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크로메데의 '악몽'


완벽한 미모, 그리고 타고난 영특함으로 마계에서 최고의 엘리트들이라 손 꼽히는
'침묵의 집행자'로 활동했었던 크로메데. 뛰어난 능력과 완벽한 일처리 뒤에
알 수 없는 이유로 고대부터 내려오던 강력한 유물을 비밀리에 모아가고 있었다.


하지만 꼬리가 길면 밟히는 법, 결국 다른 침묵의 집행자들에게 비밀이 들통나 쫓기는 신세가 되고
마계의 불의 신전에 숨어서 사악한 음모를 꿈꾸는 희대의 악녀로 불리게 된다.


부와 권력, 그리고 명성까지, 아쉬울 것이 하나도 없었던 그녀가 악녀가 되어 버린 이유는 무엇일까?
2.0에 공개된 솔로잉 인던 '악몽'에서 그 해답을 찾아볼 수 있다.



▲ 크로메데가 악녀가 된 이유? 악몽 인던에 그 해답이!




▲ 악몽 인던에서는 크로메데가 되어 플레이하게 된다.






▷ 악몽 인던의 특징


- 솔로잉 인던, 어려운 문제도 혼자 해결



1인용 인던인 악몽에서는 몬스터의 처치나 회복, 방어, 매즈 등 모든 문제를 혼자서 해결해야 한다.


대신 인던 플레이가 어렵지 않으며 걸리는 시간도 짧고 드랍되는 아이템은 모두 자신의 것이니
1인용 인던이라는 것이 그렇게 나쁜 조건만은 아닐 것이다. 공략이 필요할까 싶을 정도로
인던 난이도가 낮은 편이니 부담 없이 도전하기에는 안성 맞춤!


공략 인원: 1인
재입장 시간: 22시간
입장 레벨: 37 ~ 44Lv
공략 시간: 30분 (39레벨 수호성 기준)


또한, 최종 보스의 방만 아니라면 사망한 이후에도 재진입이 가능하니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아도 된다.




- 강력한 유물의 활용이 핵심



다른 유저의 도움을 받을 수 없는 개인 인던이기에 직업에 따라 유불리가 있을 수 밖에 없다.


예를 들어 회복 스킬이 없는 검성이나 살성, 마도성과 같은 직업들은 공격력은 강하지만
회복 수단이 오델라 가루나 물약 종류 밖에 없어 공략에 어려움이 있을 수 밖에 없다.
반대로 치유성은 많은 회복 스킬이 있지만 공격력의 부족이라는 단점이 있다.


이런 직업 별 차이를 줄이기 위해 악몽 인던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전용 스킬이 준비 되어 있다.
또한, 버프나 회복을 도와주는 장치들이 곳곳에 흩어져 있어 인던 공략에 도움을 주게 된다.




▲ 악몽 인던의 유물(스킬)들, 습득하면 2시간 동안 사용할 수 있다.




▲ 악몽 버프&회복 물품들, 습득한 순간 효과가 적용된다.




▲ 악몽 인던 전체 지도






- 독특한 보상 시스템



어비스 상층 요새에서 시도했었던 약한 보스와 강한 보스에 따른 보상 차이가 악몽 인던에도 적용되어 있다.


하지만 약간 다른 부분도 있다. 두번째 공략부터 중간에 출현한 3명의 네임드들 중에서 하나라도 처치하면
칼리가의 약화 버전인 '침묵의 심판관 칼리가'가 출현하게 된다. 처치한 네임드는 칼리가 옆으로 이동되어
함께 공격하게 되는데 공격력이 낮아 크게 위협이 되지는 않는다.


'침묵의 심판관 칼리가'와 중간 네임드 3명을 처치하면 전승 등급의 아이템을 드랍한다.


☞ 타락한 심판관 방어구 시리즈 - 바로 가기







만약 중간 네임드를 한마리도 처치하지 않았다면 강화 버전인 '타락한 심판관 칼리가'가 출현하게 되며
'타락한 심판관 칼리가'는 기본 드랍템 외에도 '칼리가의 열쇠'라는 아이템을 드랍한다.
이 열쇠로 칼리가가 수집한 유일 무기들 중에서 하나를 선택, 가질 수 있다.



▲ 열쇠로 하나의 무기를 선택, 열면 유일 무기가!











즉, 강력한 보스를 쓰러트리면 더 좋은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약한 보스 + 중간 네임드는 방어구의 획득 확률이 높으며 대신 유일 무기는 포기해야한다.
반대로 '타락한 칼리가'를 쓰러트리면 유일 무기와 방패 중에서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 것.

※ 첫번째 공략에서는 중간 네임드를 만날 수 없으며 '침묵의 심판관 칼리가'가 출현한다.


중간 네임드에게도 전승 등급 방어구가 드랍되기 때문에 방어구를 원한다면
'침묵의 심판관 칼리가'와 중간 네임드 3명, 유일 무기를 원한다면
'타락한 심판관 칼리가'를 쓰러트리고 열쇠를 획득하면 되는 것이다.




▷ 공략 진행 순서


- 입장 퀘스트



악몽 인던에 입장하기 위해서는 37Lv 이상에 3개의 입장 퀘스트를 수행해야 한다.
퀘스트 난이도는 매우 낮아 지시한 NPC만 찾아가 대화를 하면 되는 수준이다.


☞ 천족, 1. 가짜 스티그마 유통 (시작 인테르디카 요새 - 페렌토) - 바로 가기
☞ 천족, 2. 악몽의 원인을 찾아서 (시작 인테르디카 요새 - 페렌토) - 바로 가기
☞ 천족, 3. 악몽의 실체 (시작 인테르디카, 파세르타 마을 - 라니니아) - 바로 가기

☞ 마족, 수상한 심부름 (시작 벨루스란 요새 - 네르투스) - 바로 가기
☞ 마족, 악몽의 원인 (시작 벨루스란 요새 - 네르투스) - 바로 가기
☞ 마족, 악몽 속으로 (시작 벨루스란, 불꽃의 데바 야영지 - 브리짓) - 바로 가기




- 준비물



혼자서 클리어 해야하기 때문에 비상 상황시 사용할 물약이나 신약은 필수!
또한, 딜링에 도움이 되는 각종 주문서나 음식, 봉혼석도 넉넉하게 챙겨가면 많은 도움이 된다.



- 필수 진행 순서




▲ 이외의 다른 부분들은 필요에 따라서 습득 & 사용하면 된다.





▷ 크로메데가 되어 악몽 속을!


※ 악몽 스토리가 진행 되는 컷신 중에 ESC를 누르면 컷신이 취소 됩니다.
※ 스포일을 피하기 위해 공략 내용에는 스토리 부분은 최대한 제외 하였습니다.
※ 스토리를 확인하고 싶다면 아래 '간단 악몽 스토리 요약'을 클릭해보세요!


▽ 간단 악몽 스토리 요약 ▽

상콤 발랄한 외모, IQ 200을 넘는 영특함, 잘 나가는 남친마저 가진 엄친녀 크로메데.
행복한 그녀를 시기하는 무리가 있음인가? 그녀의 행복을 방해하는 악의 마수가 뻗쳐 온다.

칼리가의 음모에 의해 납치된 그녀의 남친 '롭스틴'. 그리고 칼리가는 롭스틴을 인질 삼아
크로메데에게 고대의 유물을 빼돌리게 시키게 되고 마지막 이라며 '봉인의 신전'에 있는
마가의 물약을 훔쳐올 것을 명령한다. 남친을 살리기 위해서 마가의 물약을 훔친 크로메데는
칼리가의 암습에 쓰러진다.

모든 유물을 획득한 칼리가는 크로메데와 롭스틴의 처리를 시작하고
속셈을 알아챈 크로메데는 롭스틴을 구하기 위해 감옥을 탈출하게 된다.

하지만 이미 롭스틴은 차디찬 시체가 되어버린 상태.
분노한 크로메데는 앞을 가로 막는 적들을 물리치고 드디어 칼리가의 앞에 서게 된다.









- 숨겨진 동굴



악몽 인던에 진입하게 되면 출현하는 38Lv 일반 몬스터들.
필드에서 보았던 몬스터보다 특별히 강할 것도 없으니 여러 마리가 몰리는 것만 주의하면서
로탄을 획득하는 부근까지 이동 한다.


※ 고대 유물, 은빛칼날 로탄 사용 TIP!

은빛칼날 로탄을 큐브에서 단축창에 올려놓고 일반 스킬 처럼 사용하면 된다.

은빛칼날 로탄을 몬스터에게 사용하면 30초 동안 1회 공격마다 200~300 정도의 물리 피해를 입히며 재사용 시간도 30초이므로 아끼지 말고 마구 사용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최대 사거리는 약 25m로 사용하는 순간 몬스터의 이동속도가 감소되어 원거리 캐릭터라면 첫 공격에 이용하는 것도 추천!




▲ 숨겨진 동굴의 몬스터




▲ 주위 몬스터를 처리하고 나서 시체를 클릭하면 로탄을 획득할 수 있다.




▲ 가로 막힌 벽은 로탄으로 파괴! (유물들은 단축창에 등록해서 사용할 수 있다.)





벽을 로탄으로 부수고 계속 전진하다 보면 봉인의 신전 입구에 다다르게 되며
문을 지키고 있는 사이클롭스 문지기를 처치하고 열쇠를 습득, 봉인의 신전 문을 열고 안으로 들어간다.



▲ 입구를 지키는 문지기도 역시 일반 몬스터.




봉인의 신전 안 쪽에는 총 6기의 몬스터와 신관 히에스가 지키고 있다.
먼저 왼쪽 혹은 오른쪽의 몬스터들을 처치하고 히에스를 상대하면 된다.


신관 히에스는 38Lv 정예 몬스터로 수면 -> 강한 마법 공격을 사용,
일반 몬스터에 비해 약간 강한 편이니 전투를 시작하기 전에 충분히 생명력을 채우고
물약이나 신약과 같은 회복 준비도 철저히 해야 한다.


히에스를 처치하고 '마가의 물약 수정구 열쇠'를 획득,
보라색으로 빛나고 있는 마가의 물약을 클릭하면 칼리가의 저택으로 순간 이동 된다.



▲ 정예 몬스터 히에스









- 칼리가의 저택 (지하감옥)




▲ 지하감옥 주요 포인트!




칼리가의 저택에서도 38Lv의 몬스터가 출현 하지만 동굴보다 밀집도가 높아
여러 마리가 한꺼번에 공격하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몬스터를 상대할 때 항상 조심해야 하며
위기의 순간에 대비, 물약이나 신약은 필수!



▲ 한번에 2~3마리가 몰리는 경우도 많으니 주의!




감옥에서 벗어나면 앞에 있는 간수장 바알을 처치하고 열쇠를 획득해야 한다.
그리고 앞을 가로 막고 있는 문을 열고 직진하면 왼쪽의 지하감옥 휴게실에서 저택 경비대장을 만날 수 있다.


저택 경비대장은 저택으로 향하는 문의 열쇠를 가지고 있어 반드시 처치해야 된다.
옆에 있는 유물상자에서는 강력한 범위 공격이 가능한 폭발 구슬을 습득할 수 있다.










※ 중간 네임드 1. 고문관 하맘

지하감옥 지역에서 첫번째 중간 네임드 고문관 하맘을 만날 수 있다. 유일 무기 대신 전승 방어구 확률을 높이고 싶다면 꼭 처치해야 되는 중간 네임드!

하맘은 살성형 네임드로 38Lv 정예 등급 몬스터로 공격력은 강하지만 방어력은 약한 편으로 크게 어려움은 없다. 모든 중간 네임드는 죽기 직전 사라지며 약화 되어 최종 보스 칼리가 옆으로 이동 된다.



▲ 중간 네임드 하만




※ 고대 유물, 폭발 구슬 사용 TIP!

폭발 구슬은 주변에 2,000의 고정 피해를 입히며 약 3초의 기절 효과를 주는 강력한 유물이다. 고정 피해와 기절 효과는 최종 보스 칼리가에게도 통한다. 재사용 시간이 2분으로 상당히 짧은 편이니 자주 자주 이용해 주자!




지하감옥 출입문 열쇠로 저택으로 향하는 문을 열고 들어가면 간수 비틴이 기다리고 있다.
간수 비틴을 처치하고 롭스틴의 시체를 클릭, 살펴 본 뒤에 계단을 통해 1층으로 올라간다.


계단 위로 올라가면 5마리의 박쥐가 공격하는데 매우 약한 편이니 폭발 구슬을 사용하거나
한마리씩 처치해도 무방하다.









▲ 계단 위로 올라가면 갑자기 공격하는 박쥐 5마리, 생명력과 정신력을 1,000씩 올려주는 분노 버프도 받는다.





- 칼리가의 저택 (1층)




▲ 저택 1층 주요 포인트!




저택의 1층에서는 네임드나 문지기는 없지만 '졸음 꽃가루' 유물과 각종 버프 시설이 위치해 있다.
2층으로 올라가기 전, 저택 '졸음 꽃가루'를 획득해 둔다면 보스 공략에 큰 도움이 된다.






▲ 분수대에서 물을 마셔서 생명력을 회복하고 꽃가루를 얻기 위해 돌격!




※ 고대 유물, 졸음 꽃가루 TIP!

졸음 꽃가루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5분으로 조금 긴 편이지만 효과는 뛰어난 편이다. 지정한 대상을 재우고 약 10초 후 깨어날 때 4,000의 고정 피해를 입혀 매즈와 함께 딜링에도 도움이 된다. 보스와의 전투 시작 때 사용하거나 여러 마리의 몬스터가 몰렸을 때 사용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단, 졸음 상태에서 공격을 받아 강제로 깨어나면 4,000의 피해는 입히지 못하므로 꽃가루를 사용한 이후에 로탄이나 폭탄 구슬 사용에 주의하자!





- 칼리가의 저택 (2층)




▲ 저택 2층 주요 포인트!



지금까지는 수월하게 진행했을지 몰라도 2층부터는 몬스터 배치가 촘촘하고 이동형 몬스터가 많아
약간 긴장해야 한다. 여전히 38Lv 일반 몬스터가 출현하지만 이동형 몬스터를 주의하지 않으면 2~3마리 이상 몰려
사망하는 경우가 비일비재! 전투를 시작하기 전에 주위를 돌아보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 주요 이동형 몬스터 주의 구간




▲ 2명이 함께 이동하는 키어누크, 유기나




※ 중간 네임드 2. 앙게르 부인

저택 2층으로 향하는 왼쪽 계단으로 올라가면 바로 왼쪽에 앙게르 부인 침실로 향하는 통로가 있다. 앙게르 부인은 그렇게 강력하지는 않다. 생명력이 떨어지면 5마리의 비벨을 소환, 공격을 가하는데 비벨의 공격력은 가죽 이상의 방어구라면 무시해도 좋을 정도로 약한 편. 폭발 구슬을 사용하여 깨끗하게 청소해 버리자!

모든 중간 네임드는 죽기 직전 사라지며 약화 되어 최종 보스 칼리가 옆으로 이동 된다.



▲ 5마리의 비벨을 불러내면 폭발 구슬!




※ 고대 유물, 마가의 물약 TIP!

마가의 물약의 효과는 생명력을 100% 회복시키고 10초 동안 반사막을 둘러 피해를 반사한다. 힐러 계열 직업에게는 크게 효과를 보기 어렵지만 그 외 직업들에게는 최고의 효과!

단, 재사용 대기시간이 10분으로 꽤 긴 편이니 절체절명의 순간에만 사용하도록 한다.



▲ 마가의 물약을 획득하려면 2마리의 몬스터를 처치해야 한다.






계단을 따라 2층에 진입하여 우측 통로를 따라 서재 쪽으로 향하면
최종 열쇠지기 집사 가르달을 만날 수 있다. 가르달을 쓰러트리고 비밀 금고문 열쇠를 획득한 다음
가르달이 있던 책장을 클릭하면 비밀 금고 안으로 이동 되고 칼리가와 최종 전투를 벌이게 된다.







※ 중간 네임드 3. 부심판관 위르

부심판관 위르도 정예급으로 일반 몬스터에 비해 훨씬 강력하다. 모든 중간 네임드는 죽기 직전 사라지며 약화 되어 최종 보스 칼리가 옆으로 이동 된다.








- 침묵의 심판관 칼리가 (약화 버전)



※ 칼리가와 전투를 시작하기 전에 되도록이면 4가지 유물의 쿨타임을 기다리는 것을 추천한다.


비밀 금고에 들어서면 정면에 두명의 유물 파수꾼이 있고 이들을 먼저 처리하고 칼리가와의 전투를 준비.
단, 칼리가의 인식 범위가 대단히 멀기 때문에 최대한 입구에서 처리해야 한다.



▲ 무시 무시한 칼리가의 인식 범위




침묵의 심판관 칼리가가 최종보스이지만 일반 몬스터로 강하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중간 네임드 3명과 함께 공격을 하여도 크게 위협이 되지 않는다.


칼리가가 근접하기 전에 졸음 꽃가루를 사용, 중간 네임드 먼저 처리하고
졸음에서 벗어나면 이후 폭발 구슬과 로탄을 사용하면 된다. 중간에 위급한 순간이 되면
마가의 물약을 사용, 생명력을 회복 시키면 무난하게 처리가 가능할 것이다.




- 타락한 심판관 칼리가 (강화 버전)



※ 칼리가와 전투를 시작하기 전에 되도록이면 4가지 유물의 쿨타임을 기다리는 것을 추천한다.


칼리가가 유저를 인식하면 약 12초에 가까운 기절 효과를 주고 양쪽에 있는 마력의 수정구와
강화의 수정구를 활성화 시켜 자신을 보호한다. 만약 캐릭터가 물리형 직업이라면 왼쪽의 강화의 수정구를
마법형 직업이라면 오른쪽의 마력의 수정구를 파괴해야 칼리가에게 제대로 피해를 입힐 수 있다.


수정구를 공격하기 전에 유물 '졸음의 꽃가루'를 사용하여 칼리가를 수면 상태로 두고 재빨리 수정구를 파괴하면 된다.










수정구를 부셨다면 로탄과 각종 공격 스킬과 DP 스킬을 이용, 칼리가의 생명력이 75%, 50%가 되면
근처에 있는 석상들을 불러내 캐릭터를 공격한다. (2마리씩 2회)


석상들의 공격력은 낮은 편이지만 마법형 직업이라면 캐스팅을 취소시킬 확률이 있어 위험하다.
거기에 칼리가의 기본 스킬인 끌어오기 또한 원거리 직업들에게 큰 위협으로 작용한다.



▲ 끌어오기 + 소환수들의 합동 공격




위급한 순간이 되면 아껴두었던 폭발 구슬과 마가의 물약을 활용하고 직업의 DP 스킬을 사용하여
칼리가만 집중 공격한다. 석상들은 칼리가가 쓰러지면 사라진다.




Inven Handi - 박경민 기자
(Handi@inv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