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9월 22일, 도쿄게임쇼(TGS 2012) 캡콤 스페셜 스테이지에서 내년 3월 발매 예정인 몬스터헌터4의 최신 정보들이 공개되었다.


이번 몬스터헌터 스페셜 스테이지에는 몬스터헌터의 개발자인 츠치모토 류조 프로듀서와 후지오카 카나메 디렉터가 몬스터헌터4를 직접 시연하며 현재까지 공개된 정보들을 정리하고 새롭게 발표되는 추가 상세 정보와 영상, 발매일과 관련 상품 등에 대해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졌다.




▲ TGS 캡콤 부스에서 열린 몬스터헌터 스페셜 스테이지


▲ 스페셜 스테이지 진행을 맡은 츠치모토 료조 프로듀서(좌) 와 후지오카 카나메 디렉터(우)




▷ 다양한 마을을 거점으로 ,마을과 거점 이동




몬스터헌터 4의 주인공이 처음 방문하게 되는 거점은 "바루바레 마을" 로 사막을 여행하며 교역을 하는 캐러밴들이 모인 곳이라는 컨셉이다. 주인공은 상단의 단장에게 고용된 호위 헌터로 캐러밴의 상행을 돕기 위해 여러 가지 미션을 수행하게 된다.


집회장은 사막을 이동할 수 있는 거대한 배의 형태로 되어 있으며 멀티 플레이를 할 경우 배의 안쪽으로 플레이어들이 모이게 된다.



▲ 첫 번째 거점인 사막 마을 바루바레


▲ 집회소는 사막을 횡단할 수 있는 거대한 배로, 선실 부분에서 사람들과 만나게 된다




기존에 마을 하나를 거점으로 모든 퀘스트를 수행했던 것과는 달리, 몬스터 헌터4 에서는 특정 미션을 클리어 할 때 마다 새로운 마을로 이동할 수 있다. 새로운 마을들은 각기 다른 다양한 컨셉을 가지고 있으며 단장에게 부탁해서 기본 거점을 다른 마을로 이동시키는 것도 가능하다. 거점을 이동하면 상점 및 제작 캐러밴들이 플레이어가 선택한 마을로 이동하게 된다.




▲ 일전에도 공개되었던 대장간 마을 나그리, 다른 마을로 거점을 이동할 수 있다.




▷ 신규 무기 조충곤의 추가 정보와 아이루의 합체기, '고양이식 화룡전차'




TGS 스페셜 스테이지에서는 이전에도 공개되었던 신규 무기 '조충곤(조'에 대한 부가 설명과 조충곤을 이용한 플레이 시연, 또 아이루들의 합체 필살기(?)인 '고양이식 화룡전차'에 대한 정보도 공개 되었다.


조충곤은 장창 형태의 근접무기로 이 곤봉을 축으로 삼아 높이 점프하여 몬스터의 공격을 회피하거나 점프 공격을 노리는 등 상당히 경쾌한 플레이 스타일의 무기로 일반적인 근접 공격뿐만 아니라 사냥 벌레를 이용하여 자신의 능력치를 강화하는 효과까지 있어 정보가 공개되자마자 수많은 팬들의 관심을 받았었다.




▲ 몬스터헌터4의 신규 무기 조충곤




▲ 조충곤 헌터의 코스프레를 보며 디자인에 대해 설명하는 후지오카 디렉터




이날 시연에서는 조충곤은 공격하는 도중에도 몇몇 공격 모션을 캔슬하고 도약으로 몬스터의 공격을 회피하는 장면과 사냥 벌레의 버프 획득 방식에 대해 설명하였는데, 사냥 벌레는 상대 몬스터의 어느 부위에 맞았는가에 따라 각기 다른 엑기스를 가져오며 엑기스의 종류에 따라 강화 효과가 변화한다.




▲ 왼쪽 상단에 표시되는 동그라미가 엑기스 수치, 빨강이 공격력, 노랑이 방어력, 흰색이 이동속도 증가




또한 트레일러 영상에서 아주 짧은 시간 등장했지만 강한 임팩트를 남겼던 아이루들의 합체기 '고양이식 화룡전차' 에 대해서도 간단하게 소개하였는데, 아이루들을 데리고 수렵에 나설 경우 "랜덤한" 확률로 아이루들이 전차를 타고 나와서 헌터들을 도와주게 된다.




▲ 아이루들이 필살(?) 합체기 '고양이식 화룡전차'. 리오레우스를 형상화했다고...




▷ 점프와 점프 공격, 그리고 몬스터에 매달려 공격하는 올라타기 모드




몬스터헌터 4의 새로운 시스템인 점프와 점프 공격에대한 추가 설명과 시연도 있었다. 점프 시스템은 지형이 고저차를 이용해서 도약을 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점프 도중에는 무기별로 다양한 효과를 가진 점프 공격이 가능해진다. 점프는 따로 조작 버튼이 있는 것이 아니라 고저차가 있는 지형해서 달리기 버튼으로 간단하게 점프를 할 수 있는 설명도 있었다.







또한 이날 거대 몬스터의 등 뒤에 매달려 직접 몬스터를 공격하는 '올라타기 모드'에 대한 멀티플레이 시연과 설명이 있었는데 일단 몬스터에게 올라타려면 특정 상황을 만족시킨 상태에서 몬스터에게 점프 공격을 성공시켜야 한다.


올라타기에 성공하면 몬스터가 플레이어를 떨어뜨리기 위해 몸부림을 치며 구르기 시작한다. 이때 버튼을 조작하여 등 위에서 최대한 버타고 몬스터가 잠깐 지쳤을때 힘싸움을 벌이게 되는데 X버튼을 연타해서 힘싸움에 승리하면 몬스터에게 기절, 경직 등 다양한 효과를 줄 수 있다.


일반적으로 올라타기가 성공한 시점부터 몬스터는 다른 헌터들을 공격하지는 않지만 몬스터의 몸부림에 휘말리면 계속해서 대미지를 입을 수 있기 때문에 멀티 플레이때는 신중하게 사용해야 한다.




▲ 처음 몬스터에 올라탔을 때의 모습, 떨어지지 않게 꽉 잡아야 한다


▲ 플레이어를 때어내려고 몸부림치는 티가렉스 ,몸부림을 견뎌내고 난 후에는 X버튼을 연타!


▲ 힘싸움에 성공하면 몬스터에게 다양한 효과를 줄 수 있다




▷ 몬스터 헌터4는 2013년 3월 발매! 그리고 인기 몬스터 얀쿡의 부활!




이날 TGS 2012 몬스터헌터 스페셜 스테이지에서는 몬스터 헌터4 의 자세한 발매 시기를 공개하였는데 몬스터헌터 4는 내년 상반기인 2013년 3월에 발매가 결정 되었다.


발매일 공개와 함께 몬스터헌터4의 새로운 추가 영상이 공개되었는데 일전에 발표했던 영상 마지막에 많은 몬스터헌터 플레이어들에게 사랑을 받았던 얀쿡이 등장, 몬스터헌터4에 얀쿡이 부활하게 되었음을 밝히기도 했다.




▲ 2013년 3월 발매가 결정된 몬스터헌터 4


▲ 몬스터헌터4에서는 반가운 얼굴 '얀쿡'이 부활한다!




▷ 몬스터 헌터 추가 정보 및 콜라보레이션 상품 소개





▲ 이번에도 유니클로와 협약을 맺었다. 몬스터헌터 히트택과 타이즈


▲ 몬스터헌터 히트텍


▲ 타이즈에는 아이루의 얼굴이 패턴으로 장식되어 있다



▲ 일본의 한 테마파크에 있는 "실제로 움직이는" 리오레우스 희소종


▲ 올라탄 사람의 크기와 비교하면 엄청난 사이즈를 짐작할 수 있다. 거기에 움직이기까지!



▲ 현장에서 몬스터헌터4를 체험한 관람객에게 증정하는 허리 가방


▲ 그 외에도 전용 티셔츠 등 다양한 상품들이 추가되었다



▲ 4주동안만 운영되는 몬스터헌터4의 공식 트위터,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