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필드의 구호소에서 구입할 수 있는 커피우유는 복용하면 운 스탯이 +1이 되어
물리 크리티컬 양, 즉 크리티컬 대미지가 상승된다는 설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전에 실험을 해봤지만 커피우유를 복용하여 운 스탯이 1이 되었어도
크게 체감할만한 효과가 나오질 않길래 잠시 실험을 접었다가
마침 운 스탯이 증가하면 의외로 아이템 드롭율을 올려주는 효과가 있는것은 아닐지
궁금해하는 글이 보게되어 예전에 조사하던 것도 완성할 겸 다시 시도해 보았습니다.


일단 이번 실험을 진행하면서

1) '운+1'의 효과가 있는지 없는지,
2) 효과가 있다면 운 스탯이 물리 크리티컬 대미지를 증가 시키는 것인지 아닌지,
3) 운 스탯이 올라가면 혹시 드롭 아이템이 더 많아지는 것인지 아닌지,
4) 그리고 운 스탯이 영향을 주는 '물리 크리티컬 양'이라는 것이 크리티컬 대미지가 아니라
  혹여 크리티컬 발생 확률을 상승시키는것은 아닌지에도 초점을 맞추어 보았습니다.


일단 실험의 양이 충분치 않아 정확하지 않을 수 있는점에 대하여 양해구하며
귀차니즘과 정리의 압박으로 인해서 많은 몬스터를 잡지 못한채 약 50마리 정도의
17레벨과 18레벨 노랑망토 검은 고양이단 노상강도를 사냥하며 알아낸 결과입니다.


사냥을 한 곳은 미드가츠섬 북서부 '노랑 망토 검은 고양이단 소굴' 글자 아래쯤입니다.





현재 몬스터의 방어력이 마치 캐릭터의 스탯이나 방어력이 적용되지 않고 있는 것처럼
제대로 적용되고 있지 않다는 말이 있기도 하지만, 대미지를 많이 주는 몬스터는
경험치를 많이준다는 설이 있는 것을 보아 혹여 몬스터의 방어력도 미미하나마 적용되어
실험에 영향을 끼칠까 우려되어서 가능한 정한 범위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사냥했습니다.


또한 똑같은 장비와 똑같은 레벨로 실험을 진행했으며 다만 다른것이라면
이번 실험의 주제가 되는 운+1효과의 커피우유를 마셨느냐, 안마셨느냐의 차이뿐입니다.


일단 다음의 결과를 보시길 바랍니다.

ㅁ 위의 표는 운+1 효과의 커피우유를 복용하고 17, 18레벨 몬스터를 잡은 결과입니다.
ㅁ 아래의 표는 아무것도 복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17, 18레벨 몬스터를 잡은 결과압니다.


운+1 커피우유 마신상태

17 레벨 노랑망토 노상강도(52마리)

18레벨 노랑망토 노상강도(55마리)

크리대미지

크리대미지

681, 765, 861, 798, 746, 777, 702, 669, 762, 755, 846, 844, 837, 681, 710, 688, 688, 825, 758, 770, 700, 736, 815, 805, 861, 810, 676, 762, 849, 760, 707, 714, 758, 760, 731, 793, 801, 781, 829, 825, 781, 724, 841, 832, 772, 796, 827, 760, 758, 688, 861, 719, 719, 710, 765, 762, 705, 858, 825, 803, 851, 758, 798, 664, 722, 805, 666, 722, 849, 753, 731, 710, 

832, 760, 772, 666, 712, 774, 719, 784, 839, 726, 676, 698, 917, 822, 664, 815, 781, 861, 841, 734, 724, 849, 815, 671, 738, 717, 698, 784, 789, 669, 738, 829, 690, 743, 724, 815, 810, 813, 755, 851, 851, 755, 698, 650, 791, 847, 808, 

크리 대미지 평균 : 766.2765957

크리 대미지 평균 : 766.2638889

최소크리 : 664

최소크리 : 650

최대크리 : 861

최대크리 : 917

 

66회평균 : 764.578125




운+1 커피우유 안마신상태

17 레벨 노랑망토 노상강도(52마리)

18레벨 노랑망토 노상강도(55마리)

크리대미지

크리대미지

724, 753, 803, 732, 772, 811, 741, 832, 818, 837, 674, 724, 693, 696, 847, 837, 662, 691, 672, 827, 808, 700, 827, 818, 806, 753, 794, 835, 784, 724, 806, 791, 856, 674, 820, 815, 813, 724, 710, 714, 679, 770, 803, 681, 679, 637, 705, 777, 753, 667, 832, 770, 782, 710, 758, 736, 708, 

715, 681, 748, 760, 698, 801, 698, 748, 693, 849, 806, 823, 799, 679, 775, 801, 851, 856, 672, 825, 672, 832, 753, 851, 669, 741, 727, 672, 789, 688, 775, 839, 851, 729, 681, 745, 789, 789, 717, 739, 851, 808, 837, 691, 791, 779, 748, 705, 758, 851, 851, 811, 787, 789, 756, 674, 734, 720, 859, 789, 684, 758, 739, 842, 839, 839, 

크리 대미지 평균 : 757.2807018

평균 : 766.9090909

최소크리 : 637

최소크리 : 669

최대크리 : 856

최대크리 : 859




결과가 참 희한한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_-);

전에 실험한 경우에도 위의 표에서 볼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마치 운+1 스탯이
적용 되지 않는 것처럼 결과가 나와서 '에이-귀찮아'하며 그만두었었는데
이번의 실험에서도 마찬가지로 희한한 결과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결과를 간단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ㅁ 커피우유를 마시고 17레벨 몬스터를 사냥했을때의 크리티컬 대미지 평균이
  그냥 17레벨 몬스터를 사냥했을때의 크리티컬 대미지 평균보다 높다.

ㅁ 커피우유를 마시고 18레벨 몬스터를 사냥했을때의 크리티컬 대미지 평균이
  그냥 18레벨 몬스터를 사냥했을때의 크리티컬 대미지 평균보다 약간 낮다.

ㅁ 운 스탯이 제대로 적용된다면 커피우유를 마시고 18레벨짜리 몬스터 잡을때의
  크리티컬 대미지 평균도 그냥 사냥했을 때의 크리티컬 대미지 평균보다 높아야 한다.


따라서 운 스탯은 크리티컬 대미지에 영향을 주지 않거나 주는 영향이 미미하거나
또는 구현이 되어있지 않다는 결론을 내볼 수 있습니다.



표의 (다른 칸보다) 커다란 칸 안에 있는 숫자가 몬스터를 각각 52마리, 55마리 잡았을때의
크리티컬 대미지 수치 그대로를 모두 모아놓은 것으로 크리티컬이 뜬 횟수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얼핏 보아도 커피우유를 마신 상태에서 18레벨짜리 몬스터 잡았을때
크리티컬이 터진 횟수가 커피우유를 마시지 않은 상태보다 적은것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운 스탯이 크리티컬 발동 횟수에도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결론도 내볼 수 있습니다.



혹시 커피우유를 마신 상태에서 18레벨짜리 몬스터 잡았을때 크리티컬 대미지가 뜬 횟수가
그냥 잡았을 때 크리티컬 대미지가 터진 횟수보다 훨씬 작아서 계산된 평균이 낮다거나
정확하게 나오지 않은 것은 아닐까 하고, 커피우유를 마신 상태에서 18레벨의 노랑 고양이를
몇 마리 더 사냥하여 크리티컬 대미지의 횟수를 66회로 같게 맞추고 평균을 내보았습니다.

이렇게 평균을 낸 것이 위의 표에서 볼 수 있는 66회 평균 수치이며
이 결과 또한 커피우유를 마시지 않고 그냥 사냥할때의 크리티컬 대미지 평균보다 낮습니다.



그렇다면 운 스탯이 최소 크리티컬 대미지, 최대 크리티컬 대미지를 상승시켜주나 해서
그것도 비교하여 정리해 보았지만 정리된 표를 보면 그것도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최소 크리티컬 대미지같은 경우에는 커피우유 마셨을 때의 결과가 더 낮기도 하고...


표에서 커피우유를 마신 상태에서 18레벨 노랑 망토 고양이를 잡았을 때 나온
최대 크리티컬 대미지 수치인 917은 솔직히 좀 의외였던 수치입니다.


너무 큰 편이라 혹 정리할때 잘못 입력된 것은 아닌가 싶네요 (-_-);
정리후 917 수치가 제대로 나오나 보려고 더 사냥해봤지만 볼 수 없었습니다.


그래도 917이 원래 817이었든, 617이었든,
크리티컬 대미지 평균은 커피우유를 마시고 18레벨의 노랑 망토 고양이를 잡을때가 더 낮고,
최대 크리티컬 대미지는 커피우유를 마시고 사냥한 18레벨의 노랑 망토 고양이에게서 나온 수치가
그냥 잡았을때 노랑 망토 고양이를 잡아서 나온 수치보다 조금 더 높습니다.
(커피마신 상태의 18레벨 고양이표에서 917을 제외하면 최대 수치는 861이 되기 때문)




그렇다면 운 스탯이 아이템 드롭율에 영향을 주느냐의 여부를 알기위해 실험해 보았습니다.

ㅁ 위의 표는 운+1 효과의 커피우유를 복용하고 17, 18레벨 몬스터를 잡은 결과입니다.
ㅁ 아래의 표는 아무것도 복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17, 18레벨 몬스터를 잡은 결과압니다.


커피우유  마셨을때 드랍 아이템

개수

가격

벼락 아니마(개당 19루피)

61개

1159

고양이단의징표 (개당 10루피)

70개

700

캣츠아이 (개당 58루피)

11개

638

쥐덪 (개당 74루피)

11개

814

고양이발도장 (개당 66루피)

10개

660

고양이 밥그릇 (개당 70루피)

11개

770

고양이 털실 (개당 68루피)

12개

816

고양이머리띠 (개당 624루피)

1개

624

고양이사료 (개당 76루피)

12개

912

가격 총합 : 7093



커피우유 안마셨을때 드랍 아이템

개수

가격

벼락 아니마(개당 19루피)

50개

950

고양이단의징표 (개당 10루피)

56개

560

캣츠아이 (개당 58루피)

17개

986

쥐덪 (개당 74루피)

17개

1258

고양이발도장 (개당 66루피)

7개

462

고양이 밥그릇 (개당 70루피)

11개

770

고양이 털실 (개당 68루피)

14개

952

고양이머리띠 (개당 624루피)

2개

1248

고양이사료 (개당 76루피)

13개

988

향로의 반지(개당 168루피)

1개

168

가격 총합 : 8342




네, 일단은 커피우유를 마시지 않은 상태의 드랍아이템을 판 총 가격이 더 높습니다.

여기서 '고양이 머리띠'나 '향로의 반지' 같은 아이템은 현재 잡템을 제외한
옵션 붙은 아이템들이 일정한 장소에 있는 몬스터에게서만 나온다고 하기도 하고,
잡템외에 어느정도 옵이 붙은 아이템의 드롭에는 어느정도 운이나 확률이 따를 수 있으니
'고양이 머리띠'와 '향로의 반지'를 제외한다고 해도


ㅁ 커피우유를 마셨을 때 드롭 아이템을 판 총가격 : 6469
ㅁ 커피우유를 안마셨을 때 드롭 아이템을 판 총가격 : 6926 ...이 되어
커피우유를 마시지 않았을때 드롭 아이템을 판 경우가 더 돈이 되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나름대로 결론을 내보자면

ㅁ 실험도중 크리티컬이 터진 횟수 : 운 스탯 설명과 달라보임
ㅁ 실험도중 크리 댐지 평균 : 운 스탯 설명과 달라보임
ㅁ 실험도중 드롭 아이템 떨어지는 양 : 운 스탯 설명과 달라보임


따라서

1. 운+1 커피우유는 마셔도 적용이 안된다.
2. 운 스탯이 적용이 안되어있다.
3. 스탯 적용이 되긴하는데 체감하기엔 미미하게 구현되어있다.
4. 시스템 내부적으로 알수없는 공식이 적용되고 있어 유저는 느낄수 없다-가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다시한번, 이 실험은 충분히 많지 않은 수의 몬스터를 잡고 실험한 결과이며
운이 영향을 준다는 '크리티컬 양' 이라는 개념이 확실치 않고,
설사 이것이 '크리티컬 대미지 증가'나 '크리티컬 대미지 발동 확률 상승'이라면
'확률'이므로 어느정도 운에 맡길수 밖에 없어 정확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혹시 나중에라도 더 실험하시는 분이 계시거나 이에 대해서 알고 계시는분들이 계시다면
태클이나 조언 등, 많이 많이 주셨으면 합니다.


Mandali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