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극기는 AOS에서 가장 위험하고 대미지가 많이 나오는 스킬입니다. 자신이 아무리 유리한 상황이더라도 적의 궁극기를 맞으면 단번에 역전되는 경우도 종종 보일 정도로 강력합니다.

또한 궁극기 뿐 아니라 아군을 속박하고 발을 묶는 치명적인 스킬을 가호로만 방어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가호를 사용하지 않고 적의 스킬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답은 AOS의 경직 시스템입니다. 경직을 이용하면 적의 궁극기나 위험한 스킬의 쿨타임을 소모시키면서, 스킬을 사용하지 못하게 할 수 있습니다.

AOS 고수가 되고 싶다면 반드시 알아야 할 시스템인 경직! 과연 어떤 종류가 있을까요?


▲ 가호가 빠졌다고 포기하지 말자! 살아날 구멍은 있다!



 경직에도 종류가 있다!


경직에는 스킬에 달려 있는 '스킬 경직'과 근접 영웅의 강타에 의한 '일반 경직' 2종류가 있습니다.

두 가지 경직 모두 게임 플레이를 하는데 있어 적을 묶어두거나 혹은 자신이 생존하는데 있어 중요합니다.

우선 스킬 경직이란 특정 스킬을 사용하면 상대 영웅이 움직임을 멈추고, 잠시 무방비한 상태에 빠지는 것을 말합니다. 가장 자주 보게 될 경직으로 스킬의 유형에 따라 마법 경직, 물리 경직으로 나누어지지만 두 경직 모두 가호 사용을 통해 경직 효과가 무력화 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다음은 일반 경직이 있는데, 일반 경직은 오직 근접 영웅만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근접 영웅을 플레이 할 때 마우스 좌클릭을 꾸욱 누르면 마지막에 강력한 공격을 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강타 공격입니다. 강타 공격에 의한 일반 경직은 적의 가호 효과를 무시하고 상대의 움직임을 멈추게 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 고작 일반 스킬에 의해 하늘나라로 가버린 상대의 궁극기!



 특히 중요! 스킬 브레이크!


스킬이 캔슬되는 경우는 자신의 스킬을 발동하기 전에 상대에게 경직 스킬이나 강타로 타격을 입었을 때 입니다.

이 때 만약 자신이 사용하려던 스킬이 일반 스킬이라면 경직 시간을 제외한 약 1초 정도의 쿨타임을 가진 뒤, 재사용이 가능하지만 궁극기의 경우라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궁극기의 캐스팅 시간(노란색 게이지가 차오르는 시간) 동안 적에게 경직이 들어온다면, 일반 스킬처럼 쿨타임이 다시 초기화가 되는 것이 아니라 궁극기를 이미 발동한 것처럼 스킬 자체가 소모되어 버립니다.

이것이 바로 '스킬 브레이크' 입니다.

스킬 브레이크를 눈여겨봐야 하는 이유란 간단합니다. '궁극기'란 스킬의 존재감은 한타의 판도를 뒤바꿀 정도로 위력적인 스킬이 대부분입니다. 만약 상대가 무적 관련 스킬이나 가호가 없다면 그야말로 일도양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스킬을 일반 스킬에 달려 있는 경직으로 끊어버렸다면? 최강의 무기를 잃어버린 적을 상대로 아군은 한타에서 유리하게 될 테고, 승리에 좀 더 가깝게 다가갈 수 있을겁니다.

특히 궁극기는 대부분 캐스팅하는 시간이 제법 걸리고, 모션이 화려하므로 자신이 게임에 익숙하고 각 영웅들의 궁극기 모션을 기억한다면 충분히 노려서 스킬 브레이크를 걸 수 있습니다.


■ 스킬 브레이크 정리

스킬 브레이크의 조건

1. 자신이 궁극기를 쓰려는 타이밍에 적에게 '경직' 효과를 받았을 때.
2. 일반 스킬과 다르게 궁극기는 아예 쿨타임이 소모되어 버린다.



▲ 중요한 순간, 스킬 브레이크를 당하면 멘탈도 브레이크 당하는 느낌이다.



 가호를 쓰건 말건 경직을 넣고 싶다?


스킬로 인한 경직은 스킬의 피해를 막아주는 가호에 무력화 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정글을 돌던 근접 영웅이 적 라인으로 갱킹을 시도할 때 상대에게 제법 가깝게 접근을 했지만, 상대방이 타이밍 좋게 가호를 켰다면? 자신의 스킬 경직이 통하지 않으니 눈뜨고 적을 보내줘야 할까요?

아닙니다. 가호가 켜져 있는 상대에게도 충분히 대미지를 주면서 발을 묶을 수단이 있습니다.

바로 두 번째 경직인 일반 경직입니다. 근접 영웅의 일반 공격의 마지막 공격인 '강타 공격'에는 가호를 무시하고 상대에게 경직을 넣는 특성이 있습니다.

평소라면 근접 영웅의 강타 공격은 무빙 공격이 안되어 자신의 경직이 더 심하므로 즐겨 쓰지 않는 유저가 많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스킬이 모두 쿨타임이고 적이 가호를 킨 상태에 어떻게든 적의 움직임을 멈추게 하려면 강타 공격을 적극 활용해야 합니다.

■ 일반 경직 간단 정리

일반 경직 특성

1. 상대의 가호를 무시하고 적의 움직임을 멈추게 할 수 있다.
2. 일반 스킬의 캔슬은 안되지만 적 스킬의 사용을 늦출 수 있다.



▲ 막타 치라고 만든 모션이 아니다! 적의 가호를 무시하는 강타로 스킬 브레이크!



 경직이 만능은 아니다? 가호가 없이도 경직을 무시할 수 있다!


앞서 경직의 종류를 살펴보면, 대체 근접 영웅들은 적의 온갖 경직 스킬과 일반 경직을 무시하고 진입을 할 수 있을까? 라는 의문이 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 영웅을 비롯하여 특히 근접 영웅들의 스킬에는 상대의 어떤 경직 효과도 무시할 수 있는 경직 면역 스킬들이 존재합니다.

경직 면역 스킬을 사용할 때는 일반 스킬을 사용할 때와 다르게 캐스팅 게이지가 푸른색으로 표시됩니다.

이런 종류의 스킬을 사용 중일 때는 가호를 쓰지 않더라도 적에게 경직되지 않으므로 탈출기 및 적의 스킬을 흡수하기에 좋습니다.

하지만 경직에만 면역일뿐, 대미지나 경직 이외의 상태이상은 전부 들어오기 때문에, 무조건 해당 스킬만 믿고 돌진하는 행위는 어리석은 짓입니다.

특히 경직 면역과 반대로 상대의 가호나 경직면역을 모두 무시하고 상대에게 상태이상을 거는 스킬도 여럿 존재하니, 이러한 스킬들의 상성관계를 잘 파악하여 플레이하는 것이 좋은 승률이 나오는 방법입니다.


▲ 파란색 게이지가 차오를 동안은 경직 스킬에 대한 면역이다!


▲ 상대의 경직 스킬 따윈 무시한다! 공포의 선풍기 위벤!



 알아보자 경직 면역 스킬과 면역 무시 스킬!


경직면역스킬은 경직 스킬과 일반 경직에 대해 면역이지만 넉다운, 공포, 침묵 등 상태 이상과 경직 면역 무시 스킬에는 경직에 걸립니다.

그리고 모든 스킬중 최상위 판정은 '무적' 판정을 가지고 있는 스킬들입니다.

무적 스킬은 경직과 경직 무시 스킬에 대해서도 면역입니다.

■ 경직 스킬의 상관관계

▶ 경직 면역 스킬은 경직 스킬 / 일반 경직을 무시한다.
- 하지만 상태이상 기술에는 막힌다.

▶ 경직 무시 스킬은 경직 면역 스킬을 포함 모든 스킬에 경직을 줄 수 있다.
- 스킬 방어 무시 역시 경직을 주는 것이 가능하다.

▶ 무적 스킬은 모든 경직과 상태이상에 대해서 면역이다.


■ 경직 면역 스킬 종류

영웅스킬 이름효과 및 특성
니즈호그저주받은 재생경직 면역
니즈호그강맹돌격사용시 무적

영웅스킬 이름효과 및 특성
베인폴트와일드 러쉬경직 면역

영웅스킬 이름효과 및 특성
모루인뱀피릭 블링크경직 면역

영웅스킬 이름효과 및 특성
셀린실피드 블레스경직 면역

영웅스킬 이름효과 및 특성
시리츠팬텀 샷경직 면역

영웅스킬 이름효과 및 특성
아크툴웅대한 강습경직 면역
아크툴[궁극]사냥의 계절경직 면역

영웅스킬 이름효과 및 특성
엔즈아인기원경직 면역

영웅스킬 이름효과 및 특성
오스카미스테리 이베이젼경직 면역

영웅스킬 이름효과 및 특성
잭플랜트생존본능사용시 무적

영웅스킬 이름효과 및 특성
위벤무자비한 회오리경직 면역
위벤마석의 축복경직 면역

영웅스킬 이름효과 및 특성
자푸쿠쿠버텨주마!경직 면역, 스킬 방어(가호)

영웅스킬 이름효과 및 특성
카티스토불안정성 지뢰경직 면역

영웅스킬 이름효과 및 특성
켄달방어태세사용시 무적
켄달전장의 축복경직 면역

영웅스킬 이름효과 및 특성
타라칸[궁극]파괴의 계약경직 면역, 스킬 방어(가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