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제공: 아이닉스소프트] ㈜ 아이닉스소프트(대표 김선구)에서 개발한 한국적 판타지 ‘칼온라인’은 국내 및 글로벌 자체서비스를 통하여 전 세계 200여 국가에서 즐기는 MMORPG 게임이다.

최초의 한국적 판타지를 표방한 칼온라인은 글로벌 서비스를 통하여 유럽 및 북미지역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게임이라는 문화 컨텐츠를 통하여 한국 문화를 전세계에 전파하는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칼온라인에 등장하는 보스 몬스터들의 이름은 도깨비, 이무기 등 한국적 설화에 기반을 두고 설정되었다. 그러나 칼온라인 해외 유저들에게는 더 이상 이러한 한국적 이름들이 낯설지만은 않다. 실례로 미국 칼온라인 팬사이트 내에서는 한국의 도깨비를 주제로 미국 유저들이 연구를 하는 사례도 볼 수 있었다.

칼온라인은 게임 내 한국 문화 전파는 물론, 한국 사회의 시사적 이슈도 게임내 반영하여 호응을 얻고 있으며, 지난 숭례문 화재 발생시 게임 내에 숭례문복원 캠페인을 실시하여 전 세계 유저들이 숭례문을 복원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기도 하였다.

캠페인에 참여했던 폴란드 유저는 “한국의 국보인 숭례문 복원의 한 일원으로 참여하게 되어 기쁘다” 는 라는 메세지를 전하기도 했다.

㈜아이닉스소프트의 관계자는 “2009년에는 “칼온라인 시즌2”라는 대대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기존의 한국적 세계관에서 보다 확장하여 동서양이 접목되는 새로운 세계관을 선보일 것이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