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6일 테스트 서버에 다양한 UI의 개편과 강철갈퀴호 난이도 하락 등 많은 부분에 변화가 있었고
그 중에서 오드 오토 부분은 제외됐지만 대부분의 내용이 23일 본 서버에 그대로 업데이트 되었다.


패치 내용들은 대부분 유저들에게 유리한 내용들 이었지만
몇가지는 좋지 않은 부분도 있었는데 속성 방어 하향이 바로 그 것.


패치 이전 불속성 방어력이 1,000일 때 타하바타의 불속성 마법이 1피해만 입히던 것이
이제는 1,000이 넘는 피해를 입게되어 유저들이 느끼는 체감은 차이가 큰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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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23일 공개된 패치노트에는 구체적인 수치는 표시 되어있지 않아
속성 방어력이 얼마만큼 하락했는지 확인이 불가능하다.

이에 속성 방어력의 변화를 확인하기 위해 테스트 서버 마도성, 엄흐나님의 도움으로
불속성 마법에 대한 불속성 방어의 효율을 실험 해 보았다.







▷ PvP에서 불속성 방어력 실험

※ 실험 방법

PvP에서 조건이 동일할 경우 마법 공격은 항상 같은 피해만 입히는 점을 이용,
결투 상태에서 마법을 맞는 쪽의 속성 방어력만 변경하여


공격자: 마법증폭력 2367으로 고정한 상태에서 불속성 마법 사용.
방어자: 불속성 방어 0, 30, 137, 247, 327, 427로 변경
사용 마법: 불꽃 화살 V, 작렬 V, 화염난무 I



- 불속성 방어력 0

불꽃 화살 V: 1,083
작렬 V: 952
화염 난무 I: 3,241


불속성 방어력이 0일 경우 불속성 마법의 피해는 100% 전달된다.
마법을 사용한 엄흐나님의 마법 증폭력이 높은 편이라 단 3가지 마법 만으로도
5,000이 넘는 피해를 받게 된다.



- 불속성 방어력 30




불꽃 화살 V: 1,058
작렬 V: 930
화염 난무 I: 3,166




- 불속성 방어력 137




불꽃 화살 V: 969
작렬 V: 851
화염 난무 I: 2,900




- 불속성 방어력 247




불꽃 화살 V: 878
작렬 V: 771
화염 난무 I: 2,625




- 불속성 방어력 327




불꽃 화살 V: 811
작렬 V: 712
화염 난무 I: 2,426




- 불속성 방어력 427




불꽃 화살 V: 727
작렬 V: 313
화염 난무 I: 2,177




- 최종 정리 및 최대 속성 방어력 예상




실험결과 피해량이 다른 세가지 마법 모두 속성방어 100당 7.7% 정도로 일정 %만큼 불속성 피해가
감소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23일 이전의 10%에 비해서 약 2.3%가 감소한 것.


또한 실험 결과 처럼 100당 감소율이 7.7%로 동일하다면 속성 방어가 1300이 되어야 1의 피해를 받게 되어
기존에 1,000이었던 최대속성 방어가 30%만큼 상승했다는 것도 예상할 수 있다.


검성의 경우 최대 불 속성 방어를 아이템과 버프를 통해서 최대 1200 정도까지 갖출 수 있지만
현재 최대 속성 방어가 1,000으로 고정되어 있어 최대 감소율은 77%이며
이전처럼 1의 피해를 받는 100% 감소를 기대할 수는 없다.



[ 1,000 이상의 속성 방어 실험을 도와주신 테스트 서버의 사제마를린님 ]





▷ 소폭이 23%? 패치 노트와 현실의 차이

이런 원소 방어력 하락으로 가장 큰 변화를 느낀 것은 타하바타 공략팀일 것이다.


타하바타의 불속성 공격들은 속성방어가 0일 경우 약 5,000 ~ 6,000 정도의 피해를 입힌다.
그렇기 때문에 타하바타 공략을 위해서는 불속성 방어 1,000은 필수라고 여겨지고 있으며
거의 모든 타하바타 공략팀들은 불속성 방어의 한계 수치인 1,000을 세팅하여
불속성 공격에 1의 피해만을 입고 있었다.


하지만 23일 패치로 속성 방어 한계인 1,000으로 세팅하더라도 77%만이 감소,
23%의 불속성 피해를 받아 1,000이 넘는 피해를 입게 되었다.


작은 실수조차 용납되지 않는 이들, 타하바타 공략팀에게는
단 1% 차이에도 민감하게 반응할 수밖에 없고 20%가 넘는 차이는 큰 타격이 될 수 있다.


타하바타 공략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최대 화염저항 세팅을 할 경우,
패치 이후로 무려 23%만큼 속성 저항력이 떨어진 셈이다.
이렇게 23%만큼 저항력이 줄어든 결과, 과거 1의 피해를 받았다면
현재는 1000이 넘는 피해를 받아 체감적으로 느껴지는 피해량은 엄청나게 늘어난 상황.


타하바타 공략에서 과연 23% 라는 속성 방어값 하향,
곧 1000배가 넘는 피해 증가를 두고 '소폭 하향'이라고 말할 수 있을지는 생각해 봐야할 것이다.



[ 작게보면 소폭은 맞는데... ]




[ 지난 21일, 테스트서버 불신팀 인터뷰 중 ]




Inven Handi - 박경민 기자
(Handi@inv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