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테스트서버의 정보를 담은 해당 글은 6월 22일 갱신되었습니다.


6월 20일 오후 3:30분경 라그나로크2의 테스트서버 리프트라실이 오픈되었습니다.

라그나로크2를 플레이하고 있는 유저라면 누구든지 접속할 수 있는 테스트 서버는
다음과 같은 운영정책을 가지고 있으며,


1. 정식 서버와 별도로 3개의 캐릭터 생성이 가능합니다.

2. 테스트 서버와 정식 서버의 캐릭터명을 중복 사용 가능합니다.

3. 테스트 서버와 관련된 모든 계정 정보(캐릭터, 아이템 등)에 대한
 복구 및 보상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4. 테스트 서버의 캐릭터 데이터는 정식 서버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5. 테스트 서버에서 비매너 행위(욕설, 불법프로그램) 적발 시에는 제재를 받으실 수 있으며,
 테스트 서버 제재를 받으실 경우 정식 서버의 이용도 제한됩니다.

6. 테스트 서버는 경험치 1배 , 드랍률 4배가 적용됩니다.
 (밸런싱 테스트를 위하여 경험치는 정식 서버와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7. 테스트 서버는 필요 시 모든 데이터가 초기화 될 수 있으며 초기화 시에는
 공지사항을 통해 안내해 드릴 예정입니다.

8. 테스트 서버 업데이트 사항은 테스트서버 공지사항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픈과 동시에 업데이트 된 패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이템>
- 판매 가격이 비정상적이던 일부 아이템의 판매 가격이 조정됩니다.

<전투 연산공식>
- 스테이터스에 따른 전투 연산 공식이 변경 되어
 각 스테이터스 증가 연산에 미치는 영향력이 증가합니다.
※ 인챈터의 마법공격력 및 리크룻의 원거리물리 공격력이 전투 연산 공식에 정상적으로 적용되었습니다.

<경험치 테이블>
- 캐릭터레벨과 잡레벨의 필요 경험치가 동일하게 수정됩니다.
- 잡레벨의 제한이 20레벨에서 50레벨로 증가합니다.
- 몬스터 사냥경험치 테이블이 조정됩니다.(추가)

<스테이터스>
- 캐릭터 레벨 상승 시 정해진 1 또는 2의 스테이터스 포인트가 부여 됩니다.
- 레벨 단위 10 마다 4의 스테이터스 포인트가 부여 됩니다. (Ex> 10레벨, 20레벨 등)
- 캐릭터 레벨 50달성시 획득 가능한 스테이터스 포인트는 70입니다.

< NPC 경험치>
- 몬스터 사냥시 동일한 캐릭터 경험치와 직업 경험치를 주게 됩니다.
- 무기 경험치 획득 방식이 몬스터 한마리당 1을 얻도록 수정 됩니다.

<무기 경험치>
- 자신의 레벨보다 6이상 낮은 몬스터를 사냥시 무기경험치를 획득 할 수 없게됩니다.

<직업 스킬>
- 각 직업별 스킬이 추가 됩니다.



다음은 오후 3시 30분쯤에 열린 테스트섭 기행기입니다.

기행기라기 보다는 현재 테섭의 상황 같은 부분을 작성해 보고자 한 것으로
지금 본섭이랑 다른 부분이나 테스트중인 것으로 보이는 것을 위주로 적습니다.



1. 방어력 구현


현재 테섭에서는 본섭에서는 적용이 안된것 같은 방어력이 구현단계(?)인 것으로 보입니다.
방어력이 붙은 장비를 걸치면 확실히 그만큼 대미지가 덜 들어온다는 것입니다.


대신 방어력 3-4차이는 잘 티가 안나고 20이나 30쯤 높아지면 그만큼 차이가 좀 눈에 띕니다.
호드미메스에서 5레벨 제한용 방어구(상의, 하의)를 사서 90정도 맞추니
왠만한 몬스터한테는 대미지가 3-5정도가 들어오고, 거기서 퀘스트를 수행하면서 얻을 수 있는
장갑이나 신발까지 맞춰서 100이 넘으면 왠만한 몬스터가 주는 대미지는 블록이 되거나 1-2가 됩니다.

즉, 대미지를 하나도 입지 않으면서 사냥이 가능합니다.


욕심내서 방어력을 110-120정도만 맞추어도 호드미메스 필드에 있는 몬스터에게서 들어오는
모든 대미지가 블록이 되더군요. 7레벨짜리 캐릭으로 보스 푸쿠이랑 비콘이터를 사냥했는데
들어오는 대미지가 모두 블록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보스 푸쿠이나 비콘이터 외에 머맨시리즈나 머메이드 시리즈한테서도 모두 공격 블록.
여러 마리 한테 둘러싸여서도 한 대도 안맞고 사냥이 가능했습니다.
그러나 그만큼 장비 내구가 빨리 단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참고로 방어 229로 코그니토 외곽 서부에 있는 러스티피놀리 26렙 짜리로 부터
대미지를 하나도 입지 않으면서 잡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방어력 부분은 당연히 수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방어가 이렇게 적용되면 기타 옵이 붙은 장비가 쓸모가 없게되니까요(블록양, 블록율 이런것)
아마 방어력은 이대로 적용해놓고 몬스터 공격력을 높이는 식으로 조정하게 되지않을까 추측됩니다.


■ 추가 정보 - 캐릭터 및 몬스터 방어력의 적용여부 (by 프라스테드)


ㅁ 캐릭터 - 방어1당 0.2정도의 데미지 감소량을 보입니다.

현재 방어력이 100을 넘어갈 시 대부분 몹에게 100%블럭현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안전 100%블럭 방어는 120입니다. -_-+


ㅁ 몬스터 - 변경 없습니다.

대신 유저의 방어력이 적용되면서 데미지가 상향된 것 같습니다.
포링의 데미지가 100에 근접합니다.





2. 무기 경험치 부분

초기 패치 공지에서는 몬스터 한마리를 잡는데 무기 경험치가 1이 오른다고 했습니다.
1이 오르는 것은 맞긴하나, 자기 캐릭터 클래스 레벨보다 몬스터 레벨이 같거나 높아야 합니다.
자기 레벨 미만 레벨을 가진 몬스터는 아무리 사냥해도 무기 경험치가 잘 오르지 않습니다.


또 보스 몬스터(제가 잡아본 것 중 보스 푸쿠이랑 비콘이터)같은 경우는
무기 경험치를 훨씬 많이 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7레벨 기준으로 보스 푸쿠이를 잡으면 무기 경험치가 4가 오르고 비콘이터를 잡으면 8이 오르더군요.
확인차 레벨 차이가 많이 나는 몬스터는 무기 경험치를 많이 주는 것인가 해서
레벨이 높은 몬스터(9레벨때 14레벨 포링)을 잡아봤는데,
포링을 잡으니 1이 들어오는걸 봐서 보스 몬스터한테만 해당하는 경험치로 보입니다.


또 무기 레벨업을 해서 대장간에서 성장시켜도 본섭만큼 무기 공격력이 높아지지 않습니다.
단검의 경우에는 2렙업하니 1의 최대 대미지가 높아지더군요.

단검 레벨이 1렙일때 근공 2-3이었는데 2렙으로 성장시키자 근공이 2-3으로 그대로였고,
3렙으로 성장시키니 2-4가 됐습니다. 좀 희한하다고 해야할까요.


그리고 본섭에서 알터스톤 무기에 넣고서 필드 옮길때마다 G키를 두번 연타하여
다시 장착해줘야 그 효과가 적용되듯이 테섭에서도 무기를 성장시키고 나면
필드 옮길때마다 계속 GG를 쳐줘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대미지가 제대로 안나오게 됩니다.


그나마 대미지 제대로 나오는 것도 단검뿐이라고 하는데, 지금 소드맨으로 전직하여
무기도 장검으로 바꾸고 레벨을 성장시키면서 사냥도 해본 결과,

단검이 무기레벨이 3렙인 상태에서 소드맨으로 전직하니 근공이 4-5로 바뀌었으나
대미지는 단검과 비슷해보이네요. 보스 푸쿠이에게 19~31의 대미지를 줄 수 있었습니다.
4레벨로 무기를 성장시키니 근공이 4-6로 변하면서 보스푸쿠이에게 19~32 대미지를 주었구요.
(캐릭터의 힘, 착용 장비가 모두 같은 상태입니다.)


■ 추가 정보 - 무기 경험치 및 무기 능력치(by 프라스테드)

- 일반몹 1, 준보스급 3, 보스급 7의 무기 경험치 획득량을 보입니다.
 자신의 레벨보다 낮은 몹을 잡았을 때에도 무기 경험치는 받아집니다.
 공지에 따르면 6레벨 이하 몬스터까지는 받아지겠군요.

* 저레벨 몹이 무기경험치를 주지 않는다 라는 분도 계시는데 아직 자세한 정보를 모르겠습니다.
 제 경우는 캐릭터레벨13일 때 10짜리 복어를 잡으니 무기경험치가 1 증가했습니다.


- WLV별 데미지가 상당히 내려갔습니다.
 무기경험치 획득량이 줄어든 만큼 필요 경험치도 감소했습니다.
 
  단검 능력치

WLV

1

2

3

4

5

6

데미지

2-3

2-3

2-4

3-4

4-5

4-5






3. 몬스터나 퀘스트 경험치 부분


공지에서는 몬스터 경험치는 그대로라고 했지만 그대로가 아니라 확실히 떨어졌습니다.

캐릭터 레벨보다 낮은 몬스터를 사냥하면 경험치가 확 떨어지고 6레벨 이상 차이나면
들어오는 경험치가 0이 됩니다. 대신 캐릭터 레벨보다 높은 몬스터를 사냥하면
경험치를 그 만큼 많이 주긴 하지만 그래도 그렇게 많이 주지는 않습니다.


또 몬스터가 주는 잡 경험치와 클래스 경험치가 같습니다.
예를 들어서 포링 잡으면 잡 경험치 101, 클래스 경험치 101주는거죠.


그리고 캐릭터 경험치바가 본섭이랑 달라졌습니다.
본섭에서 한 레벨당 획득해야하는 경험치는 제가 주의깊게 보지 않아서 모르겠지만
테섭에서는 레벨당 경험치 바가 줄어든 느낌입니다.


퀘스트 경험치는 본섭이랑 똑같습니다. (잡 경험치, 클래스 경험치 다르다는 것이지요)
그래서 렙업을 빨리 하려면 퀘스트를 주구장창 한다거나 보스몬스터을 잡아서 경험치를 올리는게
현재 테섭에서의 렙업 방식입니다.

빠른분들은 벌써 코그니토 진출했지만 대신 무기렙업이 그리 빠른편이 아니고
레벨업을 해도 무기의 공격력 성장이 큰 편이 아니다보니 대미지를 입혀도
몬스터한테 명중되지 않거나 대미지가 낮게 뜨는 패널티가 있다고 하네요.


■ 추가 정보 - 몬스터 경험치와 경험치 테이블(by 프라스테드)


ㅁ 몬스터 경험치

클로즈 베타의 경험치 공식과 유사합니다.
우선 레벨13 기준 비콘 이터(lv12)를 잡을 시 374의 경험치를 줍니다.
그리고 바돈z(lv14)를 잡을 시에 640가량의 경험치를 줍니다.
듀이(lv20쯤)나 코래드(lv20쯤)등의 준보스 역시 400 ~ 600정도의 경험치를 줍니다.


ㅁ 경험치 테이블

저는 본서버의 경험치 테이블은 모릅니다. 본서버에 비해 테섭의 경험치 요구량이
1/10이라는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일반 레벨과 직업 레벨의 요구 경험치량은 같습니다.
6레벨의 필요 경험치가 2258, 5레벨의 필요 경험치가 1382인걸 보면 얼추 맞는 것 같습니다.




4. 드롭율 4배


솔직히 드롭율이 4배-라는 왠지 많아 보이는 수치만큼 많이 높아졌는지 체감할수 없었던것이
아직 호드미메스여서 일수도 있고(호드미메스는 그나마 잘 나오는 편이니까요)
저주캐(-_-)이기 때문일수도 있습니다만, 채팅창으로 볼수있었던 유저분들의 대화에 의하면
높아진거 같긴 하다고 하더군요.


확실히 일반 잡템은 많이 나오는 편이었던 것 같으며 그만큼 먹는 재미가 있긴했습니다.
장비템의 경우에는 장식용 템은 잘 모르겠고 장갑이나 방패나 정도는 간간히 나오고요.
생각하면 오베 초기에 드롭율 높아지는 이벤트 때 나온 정도 같습니다.


5. 스킬책 파는 부분 변경

이 부분은 테섭에서 레벨업 속도를 느리게 하려고 해 놓은 것인지 아니면 오베 초창기처럼
스킬 책 파는 곳이 패치때마다 바뀐것 처럼 잘못 설정된건지 확실치 않지만
호드미메스 카틀레야에서 파는 전직업 스킬들이 죄다 1레벨 스킬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적시타 2레벨 스킬은 퀘스트를 하면 보상으로 얻을 수 있을 뿐입니다.


그럼 그 이후레벨의 스킬은 프론테라에서 파느냐? 아닙니다. 그럼 코그니토냐? 아닙니다.
프론테라도, 코그니토도 호드미메스에서 파는 스킬들과 똑같은 스킬을 팔고 있습니다.
죄다 1레벨 스킬 뿐입니다. 이 부분은 나중에 추가할지 어쩔지는 잘 모르겠네요.


그리고 직업 스킬이 추가됐다고 하는데 상점용만 봐서는 추가된 아직 스킬이 없습니다.
퀘스트 보상으로 얻을수 있게 할런지 몬스터한테서 드롭되게 할런지, 추후 추가할런지
알길이 없지만 여튼 지금은 그렇습니다.


아래는 현재 각 마을 카틀레야에서 파는 스킬북 목록입니다.

ㅁ 노비스 - 단검수련, 맨주먹단련, 텐션, 왕성한 기운, 텐션, 수련의 일격
ㅁ 소드맨 - 장검수련, 야생의피, 고통의인내, 전사의 육체, 돌격
ㅁ 인챈터- 소드스틱 마스터리, 힐, 파이어볼트, 아이스애로우, 라이트닝 볼트, 두뇌훈련, 정신력강화, 메모라이즈
ㅁ 씨프- 단검수련, 페이탈인커, 질주, 핀포인트 블로우
ㅁ 리크룻- 댐프플린테 마스터리, 강인한 정신, 낙인, 제식훈련, 조준사격
ㅁ 클라운-단검수련, 신선한 공기, 레메디, 댄스댄스 스텝




6. 전직시, 스페셜리티 등록시 돈 필요


전직시와 스페셜리티 등록할때 돈 내야합니다. 둘 다 모두 그렇게 부담되는 돈은 아니었습니다.
또 테섭에서는 잡템이 잘 떨어지는 만큼 돈도 금방 모이는 편이므로 크게 부담도 되지 않고요.


스페셜리티 등록시에는 등록할 스킬 개수에 따라 내야하는 돈도 달라질줄 알았는데 똑같더군요.
대신 스페셜리티 등록 변경시마다 돈을(250루피) 내야 합니다.


추가로 직업마다 전직시 드는 돈이 다른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소드맨이 노비스, 인챈터, 클라운으로 전직할때 550루피, 리크룻으로 4350, 씨프로 3300루피가 들고,
노비스에서 소드맨, 인챈터 클라운으로 전직할때 550루피 리크룻으로 3850, 씨프로 3500루피가 듭니다.
무슨 차이일지는 조금 더 돈을 벌어서 실험해보고 올리겠습니다.


■ 추가 정보 - 전직 및 스페셜리티 변경에 루피 소모(by 프라스테드)

- 소모되는 금액은 '실제 소모 금액'과 '표기 소모 금액'에 차이가 있으므로
 표기상 금액은 믿지마세요.
 
ㅁ 해당 직업으로의 첫 전직시 550루피가 소모됩니다.
ㅁ 해당 직업으로의 재전직시 잡레벨*700상당의 루피가 소모됩니다.
스페셜리티 등록&변경 요금은 250루피입니다.




7. 레벨업시 획득할 수 있는 스탯 포인트


공지에서는 렙업마다 1또는 2 경험치를 얻고 10단위마다 4를 얻는다고 적혀있는데
1또는 2를 랜덤으로 얻는게 아니라 1부터 4까지는 1, 5에서는2, 10에서는 4를 얻었습니다.
저는 10전까지는 운에 따라서 1이나 2를 얻을줄 알았기 때문에 저처럼 오해하시는분들을 위해 적습니다



8. 기타

1) 본섭이랑 똑같이(?) 배를타면 밑으로 빠집니다. 그러나 역시 배 밑, 물속에서 버티면
  로딩때 같이 로딩되어 원하는 목적지로 갈 수 있습니다.
2) 스탯 투자는 대부분 올힘으로 밀고 있는 중입니다. 기타 스탯은 크게 구현된거 같지 않다고 하네요.
3) 호드미메스는 본섭과 마찬가지로 채널이 나눠져있으나 지역채팅은 채널간 공유됩니다.
4) 사람이 적은 편입니다. 이래서야 테스트가 가능할지..


■ 추가 정보 - 기타(by 프라스테드)


ㅁ 잡템 가격이 대부분 상승했습니다.

 여전히 5루피or10루피인 잡템도 꽤 있습니다.
 아이템은 꽤 잘 드롭됩니다. 하지만 주황색 레어아이템은 나오지 않습니다. 알터 스톤도.



ㅁ 체력의 틱당 회복력은 2, 정신력의 틱당 회복력은 4입니다.
  집중과 지능을 올려도 아무런 변화 없습니다.



ㅁ 초기 스테이터스

재주

집중

지능

회피(근거리/원거리/마법)

4

2

1

3

0

10%/10%/2%





ㅁ 전투 연산공식 변경

그라비티는 타 스탯의 효과 증가를 택하기 보다는 힘의 하향을 택했습니다.
걱정하지마세요, 다른 스탯도 전부 하향됐습니다. 스탯 1당 데미지 증가량입니다.

근거리 최대공격력+0.5

집중

원거리 최대공격력+0.5

지능

마법 최대공격력+0.5



기본 스테이터스 1은 제외해야합니다.
집중1에 변경 없음, 집중3일 때 원거리1증가, 5일 때 1증가 이런식입니다




보통 여타 온라인 게임에서 테스트 서버라는 것은 기본적인 부분은 본섭과 같으면서
앞으로 업데이트 할 것들만 먼저 업데이트 하여 테스트 서버의 사람들에게 이용시키고
이상한 부분이 있으면 보완 및 개선한 후 본서버에 올리는 역할을 하는데,

현재 라그2의 테섭의 경우에는 경험치 획득 부분이라던가, 방어력 구현 부분 등
본섭에서는 적용되지 않는 부분들이 적용되는 식으로 너무 다른 부분이 많아서
제 몫을 할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현재 테섭의 것이 본섭에 업데이트 된다면 게임의 밸런싱이라던가 흐름이 또 한번 크게 바뀌지 않을까,
그리고 그것이 좋게 받아들여질지 나쁘게 받아들여질지 걱정도 되고 기대도 되네요.


어찌됐건간에 만들어진 테섭이니만큼, 테섭 본연의 역할을 제대로 했으면 하고
테섭에서 먼저 업데이트하고 충분한 테스트를 거쳐 부작용 없이 구현되고,
이후 본섭에 적용되어서 본섭 유저들에게 좋은 반응을 이끌어 냈으면 합니다.


ps1. 더 알게되면 추가하겠습니다. 내일되면 또 바뀔지도 모르겠네요 -_;
ps2. 밑에 프라스테드님글 보시면 수치적으로 더 자세합니다.

▶ 테스트 서버 기행문 (2) (by 프라스테드) 보러가기(클릭!)


Mandalina, 프라스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