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휴가 시즌을 맞이하여 일본의 온라인 계임계에서는 각종 업데이트와 이벤트가 진행되고 있다. 여름에는 역시 집 안에서 게임을 즐기는 것이 제일일까. 한국이나 일본이나 여름과 겨울 방학 시즌은 놓칠 수 없는 한 주인 듯하다.



8월 첫 주 일본의 게임계에는 어떤 소식들이 게이머들의 주목을 받았을까. 일주일 간의 뉴스 중에서 많은 관심을 받은 게임들의 소식들을 정리하여 소개하는 시간을 마련해 보았다.



온라인 게임계 소식

일본에서 자체적으로 개발한 온라인 게임들의 서비스 및 이벤트 관련 기사의 비중이 작년 여름에 비하여 상당히 높아진 것이 특징이다. 파이널판타지 XIV를 제외하고는 이렇다 할 대작은 찾기 힘들지만, MMORPG뿐 아니라 캐주얼 및 트레이딩 카드 게임 등 다양한 분야의 게임들이 제작 및 발표되었다.



일본산 MMORPG 중에서는 그란디아 온라인이 8월 10일부터 오픈 베타 테스트를 시작할 예정이다. 얼마 전 개최된 발표회 등을 통해 공개된 그란디아 온라인은 콘솔용 그란디아와는 다른 세계관으로 제작되어, 기존의 팬들 사이에서도 호불호가 갈리고 있다.



  • 파이널판타지 XIV, 게임의 세계관과 기본 시스템 공개

    지난 E3에서 온라인으로 개발중인 것으로 밝혀져 행사장 참가자들에게 충격을 준 파이널판타지 XIV(이하, 파판 14)의 세계관과 게임 시스템이 8월 7일 공개되었다. 파판14는 2010년 서비스를 목표로 파판 11의 핵심 멤버들이 참가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번에 공개된 정보에서는 E3에서 공개된 영상에 출연하는 종족의 명칭과 최초의 도시 등 기본 정보들이 밝혀졌다.



    파판14는 에올제아(Eorzea)라는 지방의 도시에서 시작된다. 선택할 수 있는 종족은 각각 인간형 종족의 이름은 휴란(Hyuran)으로 파판11에서는 흄 종족으로 불리고, 고양이를 닮은 수인족은 미콧테(Miqo'te)로 11편에서는 미스라 종족. 작은 키의 종족은 라라펠(Lalafell)로 11편에서는 타루타루, 엘프와 같은 큰 키의 종족은 에레젠(Elezen)이며 11편에서는 엘반 종족이다. 마지막으로 거구의 종족은 루가딘(Roegadyn)으로 11편에서는 갈카 종족이다.





    [ 에레젠(좌상), 라라펠(우상), 휴란(좌하), 루가딘(중하), 미콧테(우하)]




    또한 캐릭터가 직업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장비하고 있는 무기에 따라 직업이 바뀌는 구조인 아머리 시스템을 도입한다. 기존 파판11에서는 직업을 바꾸려면 본거지까지 돌아가야 했으나, 14에서는 그자리에서 무기를 바꾸는 것으로 바로 직업이 바뀐다.



  • 선마도, 오픈베타 테스트중 서비스 중지

    일본 감마니아에서 오픈베타 테스트중인 MMORPG 선마도(仙魔道)가 더 나은 서비스를 이유로 7월 31일 서비스를 중지했다. 올해 4월 15일 오픈베타 테스트를 시작한 선마도는 5~6월 동안 다양한 업데이트와 이벤트 등을 제공하였으나, '일본시장에서 선마도의 서비스는 어렵다고 판단했다'는 이유로 정식 서비스를 앞두고 서비스 중지를 발표했다.



    이미 일본 서버에는 완미세계를 비롯한 완미시공사의 게임들이 다수 서비스되고 있는 중으로, 완미세계와 비슷한 컨셉과 그래픽의 선마도가 살아남기가 쉽지 않으리라고 판단한 모양이다.



  • 미소녀 카드 배틀 카오스 온라인 정식 서비스 개시

    일본의 게임과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수 많은 미소녀들에게 능력치를 부여하여 2009년 3월에 발매된 트레이딩 카드 게임 카오스(Chaos -character operating system-)가 온라인화되어 7월 31일부터 정식 서비스가 개시되었다.



    카오스 온라인은 원작 트레이딩 카드 게임을 온라인으로 옮겨서 유료로 카드의 구입을 하고 대전 위주로 서비스되는 카오스 온라인은, 펜티엄3 700MHz 이상이라는 저사양으로도 구동되는 것이 특징이다.



    [ 카오스 온라인 플레이화면 ]



    지난 8월 5일에는 진 연희무쌍(真・恋姫†無双)의 캐릭터들 역시 추가 카드덱으로 등장한다는 발표까지 나와서 화제다. 많은 트레이딩 카드 온라인 게임이 서비스되는 일본 온라인 게임 시장에서 미소녀만을 다룬 카오스 온라인이 얼마나 선전할 수 있을까.



  • 언리미티드 하츠 정식 서비스 개시

    언리미티드 하츠는(이하, UH) 대만에서 개발한 던전 앤 파이터(이하, 던파)와 같이 횡 스크롤 액션 RPG로, 한게임 Japan/겅호온라인/감마니아의 3곳에서 동시에 채널링 서비스를 시작했다.



    [ 언리미티드 하츠 플레이화면 ]



    던파보다 가볍게 즐길 수 있고 일본 시장에 맞는 그래픽을 장점으로 내세운 UH는, 일본의 던파(아라드 전기)를 서비스하는 한게임 Japan에서 동시에 서비스를 하게 되었다는 이유로 한국과 대만의 횡 스크롤 액션 RPG의 대결이 될 것이라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 키노스 월드 오픈 베타 테스트 개시 3일만에 일시 중지

    키노스 월드~기사집결~(キノスワールド~騎士集結~, 이하 키노스월드)은 한국에서는 루딕스 온라인으로, 작년 2월 일본 서비스 계약이 이루어져서 작년 7월에 오픈 베타 테스트를 시작했다. 2008년 10월 31일 더 나은 게임을 위해 서비스 중지를 발표하고, 그 후 12월에는 한국에서 루딕스 온라인이 서비스 종료가 되는 바람에 서비스의 재개가 불투명해졌다.



    키노스 월드를 서비스하는 GMO Games는 한국에서 서비스가 종료됨에도 불구하고 일본에 맞게 게임 밸런스 수정 및 오프닝 추가 등 대대적인 리뉴얼 작업을 진행하여, 2009년 7월 31일 다시 오픈 베타 테스트를 시작하였으나 버그 수정 등 여러 가지 문제로 3일만인 8월 2일 테스트가 중지되었다.


    버그 수정 후 8월 8일 다시 오픈 베타 테스트를 시작한다고 하며 각종 매체에 광고가 올라오고 있으나, 여러 번 서비스를 중지했다가 재개한 지금까지의 경력을 생각하면 그다지 믿음이 가지 않는다는 목소리가 높다.



    콘솔 게임계 소식

    수시로 바뀌는 PC용 온라인 게임 시장과는 달리, 콘솔 게임계에서는 7월 11일 발매된 드래곤퀘스트XI와 몬스터헌터 트라이가 몰고 온 폭풍이 여전히 휩쓸고 있다. 일본의 국민 게임이라고 불리는 드래곤퀘스트XI은 현재 출하 수 350만개를 돌파하였으며, 몬스터헌터 트라이 역시 100만개를 넘어섰다.



    특히 NDS와 Wii의 통신 기능을 이용하여 지속적으로 즐길 거리를 제공하기 때문에, 일본의 여름 휴가 시즌을 맞이하여 터진 이 2개의 게임은 한동안 일본 콘솔 시장 순위권에서 상위를 굳힐 것으로 예상된다.



  • 위저드리 신작이 플레이스테이션3으로 발매된다

    마이트&매직, 울티마와 함께 PC RPG 초기의 대작 중 하나였던 위저드리 시리즈의 신작인 위저드리-갇혀버린 혼의 미궁-(ウィザードリィ 囚われし魂の迷宮)이 올해 가을 플레이스테이션3으로 발매될 예정이다. 위저드리 신작은 플레이스테이션3의 다운로드 기능을 이용하여 판매될 예정이며 아직 정확한 발매 일정과 가격은 미정이다. 또한 발표와 동시에 공식 홈페이지도 오픈했다.


    위저드리는 과거 8&16비트 콘솔부터 PSP용 검과 마법과 학원물 등 다양한 기종으로 꾸준히 발매될 정도로, 일본에서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 명작 슈팅 게임 스트라이커즈 1945 플러스가 PSP로 발매

    1999년 아케이드 매장(오락실)에 등장한 이후 종 스크롤 슈팅 게임의 교과서 중 하나로 칭송받은 스트라이커즈 1945 플러스가 8월 6일 PSP로 발매되었다. 아케이드 매장에서는 세로로 긴 화면을 채택하였으나, PSP의 화면은 가로가 길기 때문에 PSP를 세로로 눕혀서 플레이하게 될 것으로 예상되었으나 PSP의 가로 화면 그대로 플레이 가능하다.


    또한 PSP의 애드훅 통신 기능을 이용하면 2명이 같이 플레이하는 것도 가능하기 때문에, 과거 아케이드 매장에서 플레이했던 기분을 느끼게 해 주는 것도 장점.



    [ 좌우가 넓은 PSP로도 플레이 가능 ]



  • Wii용 전국무쌍3 발표회에 특별 게스트 등장

    8월 5일 개최된 Wii용 전국무쌍3(戦国無双3) 발표회에 깜짝 게스트가 등장하여 화제다. Wii로 전국무쌍이 발매되는 것은 지난 2007년 9월에 발매된 전국무쌍 KATANA 이후 2번째로, 3편에서는 기존 전국무쌍2를 바탕으로 새로운 캐릭터 및 시스템의 추가될 예정. 전국무쌍3은 올해 11월에 Wii로 6069엔(한화 약 78,200원)에 발매된다.



    행사장에는 코에이 관계자들 및 개발자들이 참석하여 발표회가 진행되었다. 그런데 그곳에 슈퍼마리오와 젤다의 개발자 미야모토 시게루(宮本茂)가 등장하여 전국무쌍과 의문의 무라사메성(謎の村雨城)의 제휴를 발표했다. 또 한명의 특별 게스트는 일본의 유명 연예인 GACKT로, 전국무쌍3의 주제가를 담당한다고 발표하여 참석자들을 놀라게 했다.



  • SD건담 G제네레이션 신작이 Wii와 PS2로 발매

    1990년대 슈퍼패미콤으로 발매되었던 SD건담 G제네레이션 시리즈의 신작인 G제네레이션 워즈(SDガンダム ジージェネレーション ウォーズ)가 8월 6일 Wii와 PS2로 동시에 발매되었다. 건담과 전략 시뮬레이션을 합친 G제네레이션 시리즈는 다양한 기종으로 발매되어 꾸준히 사랑받는 시리즈로, 한국에서도 일부는 한글화되어 나온 적도 있다.



    [ SD건담 G제네레이션 워즈 플레이화면 ]



    이번 신작은 전작인 G제네레이션 스피리츠의 시스템을 강화하고 참전작을 대폭 늘려서 발매 전부터 주목을 받았다. 한국에서는 일본보다 5일 늦은 8월 11일부터 정식 발매될 예정이다.



    이번 주의 일본내 주요 콘솔 게임 발매 리스트(8.1 ~ 8.7)


  • 플레이스테이션 2&3

    - 8월 6일
    SD건담 G제네레이션 워즈(PS2, 전략시뮬레이션)
    가면 라이더 클라이맥스 히어로즈(PS2, 대전액션)


  • Xbox360

    - 8월 6일
    마그나카르타2(RPG)


  • Wii

    - 8월 1일
    몬스터헌터 3(액션)

    - 8월 6일
    SD건담 G제네레이션 워즈(Wii, 전략시뮬레이션)
    파픈 뮤직(리듬액션)


  • 플레이스테이션 포터블

    - 8월 6일
    테일즈 오브 버서스(대전액션)
    스트라이커즈 1945 플러스(슈팅)


  • 닌텐도 DS

    - 8월 6일
    블러드 오브 바하무트(RPG)
    블리치 DS 4th 플레임 브링거(대전액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