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화 부품 장착으로 장비품 강화 |
전투중에는 몬스터나 상자로부터 여러 가지 장비품들을 얻게 된다.
그 중에서 어떤 아이템의 설명을 보면 주황색 아이콘이 추가로
붙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것은 강화 부품을 장비할 수 있는 슬롯의 종류와 갯수를 표시한 것으로,
각각의 슬롯에 맞는 강화 부품을 장비할 수 있게 된다.
강화 부품 역시 일반 장비품과 마찬가지로 몬스터 혹은 필드의 상자로부터
얻거나, 특정 재료를 모아서 NPC에게 제작하는 방법으로 얻을 수 있다.
☞ 강화 부품의 종류 보러가기
비어 있는 강화 부품용 슬롯에 장비품에 인벤토리 내에 있는 강화 부품을
마우스를 이용하여 드래그하여 붙이면 그 강화 부품이 장비품에 장착된다.
그렇게 되면서 강화 부품의 속성이 장비품에 추가로 붙게 되며,
장비품의 기본 능력치가 상승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
◈ 강화 부품의 옵션 구별법 |
강화 부품에는 여러가지 옵션을 가지고 있어
사용하고 있는 장비에 적절하게 사용할 경우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속성 공격력 +X 증가 (+X to attack strength)
이 옵션은 무기의 공격력을 올려주지 않으며, 무기의 특수 효과 확율을 올려준다.
무기의 기본 속성이 독액(Toxic)일 경우, 무기에 불 속성 공격력 증가 + X 옵션의
부품을 집어넣어도 아무런 효과가 없다. 그러나 불 속성 공격력 증가 +X 옵션의 부품과
불 속성 공격력 증가 X% 부품을 함께 집어넣으면 그 때에는 몬스터를 발화시킬 수 있게 된다.
즉, 그 자체로는 아무런 능력이 없지만, 무기에 관련된 속성의 공격력이
붙어있을 경우 해당 속성의 부가 효과가 발동할 확률을 올려주는 옵션이다.
■ [속성] 공격력 X% 증가 (+X% Element damage)
이 옵션이 달린 부품은 무기의 대미지에 해당 속성 공격력을 증가시켜준다.
예를 들어 50의 독액 피해를 주는 검이 있을 때, 10%의 불 속성 공격력을
증가시켜주는 부품을 달면 이 검은 50의 독액 피해와 5의 불 피해를 입히게 된다.
■ 공격력 X% 증가 (+X% Damage)
이 옵션이 달린 부품은 무기의 대미지 및 관련된 모든 부품의 대미지를 함께 증가시켜준다.
예를 들어 50의 독액 피해와 5의 불 피해를 주는 검에 공격력 20% 증가 부품을 다시 강화하면,
이 검은 50의 독액 피해와 6의 불 피해를 주게 된다.
■ 공격이 명중할 때마다 [효과]가 X% 확률로 발동 (% chance to unleash [effect] on hit)
부품에 적혀있는 확률만큼 관련 주문이나 능력이 발동한다.
즉, 명중시 5% 확률로 환영 회오리 발동이라는 옵션이 있다면,
무기로 적이나 상자 등을 공격할 때마다 5% 확률로 환영 회오리가 발사된다.
이 옵션은 같은 무기에 강화할 경우 동일한 옵션끼리 확률이 더해진다.
즉, 명중시 5% 확률로 환영 회오리 발동 옵션과
명중시 10% 확률로 환영 회오리 발동 옵션을 함께 무기에 강화하면,
둘의 확률이 더해져 결과적으로 15%의 확률로 환영 회오리가 발동하게 된다.
다만 이런 확률은 같은 속성일 경우에만 합쳐지며,
환영이나 발화 등 발동하는 주문이나 능력이 다를 경우에는 확률이 더해지지 않는다.
■ 적을 제거할 때마다 [효과]가 X% 확률로 발동 (% chance to unleash [effect] on kill)
위의 옵션과 완전히 똑같지만, 몬스터를 죽일 때마다 발동한다는 점만 다르다.
■ 방어막 추가공격: +X% (Shield Overload)
방어막을 공격할 때 얼마만큼의 피해를 더 줄수 있는지에 대한 옵션이다.
현재 무기의 위력이 50이고 방어막 추가공격 50%의 옵션이 있다면,
적의 방어막을 공격할 때는 50 + 25(50의 50%)로 75의 피해를 줄 수 있게 된다.
■ [속성] 피해 [가시]: +X ([Element Damage] Thorns)
때리는 적에게 해당 속성의 피해를 준다.
%가 아니라 그냥 수치이기 때문에 환영 피해 +5 라면,
적이 공격할 때마다 5의 환영 피해를 입게 된다.
■ 방어막 관통: X% (Shield Penetration)
적의 방어막을 관통하여 피해를 입힐 수 있다.
만약 당신의 공격력이 100일 때 방어막 관통 20%의 옵션이 있다면,
20의 피해가 적의 방어막을 뚫고 직접 체력에 피해를 입히게 된다.
체력이 적고 방어막이 많은 원거리 형 몬스터를 상대할 때 특히 유용하며,
방어막 관통 100%가 되면 모든 적의 방어막을 무시해버릴 수 있게 된다.
■ 치명타율 향상 [몬스터 계열]: +X% (Critical Chance Multiplier [mobtype])
관련 몬스터를 공격할 때 치명타율을 상승시켜준다.
현재 치명타가 10%이고, 치명타율 향상 좀비 + 50% 옵션이 달려 있다면,
최종 치명타는 10% + 5% (10%의 50% = 5%)가 되어
좀비를 공격할 때는 15%의 확률로 치명타가 발동하게 된다.
■ 치명타율 보너스: +X% (Increase Critical Chance +%)
이 옵션은 모든 적에게 치명타 확률을 증가시켜주며,
원래의 치명타 확률에 더해지게 된다.
즉 현재 10%의 치명타 확률이 있고, 치명타율 보너스 +2% 옵션이 있다면,
10% + 2% 가 되어 12% 확률로 치명타가 발동한다.
■ [스킬 계열]의 재사용 속도 X% 증가 (Increase use rate of [skill type] by X%)
이 옵션은 해당 스킬, 혹은 스킬 계열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여주게 된다.
예를 들어 전술 계열 스킬의 재사용 속도 10% 증가 옵션이 있다면,
원래 대기 시간이 60초인 전술 계열 스킬을 사용할 경우, 대기 시간이 54초가 된다.
■ 사정 거리 X% 증가 (Increase Range +X%)
원거리 무기를 사용할 경우 거리를 증가시켜준다.
다만 근거리 무기는 사정거리가 증가하지 않는다.
■ 정신력 소모: -X (Energy Consumption -X)
이 옵션은 충전식 무기를 사용할 때 줄어드는 에너지 소모량을 줄여준다.
무기 중에는 연사를 할 경우 게이지가 표시되면서
100% ~ 50% 까지 효율이 줄어드는 무기들이 있는데,
이런 무기의 게이지 소모량을 낮춰준다. 대표적으로 제우스 캐논이 있다.
■ 무기 정확성 감소: -X (Weapon Accuracy Degradation) - 오역일 수 있음
이 옵션은 원거리 무기를 사용할 경우 화면에 표시되는
조준점(크로스 헤어)이 이동이나 연사중에 벌어지는 속도를 늦춰준다.
결과적으로 좀 더 정확하게 사격을 할 수 있게 만들어 준다.
연사 속도가 빠른 무기를 사용할 경우 상당히 유용하다.
■ 무기 정확성 +X% (Weapon Accuracy +X%)
이 옵션은 조준점의 최소 크기와 최대 크기를 줄여준다.
조준점을 줄여주기 때문에 연사 속도가 빠른 무기에 효율적이다.
* 아이템 옵션중 % 단위와 + 단위로 대미지를 올려주는 옵션이 존재한다. 간단히 생각하면 % 옵션은 장비 대미지의 공격력을 올려주는 것이고 + 옵션은 장비 효과의 발동 확률을 올려주는 것으로 이해하면 알기 편하다. |
◈ 강화 부품 제거 하기 |
만약 기존에 장착되어 있는 강화 부품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거점 내에 있는 특수 분리대를 이용해서 강화 부품을
장비품에서 제거할 수 있다.
강화 부품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아이템을 놓는 곳에 장비품을 올려 놓으면
부품을 제거하기 위한 비용이 표시된다. 그 다음에 강화 부품 제거 버튼을
누르면 일정한 비용이 소비되면서 장비품에 달려 있는 강화 부품이 분리된다.
한 번 장착한 강화 부품은 비용을 지불하여 분리해도 다시 회수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주머니 사정이 허락하는 한 다양한 강화 부품을 조합하여
자신의 입맛에 맞는 부품 조합을 찾아보는 것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