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음은 공식홈페이지에서 발췌한 흑마법사와 드루이드의 변화사항에 관한 내용입니다.

* 흑마법사와 드루이드의 어떤 능력이 특화되고 장점이 살려지는지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 흑마법사 업데이트 내용





•  악마 지배



흑마법사가 지옥불정령과 파멸의수호병을 지배하는 동안 사제가 '악마 지배'를 무효화할 수 없게 될 것이라고

전에 말씀드린 적 있지만 저희는 이 주문을 한 단계 더 향상시켜서 '악마 지배'가 더 이상 어떤 종류의 주문

(주술사의 '정화'도 포함)에도 영향을 받지 않도록 변경할 예정입니다.








이는 지옥불정령과 파멸의수호병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악마형 몬스터에게 시전한 경우에도 영향을

받지 않게 됩니다. 또한 저희는 지옥불정령과 파멸의수호병이 다른 몬스터를 선점 가능함으로써 생기는

문제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습니다. 개발팀에서는 이에 대해 검토 중이며 개선책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 악마지배는 더이상 어떤 주문의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다!+










•  화염석 및 주문석



다음 컨텐트 패치에서는 화염석 및 주문석의 능력이 향상됩니다.



화염석은 흑마법사의 주무기에 불의 힘을 부여하여 화염 공격력을 높여주는 것 이외에도 화염 주문에

의한 공격력을 높여 주게 될 것입니다.






주문석도 시전자의 모든 마법 효과를 제거하고 마법 피해를 흡수하는 것 뿐만 아니라 흑마법사의

전반적인 주문 시전 시 치명타를 입힐 확률을 높여줍니다.




이러한 변경 사항을 통해 흑마법사 플레이어분들이 좀 더 유용하게 두 기술을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추후 업데이트 예정인 내용



저희는 버그 수정 및 기능 조정을 통해 흑마법사를 향상시킬 여러 가지 방법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파멸의 의식' 수행 시 이 의식을 완료한 후 사망할 경우에 내구도 손실이 있었지만 앞으로는

내구도 손실이 없도록 만들 계획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좀 더 구체적인 내용은 개발팀으로부터 받는 대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드루이드 업데이트





•  아래 내용은 유저분들의 의견을 개발팀에 보낸 후 받은 답변입니다. 개발팀에서는 아래와 같이 문제에 대해

논의를 하였습니다. 어떤 방식으로 드루이드의 특징이 기획되었는지 무엇이 변경될 것인지를 기술하였습니다.

여러분께 유익하고 유용한 정보가 되길 바랍니다!









Q. 이동 속도 감소 효과에서 벗어나기 위한 변신

              – 무엇이 동작해야 하고 무엇이 동작해서는 안 되는지...






A. 많은 분들께서 주술사의 냉기 충격과 마법사의 얼음 마법 효과에 대해 문제를 제기해 주셨습니다.

즉, 이 마법에 걸렸을 때 이를 벗어나기 위해 드루이드가 변신을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속도 감소

효과가 변신 상태 이후에도 남아 있다는 점입니다.





이는 개발팀이 의도한 대로 작동하고 있지 않으며 수정되어야 할 사항입니다.



그렇지만 변신으로 인해 멍해짐 효과가 없어지지는 않을 것입니다. 변신을 이용하여 묶인 상태에서

벗어나는 것은 변신한 모습이 묶어두기가 힘들다는 생각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이러한 원리는 변이와 유사합니다. 드루이드는 자신의 물리적 형태에 대한 강력한 제어권을 가지고 있으며

동물로 변신한 상태에서 자신의 의지에 반해서 다른 형태로 변형될 수 없습니다.





얼음 효과도 이와 마찬가지로 드루이드는 자신을 동물 형태로 변신하여 자신에게 걸려있는 얼음 마법 효과를

털어내는 것입니다.





하지만 멍해짐 효과는 도망가는 행위에 대해 위험 요소를 부여하기 위한, 즉 게임 플레이 균형을

맞추기 위한 목적으로 존재하는 것으로써 이를 무효화할 수 있는 직업은 없습니다.





이 효과는 머리를 가격하여 기절시키는 것과 동일합니다. 따라서 형태를 변신한다고 해서 무효화되지는 않습니다.

이는 물리적인 것이 아닌 정신적인 효과입니다.  











Q. 드루이드는 특화된 능력이 없습니다. 대체 어떤 능력치에 집중 투자해야 하나요?  



A. 드루이드 직업을 선택하신 분들은 때로는 다양한 능력치에 특화된 장비를 여러 개 갖춰야 할 필요성을

느끼고 있으실 것입니다.





왜냐하면 드루이드에게는 다른 직업과 달리 전문적으로 특화된 능력이 없으며 이는 드루이드의 특징이라

고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문제는 드루이드에게만 국한된 것은 아니며 복합적인 능력을 지닌 다른 직업, 예를 들어 주술사

역시 비슷한 고민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처럼 복합적인 직업은 최적화된 플레이 스타일이 없다는 문제가

있지만 상황에 따라 다양한 전략을 구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도적과 달리 드루이드는 표범 변신 상태에서 공격력을 높이기 위해서 민첩성보다는 힘이 더 필요합니다.



꼼꼼이 따져 보면 드루이드의 공격력은 힘에 더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정신력은 플레이 형태에 따라 드루이드에게 크게 도움이 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는 능력치입니다.

야수 변신 중일 때 마나 재생이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을 상기해 보십시오.





또한 다른 관점으로 보면 드루이드만 상황에 따라 다양한 능력치의 장비들을 고려해야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아제로스의 여러 고레벨 지역들은 특정한 능력치에 특화된 방어구를 착용함으로서 더욱

쉽게 공략할 수 있으며 이는 모든 직업에 해당되는 사항입니다.





이 문제에 대한 일반적인 여론은 복합적인 특성을 지닌 직업이 가질 수 밖에 없는 원초적인 고민거리라는

점입니다.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을 검토한 후 자신에게 가장 좋은 것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그에 따라

자신의 캐릭터에 맞는 장비를 갖추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Q. 표범 변신 할퀴기의 공격력이 레벨에 비해 약합니다.

                   표범 변신 상태의 공격력과 기술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동물 변신과 관련하여 가장 큰 문제 중 하나는 40레벨 이상이 되어도 표범 변신 상태의 공격력이

그다지 위력적이지 않다는 점입니다.





개발팀에서는 이 문제를 인지하고 있으며 고레벨의 공격력을 원래의 기획 의도에 맞게 수정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표범 변신 상태인 드루이드가 비슷한 레벨의 도적과 동일한 공격력을 가져서는

안될 것입니다. 그러나 현재보다는 향상되어야 할 것입니다.





또 하나의 예정 중인 변경 사항 중 하나는 직접적인 피해를 주는 마무리 일격의 추가입니다.

이는 드루이드 표범 변신 시 상당한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야성 계열 특성의 변화

  



그 동안 드루이드의 특성에서 야성 계열은 조화 및 회복 계열에 비해 활용도가 다소 떨어진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그러한 현상은 특히 야성의 돌진, 살쾡이의 기민함, 그리고 야수의 본능과 같은 1 포인트를

투자하는 특성에서 두드러졌습니다.







개발팀에서 의도적으로 드루이드를 조화와 회복 계열에 치중하도록 특성을 구현한 것은 아닙니다.







야성 계열을 선택했다면 다양한 변신 능력을 손쉽게 즐겨볼 수 있도록 곰, 고양이, 그 외 다른 모든 변신을

위한 총 세 가지의 1포인트 특성을 구현한 것입니다.





하나의 특성 계열에서 곰과 표범이라는 두 가지의 직업을 다루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하지만 드루이드

플레이어가 특정한 변신만을 선호하는 문제를 방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며 이를 위해 3개의 1포인트

특성이 야성 계열에 포함된 것입니다.







하나는 곰, 하나는 표범, 그리고 마지막 하나는 두 가지 모두에게 적용됩니다. 그러나 개발팀에서도 이 계열의

선호도가 매우 적다는 사실을 깨달은 후 야성 계열 드루이드의 증대를 목적으로 현재 개선 작업에 착수해 있습니다.







앞으로 개선될 변신 능력에 대해 살짝 귀띔을 드리자면,





곰 변신 상태에서 생성되는 분노가 분노 게이지를 채우는 대신 생명력을 채워

주는 능력이 추가
될 것입니다.









+ 곰드루 분노게이지를 채우는 대신 생명력을..!!+










그리고, 일부에서는 변신 관련 특성이 왜 야성 계열만이 아닌 다른 계열에도 존재하는지 의아해하기도 했습니다.



이에 대한 답변은 드루이드가 특성 계열에 관계없이 변신을 할 수 있는 존재라는 기본 개념에 놓여 있습니다.

야성 계열을 선택하지 않았다고 해서 변신 관련 특성이 주는 혜택을 누리지 말라는 법은 없도록

여러분께 다양한 선택의 기회를 드리려는 노력의 일환이라 여겨주십시오.











환생의 목적과 '전원 부활 가능'이라는 잘못된 믿음





드루이드가 파티에서 치유를 도맡을 경우, 환생이 파티 전멸 시 전체 파티원들을 부활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아 파티에 잘 초대받지 못한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하지만 기술적으로 말하자면 사제 또한 파티에 혼자일 경우 전멸 시 파티원 전체 부활을 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사제는 주로 치유를 담당하는 직업입니다. 원래 전멸 시에도 파티 전체를 부활시킬 수 있는 능력은

주술사에게 부여한 것이며 성기사와 흑마법사의 경우 부활이 가능한 직업의 플레이어나 기계공학의 점퍼

케이블의 도움을 얻어 그 능력을 발휘할 수는 있습니다.





드루이드는 애초부터 그러한 역할을 수행할 조건을 갖도록 고안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환생으로 전멸을 방지할 수는 있습니다. 파티원 중 누군가 치열한 전투 중에 죽었는데 되살려준다고

생각해보십시오. 드루이드야말로 전세 역전의 일등공신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를 위해서 부활 후유증이 환생에는 적용되지 않게 되어야만 하고 그렇게 수정할 것입니다.

이러한 변경 내용이 적용되면 앞으로는 대상을 즉시 살려 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또한, 환생을 시전하는 데 소요되는 마나의 양을 줄여서 전투에 좀 더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수정할 계획입니다. 이러한 변경 사항이 부디 파티나 공격대에서 드루이드의 위상을 올리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 드루이드의 부활로 전세 역전을 ??+












폭풍의 눈처럼 강력한 허리케인

  



허리케인의 경우 시전 방식 때문에 드루이드 사이에서 선호도가 떨어진 것이 사실입니다.



사실 이 주문은 정신 집중을 해야만 유지할 수 있도록 구현됐었는데 이전의 시전 방식은 버그였습니다.



즉, 버그로 인해 마법사와 동급의 피해를 입힐 수 있었던 것입니다. 사실 드루이드를 강력한 광역 피해를 주는

직업으로 구현하려던 것은 아닙니다.

허리케인이 광역 마법을 특화한 마법사와 거의 비슷한 충격을 줄 수 있었다는 사실은 직업 간 균형에 문제를

일으켰습니다.











아제로스의 세계의 균형을 위해 휘감는 뿌리는 야외에서만 사용해 주십시오





드루이드 플레이어들이 가장 오랫동안, 가장 큰 울분을 토했던 사항은 휘감는 뿌리(자연의 손아귀 포함)를

실내에서 사용할 수 없다는 문제였습니다. 그러나 개발팀의 입장은 분명합니다.





이 주문은 계속해서 야외에서만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개발팀에서는 다수의 적을 제어하는 기술을 매우 특수한 능력으로 제한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능력은 상대할

적의 유형과 적이 출몰하는 장소에 따라서 아제로스 세계와 적절한 균형을 이루고 있습니다.





사실, 휘감는 뿌리는 적의 유형에 관계없이 사용 가능하므로 야외에서 아주 강력한 힘을 발휘합니다.

때문에 야외에 해당되는 공간을 만들 때도 휘감는 뿌리와의 균형을 고려했습니다

(예를 들어 줄파락과 같은 인스턴스 던전은 실내가 아닌 야외에 해당합니다).





만약 실내에서 휘감는 뿌리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면 실내 게임 플레이의 균형을 대폭 수정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반드시 한 명의 적은 꽁꽁 휘감아버릴 수 있는 이 주문을 다른 능력들과 더불어 다수의 적을 상대한다면

드루이드에게 제어 능력이 편중되어 균형이 틀어질 수도 있는 문제입니다.







하지만, 드루이드 플레이어들을 위한 희소식도 있습니다. 거미줄 허리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30분으로

변경되기 때문에 PvP 전투에 조금이나마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WoW 인벤팀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