번 수렵, 아니 라이드 온의 시간이다! [3] | 윤홍만 (Nowl@inven.co.kr) | 05-21 |
▶ [뉴스] 1조 부자 예약한 김형태 대표, 시프트업 톺아보니 [9] | 이두현 (Biit@inven.co.kr) | 05-20 |
▶ [뉴스] 김형태 대표의 신작은 '프로젝트 위치스' [19] | 이두현 (Biit@inven.co.kr) | 05-20 |
▶ [뉴스] 시프트업, 코스피 상장 공모 절차에 돌입 [4] | 이두현 (Biit@inven.co.kr) | 05-20 |
▶ [순위] 기대 한 몸에 받은 '그 시즌' 시작! 디아블로4 폭발적.. [15] | 김규만 (Frann@inven.co.kr) | 05-20 |
▶ [뉴스] 바닥 찍었나...? 신한투자 "게임산업, 저점 확인" [1] | 이두현 (Biit@inven.co.kr) | 05-20 |
▶ [뉴스] '어스토니시아 스토리', 30주년 맞아 재탄생 예고 [11] | 이두현 (Biit@inven.co.kr) | 05-20 |
▶ [뉴스]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에 합체 변신 로봇 등장 [2] | 이두현 (Biit@inven.co.kr) | 05-20 |
▶ [동영상] 연기 없이 만날까, 8월 출시 다시 확인한 '검은 신화:.. [8] | 강승진 (Looa@inven.co.kr) | 05-20 |
▶ [인터뷰] 우승으로 자신감 200% 충전한 젠지, "오는 기회 다 잡.. [55] | 신연재 (Arra@inven.co.kr) | 05-19 |
▶ [뉴스] 21일 사전 다운로드에 콜라보 예고까지, '명조: 워더링.. [6] | 윤서호 (Ruudi@inven.co.kr) | 05-19 |
▶ [경기뉴스] '7년 만에 가져온 트로피' 젠지, BLG 꺾고 MSI 우승(종.. [79] | 신연재 (Arra@inven.co.kr) | 05-19 |
▶ [경기뉴스] '빈' 카밀 맹활약... BLG, T1 3:2로 꺾었다 [150] | 김홍제 (Koer@inven.co.kr) | 05-18 |
▶ [포토] 학원과 청춘의 이야기 2.5주년, 블루~아카이브! [4] | 윤서호 (Ruudi@inven.co.kr) | 05-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