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2일 테스트 서버에 반가운 소식이 가득 담긴 업데이트가 진행됐다.


그간 유저들을 괴롭히며 잉기스온과 겔크마로스의 깡패로 군림하던
발론과 나타라즈의 인식 거리 조정과 능력치 하향 조정.


버려졌던 어비스에 대한 대규모 패치와 다양한 퀘스트 까지.
그간 유저들이 바라던 것들이 많이 반영된 것이 엿보인다.


업데이트 내용을 토대로 이전과 비교해 달라진 점을 알아보자.



[인스턴스 던전]
1. 일부 인스턴스 던전 입장 레벨 및 진행 난이도를 조정하였습니다.

- 알퀴미아 연구소의 입장 레벨을 40에서 35로 변경하였습니다.
- 아드마 성채에 배치된 함정 일부를 삭제하였습니다.
2. ‘타메스’에 배치된 일반/보스 몬스터의 능력치 및 개체수를 변경하였습니다.
3. ‘사트라의 비밀창고’에 배치된 일반 몬스터의 능력치 및 개체수를 변경하였습니다.
4. 테오보모스 결계탑 마을에 ‘아드마 성채’로 입장할 수 있는 ‘거대한 차원의 균열’이 생성되어 천족도 아드마 성채에서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5. 브루스트호닌 벨다자르의 언덕마을에 ‘테오보모스 비밀연구소’로 입장할 수 있는 ‘일그러진 차원의 균열’이 생성되어 마족도 테오보모스 비밀연구소에서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6. ‘알퀴미아 연구소’, ‘혁명단 비밀연구소’의 재 입장 시간을 30분에서 120분으로 변경하였습니다.
7. ‘알퀴미아 연구소’, ‘혁명단 비밀연구소’에 배치된 몬스터에게 습득할 수 있는 경험치를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8. ‘타메스’, ‘카스파 내부’ 최대 입장 레벨을 삭제하였습니다.
9. ‘사드하 드레드기온’에서 수르카나 공격 시 보스 몬스터가 인식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10. ‘도르겔 저택’ 연금술 실험실에서 강철 보호막 효과가 적용된 상태에서 정령 변신이 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인스턴스 던전 부분

저레벨 유저들을 위한 던전의 난이도 하향과 카스파, 타메스 던전의 입장 레벨 삭제.
알퀴미아 연구소와 혁명단 비밀연구소 재 입장 시간 변경, 경험치 상향 조정 등.

인스턴스 던전 부분은 매번 이루어지는 패치와 마찬가지로
유저들의 편의를 위한 부분이 강조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NPC]
1. 어비스 상층 중앙 요새 주변에 ‘분노한 파편 메노티오스’를 추가 배치하였습니다.
- 분노한 파편 메노티오스는 60레벨 보스 몬스터입니다.
2. 잉기스온, 겔크마로스에 배치된 발론/나타라즈의 능력치를 변경하였습니다.
- 발론/나타라즈의 인식 거리를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 발론/나타라즈를 60레벨로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 발론/나타라즈의 능력치를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3. ‘혁명단 비밀연구소’, ‘알퀴미아 성채’, ‘아조투란 요새’ 인스턴스 던전 입장이 수월하도록 입구 주변 몬스터 배치를 변경하였습니다.
4. 일부 NPC의 대사에 오탈자를 수정하였습니다.


NPC 부분

3.0 패치로 심층 요새전은 거의 행해지지 않아 그와 더불어
유저들의 기억에서 멀어져 가던 메노티오스가 새롭게 재탄생했다.

또한, 잉기스온과 겔크마로스의 깡패로 군림하던
발론과 나타라즈의 인식 거리 하향과 60레벨 상향, 능력치 하향
매번 불편함을 호소하던 유저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한 개발사의 노력이 보인다.




[어비스]
1. 어비스 지역에 배치된 요새의 공/수성에 성공하였을 경우 공적에 따른 보상을 상향하였습니다.



어비스 부분

이번 업데이트 내용 중 가장 큰 이슈가 될 것으로 판단되는 어비스 요새 관련 내용이다.
사실상 유명무실해졌던 콘텐츠였던 어비스 요새 공/수성에 대한 보상이 눈에 띄게 상향됐다.

하층 요새와 외곽 요새의 금, 은 공훈 훈장 보상이 대폭 강화되었고
상층 요새과 심층 요새의 경우 보상으로 백금 훈장이 포함되어
앞으로 상층과 심층 요새전의 판로가 어떻게 바뀔지 벌써부터 관심이 모아진다.




[아이템]
1. 일부 지역과 인스턴스 던전에 배치되어 있는 보스 몬스터의 장비 아이템 드롭율을 상향하였습니다.
- 지역: 사르판, 티아마란타
- 인스턴스 던전: 아투람 공중요새, 타메스, 라디스 숲, 도르겔 저택, 렌투스 기지
2. 어비스 상, 하층의 인스턴스 던전의 보물 상자에서 드롭되는 공훈 훈장 드롭율을 상향하였습니다.
3. 어비스 지역 일부 인스턴스 던전에서 어비스 방어구 및 장신구를 얻을 수 있는 보물 상자를 추가 배치하였습니다.
- 보물 상자에서 확률적으로 어비스 방어구 및 장신구를 드롭하며, 드롭하지 않을 확률도 존재합니다.
- 어비스 하층의 모든 요새 및 어비스 상층 외곽 요새(고대도시 루의 지하요새, 아스테리아의 심연)에서 출현합니다.
4. 알퀴미아 연구소, 혁명단 비밀연구소 인스턴스 던전에 배치되어 있는 보스 몬스터가 유일 및 전승 등급 장비 아이템을 추가 드롭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5. 잉기스온/겔크마로스에서 등장하는 수호자 발론, 돌연변이 나타라즈가 강화석을 추가로 드롭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6. 십부장 및 백부장 등급의 어비스 장비 아이템의 구입 가격을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아이템 부분

유저들이 좋아할 만한 소식인 인스턴스 던전 보스 몬스터 장비 드롭율 상향과
발론, 나타라즈의 강화석 드롭 소식, 십부장 및 백부장 등급 아이템의 구매 가격 조정과 함께
어비스 지역 인스턴스 던전에서 어비스 방어구 및 장신구를 얻을 수 있는 보물 상자가 추가된 것.

그간 어비스 포인트와 훈장이 없으면 구매가 불가능했던 어비스 방어구 및 장신구를
던전에서 획득 가능하다고 하니 찬성과 반대의 목소리가 호불호를 이룰 것으로 예상한다.




[퀘스트]
1. 상대 종족 인스턴스 던전으로 입장할 수 있는 신규 퀘스트를 추가하였습니다.


2. 신규 PvP 퀘스트를 추가하였습니다.


3. 일부 미션 및 퀘스트의 수행 레벨을 변경하였습니다.
- 수행 레벨 변경에 따라 획득 경험치 또한 변경을 적용하였습니다.
4. 일부 주화 퀘스트의 보상 주화 내용을 변경하였습니다.
5. 일부 퀘스트의 오탈자를 수정하였습니다.


퀘스트 부분

퀘스트 부분에서 눈여겨 볼만한 내용은 급수 퀘스트로 많이 알려진
상대 종족 장교, 장군 처치 퀘스트가 주간 퀘스트로 생겨난 점이다.

3.0 패치 이후 높은 등급을 유지하는 유저들이 많아 진 것에 대한 대책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판단되는데
주간 퀘스트인 점을 미루어 보상이 어떻게 이루어질지에 대해 관심이 쏠린다.




[UI]
1. 겔크마로스 요새에 배치된 전함 탑승장치의 일부 오탈자를 수정하였습니다.




[환경]
1. 사르판 야생초 군락지의 큰 로우데 홀씨를 터트려 작은 로우데 홀씨를 타고 이동할 때 홀씨가 보이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3.0 패치 이후 유저들이 데바 발언대를 이용해 끊임없이 개선을 요구하던
어비스에 대한 부분이나 버려진 지역과 몬스터들에 대한 불편 사항들이
유저들이 만족할만하게 대부분 반영된 반가운 패치라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어비스 아이템의 던전 드롭과 같은 호불호가 갈리는 업데이트도 내용도 포함되어 있지만
유저들의 의견이 적극 반영되고 있다는 것이 확인된 만큼 유저들의 의견도 좋은 쪽으로 이어지고 있다.


새롭게 변화되어 가는 아이온.
그 변화의 끝은 어디일지 벌써 궁금해지는 업데이트 패치 내용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