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의 속성공격이 일으키는 상태 이상효과



헬게이트에서는 레벨이 올라갈수록, 또 무기가 강력해질수록 화면이 번쩍거리거나
붉게 점멸하면서 순식간에 체력이 줄어버리거나, 줄어든 체력을 회복할 수 없는 등
전투에 치명적인 상태 이상 효과를 받게 되는 경우가 있다.


이런 상태 이상 효과는 플레이어들이 가진 강력한 무기로 몬스터에게 사용할 수도 있지만,
몬스터들 역시 똑같은 상태 이상을 마구 사용해서 끊임없이 유저들을 괴롭히기도 한다.


그렇다면 과연 헬게이트에는 어떤 상태 이상 효과가 있으며, 또 어떻게 발동하는 것일까?


헬게이트에는 현재 모두 5 종류의 속성과 상태 이상 효과가 있으며,
기본적으로 공격의 속성에 따라서 일정한 확률로 정해진 상태 이상 효과가 나타난다.

기절 : 물리 공격의 상태 이상. 일정 시간 동안 느려지거나 아무 행동도 할 수 없다.
화염 : 화염 공격의 상태 이상. 지속 시간 동안 매초마다 체력이 5% 씩 감소한다.
감전 : 전격 공격의 상태 이상. 지속 시간 동안 어떤 스킬도 사용할 수 없다.
환영 : 환영 공격의 상태 이상. 공격력은 50%로 감소하고, 받는 대미지는 50% 증가한다.
중독 : 중독 공격의 상태 이상. 지속 시간 동안 어떤 방법으로도 체력을 회복할 수 없다.



위의 상태 이상 효과를 몬스터에게 주기 위해서는 각 공격의 속성을 가진 무기로 공격하면 된다.
하지만 무기마다 가진 속성은 직업이나 종류에 상관없이 다양하게 있기 때문에 겉모습만으로는
자신이 가진, 또는 전투중에 얻은 무기의 속성을 금방 알 수 없다.




고유한 검 - 이윱의 최후통첩 : 직접적인(회색 원)물리공격(망치)을 가하는 무기이다




무기를 클릭해보면 종류에 따라 기본 정보에서 속성이 붙은 것을 볼 수 있다.
처음 받는 무기엔 보통 물리/직접 이라고 쓰여진 망치 모양의 동그란 무늬가 많지만
그 외에도 무기 등급에 상관없이 환영, 중독 등 특별한 속성을 기본적으로 갖고 있기도 있다.
또한 이 속성은 종류에 따라 광역 공격을 하기도 하고, 범위 공격을 하기도 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자신의 무기 속성을 알 수 있을까? 바로 마우스를 대면 나오는 일반 정보창에
이름과 함께 표시된 다섯가지 색과 그림으로 표시된 마크의 모양, 그리고 그 오른쪽의 글씨를
통해 무기의 속성과 공격방식을 알 수 있다. 5가지 속성의 마크 구분법은 아래와 같다.



◆ 물리 공격 타입

무기 정보창에 회색 망치가 표시된다면 그것은 직접 공격 타입이다.
눈에 띄는 추가 효과는 없으나 일정 확률로 이동 속도가 느려지거나 이동을 멈추기도 하는 기절 상태가 함께 적용된다.







◆ 화염 공격 타입

무기 정보창에 붉은색의 불꽃모양이 그려진 마크로 구분된다. 기본 공격에 불꽃 효과를 볼 수
있고 일정 확률로 화염 공격을 받은 대상은 몸에 불이 붙는 인화 효과와 함께 추가된다.
이 경우 지속 시간 동안 매 초마다 5%의 생명력이 사라진다.







◆ 전격

무기 정보창에 파란색의 번개 모양을 가진 마크가 전격 마크이다. 기본 공격에 번개와 같은
효과를 보여주며 일정 확률로 대상을 감전 시킨다. 감전된 상태에서는 사용하는 모든 스킬을
지속 시간 동안 사용할 수 없게 된다.




고유한 전격소총 - 헤라의 분노. 전격 직접 데미지의 소총이다




◆ 환영 공격 타입

무기 정보창에 보라색의 폭발하는 것 같은 무늬가 그려진 모양이다. 환영 공격을 받은 대상은
화면에 물결 파동 모양의 화면 위상 효과가 발생한다. 또한 일정 확률로 공격력이 절반으로
줄어들고, 받는 대미지는 50% 증가하는 효과를 주기도 한다.







◆ 중독 공격 타입

무기 정보창에 초록색의 4개의 원이 겹친 생물학적 위험표시 마크로 표기된다.
(예전 PS 게임인 바이오하자드에 많이 등장해 영문명인 바이오하자드 마크로도 불린다.)

주로 일반 공격도 녹색의 연기나 잔상, 탄으로 등으로 표현되는 것이 많으며
일정 확률로 중독 상태에서는 해독하기 전까지 생명력 회복에 관련된 모든 행동들이
(회복주문, 물약 마시기 등)중독된 대상에서는 적용되지 않으며 체력이 소모된다.









또한 이 속성들은 직접공격, 범위공격, 광역공격이라는 3종류의 공격방식을 가진다.
공격방식은 5가지 속성 마크를 둘러싸고 있는 테두리의 모양으로 구분하는데,
직접공격은 원형, 범위공격은 마치 폭발하는 듯한 불규칙한 테두리모양,
그리고 광역공격은 마크 주위에 수증기와 같은 물결무늬로 표시된다.






◆ 직접 공격 : 직접적으로 탄환이나 검 등으로 상대 하나를 가격하는 것을 말한다.
직접적으로 맞은 상대에게는 데미지가 들어가지만 다른 상대에게는 아무런 영향이 없다.

◆ 범위 공격 : 탄환이나 검이 작렬할 경우 파편 같은 것이 비산하여 일정 범위 내의 적들을 함께 공격하는 것을 말한다.

◆ 광역 공격 : 범위 공격이 지속성으로 작렬하는 경우이다.
일정 범위를 뒤덮는 공격을 가하여 지속시간동안 적들에게 데미지를 입힌다.
해당 지역에 위치할 경우 계속된 데미지를 지속적으로 입게 된다.

◆ 정신 지배 : 악마술사/암흑술사 전용의 공격이다. 말 그대로 정신지배.
여기 걸려든 적은 이지를 잃고 시전자가 시키는 일만 하게 된다.

◆ 정신 집중 : 정신을 집중하기 위한 악마술사/암흑술사 전용의 무기에서 찾아볼 수 있다.
얼마나 좋은 아이템을 사용하는가에 따라서 카발리스트 스킬의 위력이 결정된다.





속성공격으로 상태이상을 불러오기 쉬운 세팅을 맞추는 법


◆ 전투요원

전투요원일 경우 비교적 적의 상태이상을 가져오기 수월하다.
그들의 스킬 트리 가운데 아킬레스 건을 2 이상 투자하면 투가가능해 지는
상태이상 조준 스킬에 일정 포인트를 투자할 경우 일정 확률로 사용 무기의 속성에 맞는
상태이상현상(기절,인화,감전 등)을 가져올 수 있다.
(물론 해당 스킬의 효율은 미래의 패치와 업그레이드에 따라 변화할 수 있다)

자신이 발사하는 무기의 공격강도가 적의 속성방어수치를 넘어설 경우, 높은 확률로 적들을 상태이상의
구렁텅이로 몰아넣을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적의 속성방어수치를 낮춰버리는 이러한 스킬은 타 직업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막강한 스킬이라고 할 수 있다.




상태이상 조준 스킬. 쓰여져 있는 설명을 그대로 이해하면 된다.




◆ 기술요원, 전투요원, 수호기사, 검기사

적들을 상태이상으로 몰아넣을 수 있는 또다른 방법으로는 무기의 강화를 통하여 가져올 수 있다.
예시된 총은 악마술사/암흑술사 전용들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자동 권총으로서,
맹독속성의 범위공격을 가하는 총이다.

즉 이 총의 강화부품 가운데 맹독공격이나 중독공격 특수옵션이 붙어있는 총을 사용할 경우,
이 총의 진가가 발휘되는 것이다.




공격력과 공격강도는 분명히 다른 개념의 수치이다. 공격강도가 강하다고 쎈 총은 아니다.




그러나 반드시 무기 속성과 강화부품의 속성이 동일해야 한다.
예를 들어 아래 예시처럼 전격공격을 가하여 감전의 상태이상을 일으킬 수 있는 소총에
제 아무리 중독강화부품이나 인화강화부품을 대여섯개씩 끼워넣어보아야
절대 중독현상은 일어나지 않는다.

따라서 해당 속성의 무기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기필코
다른 속성의 상태이상 현상을 일으키고 싶다면,
해당 속성의 공격 데미지를 줄 수 있는 +%의 강화부품을 끼워넣어서
어떻게 해서든 무기에 그 속성의 데미지를 실제적으로 추가해야만 한다.





괜히 들 수 있는 스탯치만 무거워질 뿐, 전혀 쓸모가 없다. 이게 바로 대표적인 삽질이다





◆ 암흑술사, 악마술사


암흑술사나 악마술사는 약간 특이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들의 무기 가운데 정신집중용 포커스 아이템이 있는데,
이것들은 거의 예외없이 환영공격의 속성을 가지고 있기 마련이다.

보통 다른 무기의 공격력 수치가 표기되어 있는 자리에 정신력 수치가 표기되어 있는데,
이것은 해당 아이템의 공격력에 해당한다.
여기 기입되어 있는 수치가 각종 암흑술사/악마술사 스킬의 데미지에 합쳐지는 것이다.

이 아이템들의 강화부품 자리에는 무조건 환영공격속성을 끼우는 것이 아니다.
비록 아이템의 기본공격속성은 환영이지만,
해당 공격스킬의 속성에 따라 공격받는 대상의 상태이상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운이 없는 경우는 화염탄막 스킬에 당하다가 인화되어 데미지를 입는 적도 있고,
또다른 운이 없는 적의 경우는 악마의 뼈 스킬에 당하다가 기절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정신집중용 아이템에는 주력으로 사용하는 스킬의 속성에 걸맞는 강화부품을 장착하는 것이 유리하다.








각 속성을 이용한 특수 세팅을 맞춰보자!!

◆ 방어막 무시 세팅

※ 방어막 관통 세팅 : 카발리스트, 헌터 계열 직업과 PVP 할 때나 악마형 적을 상대할때 유용하다.
악마형 적들은 체력과 방어력은 얼마 안되지만 방어막이 강력하기 때문이다.
방어막 관통공격율 100%를 맞추는 것이 좋다.


※ 방어막 추가공격 세팅 : 적의 방어막을 우선 공격하여 벗겨놓고 난 후 체력을 공격하는 것이 이 세팅의 관건이다.
공격이 방어막에 격중할 경우 방어막의 과부하를 유도하는 이 세팅은 목적.
100%를 기준으로 맞출 것 없이 빠른 속도로 적의 방어막을 벗겨내기 위해서는
가급적 높은 방어막 추가공격량이 필요하다.
의외로 맞추기도 쉬운 편이다.


◆ 인화 세팅 : 화염공격무기와 화염공격계열의 스킬, 화염공격력 강화같은 방어구들을 강력하게 맞춘 세팅이다.
고위 액트나 나이트메어 급 이상일 경우 적들의 체력과 방어력, 방어막이 높게 책정되어 나오기 때문에
적의 체력을 백분율(%)로 환산하여 데미지를 입히는 방식의 화염공격이라면
엄청나게 유리한 전투를 진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 물리 세팅 : 공격속도가 빠른 물리 공격무기를 사용하여 물리공격의 상태이상현상인 기절/저속효과를 노리는 세팅이다.
적의 공격을 끊거나 기절시키는 공격을 연발하여 상대를 아무것도 못하는 상태로 몰아넣으면서
처치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 세팅의 기준은 기절공격력이다.




마우스를 대면 바로 보이는 일반 정보창 뿐만 아니라 상세정보에서도 아이템 이름이 적힌 칸의
오른쪽에 표시되며, 색으로도 각 속성을 구분할 수 있기 때문에 기본 속성 정보는 이 마크만
알아볼 수 있다면 손쉽게 무기의 효과를 알 수 있다.



[ 상세 정보 창에도 속성 및 공격 방식 마크가 표시되어있다. ]



[ 화염 속성에 광역 공격을 하는 총의 실제 효과와 일반 정보창. ]



Inven 대남 (dainam@inv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