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음 기사는 테스트 서버의 정보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으며
  본 서버 적용 시 내용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테스트 서버에 적용된 아이온 1.9 버전에서는 치유량 증가를 비롯하여
물리/마법 치명타 저항과 물리/마법 치명타 방어라는 새로운 스탯이 추가 되었다.


이 중에서 치유량 증가 옵션은 회복 마법 사용 시 추가 회복을 시켜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었다.

☞ [1.9] 치유량 증가 옵션, 효과는 얼마나? - 기사 바로가기



이제 남은 것은 물리/마법 치명타 저항과 치명타 방어에 대한 확인.
4가지 스탯 모두 치명타 확률이나 피해와 관련이 있을 것이라 예상되지만
1.9 버전의 테스트 서버에서는 물리 치명타 저항 옵션만 찾아볼 수 있는 상태이다.



▷ 1.9 버전에서 물리 치명타 저항, 어떻게 올릴까?


물리 치명타 저항은 방어구 강화와 일일 퀘스트 보상 날개, 주문서로 소량 증가시킬 수 있다.


가장 많은 물리 치명타 저항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은 방어구 강화이다.
1.9가 업데이트 되면서 방어구를 강화할 때마다 물리 방어력 외에도 생명력과
물리 치명타 저항이 상승하게 되었고 유일 방어구의 경우 +15강화까지 강화하면
최대 195까지 물리 치명타 저항을 올릴 수 있다.







일일 퀘스트 중에서 엘리시움 특수작전부/판데모니움 특수사령부 증표 보상으로 받는 날개깃에는
소량이지만 물리 치명타 저항 옵션이 붙어 있다.

☞ [1.9] 매일 퀘스트하면? 유일템 빌려준다! - 기사 바로가기







유일 방어구 5개를 +15강화까지 하고 일일 퀘스트 보상 날개까지 착용하면
1.9 버전에서는 최고 210까지 물리 치명타 저항 세팅이 가능하다.







▷ 물리 치명타 저항의 효과는? 실험 준비!


테스트 서버에서 PvP를 즐기는 유저들 사이에서 물리 치명타 저항이
몬스터는 물론 PvP에서도 치명타 확률을 감소 시킨다는 사실이 알려지기 시작했다.


그렇다면 물리 치명타 저항이 얼마나 치명타 확률을 감소 시켜 주는 것일까?
확인을 위해서 직접 방어구를 +10강화를 하여 물리 치명타 저항을 130까지 맞춰보았다.


※ 짤막 정보 - 강화 보조제를 쓰지 않았을 때 방어구 강화 확률

물치 저항을 올리기 위해서 레벨이 낮은 싸구려 방어구를 구입,
+10까지 강화 하였다. 하지만 희귀도 아닌 일반 등급에서도 강화는 쉽지 않았다.


14레벨 로브 방어구를 강화할 때 35레벨 강화석으로도 간혹 실패 했었고
48레벨 강화석으로 도전했음에도 한 두번의 실패를 했었다.


☞ [1.9] 15강화, 강화보조제 효과는 얼마나~? - 기사 바로가기



▲ 일반 저레벨 방어구라고 우습게 봤다가 고생했다.





▷ 물치저항 0, 치명타 확률


일반적으로 500정도까지는 치명타 수치 10당 1%의 치명타 확률이 상승하고
500 이상부터는 치명타 수치 효율이 급격히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우선 기준이 되는 정확한 치명타 수치당 치명타 확률을 알아보기 위해서
128, 200, 473, 604의 치명타 수치로 1,000번 이상 타격을 하여 치명타 확률을 계산해 보았다.



▲ 결투 상태에서 공격!!




- 공격자 물리 치명타 128, 방어자 물치 저항 0

◈ 타격 횟수: 1138회
◈ 일반 타격: 984회
◈ 치명 타격: 154회

◈ 치명타 확률: 13.5%



- 공격자 물리 치명타 200, 방어자 물치 저항 0

◈ 타격 횟수: 1175회
◈ 일반 타격: 944회
◈ 치명 타격: 231회

◈ 치명타 확률: 19.7%



- 공격자 물리 치명타 473, 방어자 물치 저항 0

◈ 타격 횟수: 1700회
◈ 일반 타격: 910회
◈ 치명 타격: 790회

◈ 치명타 확률: 46.5%



- 공격자 물리 치명타 604, 방어자 물치 저항 0

◈ 타격 횟수: 1229회
◈ 일반 타격: 635회
◈ 치명 타격: 594회

◈ 치명타 확률: 48.3%



- 종합




역시 알려진대로 치명타 수치 473까지는 치명타 10당 1% 정도의 치명타 확률 상승을 보여줬지만
604 치명타 수치에서는 473일 때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아 효율이 급격히 나빠지는 것이 확인 되었다.





▷ 물치저항 130에서 치명타 확률


치명타 확률 확인과 동일한 치명타 세팅을 하고
방어자가 치명타 저항 130을 세팅한 상태에서 1,000회 이상의 타격을 가해
물치저항 세팅 상태에서의 치명타 확률을 알아보았다.






- 공격자 물리 치명타 128, 방어자 물치 저항 130

◈ 타격 횟수: 601회
◈ 일반 타격: 601회
◈ 치명 타격: 0회

◈ 치명타 확률: 0%



- 공격자 물리 치명타 200, 방어자 물치 저항 130

◈ 타격 횟수: 1119회
◈ 일반 타격: 1037회
◈ 치명 타격: 82회

◈ 치명타 확률: 7.3%



- 공격자 물리 치명타 473, 방어자 물치 저항 130

◈ 타격 횟수: 1191회
◈ 일반 타격: 789회
◈ 치명 타격: 402회

◈ 치명타 확률: 33.8%



- 공격자 물리 치명타 604, 방어자 물치 저항 130

◈ 타격 횟수: 1304회
◈ 일반 타격: 678회
◈ 치명 타격: 626회

◈ 치명타 확률: 48.0%




- 종합




공격자의 치명타 수치가 방어자의 치명타 저항보다 낮을 경우
단 한차례의 치명타도 발생하지 않았으며 공격자의 치명타 수치가 높더라도
치명타 저항 수치만큼 일정하게 치명타 확률이 감소하였다.


단, 치명타의 효율이 나쁜 604에서는 치명타 저항의 효과도 제대로 나타나지 않았다.




▷ 공격자의 치명타 수치에 따라 달라지는 효율





공격자의 치명타 수치가 500이하일 경우 일정하게 치명타 확률이 감소하였다.


하지만 공격자의 치명타 수치가 500 이상을 상회할 경우에는 1%를 올리기 위해서
많은 치명타 수치가 요구된다. 그리고 방어자도 그렇게 상승한 치명타 확률 1%를 낮추기 위해서
그만큼 많은 치명타 저항이 필요한 것으로 확인 되었다.


공격자가 어렵게 치명타 수치를 올린 만큼 방어자도 노력이 필요한 것이다.


또한, 이 결과를 보면 치명타 저항이 최종 확률에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치명타 발동 여부를 계산하기 이전에 적용된다는 것도 예상해볼 수 있다.


공격자 치명타 수치 - 방어자 치명타 저항 수치 = 공격 치명타 확률


실험에서도 604의 치명타 수치로 공격할 때 방어자가 130의 치명타 저항을 가지고 있다면
최종적으로 604-130=474, 48%의 치명타 확률을 보여주고 있다.


아직 치명타 저항 옵션이 보편화되지 못한 1.9 버전이 본서버에 업데이트 된다면
최대 치명타 저항 수치가 낮기 때문에 높은 치명타 수치를 가지고 있는 캐릭터에게는
제대로 효과를 발휘하기 어렵다. 반대로 500이하의 치명타 수치를 가진 캐릭터에게는
약간의 투자만으로도 제법 쏠쏠한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2.0 버전에서 치명타 저항 옵션을 가진 아이템이 다수 등장하게 되면
600 이상의 치명타 수치가 쓸모 없다는 그간의 인식에도 많은 변화가 생기게 될 것이다.




▷ 보너스, 마법 치명타 효과는?


1.9 버전 테스트 서버에서 마법 스킬에도 적용되기 시작한 마법 치명타가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 짧은 실험을 통해서 확인해 보았다.






짧은 실험이였지만 마법 치명타도 물리 치명타와 비슷하게 10당 1%의 효과가 있었으며
치명타 배율은 1.5배로 나타났다. 이 정도라면 마법 치명타가 제법 쓸만해 보이지만
1.9 버전에서는 마법 치명타 관련 아이템이 부족하여 높은 수치를 기대할 수 없다.


최대 가능한 수치는 200내지 300사이로 예상되지만 이렇게 세팅할 경우
다른 스탯 (마증, 마적, 생명 등)을 포기해야하기에 마법 증폭 2600을 맞추지 못한
캐릭터라면 그렇게 유용하다고 보기는 어렵다.


마법 치명타도 2.0에서 다양한 아이템이 등장한다면 빛을 보게 되리라 예상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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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ven Handi - 박경민 기자
(Handi@inv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