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은 등급의 장비 맞추기는 아이온에서 중요한 일이다.

밀리 계열이나 캐스터 계열 모두 좋은 아이템을 착용하는 이유는
대미지를 증가시키기는 목적이 크다. 그렇다면 치유성에 대해 생각해보자.


치유성도 캐스터 계열처럼 마법증폭 대미지를 올리기 위해 장비를 맞추는 것 일까?
하지만 치유성이 필요한 옵션은 대미지 보다는 '부가적인 옵션'들이 먼저 생각난다.


치유성 역시 다른 직업처럼 장비를 맞추기 위해 열심히 사냥을 하고 인던을 돈다.

많은 인던이 추가된 1.5 업데이트 에서 새롭게 등장했던 '적대치 감소' 옵션의 등장은
그 동안 파티 사냥에 문제로 거론되던 어그로 관리가 가능해져 환영을 받았다.


[ 1.5에 등장했던 적대치 증가/감소 옵션을 가진 방패는 인던을 도는 목적을 만들어 주었다. ]




실제로 적대치 감소 방패를 착용하면 이전보다 편하게 힐을 할 수 있지만 이것 뿐이다.

치유성 전용 장비 중 하나인 '아누하르트' 세트를 살펴보면,
세트 효과로 생명력,마법증폭력이 증가하는데 이 중에서 마법 증폭력은
말 그대로 마법증폭력. "마법증폭력 옵션이 힐량을 늘려주지는 않는다."


보통의 인던 플레이에서 치유성은 힐에 중점을 두고 있어 마법증폭에 투자를 하더라도
파티 사냥에서는 효과를 보기 힘들기 때문에 마법증폭력 옵션이 치유성에게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이렇다보니, 밀리계열 캐릭터는 공격력이나 공속 등의 장비 투자로
캐릭터를 키우고 파티에 도움이 되지만 치유성은 캐릭터의 장비 보다는
유저 본인의 컨트롤 실력이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하게 된다.



[ 인던에서는 힐만 하기에도 벅찰 때가 있다. 하지만, 마법 증폭력은 힐량 증가와 무관하다. ]




다행스러운 점은 높은 등급의 아이템을 착용하면
생명력이나 마법증폭력이 오르고, 생명력이 오르면 자신의 생존률은 오른다는 것.


물론 생명력이 힐량을 늘리는데 도움을 주지 않지만
자신의 생존률을 직접적으로 높여주기 때문에 그만큼 안전하게 힐을 할 수 있다.



[ 힐량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생명력으로 체력을 올리는 경우가 많다. ]




이 외에 드레드기온 격전지나 전투 위주 플레이를 즐기는 치유성은 '마법저항' 마석을 선택하기도 한다.
마법저항은 마법공격 저항 외에도 살성의 암습이나 검성의 발목잡기,
수호성의 포획 등 위기가 되는 스킬에 저항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공격속도 옵션이 붙은 전곤은 힐 시전속도를 줄여 주지는 않지만
스킬 사이의 모션을 줄여주는데 도움이 된다. 드라마틱한 효과를 기대하기는 힘들지만
모션을 줄여주기 때문에 한번의 힐로 생명이 좌우되는 상황이라면 힐을 한번 더 할수도 있다.


즉시시전 스킬인 정화나 청명은 공속무기를 착용하면 더 빨리 할 수 있기 때문에
상태이상 제거가 성공/실패를 좌우하는 타하바타 같은 보스를 공략 할때 효과를 볼수 있다.



[ 공격속도와 치유성에게 유용한 옵션이 붙어있는 상위 등급의 전곤들 ]




아이온의 치유성은 순수한 '힐러' 그 자체 보다는 '전투힐러' 라는 남다른 컨셉을 가지고 있다.


공식홈 직업소개 페이지의 설명이나 과거 치유성이라는 직업으로 최초 총사령관에 달성했던
'하야덴'님처럼 어비스 활동과 PK를 꾸준히 즐기는 치유성들이 바로 그 예라 할 수 있다.

☞ HP16만! 치유성 총사령관 어비스 전투 영상 - 바로가기



[ 공식홈 직업소개 페이지의 치유성 소개글 ]




이런 것들을 보면 아이온에 흔한 '힐러 전용 옵션'이 없는 이유가
타 게임의 힐러 캐릭터와는 차별된 모습의 플레이를 기대하는 개발사의 뜻일지도 모른다.


치유성도 지금의 옵션만 가지고 장비 세팅에 따라서 전사 못지않은 전투력을 가지고 있지만
힐량 증가, 힐 캐스팅 감소 등과 같은 치유만의 옵션들을 한번쯤 생각해 봤을 것이다.


힐량이 증가하면 타하바타와 같이 숨가쁘게 돌아가는 보스전에서
한번의 힐로 많은 회복이 가능해, 남은 시간에 보다 여유있게
다른 딜러들에게 청명, 정화 같은 스킬을 사용할 수 있고, 자신의 체력/정신력 회복도 가능할 것.


힐 캐스팅 감소 옵션은 여러명에게 전체힐을 하는 동시에 자신의 체력도 신경써야 하는 전투전이나
보스 몬스터와 소환몬스터를 동시에 상대해야 하는 긴박한 상황처럼 신속함이 필요할때 장비한다면 좋을 것이다.
때로 힐 타이밍이 맞지 않아 탱커가 눕는 상황이 생겨, 겪는 일명 '힐힐힐~!' 갈등(?) 도 줄어들지 않을까?



[ 힐힐힐! 정화정화!! 청명청명!! ]




위에서 언급해 본 한 힐량 증가, 힐 캐스팅 감소 등의 옵션이 구현된 상태라면
지금보다 더 다양한 모습도 볼 수 있을 것. 이런 저런 옵션의 추가를 생각하며
추가 되었을 때의 모습을 상상해 보는 것도 또 하나의 즐거운 일이 아닐까. :)


이 외에도 치유성에게 있었으면 좋을 옵션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자신이 생각하는 멋진 옵션이나 이런 옵션은? 하고 떠오르는 것이 있다면 리플로 남겨보세요!

※ 의견을 남겨주신 3분을 추첨하여 , 중 원하시는 아이콘을 선물로 드립니다.



Inven Miika - 김소현 기자
(Miika@inv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