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설문조사 참여하시고 N포인트 받으세요!


이번 아이온 이벤트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는 정리하여 개발사에 전달할 예정입니다.
또한 이번 설문 조사에 참여해주신 분들 중 추첨을 통해 이벤트 상품을 드리오니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 참여 방법: 해당 설문 조사에 참여 (로그인 필수!)


■ 이벤트 기간: 2011년 3월 4일 (금) ~ 2011년 3월 10일 (목) (7일간)


■ 당첨자 선정: 댓글로 좋은 의견을 남겨준 10명과 참가자 중 랜덤하게 선정된 10명 (총 20명)


■ 이벤트 상품: N 포인트 3,000점 (총 20명)



■ 당첨자 발표: 2011년 3월 11일 (금)








2.5 패치와 함께 아이온에는 새로운 시스템이 추가되었습니다.
저레벨과 고레벨이 서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윈윈(Win-Win) 제도, 도우미 시스템이 그것입니다.


▶ 관련 기사 : 같이의 가치를 논하다, 도우미 시스템 등장!(11.01.06)


도우미 시스템은 빠른 레벨 업을 원하는 저레벨 유저들과
좋은 아이템을 원하는 고레벨 유저들의 이해가 맞물려 많은 유저들의 기대 속에 업데이트 되었고
2.5 업데이트가 약 2달이 다 되어 가는 요즘은 제법 익숙한 시스템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도우미 시스템은 아이온 레벨업 부분에 상당히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동안 자주 언급되었던 어려운 미션 퀘스트들을 고레벨이 도울만한 명분을 제시하여
저레벨과 고레벨이 만날 점접을 만들면서 양측 모두 이득을 볼 수 있게 한 것입니다.


하지만 긍정적인 면 못지 않게 부정적인 면을 이야기 하는 유저들도 있습니다.
도우미 시스템이 추가되면서 유저들이 상대적으로 빠르게 저레벨 지역을 벗어나면서
저레벨 지역에 사람이 줄어듬은 물론 남은 사람들 역시 도우미 파티를 선호하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최근 저레벨 지역에선 파티를 동레벨 유저들의 파티가 감소하였고,
일부에서는 게임 머니를 받고 도우미를 해주는 등 소위 아르바이트 현상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 공식 홈페이지 직업게시판에 올라온 한 유저의 글 ]




아이온 인벤에서는 이 도우미 시스템을 주제로 설문조사를 진행해보려고 합니다.



Q1. 도우미 시스템을 얼마나 이용하십니까?





Q2. 도우미 시스템을 이용해보신 여러분의 아이온 경험은?





Q3. 도우미 시스템 이용시, 주로 어느 입장이십니까?





Q4. (수혜 유저의 경우) 주로 어떤 목적으로 도우미를 이용하십니까?




Q5. (도우미 유저의 경우) 도우미 시스템을 이용하는 이유는?





Q6. (수혜 유저의 경우) 자주 이용하지 않는다면 무슨 이유 때문이십니까?





Q7. (도우미 유저의 경우) 어떤 보상을 목적으로 시스템을 이용하십니까?





Q8. (도우미 유저의 경우) 자주 이용하지 않는다면 무슨 이유 때문이십니까?







◆ 저레벨과 고레벨, 수요와 공급의 문제

사실 도우미 시스템에는 근본적인 한계가 존재합니다.
언젠가 도움을 받아야 할 저레벨이 사라지면 시스템 자체가 마비된다는 것이지요.
저레벨이 완전히 사라진다는 것은 매우 극단적인 가정이긴 하지만
MMORPG의 특성상 신규 유저의 유입은 꾸준히 감소하는 만큼
고레벨의 입장에선 점점 더 도움을 줄 대상 찾는 것이 힘들어진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Q9. 도우미를 찾거나, 받을 때 어떻게 사람을 찾으십니까?





상황이 이렇다보니 일부 고레벨 유저들은 도우미 역할에 가격을 두어
게임머니를 받고 해주는, 이른바 '쩔'로 시스템을 활용하는 사례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저레벨 유저를 구하는 것에 답답함을 느낀 일부 고레벨 유저들은 계를 형성하고,
서로 신규 캐릭터를 생성하여 도우미 퀘스트를 공략하는 현상 역시 보고되고 있습니다.



Q10. 도우미, 혹은 수혜자를 구하기 위해 얼마나 기다려보셨습니까?






◆ 도우미 시스템이 저레벨 컨텐츠를 무의미하게 한다?

도우미 시스템 등장 후 이런 이야기를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도우미만 찾아서 저레벨 지역에 파티가 없다'

도우미 1명과 저레벨 1명이 파티를 할 경우, 같은 몬스터 사냥시 획득하게 되는 경험치는
저레벨 유저가 혼자서 몬스터를 사냥하는 것보다 분명히 감소하긴 하지만
사냥 속도의 면에서 압도적인 차이가 있기 때문에 효율면에서는 도우미와 사냥하는 편이 더 좋습니다.


편하기도 편하고, 레벨업 속도도 더 빠르기 때문에 저레벨 유저의 입장에선
도우미 시스템이 상당히 매력적일 수 밖에 없는 상황이지요.
당연히 저레벨 유저들은 동 레벨 유저들과 파티를 하는 것보다 도우미를 선호하게 됩니다.


그 결과, 너도나도 도우미를 찾는 분위기가 형성되어
저레벨 지역의 파티 플레이가 마비되었다는 의견이 힘을 얻고 있습니다.
실제로 언제 방문해도 최소한의 인원은 파티를 구하고 있던 '불의 신전' 앞마당 조차
최근에는 전보다 한산해진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2.5 이후 불의 신전 앞마당. 모든 서버가 이런 것은 아니지만 전체적으로 사람이 줄었다 ]




특히 오래 게임을 즐긴 유저들은 도우미 시스템을 이용해서
신규 유저들이 성장하는 것에 대하여 우려를 표하고 있습니다.


아이온과 자신의 직업에 대해서 충분히 배울 시간 없이
너무 빨리 레벨업을 하는 것은 유저들의 실력을 감소시킨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주장이 반드시 옳다고 하기도 어려운 부분이 존재합니다.
도우미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구간은 한정적이고 그 구간은 저레벨 지역입니다.
최고 레벨을 위한 컨텐츠가 주류를 이루는 아이온에서 저레벨의 경험은
없는 것보다는 좋지만 그리 큰 부분을 차지 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주장도 있습니다.


여러분은 이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Q11. 도우미 시스템을 이용한 빠른 레벨업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도우미 시스템 중간 점검


도우미 시스템 등장 후 아직도 다양한 의견들이 오가는 중입니다.
게시판을 통해서도 손쉽게 이와 관련된 내용들을 볼 수 있지요.
그 이야기들 중에는 시스템을 통해 훈훈한 정을 느꼈던 유저도 있고,
황당한 피해를 당한 유저도 있습니다.


도우미 시스템 등장 후 2달, 어떠십니까?


Q12. 현재 도우미 시스템에 만족하고 계십니까?





Q13. 현재 시스템에 만족하신다면 어떤 부분이 만족스럽습니까?





Q14. 도우미 시스템을 이용하기 위한 파티 매칭 시스템에 만족하십니까?





Q15. 도우미 유저들의 필드 몬스터 싹쓸이 현상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Q16. 도우미를 통한 인던 반복 사냥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Q17. 도우미 시스템의 퀘스트 보상은 적정하다고 보십니까?





Q18. 도우미 증표 보상에 추가 되었으면 하는 것이 있다면?





Inven Roii
(Roii@inv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