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지 오브 스톰에는 캐릭터의 성능과 능력치에 영향을 끼치는 2가지 상점이 있다.

첫 번째는 전투 중 단축키 B 혹은 P키를 눌러 열 수 있는 게임 내 상점. 두 번째는 게임 밖 로비화면의 상점메뉴의 장비 탭 키를 눌러 볼 수 있는 장비 상점이다.

두 상점은 사용할 수 있는 곳도, 구입할 수 있는 아이템도 다른것이 특징이라 자칫 용어를 혼동했다간 큰 낭패를 보기 십상이다.


▲ 일반 AOS와 달리 에이지 오브 스톰에서는 영웅 개인장비가 존재한다!



 내부 상점과 외부 상점 전격 비교


게임 내부에서 골드를 모아 살 수 있는 장비는 일반적인 AOS 게임의 아이템과 같이 게임 내에서만 영웅의 능력치에 영향을 미치며, 다음 게임을 할 때는 초기화 되는 아이템이다.

반대로 외부 상점의 아이템은 '영웅 장비'라는 이름으로 불리는데, 게임이 끝난 후 보상으로 나오는 카드 및 군자금으로 구매 가능하며, 한 번 영웅에 장비하면 지속적으로 적용되는 아이템이다.

한마디로 아이템은 게임안에서 캐릭터의 능력치를 올려주는 아이템, 장비 아이템은 일반 MMORPG 게임에서의 캐릭터 장비와 그 속성이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 단축키 B, P를 눌러 열 수 있는 인게임 상점



▲ 군자금을 모아 영웅 개인장비를 살 수 있는 외부 상점



외부 상점에서 구입하는 아이템은 인벤토리에서 세팅이 가능하며, 총 6부위에 장착할 수 있다. 그리고 각 장비 아이템은 부위마다 올라가는 능력치가 다르다.

외부 상점에서 얻은 장비는 판매 및 합성이 가능하며, 아이템의 등급에 따라 능력치가 달라지며, 게임 내 상점과 달리 한번 장착하면 내구도가 소모될때까지 계속해서 장착 효과가 적용되는 것도 중요한 특징이다.

상점에서 살 수 있는 개인장비는 커먼 등급이 최대지만, 합성 및 대장간의 록셀에게서 카드를 통해 얻는 장비는 유니크 등급까지 획득 가능하다.


▲ 영웅 개인 장비는 인벤토리에서 세팅이 가능하다



▲ 더욱 높은 등급의 장비를 얻고 싶다면 록셀에게 가보자!



◆ 내부 상점 :
미니언이나 거점 파괴 등 획득한 골드를 소모하여 살 수 있다. 게임이 종료되면 아무 영향이 없는 말 그대로 그 게임 안에서만 사용되는 아이템 상점이다.

◆외부 상점 :
게임 밖 상점은 게임에서 승리하여 얻은 군자금을 소모하여 자신이 영입한 영웅들의 외부 장비를 맞춰 줄 수 있다. 군자금이라는 게임 밖 재화를 소모하며, 영웅은 개인별 장비가 정해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