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가 올해로 서비스 15주년을 맞이했다.

1998년 서비스 개시 후 15개월 만에 최초로 100만 회원 온라인게임 시대를 알렸던 리니지는 한국 온라인게임의 역사를 열었을 뿐 아니라 단일 게임 최초 누적 매출 1조원 달성(2007년)에 이어 2013년 대망의 누적 매출 2조원을 돌파했다. 또한, (엔씨소프트 매출액 기준, 로열티 배분 후)현재까지도 건재함을 보여주며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

리니지가 지금까지 걸어온 길을 숫자로 풀어 보면 다음과 같다.




○ 1998년: 리니지 출생

- 대한민국 게임대상 수상, 리니지를 대표하는 보스 ‘데스나이트’ 등장

○ 2조: 리니지 누적 매출

- 국내 개봉 역대 천만 관객 영화 매출 비교 → 천만 관객 영화 9편 모두 더해도 7,790억원

▲ 자료 제공 - 엔씨소프트


- 소녀시대, 보아 등 K팝 대표주자 SM엔터테인먼트 2012년 매출 1,686억 VS 리니지 2012년 매출 2,049억


○ 헐리우드 시리즈 영화 매출 비교

▲ 자료 제공 - 엔씨소프트

▲ 자료 제공 - 엔씨소프트


○ 49만개: 2012년 ‘격돌의 바람’ 업데이트 후 신규 가입 및휴면 복귀계정 수

- 2013년 기준 제주도특별자치도 인구 58만 명, 포항시 인구 52만명
- 2012년 대한민국 출생인구 49만명

○ 32회: 리니지 대규모 업데이트 수

- 1년에 평균 2회의 대규모 업데이트 진행 → MMORPG의 업데이트는 일반 소프트웨어의업데이트와 달리 새로운 온라인 게임 하나를 선보이는 정도의 규모

○ 50개: 국내 MMORPG 중 최다 서버 운영

- 국내 MMORPG 평균 서버수 17개
- 2013년 50번째 신규 서버 ‘커츠’ 오픈, 15년이 지나도 이용자가 계속 늘어남

○ 22만: 리니지 최대 동시동시접속자수

- 2013년 광주 비엔날레 관람객 59일동안 22만명, 리니지는 매 시간 접속 22만명

○ 99%: 리니지를 즐기는 20대 이상 고객 비율

- 성인이 즐기는 건전한 여가 문화로 정착

○ 30대: 리니지를 즐기는 가장 큰 연령대, 무려 42%

- 응답하라 시대를 살았던 세대로 (경제력을 갖춰) 합리적인 소비를 하는 X세대

○ 49,801,484:리니지 생성 누적 캐릭터 수(국내 기준)

- 現 대한민국 총 인구가 약 50,965,180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