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온의 대표 PvP 컨텐츠로 어비스의 요새전을 빼놓을 수가 없을 것이다.


하지만 1년 가까운 시간동안 아이온의 요새전의 많은 부분 개선되기는 했지만
고질적인 문제로 지적되고 있었던 튕김 현상에 대해서는 뚜렷한 답을 내놓지 못해
대표 컨텐츠 다운 면모를 보여주지 못했었다.


요새전을 찾는 유저들은 상대 종족, 용족이 아닌 렉과 튕김현상이라는
다른 차원의 존재들과 전투 아닌 전투를 벌여야만 했다.

심지어는 수백만원을 투자한 고가의 컴퓨터를 사용하여 요새전에 참여해도
튕김현상은 사라지지 않았으며 언제나 메모리 관련 에러 창을 봐야만 했다.



△ 최고사양 컴으로 요새전 방송 중 튕김 장면 - 호법 미키




대부분 요새전을 참여한 유저들의 튕김현상은 대부분 메모리 에러였으며
유저들 중에서는 윈도우 설정과 아이온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여 튕김 현상을 해결하기도 했었다.

☞ 아크마이어의 요새전에서 튕기지 않는 세팅법(요약본) - 바로 가기(클릭!!)


이런 유저들의 팁과 동일한 방식으로 튕김현상을 해결하는 패치가
지난 12일 테스트 서버에 업데이트, 6일 후인 18일 본 서버에 업데이트 되었다.


일반적인 윈도우 프로그램에서는 최대 메모리 용량이 2G로 제한되어 있지만
이 부분을 해제하고 더 많은 메모리를 사용할 수 있도록 클라이언트 설정을 변경한 것.

☞ 11월 18일 업데이트 안내 - 바로 가기(클릭!!)


공지 내용에 따라서 설정한다면 아이온이 2G를 넘어 더 많은 메모리를 사용,
메모리 부족으로 인한 튕김현상을 방지할 수 있다.


복잡한 이론적인 설명은 우선 접어두고 대부분의 유저들이 가장 궁금해할 부분인
업데이트 이후 요새전에서 튕김현상이 해소 되었는지에 대한 부분 먼저 알아보겠다.


유스티엘 서버에서 하층과 상층의 요새전에 참여하여 업데이트 효과를 확인해 보았다.


※ 테스트 컴퓨터 사양

- CPU: Intel E8400 (듀얼 코어 3GHz)
- RAM: 6GB (1GB x 2, 2GB x 2)
- VGA: 지포스 8800GT 512MB
- OS: 윈도우 7 Home Premium K 64bit

테스트 컴퓨터는 구입 후 시간이 지나 최신형이라 부르기는 어렵지만
6G의 넉넉한 메모리와 64bit 윈도우 사용으로 설정 없이 18일 업데이트 내용이 적용된다.




▷ 11월 18일, 유스티엘 서버에서 2번의 요새전


- 8시, 하층 요새


△ 1280 x 1024 창화면으로, 물 처리를 제외하면 최고의 옵션을 선택






△ 항상 많은 유저들이 참가하는 요새전



오랜만에 참여해본 요새전은 여전히 수 많은 유저들이 찾고 있었으며
화면을 가득 메우고 있는 아이디들로 화면이 보이지 않을 정도 였다.


성문까지는 느리기는 하지만 그럭저럭 할 만한 10~15프레임을 유지했고
아이온 클라이언트가 차지하는 메모리는 최대 2G가량 확인할 수 있었다.



△ 윈도우 리소스 모니터로 확인한 아이온의 메모리 사용량




하지만 시간이 흘러도 캐릭터 표시는 일정 수 이상 늘어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다수 캐릭터 표시 수준"의 옵션을 최고의 설정인 "높음"으로 선택했음에도
절반이 넘는 아군 캐릭터가 표시되지 않았다.


이 현상은 요새전을 끝내고 거점으로 돌아와서도 그대로 유지되어
42 프레임이라는 쾌적한 상태에서도 캐릭터가 표시되지 않아 재 접속을 해야하는 불편도 있었다.



- 10시, 상층 요새



△ 하층 요새와 동일한 설정에서 안티와 뭉게짐 효과만 제거하였다.









상층 요새는 금훈장의 확률이 높은 탓에 하층보다 훨씬 많은 인원이 참여하고 있었다.

그렇기 때문인지 "다수 캐릭터 표시 수준"이 적용된 이후 실제 참여 인원의 1/3도 안되는
캐릭터들만 모습을 볼 수 있었다. 프레임은 15~20으로 요새전 치고는 매우 쾌적한 상태.


"다수 캐릭터 표시 수준" 옵션이 일찍 발동한 탓에 메모리 점유도 높지 않아
아이온 클라이언트는 약 1.6G 전후를 차지하고 있었다.







▷ 업데이트 이후 튕김 현상은 나아졌지만 스킬이 1분후에?


이번 18일 업데이트 이전에 공성전에 참여할 경우 그렇게 Shift + F12로
주변 캐릭터를 보이지 않게 할 경우를 제외하면 어김없이 다운 되고는 했던 이전에 비해
매우 양호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아이온의 메모리 점유율이 2G가 넘어가는 경우에도 메모리 문제로 다운되던 현상이 사라져
이번 업데이트 이후 요새전에서 튕김현상으로 불편을 겪는 유저 수가 대폭 감소하였다.


강제 옵션인 "다수 캐릭터 표시 수준" 옵션 덕분에 꽤 높은 프레임을 유지할 수 있어지만
설정이 한번 적용되면 요새전이 끝난 이 후에도 주위 캐릭터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아
캐릭터 선택 후 재접속을 해야하는 불편이 있었다.



△ 거점에서 5분 정도 있었지만 캐릭터 이름만 보이는 상태




이후에도 2차례 이상 참여한 요새전에서 튕김현상은 한번도 발생하지 않았다.

하지만 복잡한 메모리 설정과 넉넉한 RAM을 가지고 있지 않을 경우 심하게 느려지는 현상과
스킬을 사용해도 1분이 지나서 사용하는 지연현상 등 남아있는 다른 문제가 있었다.


18일 업데이트로 요새전에서 튕김현상이 대폭 감소하면서
수백명이 넘는 유저가 요새전에 참여, 유래 없는 대호황을 누렸다.


하지만 이렇게 많은 인원이 한꺼번에 전투에 참여하다보니 서버에 부담이 된 것인지
스킬이나 아이템이 1분 넘어서 실행되거나 채팅 창에 입력한 글이 한참 후에 올라가는 등
유저가 내린 명령이 제대로 실행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한 것.



△ 위치 판정 이상으로 범위 밖에서 스킬도 못쓰고 평타만 치다가



△ 물약도 안먹어져 광역 맞고 사망을...



요새전에서 튕김 현상은 많이 개선 되었지만
지연 현상으로 인해 제대로된 전투를 펼쳐보지도 못하고 사망하는 등
많은 유저들이 이 문제로 불편을 겪고 있어 이에 대한 해결책도 필요한 시점이다.



△ 공식 홈페이지 건의 게시판에서 "요새전"으로 검색한 결과





▷ 32bit 윈도우에서 메모리 설정 주의사항!


18일 업데이트를 32bit 윈도우에서 적용하기 위해서는 컴퓨터를 잘 모르는 유저들이 손댈 경우
자칫 윈도우에 실행에 이상이 생길지도 모르는 꽤 위험한 설정을 해야만 한다.



△ 18일 공지 내용 중 32bit OS 설정 부분




공지의 윈도우 메모리 설정은 윈도우에서 중요항목을 변경하는 부분이기에
MS(윈도우 개발사)에서 제공하는 설정 방법을 따라야한다.


그럼 MS에서는 윈도우 자동 업데이트나 패치 프로그램으로 제공하지 않고
초보자들은 손대기 어려운 방법으로 적용하게 만들었을까?


그 이유는 간단하다. 자동으로 설정하기에는 그에 따른 위험 부담이 있기 때문이다.


32bit 윈도우에서는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는 공간(피지컬+스왑 메모리)으로 최대 2G까지 허용된다.
하지만 서버 상에서 동작하는 프로그램의 경우 2G의 메모리로는 부족한 경우가 많았다.


이에 MS에서는 윈도우(커널)가 사용하는 공간을 줄이고 (2G → 1G)
대신 사용자가 사용하는 공간을 늘리는(2G → 3G) 설정을 제공한 것이다.






이 설정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 대한 이해가 높은 전문가들을 위한 기능이고
잘못 설정할 경우 윈도우가 정상 동작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또한 한가지 목적으로 사용되는 서버에서라면 윈도우가 사용하는 공간이 1G로 줄어들어도
충분한 공간이지만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한꺼번에 쓰는 경우 문제가 될 가능성이 있다.


다행스럽게도 18일 올라온 공지의 설정을 보면 추가 옵션인 "/USERVA=2500"를 사용하여
윈도우(커널) 공간은 1.5G, 사용자는 2.5G까지 사용하도록 하고 있다.


일반적인 컴퓨터에서는 윈도우의 메모리가 1.5G라면 넉넉하다고 볼 수 있지만
만약 아이온을 위해 이 옵션을 설정했다면 너무 많은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은 삼가하는 것이 좋다.

※ 만약 자신의 컴퓨터가 4G 이상의 RAM을 가지고 있다면 공지의 설정보다는 64bit 윈도우 설치를 권장한다.


※ 내 컴은 RAM 2G인데 요새전 잘 될까?

컴퓨터의 RAM(메모리)가 2G라고 하여도 윈도우의 설정 중에 하나인
가상 메모리(하드 스왑)을 이용, 2G 이상의 공간을 사용하게 된다.

단, 하드를 사용하여 가상 메모리(하드 스왑)을 이용한다면
RAM에 비해 현저하게 느린 하드의 속도 때문에 로딩이나
게임 속도가 느려지게 된다.

☞ [기획] 아이온 2GB 메모리로 충분할까? - 바로 가기(클릭!!)




Inven Handi - 박경민 기자
(Handi@inv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