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서버점검 사태의 불똥이 이번엔 PC방으로 옮겨붙었다.

한국인터넷문화콘텐츠서비스협동조합(이하 한인협)은 지난 28일 라이엇게임즈코리아에 공개 질의서를 발송하고 '리그오브레전드' 서버 문제에 대한 조속한 해결책을 요구했다.

한인협이 라이엇게임즈코리아에 요구하는 내용은 ▲정기적인 서버점검 ▲PC방 전용서버 도입 ▲서버 안정화까지 과금 중단 ▲오과금에 대한 근복적인 대책마련 등으로 사실상 모든 문제의 근원은 LOL올스타전 전후로 촉발된 서버불안정이 원인이다.

한인협은 공개 질의서를 통해 PC방 점유율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리그오브레전드'가 "잦은 서버 점검으로 PC방 영업에 막대한 지장을 주고 있다"며 "이에 대해 라이엇게임즈코리아가 확실한 대책을 보여주지 않는다면 '리그오브레전드' 퇴출 운동도 불사할 것"이라고 전했다.

아래는 한인협이 라이엇게임즈코리아에 보낸 공개 질의서 전문이다.

(주)라이엇게임즈코리아에 보내는 공개 질의서

귀사가 서비스하는 리그오브레전드의 반복되는 주말의 서버장애로 많은 PC방에서 영업에 막대한 지장을 주고 있습니다.

본 조합은 수개월 전부터 귀사에 주말에 반복되는 서버장애 문제에 대한 개선을 요구하였으나 귀사는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중이라는 입장 표명 외에는 PC방에서의 안정적 서비스를 위한 조합의 요구를 전혀 수용하지 않았고 서버장애는 거의 매주 반복하여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조합에서는 서버장애와 이로 인해 파생되는 문제의 원만한 해결을 위해 귀사에 수차례 항의와 개선에 대한 제안을 하였으나 수개월동안 귀사는 서버장애 문제를 제대로 된 해결하지 못하였고 이에 대한 어떠한 대안도 제시하지 않고 있습니다.

귀사가 적극적으로 PC방에서의 문제해결을 위한 의지를 보일 것을 요구하며 PC방의 요구사항을 공개질의하니 5월31일까지 성실하게 답변할 것을 엄중히 요구합니다.

만약 본 조합이 요구한 기간까지 회신이 없거나 문제 해결을 위한 충분한 의지가 없다고 판단된다면 영업손실에 대한 법적 대응 및 대규모 항의집회, 가맹해지와 귀사 게임의 퇴출운동 전개 등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하여 강력 대응할 것임을 밝힙니다.

1. 본 조합에서는 귀사에 타게임사들처럼 매주 정기적인 점검을 통해 안정적으로 서버를 관리하라고 요구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귀사는 이러한 요구를 묵살하고 서버의 안정성을 위한 정기적인 점검을 하지 않고 있으며 서버장애는 계속하여 발생하고 있습니다.

귀사는 안정화를 위해 정기적인 서버의 점검을 할 의사가 있는지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2. 귀사는 PC방에 별도의 유료 프리미엄 서비스를 판매하고 있으며 PC방에서는 영업을 위해 귀사의 게임을 구매하고 있습니다. 귀사는 주말에 집중된 서버장애의 원인을 이용자 폭주라고 밝히고 있어 PC방의 안정적인 영업을 위해 PC방 전용서버를 도입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으며, 이미 본 조합에서도 PC방 전용서버의 도입을 요구한 바 있습니다.

귀사는 PC방 전용서버 도입 의사가 있는지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3. 귀사가 서비스하는 리그오브레전드는 주말마다 서버장애가 반복되고 있어 해당 상품을 구매한 PC방의 영업상 손실이 발생하고 있으며, 현재 리그오브레전드는 정상적인 상품으로 판매하기에는 무리가 있는 상태로 볼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게임공급이 이루어질 때까지 PC방에 대한 과금을 중단하는 것이 상품을 판매하는 판매자로서의 도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귀사의 입장을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4. 귀사는 PC방에서 발생하는 리그오브레전드의 반복되는 오과금 문제에 대해 근본적인 해결을 위한 노력은 하지 않고 오과금에 대해 3배의 보상을 하는 것으로 PC방에 충분히 보상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귀사는 서버장애로 인한 PC방의 영업손실과 서버장애 시간대에 과금이 발생하는 오과금은 전혀 별개의 문제인데도 마치 3배 보상을 내세워 서버장애에 의한 PC방의 영업손실까지도 충분히 보상하고 있는 것처럼 호도하고 있습니다.

PC방에서 발생한 여러 가지 형태의 오과금에 대해 귀사의 일방적인 판단과 산정에 의한 3배 보상안은 PC방에서 신뢰할 수 없고 또한 받아들일 수도 없음을 분명히 밝힙니다.

오과금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마련과 오과금과 별개로 서버장애로 인한 PC방 영업손실에 대한 실질적인 보상안에 대한 귀사의 입장을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