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블리즈컨 2009에서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이하: 와우)의 세번째 확장팩이나 새로운 시스템 등 다양한 부분에서 와우의 개발자들과 이야기 해 볼 수 있는 자리가 있었습니다. 와우 인벤에서도 현장의 소식을 발 빠르게 전해 드렸는데요.

블리즈컨 09가 끝나고 블리자드는 와우 관련 토론회에서 나왔던 정보들을 공식 번역본으로 공개하였습니다. 와우 인벤에서도 이미 한 차례 소개 된 자료이지만 아직 공식 자료를 보지 못한 분들을 위해 다시 한번 소개 합니다.



세번째 확장팩 : 대격변 토론회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세 번째 확장팩 발표에 이어서 바로 진행되는 대격변 토론회입니다.
토론회에서는 플레이어 여러분이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대격변에서 기대하는 여러 특징들을
다뤄봤습니다.

정령계 중 대지의 영역인 심원의 영지에는 고대의 악이 잠자고 있다. 타락한 용의 위상 데스윙은 세상과 격리된 성역에 몸을 숨긴 채 아제로스를 상대로 벌인 지난 전투의 상처가 회복되기를 기다리며, 작열하는 불구덩이 속에서 세상을 다시 주무를 기회를 엿보고 있다.

머지않아 파괴자 데스윙은 아제로스로 돌아오리라. 분노의 힘으로 심원의 영지를 뛰쳐나오며 세상을 가르고, 대륙 전역에 곪아 터진 상처를 남길 것이다. 호드와 얼라이언스가 대격변의 소용돌이에 휘말리면서, 아제로스의 여러 왕국에서는 지각변동이 일어나고 정령의 전쟁이 일어나며, 참상으로 상처 입고 부서진 세상을 보호하려는 영웅들이 일어나리라.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세 번째 확장팩에서는 아제로스의 모습이 완전히 바뀝니다. 데스윙이 깨어나 일으킨 파괴의 소용돌이로 아제로스의 지형은 완전히 뒤바뀌고, 오랫동안 봉인된 비밀들이 밝혀집니다. 플레이어들은 대격변으로 변화하여 새로운 모험의 기회로 가득 찬 칼림도어와 동부 왕국을 다시 경험할 수 있습니다.

세상을 산산이 부숴놓을 대격변에서 살아남으려 새로운 두 종족인 늑대인간과 고블린이 얼라이언스와 호드 간의 투쟁에 합류합니다. 플레이어들은 캐릭터를 레벨 85까지 육성하면서, 새롭게 드러난 지역을 탐험하고 특성과 기술을 익히며 세상의 운명을 놓고 벌이는 데스윙과의 결전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 가능한 두 종족: 고블린과 늑대인간

혼돈의 소용돌이에서 새로운 영웅들이 일어납니다. 플레이 가능한 새로운 얼라이언스 종족인 늑대인간으로의 여정을 통해 저주받은 늑대인간의 거주지인 길니아스의 관문 뒤에 숨겨진 비밀들이 드디어 모습을 드러냅니다.

한편 무너진 케잔 섬에서 탈출한 비상한 수완의 고블린들은 새로운 플레이 가능한 종족으로서 호드 연합의 안전한 보호 아래 편입됩니다.



아제로스의 옛 지역에서 펼쳐지는 레벨 85로의 모험

다섯 개의 숨 막히고 위험한 새로운 지역을 탐험하며 새로운 주문과 기술, 특성을 익히면서 캐릭터를 상향 조정된 레벨로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바다 깊은 곳으로 들어가 심연의 구렁 소용돌이에 있는 영원히 가라앉은 바쉬르의 도시를 탐험할 수도 있습니다.

더 노련한 영웅들은 울둠에 오랫동안 잠들었던 고대의 비밀을 탐험하고 목숨을 걸기에 앞서, 대지의 정령계 내에 가라앉은 심원의 영지와 해가 비치는 곳에서도 한참 아래인 대지의 정령계 내에 가라앉은 심원의 영지를 경험하게 됩니다.



기존 지역 재구성

대격변으로 우리가 익히 알고 좋아했던 동부 왕국과 칼림도어의 땅이 완전히 변화합니다. 황폐화된 어둠의 해안에서부터 둘로 갈라진 불모의 땅까지 기존 지역이 전혀 새로운 느낌으로 거듭납니다.

1레벨에서 60레벨까지 여러 지역에 새로운 퀘스트와 그래픽 및 아이템 등이 구현되고, 기존 퀘스트가 대다수 새롭게 업데이트되며, 지역을 오가는 퀘스트 진행 과정 향상, 한층 발전된 위상 변환 기술 등을 바탕으로 하여 다양한 모습으로 재탄생합니다.



새로운 시작 지역

1레벨에서 15레벨 지역인 잃어버린 섬이 호드 연합 고블린의 시작 지역이고, 동레벨 지역인 길니아스가 얼라이언스 연합 늑대인간의 시작 지역입니다. 주위 환경에 영향을 주는 블리자드의 위상 변환 기술로 전에는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퀘스트 시작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길드 시스템 향상

길드 경험치와 특성 포인트가 축적되는 길드 레벨 시스템을 포함하여 길드를 위한 여러 새로운 기능이 추가됩니다. 이러한 기능은 길드 전체에 적용되는 특성으로, 길드원 레벨 향상, 평판 등급 달성, 우두머리 몬스터 처치, 평점을 얻을 수 있는 전장이나 투기장 전투에서 승리, 일일 퀘스트 완료, 업적 획득 및 전문 기술 등급 획득 등의 다양한 방식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를 통해 새로운 형태의 길드 화폐를 제공하여 전문 기술 도면과 재료, 자랑한 만한 아이템, 길드 계승 아이템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종족과 직업 조합

아제로스에서 전에는 할 수 없었던 노움 사제, 드워프 마법사, 타우렌 성기사, 트롤과 늑대인간 드루이드 등 현재 얼라이언스와 호드 종족으로 기존 직업을 생성하여 새로운 캐릭터를 육성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보조 기술: 고고학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최신 보조 기술인 고고학에 숨겨진 힘을 밝혀내 보시기 바랍니다. 이 보조 기술을 통해 플레이어들은 고대의 귀중한 유물을 발굴하여 희귀한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고고학의 거장이 된 플레이어들은 캐릭터를 향상시킬 수 있는 새로운 “티탄의 길” 시스템을 진행해 볼 수 있습니다.




제어력(가칭) 시스템

개발팀에서는 플레이어들이 꼭 필요한 기술 및 주문에 특성 포인트를 허비하지 않고도 더 재미있고 다양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특성 시스템을 다시 조정할 계획입니다. 이 작업을 진행하고자 선택한 특성 방식에 따라 희귀한 지속 효과를 얻고 능력치를 향상시켜줄 제어력(가칭) 시스템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아제로스 전역에서 나는 탈것 사용

아제로스 세계가 여러 변화를 겪으면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대격변에서 플레이어들은 자신의 나는 탈것으로 칼림도어와 동부 왕국의 하늘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 언제든지 원하는 곳으로 날아갈 수 있습니다!



사상 최대 던전과 공격대 콘텐츠

플레이어들은 불의 땅(가칭), 새로운 검은날개 둥지, 심해의 구렁, 검은바위 동굴, 그림 바톨과 하늘벽(가칭) 등과 같이 새로운 도전을 경험할 수 있는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개발팀에서는 영웅 난이도의 죽음의 폐광과 그림자송곳니 성채를 시작으로 새롭게 구상한 방식을 이용하여 플레이어들에게 친근한 지역으로의 여정을 마련할 예정입니다.



평점 전장과 새로운 플레이어 간 전투 공적

새로운 투기장과 전장(길니아스의 전투) 및 최신 명예 시스템 지역인 톨 바라드에서 자신의 실력을 시험해 보십시오. 또한 다음 확장팩에는 높은 기대를 모으는 평점 전장 시스템이 포함됩니다.

가장 노련한 호드와 얼라이언스의 용사들만이 예전 및 새로운 전장에서 승리를 차지하여 최고의 아이템을 얻을 수 있습니다.






공격대와 던전 관련 토론회

공격대와 던전 관련 토론회에서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던전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를 심도 있게 살펴보았습니다. 던전을 만드는 데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기발한 생각을 해내는 것입니다. 이런 생각을 실제로 만들어내고자 저희는 다음과 같은 질문 목록을 만들어 검토합니다. 이곳은 어디에 있는가? 누가 사는가? 플레이어는 무엇을 하는가? 이 던전은 어떤 점에서 대단한 곳인가?


다음 단계에서는 플레이어가 던전을 어떤 식으로 진행해 나갈지, 몬스터는 어디에서 나타날 지와 기타 특정한 흥미 지점을 보여주는 2차원 배치도를 만듭니다. 그러고 나서 저희는 던전의 윤곽을 그리고 배치도에 따라 3차원 구조물을 만듭니다. 이 정도 진행이 되면 게임 안에서 직접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저희는 이 시점에서 던전 규모를 여러 번 확인해 보고 플레이어가 진행하면서 알맞은 분위기와 기분을 느낄 수 있도록 합니다.


마지막 단계로, 문이나 승강기, 파괴할 수 있는 물체처럼 플레이어와 작용하는 대상물을 만듭니다. 이러한 과정을 전체적으로 11거치는 동안 미술팀과 아주 긴밀하게 협력하며 모든 것이 멋지게 보이도록 합니다.


다음은 어디에 몬스터를 만들 것인지를 정하는 과정입니다. 언제나 시작할 때는 여러 가지 생각을 자유롭게 펼쳐 냅니다. 그래서 무얼 생각해내든지 모두 현실로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아울러 이런 생각들을 주고받는 동안, 새로운 미술과 함께 몬스터에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을 확인합니다. 몬스터마다 다양성을 부여하여 플레이어들이 즐겁게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일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렇게 모은 생각을 구현하고자 저는 “와우 편집기(WoWedit)”라는 도구를 사용합니다. 네, 저희가 쓰는 도구에 정말로 독특하면서도 독창적인 이름을 붙이려고 굉장히 애썼습니다. 저희는 이 편집기를 사용하여 생명체를 배치하고, 주문과 능력을 만들어 내며 몬스터 하나에 필요한 스크립트 작업, 즉 어느 단계에서 어떤 일들이 일어나는지를 설정합니다.


그 후에는 실제 테스트 시간입니다! 디자인 팀은 항상 몬스터를 가장 먼저 움직여 봅니다. 왜냐하면, 종종 만족할 때까지 여러 번 반복 작업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고 나면 QA 부서로 넘어가 테스트를 거친 다음 마지막으로 공개 테스트 서버에 소개됩니다. 저희는 테스트 기간에 들어오는 모든 의견을 아주 자세히 검토합니다.

이론적으로는 재미있어 보였던 내용도 실제로 게임을 진행하다 보면 전혀 다르게 나타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저희는 작업 품질을 높이는 데 전념하며 플레이어 여러분이 저희가 하는 모든 작업에 큰 기대를 하신다는 사실도 압니다. 이러한 기대에 부응하고자, 그저 근사한 던전을 만들려고만 하는 게 아니라 항상 이전에 만들어졌던 던전보다 더 낫게 만들려는 목표를 세우고 작업합니다.




토론회 시간에서는 다음 확장팩 대격변이나 리치 왕의 분노 추가 패치에서 선보일지도 모르는
새로운 5인용 던전 몇 군데를 살펴보았습니다.


첫 번째로 소개했던 던전은 ‘심해의 구렁’입니다. 이 던전은 ‘바쉬르의 가라앉은 도시’에 있는 새 5인 던전 두 곳 중 하나입니다. 이 던전에서 플레이어 여러분께서는 해저에서 펼쳐지는 별개의 비선형 경험을 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주로 사용될 수면 효과를 그래픽적으로 상당히 향상시켰습니다.


그 다음으로 살펴보았던 던전은 울둠의 잃어버린 사막 지역에 만들어질 5인용 던전 두 곳 중 하나입니다. 저희는 이 웅장한 티탄 던전 역시 비선형 경험을 할 수 있는 곳으로 만드는 데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곳에서 플레이어 여러분께서는 영원한 모험가, 브란 브론즈비어드와 다시 한 번 만나실 수 있습니다.


토론자들은 예전에 인기를 끌었던, 검은바위 첨탑에서 개발되는 새로운 던전에 대해 자세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이 던전은 완전히 새롭게 단장하여 검은바위 산 지역에 선보일 예정입니다. 플레이어 여러분은 이 던전을 탐험하고 왜 황혼의 망치단이 이곳에 있는 지와 정말 그곳에 짐승 한 마리만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에는 공격대 던전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가장 처음 이야기한 내용은 3.3 패치에서 선보일 예정인 얼음왕관 성채였습니다. 이곳은 리치 왕과 그의 스컬지 군대의 본거지입니다. 울두아르에서 사용되었던 이동 시스템에 관해 긍정적인 의견을 많이 받았으므로, 얼음왕관 성채에서 다시 한번 사용할 계획입니다.


우두머리 전투는 12번 치르도록 할 계획인데 그중에는 궁극의 서리고룡, 신드라고사와 리치 왕에 맞서는 전투도 포함됩니다! 이곳에는 또한 3구역에 걸쳐 8마리의 우두머리 몬스터를 선보이는 새로운 5인용 던전도 있습니다.


다음 공격대 던전은 ‘검은날개 나락(가칭)’입니다. 이곳은 오리지널 시절 인기를 끌었던 검은날개 둥지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새로운 공격대 던전입니다. 낙스라마스와 달리, 미술, 아이템, 몬스터를 완전히 새로운 모습으로 선보입니다. 예전에 상대했던 친구들이 거듭난 모습으로 등장할 수도 있겠습니다만...


개발자들은 ‘불의 땅(가칭)’이라 불리는 새로운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대격변의 공격대 던전을 소개했습니다. 불의 땅은 불의 정령계에서 선보일 10인/25인용 공격대 던전으로, 안퀴라즈 폐허나 하이잘 산의 전투가 벌어지는 시간의 동굴 같은 외부 지역입니다. 이곳은 우리 옛 친구인 불의 군주, 라그나로스의 고향입니다.




이곳에서 플레이어 여러분이 다시 상대할 라그나로스는 힘을 완전히 회복한 상태입니다.




이번 토론회를 마무리하면서, 5주년 기념 이벤트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바로 오닉시아로 전투 방식과 획득 아이템을 포함하여 몇 가지가 새롭게 변경되었습니다! 확실한 점 하나는 이전보다 화염 숨결이 더 무작위로 쏟아지리라는 점입니다!





전장, 길드레벨 등 신규 시스템 관련 토론회


평점 전장

전장에 적용될 변화에 대해 논의한 내용입니다. 플레이어 여러분은 전장에 좀 더 많은 것을 기대하고 있으며, 최고의 장비를 얻기 위해 반드시 투기장에 참여하고 싶어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다른 방법으로도 투기장 평점을 얻을 수 있도록 변경할 예정입니다. 새로 도입된 평점 전장을 통해 플레이어 여러분은 투기장 근처에 갈 필요도 없이 강력한 장비를 획득하실 수 있으며, 자신이 원하는 방식의 플레이어간 전투를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주간 전장 시스템을 도입하여, 평점 전장과 어우러지면 매주 게임 플레이가 더욱 다채로워집니다.


새로운 평점 전장은 말 그대로, 승리 횟수가 많을수록 높은 평점을 얻는 방식입니다. 반대로 지는 횟수가 많아지면 평점도 낮아지겠죠. 주당 최대 전투 횟수는 6회 정도로 제한하려 합니다. 전장을 통해 즐겁게 평점을 얻는 것도 좋지만, 평점을 얻는 주요 원천이 되어서는 안 되기 때문입니다.


평점 전장에 참여할 플레이어는 파티를 이루어야 합니다. 하지만 투기장처럼 조직적인 전투를 치르기 위한 팀이 아니라, 단지 전장 인원을 맞추기 위한 파티입니다. 예를 들어 전쟁노래 협곡에 참여할 때는 파티원으로 대기열에 등록하여 나머지 9명의 플레이어와 함께 전장에 참여함으로써 평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길드 시스템 향상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논의한바, 길드에 새롭고 흥미로운 기능을 도입함으로써 플레이어 개인이나 길드 전체의 노력을 통해 수준 높은 길드 생활을 누릴 방안을 마련키로 했습니다. 이러한 길드 발전과 관련하여 길드 특성, 레벨에 따라 길드원에 주어지는 혜택뿐 아니라 길드 업적, 길드 전문기술 등 그 밖에도 멋진 기능이 등장할 예정입니다.


길드 레벨과 특성

길드원은 레벨 향상이나 평판 쌓기, 우두머리 처치, 전장 및 투기장에서의 승리, 전문기술 등급 향상 등의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길드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매일 상위 20명의 길드원이 얻은 경험치가 길드 경험치로 인정됩니다.

경험치가 쌓여 길드의 레벨이 올라가면 그때마다 길드 특성 트리에 사용할 수 있는 특성 포인트를 얻습니다. 이 특성 트리는 모든 길드원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길드 경험치는 길드 자금으로도 변환할 수 있으며, 이는 길드 전문기술 도안과 마법 재료, 애완용 소환수 구입, 특성 변경 등 각종 용도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길드 전문기술

길드 자금을 사용하여 전문 기술 도안을 구입하면 상인이나 기술 전문가를 통해 다른 길드원과 구입한 도안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길드 계승품도 생성할 수 있습니다. 계승 아이템은 길드에 귀속된 어느 길드원이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계승 아이템과 마찬가지로 길드 계승 아이템도 착용자의 레벨에 따라 능력치가 변화하며, 모든 종류의 방어구와 무기 형태로 제공됩니다.

길드원은 또한 길드 전용 아이템을 만들 수 있는데, 이 아이템은 통상 재료보다 더 적은 수의 재료 또는 다른 종류의 재료로 제작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재료는 길드 자금으로 길드 상인에게서 구입할 수 있으며, 모든 전문 기술에 이와 같은 지원이 이뤄집니다.



길드 찾기

길드 찾기 기능은 플레이어가 길드를 더욱 편리하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길드장도 새로운 길드원을 더욱 편리하게 뽑을 수 있도록 몇 가지 선택사항이 추가됩니다. 새 길드 찾기 방식은 여러 가지 기준을 적용할 수 있는 필터링 기능을 수행하며 더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길드 업적

플레이어는 길드원으로서 업적을 달성할 수 있으며, 이는 최소한의 인원만으로도 가능합니다. 여러 길드가 함께 할 수 있는 업적도 준비했습니다. 하나 예로 들자면 ‘모든 전문기술의 거장 되기’가 있습니다.



특수 기능

업적, 보스 처치 등 길드 내에 일어난 일들이 담긴 길드 새 소식을 수신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길드원의 전문 기술 정보도 모두가 열람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수 기능 외에도, 우두머리 처치 시 획득한 골드의 일부가 곧바로 길드 은행에 저장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다른 길드의 구성원을 길드 이벤트에 초대하는 것도 가능해질 예정입니다.



제어력(가칭)

흥미로운 새 능력치 제어력(가칭)에 대한 논의 내용입니다. 해당 기능을 통해 직업 특성 트리는 전체적으로 더욱 단순해지지만, 재미는 더욱 커지리라 기대합니다. 특성 트리는 정말 멋진 시스템이지만 현재로서는 너무 크고 복잡해진 느낌이 있습니다. 여러 특성이 세 종류의 다른 역할을 수행하는 한편, 지속효과 보너스와 재미있거나 유용한 특성 중 하나만 선택해야 할 때도 많습니다.


대격변에는 새로운 특성을 몇 가지 추가할 예정이지만, 재미있거나 유용한 특성에 더 많은 포인트를 투자할 수 있도록 지속효과 내지는 거의 모두가 선택하는 특성을 가지치기하려고 합니다. 개발팀의 목표는 특성 트리의 복잡함을 줄이고 판에 박은 모습보다는 더 재미있는 특성 트리를 만드는 것입니다. 새로운 시스템에서는 각 트리에 적정량의 포인트를 쌓을 때마다 지속효과 보너스를 자동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지속효과 보너스는 공격력, 치유력, 방어력뿐 아니라 가속이나 치명타, 극대화와 같은 능력치도 향상시킵니다. 또한 캐릭터의 특성에 맞게 완전히 고유한 능력을 제공하려는 바람이 있는데, 여기에 부응하는 능력치가 바로 제어력(가칭)입니다.


예를 들어 암살 도적은 암살 특성에 포인트를 많이 추가할수록 독 피해가 더욱 증가하는 지속효과 보너스를 얻습니다. 마찬가지로 잠행 특성의 도적은 기력 소모 보너스를, 야수 특성 사냥꾼은 야수의 공격력 증가 보너스를, 사격 사냥꾼은 집중 회복 보너스를 얻습니다. 이는 지속효과 보너스가 직업별 특성에 어떻게 작용하는지 보여주는 단순한 예일 뿐입니다.




티탄의 길

새롭게 등장하는 티탄의 길 또한 최고 레벨을 위한 보상 시스템입니다. 여기에는 ‘고대 문양’이라는 새로운 종류의 문양이 도입되었습니다. 말 그대로 티탄을 주제로 하고 있으며, 이들 특수 문양은 주문각인 기술이나 캐릭터의 직업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게임 속에서 다양한 상황에 맞닥뜨렸을 때 여러분은 길 하나를 열어 그 안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계속 진행하다 보면 캐릭터가 사용할 수 있는 특수 문양 홈을 열 수 있습니다. 가던 길은 언제든지 초기화 할 수 있기 때문에, 원한다면 길을 바꿀 수도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보조기술 고고학을 통해 티탄 유물을 발견하면 이를 고대 문양으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길에는 등급당 2-3개의 선택지가 있고, 다른 길로 옮기고 싶을 때는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대부 아만툴의 길
생명의 어머니 이오나의 길
꿈의 지배자 노르간논의 길
창조자 카즈고로스의 길
복수의 신 아그라마의 길
천둥신 골가네스 의 길



퀘스트, 공격대, 플레이어 대 플레이어, 보조 기술의 여러 임무를 수행하다 보면 자신이 선택한 길에서 나아갈 수 있습니다. 1주일에 가능한 최대치 내에서 전진할 수 있으며, 시간이 지나면 캐릭터에게 큰 도움이 될 새로운 고대 문양을 얻을 수 있습니다.

최고 레벨에 도달한 플레이어는 누구든지 이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나중에는 새로운 등급의 고대 문양으로 한층 더 캐릭터를 성장시킬 수 있고, 차후 콘텐츠 패치를 통해 전혀 새로운 길이 도입될 수도 있습니다.





직업, 아이템, 전문기술 관련 토론회

종족, 직업 관련

고블린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대격변에서 선보일 새로운 플레이 종족 이야기로 시작되었습니다. 호드 진영에 선보인 고블린으로는 성기사와 드루이드를 제외한 모든 직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고블린에게는 흥미로운 종족 능력이 있습니다. 그중에는 플레이어가 2분마다 두 가지 로켓 능력 중 하나를 발동시킬 수 있는 로켓 허리띠(가칭)가 포함됩니다. 로켓 허리띠의 첫 번째 기능은 플레이어가 20m 위로 뛰어오를 수 있는 것이며, 두 번째는 30m 안에 있는 적 플레이어에게 로켓을 발사하는 기능입니다.

또한 30분마다 고블린 요정(가칭)이라는 개인 시종을 소환할 수 있는데, 은행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고블린은 연금술을 선택했을 때 추가 혜택을 받으므로, 연금술사가 되기로 한 플레이어는 치유 물약과 마나 물약을 마실 때 큰 많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추가로 공격 속도와 시전 속도가 1%만큼 영구적으로 증가하는 지속효과를 받으며, 상업에 뛰어난 능력 때문에 평판과 상관없이 언제나 골드 할인을 최대로 받을 수 있습니다.







늑대인간

새로운 얼라이언스 종족인 늑대인간에게는 실제 형상(가칭)과 인간 형상(가칭)이 있습니다. 실제 형상은 단순히 겉모양뿐이며 전투에서 아무런 추가 혜택도 얻지 못합니다. 플레이어는 전투 상황에서 벗어났을 때 어느 모습이든 선택할 수 있으나 전투 상황에 들어가면 자동으로 실제 형상으로 변합니다.

늑대인간에게는 어둠질주(가칭)라는 종족특성 능력이 있는데, 이는 일시적으로 이동 속도가 70%만큼 증가하는 능력으로, 3분마다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투에 돌입하여 이 능력이 발동하면 마찬가지로 실제 형상으로 변합니다.

또한 늑대인간은 종족특성으로 모든 공격력이 1% 증가하고 저주와 질병 효과의 지속시간이 감소하는 지속효과를 얻으며, 무두질을 더 빨리할 수 있는 능력과 함께 무두질 기술에 추가 혜택을 얻습니다. 늑대인간으로는 성기사와 주술사를 제외한 모든 직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직업과 종족 조합

저희는 또한 현존하는 플레이 종족이 선택할 수 있는 직업을 추가했습니다. 호드에는 트롤 드루이드, 언데드 사냥꾼, 오크 마법사, 타우렌 성기사, 타우렌 사제, 블러드 엘프 전사가 새로이 선보입니다. 얼라이언스에는 인간 사냥꾼, 드워프 마법사, 나이트 엘프 마법사, 노움 사제, 드워프 주술사가 선보입니다.







흑마법사

영혼의 조각 시스템이 대대적으로 변경되어 흑마법사의 핵심 기능으로 바뀝니다. 영혼의 조각은 이제 가방에 저장되는 아이템이 아니라 기술의 자원으로 존재하여 흑마법사의 체력과 마나 바 아래에 나타납니다. 새로운 주문인 ‘영혼 태우기(가칭)’는 영혼의 조각을 소모하는 유일한 능력으로 다른 주문 대부분이 다르게 작동하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공포’와 함께 사용하면, 주문이 즉시 시전됩니다.

또한 ‘불타는 고통’ 주문을 시전할 때는 극대화 효과를 반드시 3번 얻고, ‘죽음의 고리’를 시전하면 공포 효과 증가와 함께 추가 치유 효과를 얻으며, 악마 소환 주문을 시전할 때는 악마가 즉시 시전되는 효과를 얻습니다. 전투 상황을 벗어나면 영혼의 조각은 즉시 재생성되며 영혼 흡수를 사용하여 “영혼의 조각 환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사냥꾼

사냥꾼도 전체적으로 변경됩니다. 이제 사냥꾼은 마나에 의존하는 대신 집중을 사용합니다. 지능이나 마나 회복, 독사의 상에 신경 쓸 필요가 없다는 뜻입니다. 집중은 도적이나 야성 드루이드가 기력을 회복하듯 계속 회복됩니다. 비교해서 말하자면, 도적은 초당 기력을 약 10만큼 회복하는 반면 사냥꾼은 초당 집중을 약 6만큼 회복합니다. ‘고정 사격’으로 집중 회복 능력을 향상시키면, 사냥꾼은 집중을 초당 12만큼 회복할 수 있습니다. 집중 최대치는 100으로, 사격 시 30 또는 60만큼 집중해야 하며 재사용 대기시간은 줄어들었습니다.


또 다른 흥미로운 점은 모두가 오랫동안 기다려왔던 탄약 시스템 변경입니다. 탄약이 장착할 수 있는 아이템으로 바뀌어 이제 소모되지 않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나중에 알려드리겠습니다!



아이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대격변에서 아이템 관련 통계치를 합리적으로 응용하려는 계획을 세웠습니다. 저희는 불필요한 능력치를 전부 삭제하고 모든 능력치를 납득할 수 있도록 조정하며 모든 “핵심” 능력치가 더 매력적이게 작용하도록 하고 싶습니다. 다음에서 그러한 계획의 일부를 소개합니다.


5초당 마나 회복량

아이템에서 이 능력치가 없어지고 대신 정신력으로 대체됩니다. 모든 치유사들에게는 명상과 비슷한 능력이 주어집니다.



주문력

주문력 또한 아이템에서 없어집니다. 저희는 지능을 향상시켜 마나와 주문력을 올리도록 할 계획입니다.



공격력

공격력 또한 없어집니다. 대신, 가죽/사슬 방어구를 착용하는 직업은 ‘민첩성’으로 필요한 공격력을 얻습니다. 판금 착용 직업은 ‘힘’으로 적정량의 공격력을 얻습니다. 그러므로 판금 착용자들은 가죽이나 사슬 아이템을 원할 필요가 없습니다.



방어 숙련

방어 수치 또한 아이템에서 없어지므로 플레이어 여러분들은 이제 “최고치”를 맞추느라 씨름하지 않아도 됩니다. 방어 전담 플레이어는 ‘적자 생존’ 기술처럼, 특성에서 필요한 만큼 치명타 공격에 적중 당하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방어구 관통

이 능력치는 매우 헷갈리는데다가 “수학적”입니다. 방어구 관통은 기술이나 주문 시전을 더 잘하게 해주는 능력치인 ‘숙련’으로 대체됩니다. 자세한 사항은 나중에 알려 드리겠습니다!



가속

기력, 룬, 집중을 얻는 비율 또한 향상시킵니다. 징벌 성기사나 고양 주술사에게는 이러한 점을 활용할 수 있는 특성이 생길 예정입니다.



방패 막기

방패 피해 방어량이 없어집니다. 방어에 성공하면 언제나 피해가 일정량 감소합니다.



체력

방어, 주문력, 공격력, 방어구 관통이 없어진 대신 장비에 체력이 추가되었습니다.




새로운 전설 아이템

죽음의 기사와 사냥꾼이 착용할 수 있는 전설급 양손 도끼가 얼음왕관 성채에서 선보일 예정입니다.





고고학

요리, 낚시, 응급 치료와 같은 새로운 보조 기술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대격변에 선보일 예정입니다. 플레이어 여러분은 고고학을 이용하여 전 세계에 퍼진 고대 보물을 발굴하여 새로운 능력과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고고학자는 이 기술로 트롤 유물이나 지도 조각처럼 세상에 숨겨진 단서를 찾아내고 그 뜻을 해독하여 과거의 일부를 조작하고 보물함이나 값진 유물 위치를 밝혀냅니다.

고고학 연구회(가칭)에서도 매우 열정적으로 찾고 있으므로 이러한 유물을 가져다 주면 골드와 아이템으로 보상합니다. 고고학을 완전하게 익히면 티탄 유물을 찾아내고, 캐릭터 진로를 밝히는 데 사용할 특별한 화폐를 얻어 캐릭터를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라 취향에 맞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재연마(가칭)

재연마(가칭) 기술로 재봉술, 대장기술, 가죽세공, 기계공학, 보석세공을 익힌 플레이어는 자신을 비롯하여 다른 플레이어의 장비를 취향에 맞도록 변경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재연마(가칭)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아이템의 능력치 하나를 감소시키고 감소한 만큼을 해당 아이템에 있는 다른 능력치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