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 패치로 비슷한 옵션을 가진 아이템이 대거 등장 했고, 특정 직업의 경우 주력 특성에 따라
선호하는 아이템도 많이 달라지고 있다. 또한 신규 레이드 던전인 십자군의 시험장의 난이도가
상당히 낮은편이라 막공으로도 쉽게 잡을 수 있어 마구마구 쏟아지는 아이템 중 어떤 것이 최고의
효과늘 낼 수 있을지 많은 유저들이 고민하고 있다.


물론 아이템 세팅 하는 데 있어 가장 좋은 방법은 그 아이템을 직접 사용해보고 캐릭터의 특성이나
아이템 조합을 만들어 가는 것이겠지만 비슷한 능력을 가진 모든 아이템을 획득하고 실험해 본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때문에 많은 유저들이 자신에게 꼭 필요한 아이템이나 최고의 효과를 낼 수 있는 명품아이템을
찾고 있다. 그래서 유저들이 말하는 명품 아이템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조사해 봤다.

울두아르 10/25인, 십자군 10인 - 일반/하드, 십자군 25인 - 일반 등 막공으로도 공략 가능한
몬스터가 드랍 하는 아이템이 대상이 되었다.




이번 시간에는 최고의 캐스터 딜러 비전 마법사 편이다.

비전 마법사의 명품 아이템은 사실 마법사를 직적 플레이하는 유저가 아니라면 알 수 없는 부분도
있기 때문에 조사 과정은 실제 게임을 하고 있는 유저를 찾아가 직접 의견을 묻는 인터뷰 형태로
진행 되었다.

인터뷰에 응해 준 대상은 인벤 마법사 게시판에서도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는 카라잔 서버의
얼라이언스 노움 마법사 간지목이다.





소개 된 아이템 이외에도 비전 마법사에게 좋은 아이템이 있다면 주저하지 말고 댓글을 남겨 주세요.






비전 마법사의 아이템 세팅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3.2 패치 이후 등장한 십자군 25인 일반 난이도의 경우 막공으로도 쉽게 클리어 할 수 있다 보니
티어 9의 세트 효과를 쉽게 발동 시킬 수 있게 되었다. 티어 9의 2세트 효과를 살펴보면 정신력에 따라 '주문 극대화'가 상승 하기 때문에 주문극대화 옵션이 차지하는 부분이 많이 적어졌다.




때문에 단순히 주문극대화 옵션을 가지고 있는 아이템 보다 정신력 스텟이 많은 아이템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비전 마법사의 경우 만적중이 상당히 낮아 편이라 티어9 아이템과 몇개의 적중 아이템을 착용하는 것으로 필수 적중 요구치를 만들 수 있어 다른 착용 아이템의 옵션으로는 가속도/주문력/정신력을 중요하게 여기는 형태로 변했다.





티어9(1단계) VS 티어9(2단계) 티어를 바꾼다면 어떤걸로?

앞서 간단하게 설명 했지만 마법사의 티어 9세트 효과는 상당히 좋다. 때문에 최대한 빨리 바꾸는 것을 추천하지만 티어8(25인)과 티어9(1단계)를 놓고 비교 했을 경우 딜량에 크게 변하기 않으니 티어9(1단)는 건너뛰고 바로 티어9(2단계)부터 맞춰나가는 것을 추천한다.





아이템 세팅은 어떻게?

  • 티어9(2단계)

    3.2 패치 후 아이템 세팅이라는 것을 생각한다면 우선 티어9(2단계) 4개를 착용하여 4세트 효과를 보는 것을 추천한다. 문제는 5개의 아이템 중 어떤 부위를 티어가 아닌 일반 아이템으로 착용하느냐가 중요해 진다.


    보통 머리/어깨/다리/장갑으로 4세트 효과를 뛰우고 가슴 부위는 일반 아이템을 착용하는데 그 이유는 가슴 부위에 적중 옵션이 부여 되어 있고 대체 할 수 있는 아이템이 많기 때문이다. 비전 마법사의 경우 적중 요구치가 상당히 낮고, 다른 부위의 아이템으로도 충분히 적중을 맞출 수 있기 때문에 가슴 방어구를 티어가 아닌 일반 아이템으로 바꾸는 것이 가장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가슴 방어구

    티어 아이템 대신 추천하는 아이템은 십자군 25인 첫번째 보스 몬스터인 노스렌드의 야수가 드랍하는 [비상의 매끄러운 예복]과 3.2 신규 제작 아이템인 [멀린의 로브]다.







    두 가슴 방어구를 살펴보면 주문력 수치에는 큰 차이가 없지만 [비상의 매끄러운 예복]에 정신력 스텟이 90이나 붙어 있어 티어 9의 4세트 효과를 받고 있는 마법사가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비전 마법사의 아이템 세팅의 경우 어떤 부위의 아이템으로 적중을 세팅하느냐가 상당히 중요한데
    얼라이언스의 경우 풀 시너지 상태를 고려 할 때 적중 수치가 184면 충분하다. 이 중 티어 9(2단계)
    머리 방어구에 74만큼의 적중 옵션이 부여 되어 있어 부족한 110의 적중 수치만 보충하면 된다.

    부족한 110의 적중을 어떤 아이템으로 세팅하느냐에 따라 각 부위별 선호 아이템은 달라진다.






  • 무기

    십자군 레이드 던전에서는 많은 주문력 무기가 등장한다. 그 중 가장 추천하는 무기는 십자군 10인(하드)의 진영 대표 용사 [은빛 신도의 칼날(상급)]과 공물함에서 얻을 수 있는 [주문폭풍 칼날(상급)]이다.

    주문폭풍 칼날은 아이템 세팅 시 적중이 조금 부족 할 경우 착용하는 것이 좋지만, 다른 아이템으로 적중의 세팅이 가능하다면 [은빛 신도의 칼날(상급)]이 막공으로도 획득 할 수 있는 최고의 무기라 생각한다.










  • 지팡이

    십자군 10인(하드)는 막공(고정파티)으로도 쉽게 진행이 가능하다는 것을 고려 할 때 추천하는 아이템은 발키르 쌍둥이가 드랍하는 [계몽(상급)]과 아눕아락이 드랍하는 [한기 수렴의 지팡이(상급)]다.


    발키르 쌍둥이가 드랍하는 계몽의 경우 보석 소켓은 많지만 잘 사용하지 않는 푸른색 보석홈이 있고 아이템에 부여되어 있는 기본 스텟이 한기 수렴의 지팡이보다 많이 낮은편이라 개인적으로 [한기 수렴의 지팡이(상급)]를 추천한다.










  • 마법봉

    마법봉 중 십자군 10인(하드)의 노스렌드 야수가 드랍하는 [사로잡은 영혼의 마법봉(상급)]이 비전 마법사에게 선호하는 주문력/가속도/치명타 옵션을 가지고 있어 최고의 명품이라고 볼 수 있다.




    만약 이 아이템이 구하기 힘들다면 [사로잡은 영혼의 마법봉(일반)]이나 울두아르 25인 베작스가 드랍하는 [길 잃은 영혼의 홀]로 대체하는 것도 괜찮다.








    또한, 부족한 적중을 마법봉으로 세팅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면, 울두아르 10인 프레이야(하드)가 드랍하는 [단단한 담쟁이 가지]를 착용하는 것도 좋다.









  • 목걸이

    목걸이로 부족한 적중을 보충 한다면 울두아르(25인) 거대 화염전차가 드랍하는 [이글거리는 파괴의 팬던트]를 추천 하지만 다른 부위의 아이템으로 부족한 적중을 보충 할 생각이라면 [운명의 감시하는 눈], [얕은 무덤의 팬던트], [발키르의 통곡]을 사용하는 것도 좋다.






    다른 부위로 적중을 보충한다면 운명의 감시하는 눈이 다른 아이템에 비해 구하기 쉽다.








    물론, 울두아르(25인) 무쇠 평의회 하드 모드에서 드랍되는 [소생의 사파이어 아뮬렛]도 상당히 좋은 아이템이지만 아직도 울두아르 25인(하드) 무쇠평의회를 막공으로 잡는 것이 쉽지 않아 대상에서 제외했다.





  • 등 방어구(망토)

    사실 망토는 왜 이보다 더 좋은게 안나오는지 모르겠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흑요석 성소 25인(준하드) 드랍되는 [작은 깃발 망토]가 최고의 아이템이다.




    대체 할 만한 아이템으로는 십자군의 시험장(25인) 노스렌드의 야수가 드랍하는 [상쾌한 바람의 어깨걸이]나 진영 대표 용사가 드랍하는 [변위의 망토] 정도가 있다.









  • 손목 방어구

    손목 방어구 제작 아이템인 [마술사의 보석 박힌 팔보호구]와 울두아르(25인) 드랍 아이템인 [이성의 손목싸개] 정도가 있는데 제작 손목의 경우 아직 제작하는데 상당량의 골드가 들어가다 보니 개인적으로는 막공으로도 쉽게 잡을 수 있는 울두아르 25인 해체자 하드 모드에서 드랍 [이성의 손목싸개]를 추천한다.










  • 허리 방어구

    허리 방어구 같은 경우는 생각보다 단순하다. 3,2 패치에 추가 된 [얼음울음 허리끈(상급)] 이나 [음침한 안개 장식끈] 정도가 적당하다.


    허리 방어구로 적중까지 함께 고려한다면 십자군의 시험장 10인 하드 난이도의 첫번째 보스 몬스터인 노스렌드의 야수가 드랍하는 얼음울음 허리끈이 좋고 다른 부위에서 만적중을 고려하여 세팅한다면 십자군의 시험장 25인 일반 난이도의 노스렌드의 야수가 드랍하는 음침한 안개 장식끈을 추천한다.











  • 발 방어구(신발)

    신발은 울두아르 25인 거대 화염전차(하드)가 드랍하는 [이글거리는 결심의 장화]나 십자군의 시험장 25인(일반) 진영 대표용사가 드랍하는 [애도하는 과부화 장화]를 추천한다.

    신발에도 적중 옵션이 붙어있는 [유빙 발보호구]가 있는데 비전 마법사의 경우 적중을 맞추는
    방법이 많기 때문에 우선순위로 따지면

    [이글거리는 결심의 장화] -> [애도하는 과부화 장화] -> [유빙 발보호구] 정도라 할 수 있다.














  • 장신구

    3.2.2 테스트 서버를 마법사 패치 노트를 살펴보면 비전 마법사의 마나소모가 상당히 증가했다. 때문에 비전작렬을 사용하면 마나 소모가 상당히 심해지기 때문에 마나소모를 줄여주는 동시에 비전 마법사에게 중요 스탯 중 하나인 정신력을 100만큼 올려주는 [희망의 불꽃]은 빠질 수 없는 아이템이 되었다.




    희망의 불꽃을 제외하고 추천하는 장신구는 울두아르 25인 토림(일반)이 드랍하는 [숙명의 비늘]이다. 숙명의 비늘을 추천하는 이유는 다른 아이템에 비해 비교적 구하기 쉽고 주문력을 상당히 많이 증가시키기 때문이다.





    주문력을 놓고 보면 십자군의 시험장(25인) 아눕아락이 드랍하는 [생명이 사라진 자의 통치]도 상당히 좋은 장신구다. 막공을 기준으로 할 때 구하는 것이 쉽지 않고 마법 시전이 빠른 비전 마법사가 사용 할 경우 추가 타격인 불꽃의 티끌(2초당 1회 중첩)에 약간의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이외에도 많은 유저들이 마상시합 5인 던전(일반)에서 드랍되는 [심연의 룬]을 사용하기도 한다.
    심연의 룬의 발동 효과는 주문력 증가라 상당히 매력적인 옵션이지만 착용효과가 가속도라 비전 마법사에게 추천하는 장신구는 아니다.




    비전 마법사의 특성 중에는 [비전 마법 강화]가 있기 때문에 모든 아이템에는 기본적으로 주문력 증가 옵션이 부여 되어 있는 아이템을 사용하는 것이 기본이다.







  • 반지

    반지는 승전의 문장으로 구입 할 수 있는 [기원사의 고리]가 최고의 명품이라 볼 수 있다.
    물론 보석 홈이 없다는게 조금 아쉽지만 나머지 옵션은 비전 마법사에게 꼭 필요한 옵션으로만 구성되어 있다.





    또한, 울두아르 10인 프레이야(하드)가 드랍하는 [불꽃 난초 인장]과 십자군 25인(일반) 자락서스가 드랍하는 [암흑 치유사의 반지]도 쓸만한 아이템이다.











  • 보석 세팅은 어떻게?

    3.2 패치 전 까지만 하더라도 대부분의 비전 마법사들은 얼개 보석의 발동을 위해 푸른색 보석(주문력 +정신력) 2개를 사용하고 나머지 보석 홈에는 전부 붉은색 주문력 보석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3.2 패치 이후에 등장한 아이템 대부분에 보석을 사용 할 수 있는 공간이 있고 정신력 스탯으로 인한 캐릭터 능력 강화도 상당하여 최근에는 보석 홈의 색상과 동일한 보석을 사용하고 있다.

    노란색 보석 [주문력 + 가속]. 파란색 보석 [주문력 +정신력], 붉은색 보석 홈 [주문력]


    물론 보석의 색상을 무시하고 주문력 보석만 사용하는게 더 좋다고 생각 할 수 있지만, 십자군 10인 하드 난이도에서 드랍 되는 아이템의 대부분에 보석을 장착 할 수 있는 공간이 있다.

    보석을 장착 할 수 있는 공간이 많다는 것은 같은 색상의 보석을 사용 했을 때 보석 장착 보너스도 그 만큼 많이 받을 수 있다는 것으로 실제 거의 대부분의 보석 장착 보너스를 계산 했을 때 아이템 한개를 더 착용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추가적으로 얻을 수 있다.






    추천 아이템으로 세팅 했을 경우 최종 능력치

    종족 : 노움 마법사
    티어9 : 4세트 효과
    전문기술 : 보석세공 / 재봉술
    특성 : 비전 57 / 화염 3 / 냉기 11
    갑옷 : 타오르는 갑옷 사용
    보석 장착 보너스 : 주문력 +48 / 정신력 +4 / 주문 극대화 +8 / 가속도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