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기술 전문 컨퍼런스 ‘게임테크2013(Game Tech 2013)’ 행사가 서울 논현동 건설회관에서 7월 3일부터 4일까지 양일간 진행된다.

올해 5회를 맞이한 게임테크 2013의 주제는 ‘All about the Future of Games : 멀티플랫폼을 위한 글로벌 게임 기술 트렌드와 비즈니스’ 로, 이에 첫날의 다수 강연이 모바일 및 멀티 플랫폼에 관한 내용이었다. 그 중 현재 무료로 배포되고 있는 모바일엔진 ‘프로젝트 아나키’ 에 대한 소개도 진행되었다.

'프로젝트 아나키'는 윈도우 C++를 기본으로 하며, iOS, 안드로이드를 기본 지원할 뿐만 아니라 삼성의 '타이젠 OS' 역시 지원한다. 오픈소스 운영체제인 타이젠 플랫폼은 스마트폰, 태블릿, 넷북은 물론이고 스마트 TV 등의 다양한 디바이스와 호환된다. 이처럼 멀티플랫폼으로도 콘텐츠 개발이 가능하기 때문에 개발자들에게는 전 플랫폼에 걸쳐 다양한 유저군을 확보할 수 있다.

또한, '프로젝트 아나키'는 하복 물리엔진, AI, 비전 렌더링엔진, 그리고 애니메이션 스튜디오도 통합되어 있어 별다른 부가 프로그램 없이도 양질의 게임을 제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또한, 한국 개발자들을 위해 곧 하복 공식 홈페이지에 한국어를 지원할 예정이다.

다양한 제품이 통합되어 있는데다 무료로 배포되는 ‘프로젝트 아나키’ 에 대해 Havok 한국지사의 Thomas Pollak 기술지원 팀장이 프로젝트 아나키를 무상으로 제공하는 이유와 더불어 포함 제품군의 소개 및 시연을 진행했다.









‘프로젝트 아나키’를 무료로 지원하는 이유는 크게 3가지다. 인디개발자들에게 AAA타이틀 개발을 지원하기 위함이며, 학생들에게 실제 회사에서 쓰는 제품을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다. 또한, 인텔이 최근 모바일 플랫폼에 대해 적극적으로 지원해주기 때문에 하복 역시 프로젝트 아나키를 무료로 지원할 수 있었다. 이로 인해 추후 출시될 정식 버전 역시 무료로 제공될 전망이다.

Thomas Pollak의 '프로젝트 아나키' 에 대한 종합 소개가 끝난 후, 포함된 제품들에 대한 소개 및 시연이 이뤄졌다. 다음은 각 제품에 대한 소개 자료 및 시연 영상이다.


■ Vision


▲ Hovok '프로젝트아나키' Vision엔진 시연영상



■ Physics


▲ Hovok '프로젝트아나키' Physics2012 시연영상



■ AI




■ Animation Stud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