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 부품 장착으로 장비품 강화


전투중에는 몬스터나 상자로부터 여러 가지 장비품들을 얻게 된다.
그 중에서 어떤 아이템의 설명을 보면 주황색 아이콘이 추가로
붙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강화 부품용 슬롯의 유무는 이렇게 표시된다】



이것은 강화 부품을 장비할 수 있는 슬롯의 종류와 갯수를 표시한 것으로,
각각의 슬롯에 맞는 강화 부품을 장비할 수 있게 된다.


강화 부품 역시 일반 장비품과 마찬가지로 몬스터 혹은 필드의 상자로부터
얻거나, 특정 재료를 모아서 NPC에게 제작하는 방법으로 얻을 수 있다.


☞ 강화 부품의 종류 보러가기


비어 있는 강화 부품용 슬롯에 장비품에 인벤토리 내에 있는 강화 부품을
마우스를 이용하여 드래그하여 붙이면 그 강화 부품이 장비품에 장착된다.
그렇게 되면서 강화 부품의 속성이 장비품에 추가로 붙게 되며,
장비품의 기본 능력치가 상승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



【강화 부품을 이용한 장비품의 강화】




강화 부품의 옵션 구별법



강화 부품에는 여러가지 옵션을 가지고 있어
사용하고 있는 장비에 적절하게 사용할 경우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속성 공격력 +X 증가 (+X to attack strength)

이 옵션은 무기의 공격력을 올려주지 않으며, 무기의 특수 효과 확율을 올려준다.

무기의 기본 속성이 독액(Toxic)일 경우, 무기에 불 속성 공격력 증가 + X 옵션의
부품을 집어넣어도 아무런 효과가 없다. 그러나 불 속성 공격력 증가 +X 옵션의 부품과
불 속성 공격력 증가 X% 부품을 함께 집어넣으면 그 때에는 몬스터를 발화시킬 수 있게 된다.

즉, 그 자체로는 아무런 능력이 없지만, 무기에 관련된 속성의 공격력이
붙어있을 경우 해당 속성의 부가 효과가 발동할 확률을 올려주는 옵션이다.




■ [속성] 공격력 X% 증가 (+X% Element damage)

이 옵션이 달린 부품은 무기의 대미지에 해당 속성 공격력을 증가시켜준다.
예를 들어 50의 독액 피해를 주는 검이 있을 때, 10%의 불 속성 공격력을
증가시켜주는 부품을 달면 이 검은 50의 독액 피해와 5의 불 피해를 입히게 된다.




■ 공격력 X% 증가 (+X% Damage)

이 옵션이 달린 부품은 무기의 대미지 및 관련된 모든 부품의 대미지를 함께 증가시켜준다.
예를 들어 50의 독액 피해와 5의 불 피해를 주는 검에 공격력 20% 증가 부품을 다시 강화하면,
이 검은 50의 독액 피해와 6의 불 피해를 주게 된다.


■ 공격이 명중할 때마다 [효과]가 X% 확률로 발동 (% chance to unleash [effect] on hit)

부품에 적혀있는 확률만큼 관련 주문이나 능력이 발동한다.
즉, 명중시 5% 확률로 환영 회오리 발동이라는 옵션이 있다면,
무기로 적이나 상자 등을 공격할 때마다 5% 확률로 환영 회오리가 발사된다.

이 옵션은 같은 무기에 강화할 경우 동일한 옵션끼리 확률이 더해진다.
즉, 명중시 5% 확률로 환영 회오리 발동 옵션과
명중시 10% 확률로 환영 회오리 발동 옵션을 함께 무기에 강화하면,
둘의 확률이 더해져 결과적으로 15%의 확률로 환영 회오리가 발동하게 된다.

다만 이런 확률은 같은 속성일 경우에만 합쳐지며,
환영이나 발화 등 발동하는 주문이나 능력이 다를 경우에는 확률이 더해지지 않는다.




■ 적을 제거할 때마다 [효과]가 X% 확률로 발동 (% chance to unleash [effect] on kill)

위의 옵션과 완전히 똑같지만, 몬스터를 죽일 때마다 발동한다는 점만 다르다.


■ 방어막 추가공격: +X% (Shield Overload)

방어막을 공격할 때 얼마만큼의 피해를 더 줄수 있는지에 대한 옵션이다.
현재 무기의 위력이 50이고 방어막 추가공격 50%의 옵션이 있다면,
적의 방어막을 공격할 때는 50 + 25(50의 50%)로 75의 피해를 줄 수 있게 된다.


■ [속성] 피해 [가시]: +X ([Element Damage] Thorns)

때리는 적에게 해당 속성의 피해를 준다.
%가 아니라 그냥 수치이기 때문에 환영 피해 +5 라면,
적이 공격할 때마다 5의 환영 피해를 입게 된다.


■ 방어막 관통: X% (Shield Penetration)

적의 방어막을 관통하여 피해를 입힐 수 있다.
만약 당신의 공격력이 100일 때 방어막 관통 20%의 옵션이 있다면,
20의 피해가 적의 방어막을 뚫고 직접 체력에 피해를 입히게 된다.
체력이 적고 방어막이 많은 원거리 형 몬스터를 상대할 때 특히 유용하며,
방어막 관통 100%가 되면 모든 적의 방어막을 무시해버릴 수 있게 된다.




■ 치명타율 향상 [몬스터 계열]: +X% (Critical Chance Multiplier [mobtype])

관련 몬스터를 공격할 때 치명타율을 상승시켜준다.
현재 치명타가 10%이고, 치명타율 향상 좀비 + 50% 옵션이 달려 있다면,
최종 치명타는 10% + 5% (10%의 50% = 5%)가 되어
좀비를 공격할 때는 15%의 확률로 치명타가 발동하게 된다.


■ 치명타율 보너스: +X% (Increase Critical Chance +%)

이 옵션은 모든 적에게 치명타 확률을 증가시켜주며,
원래의 치명타 확률에 더해지게 된다.
즉 현재 10%의 치명타 확률이 있고, 치명타율 보너스 +2% 옵션이 있다면,
10% + 2% 가 되어 12% 확률로 치명타가 발동한다.


■ [스킬 계열]의 재사용 속도 X% 증가 (Increase use rate of [skill type] by X%)

이 옵션은 해당 스킬, 혹은 스킬 계열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여주게 된다.
예를 들어 전술 계열 스킬의 재사용 속도 10% 증가 옵션이 있다면,
원래 대기 시간이 60초인 전술 계열 스킬을 사용할 경우, 대기 시간이 54초가 된다.


■ 사정 거리 X% 증가 (Increase Range +X%)

원거리 무기를 사용할 경우 거리를 증가시켜준다.
다만 근거리 무기는 사정거리가 증가하지 않는다.


■ 정신력 소모: -X (Energy Consumption -X)

이 옵션은 충전식 무기를 사용할 때 줄어드는 에너지 소모량을 줄여준다.
무기 중에는 연사를 할 경우 게이지가 표시되면서
100% ~ 50% 까지 효율이 줄어드는 무기들이 있는데,
이런 무기의 게이지 소모량을 낮춰준다. 대표적으로 제우스 캐논이 있다.


■ 무기 정확성 감소: -X (Weapon Accuracy Degradation) - 오역일 수 있음

이 옵션은 원거리 무기를 사용할 경우 화면에 표시되는
조준점(크로스 헤어)이 이동이나 연사중에 벌어지는 속도를 늦춰준다.
결과적으로 좀 더 정확하게 사격을 할 수 있게 만들어 준다.
연사 속도가 빠른 무기를 사용할 경우 상당히 유용하다.




■ 무기 정확성 +X% (Weapon Accuracy +X%)

이 옵션은 조준점의 최소 크기와 최대 크기를 줄여준다.
조준점을 줄여주기 때문에 연사 속도가 빠른 무기에 효율적이다.


* 아이템 옵션중 % 단위와 + 단위로 대미지를 올려주는 옵션이 존재한다.

간단히 생각하면
% 옵션은 장비 대미지의 공격력을 올려주는 것이고
+ 옵션은 장비 효과의 발동 확률을 올려주는 것으로 이해하면 알기 편하다.



강화 부품 제거 하기



만약 기존에 장착되어 있는 강화 부품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거점 내에 있는 특수 분리대를 이용해서 강화 부품을
장비품에서 제거할 수 있다.



【강화 부품을 떼어내기 위해서는 특수 분리대가 필요】



강화 부품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아이템을 놓는 곳에 장비품을 올려 놓으면
부품을 제거하기 위한 비용이 표시된다. 그 다음에 강화 부품 제거 버튼을
누르면 일정한 비용이 소비되면서 장비품에 달려 있는 강화 부품이 분리된다.




【기존 장착된 강화 부품을 유료로 분리】



한 번 장착한 강화 부품은 비용을 지불하여 분리해도 다시 회수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주머니 사정이 허락하는 한 다양한 강화 부품을 조합하여
자신의 입맛에 맞는 부품 조합을 찾아보는 것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