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병 대장 오르쿠스가 AOS에 드디어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강인한 신체능력을 신봉하며 근접무기를 좋아하는 오크족 영웅이지만, 오르쿠스는 파격적으로 기계부품을 이용하여 조립한 핸드 케논을 들고 나왔습니다. 하지만 이번 업데이트 패치에서 파격적인 것은 오르쿠스만이 아니었습니다.

우선 눈에 띄는 것은 기존 영웅들의 기본 SP를 10% 감소시키고, 또한 레벨업을 통해 증가되는 SP의 양도 25% 감소시키는 패치가 이루어졌다는 것입니다.

그 뿐 아니라 기존 정글 몬스터들의 등장 시간을 늘려, 빠른 정글링을 통한 성장이 힘들게 바뀌었습니다.

밸런스 패치 또한 이루어졌는데, 영웅 밸런스에서는 미너토어와 레오디오스의 방어력 성장치가 재조정 되었으며, 쉬바의 강력한 패시브가 하향되었고, 유리아는 유유자적 스킬의 SP소모 감소 패치 등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패치에서 가장 화두가 될 것은 신규 아이템의 등장과 기존 아이템들의 성능의 대폭 변화입니다. 아예 성능 자체가 바뀌어 버린 아이템도 있으며, 기존 마법 위력 아이템들의 성능을 향상시켰으며, 물리 공격 위주의 아이템들이 일부 약화되었습니다.



▲ 오크족 영웅이지만 핸드 케논을 부무장으로 들고 나온 오르쿠스



▣ 신규 영웅은 밸런스형 전사?


오르쿠스는 기본적으로 근접 영웅이며, 최전선에서 적을 압박하며 동시에 진형 파괴에 특화된 형태로 등장했습니다.

일단 영웅 역할 설명에도 나와있듯이 강력한 진영 파괴 궁극기와 적을 지속적으로 압박할 수 있는 다양한 견제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1번 스킬인 제압 포격이나 2번 스킬 오크식 북치기는 적에게는 해로운 효과를 걸고 아군에게는 이로운 효과를 주기 때문에 공방 밸런스가 좋은 영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오르쿠스의 패시브는 유리아의 뒤를 이은 오라형 패시브로 아군의 마법 저항력을 높이고 반대로 적은 마법 저항력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일단 적에게 붙지 않더라도 강력한 견제가 가능하며, 붙으면 적에게 해로운 효과를 일으키기 때문에 자푸쿠쿠와 같이 적을 향해 용감하게 돌진하는 공격 개시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 공방 밸런스가 균형있게 설정되어 나온 오르쿠스!



▲ 빠른 발동속도와 강력한 대미지! 강력한 궁극기 분노의 역류!



▣ 모든 영웅의 SP 수급에 문제가 생겼다?


이번 패치에서 크게 눈에 띄는 것 중 하나는 모든 영웅의 기본 SP를 줄이고, 또한 레벨업을 통해 증가하는 수치를 25% 감소시킨 점입니다.

아무래도 일부 영웅들을 제외하면 정신의 물약의 소비가 크지 않았고, SP관련 아이템의 가성비에 따른 효율이 극악으로 낮았다는 평가가 많았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영웅들의 대부분은 SP수급에 그리 큰 문제가 없던 영웅이었고, SP관련 옵션이 붙은 아이템보다 자신의 공격력이나 방어력을 올리는데 치중했으나 이제는 몇몇 영웅들에게 아이템 트리의 변화가 생길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패치로 인해 애꿏게 피해를 입은 영웅도 있는데, 바로 유리아입니다.

듀에인이나 라인하르트, 오스카, 유니스 등 일부 스킬 위주의 운영을 하는 영웅들도 SP부족 현상은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 영웅들은 조금만 관리를 하더라도 SP 관리에 큰 차질은 없었으며, 또한 스킬이 빠지더라도 다른 방식의 운영이 가능했지만 유리아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주력 스킬인 청천벽력부터 유유자적 등 스킬 콤보를 넣기 위해서는 많은 SP소모가 필요했는데, 비록 이번 패치를 통해 유유자적의 SP소모량은 줄었지만 영웅의 전체적인 SP 수급량이 줄었기 때문에 전보다 더 악화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단지 부적 몇 번 날렸을뿐인데...만성 물약 중독 유리아.



▣ 더 이상 정글링만으로 적을 압살하는게 불가능하다!


오픈 이후 근접 영웅들이 후반가면 막기가 너무 어려워진다는 점 때문에 상대의 근접 영웅 플레이어가 잘하면 아군 원거리 영웅들이 힘을 쓰지 못하는 상황이 빈번하게 발생했습니다.

이는 최근 엘류인이나 라인하르트 같이 빠른 정글링이 가능하며 압도적인 레벨과 아이템으로 압살하는 운영이 나오면서 더욱 부각되었습니다.

하지만 기존보다 정글 몬스터의 재생성 시간을 늘렸으며, 초반 등장시간도 재설정되어 예전보다 근접 영웅 및 정글링에 특화된 영웅들이 약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미니언의 초반 등장시간도 늦춰졌기 때문에 버프 몬스터를 둘러 싸고 초반부터 다양한 전략 사용이 가능해졌다는 점도 주목할만 합니다.



▲ 이제 이런 압도적인 레벨차는 보기 힘들어졌다.



▣ 새로운 아이템 트리가 필요하다! 아이템 대격변!

이번 패치에서 유저들이 가장 놀라워했던 점은 아이템들의 성능에 대폭 변화가 있었다는 점입니다. 사실 오픈 이후 어느정도 게임에 대한 경험이 쌓인 유저라면 매일 똑같은 아이템 트리를 고집하는 현상을 자주 볼 수 있었습니다.

그동안 너무 물리 공격 아이템들이 강력했다는 평가가 있었고, 모루인이나 셀린같은 하이브리드 영웅들은 일찌감치 물리 공격 아이템 위주로 맞추고 하였습니다.

또한 순수 마법 공격 영웅들인 유니스나 오스카, 엔즈아인 또한 마법 위력 아이템보다 물리 아이템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 뛰어난 생존기와 라인 푸쉬력으로 '물리' 딜러 였던 오스카


이런 현상들이 일어나게 된 이유는 물리 공격 아이템들이 가성비가 워낙에 뛰어 났기 때문입니다. 인벤 팁 게시판에서도 정형화 된 아이템 트리를 제공하며, 이런 현상에 대한 지적을 한 글이 있엇습니다.

☞ 팁과 공략 게시판 '날라봉'님의 관련 게시물

하지만 이번 아이템 밸런스 조절을 통해 물리 공격 아이템들이 대폭 하향이 되었고, 반대로 마법 위력 아이템들은 효율이 좋아졌습니다.

더군다나 오픈 이후 처음으로 신규 아이템들이 등장하였기 때문에 한동안 각 영웅별로 어떤 아이템 트리가 좋은지 유저들 사이에 연구가 이루어질 것 같습니다.



▲ 어중간한 원거리 마법 영웅들이 이제 제 자리를 찾아가는걸까?



▲ 선택의 폭을 넓혀줄 신규 아이템의 등장!



▣ 가호캔슬은 의도된 것이 아닌 오류였다!

마지막으로 유저들에게 논란이 되었던 가호 캔슬이 수정되었습니다.

가호 캔슬이란 가호 사용을 통해 영웅의 모든 모션을 캔슬하고 다시 공격을 이어나가는 테크닉을 말합니다. 이와 관련해서 유저에 의해 팁 게시판에 소개가 되었으며, 가호 캔슬을 이용한 초반 폭발적인 딜을 통해 근접 영웅들이 너무 강하지 않느냐? 라는 평가를 받게 되었습니다.

일부 유저들은 이게 의도한 컨셉이었는지, 아니었는지 의견이 분분하였으나 금일 패치로 인해 오류였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 팁과 공략 게시판 '날라봉'님의 관련 게시물



▲ 초중반 강력한 평타 콤보가 가능했던 가호 캔슬은 오류였다.


안녕하세요. GM 니블입니다.

10월 15일(화) 진행된 임시 점검을 통해
업데이트 된 내역에 대해 안내를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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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업데이트 내용
[ 신규 영웅 추가 ]
- 오크 포병대장 '오르쿠스'
☞ 오르쿠스 소개 보러가기

[ UI 개선 ]
- 파티 UI 개선
: 이제 부터는 '파티장 위임' 기능을 통해 파티장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이제 부터는 '초대 권한 부여' 기능을 통해 파티원으로 초대할 수 있는
권한을 파티원에게 부여할 수 있습니다.
: 파티원 리스트에서 파티장 혹은 파티 초대 권한을 가진 유저를 식별할 수 있도록
아이콘이 추가되었습니다.

- 편의성 개선
: 환경설정에 마우스 '상하반전'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 오류 수정 ]
- 가호 사용을 통해 행동을 취소되던 오류가 수정되었습니다.

[ 맵 밸런스 조정 ]
- 미니언 등장 시간이 40초에서 55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버프 몬스터 지역에 나타나는 정글 몬스터(버프 몬스터 제외) 재생성 시간이
30초에서 40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정글 몬스터 재생성 시간이 45초에서 55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영웅 밸런스 조정 ]
- 모든 영웅
: 모든 영웅의 초기 SP 수치가 10% 감소되었습니다.
: 레벨 업 시 증가되는 SP 수치가 25% 감소하였습니다.

- 미너토어
: 레벨 업 시 증가되는 방어력 수치가 16으로 증가하였습니다.

- 레오디오스
: 레벨 업 시 증가되는 방어력 수치가 12로 감소하였습니다.

- 켄달
: 영웅의 캐릭터 크기가 10% 증가하였습니다.

- 듀에인
: 견제 사격의 사정거리가 레벨 당 2m 증가에서 1m 증가로 변경되어
12/13/14m가 되었습니다.

- 엘류인
: 익스플로젼 블레이드의 지속시간이 1초 증가하여 4초가 되었습니다.

- 유니스
: 별빛 질주의 이동속도 증가량이 각 레벨 당 5%씩 증가하여 25/30/35%가 되었습니다.

- 쉬바
: 약점 파악의 치명타 확률 증가량이 4/7/10% 에서 3/5/7%로 감소되었습니다.
: 황천의 검무의 지속 시간이 2초 감소하여 8초가 되었습니다.

- 유리아
: 유유자적의 소모 SP가 80/120/160에서 80/104/128로 감소하였습니다.
: 파죽지세의 지속시간이 1초 증가하여 6초가 되었습니다.

[ 아이템 밸런스 조정 ]
- 용사의 갑옷
: 패시브 오라에 있던 방어력 +30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윈드 브레이커
: 패시브 효과에 있던 마법 저항력 감소 효과가 삭제되고,
마법 위력 5%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서리폭풍 건틀렛
: 이동속도 감소량이 20%에서 30%로 증가하였습니다.

- 에인션트 메일
: 방어력이 기존 100에서 70으로 감소하고, 자신과 주위 12m 내의 아군 영웅의
방어력을 30 증가시켜주는 패시브 오라가 추가되었습니다.


- 심연의 성배
: 마법 저항력 감소량이 1% 증가하여 10%가 되었습니다.

- 잊혀진 신의 상징
: 흡혈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영롱한 차원석
: 스킬 쿨타임 감소량이 1% 증가하여 8%에서 9%가 되었습니다.

- 룬 블레이드
: 재료 아이템이 새로 추가된 '수정 장검'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신비한 용비늘 도끼
: 공격력이 11, SP 추가량이 100 증가하여 공격력 +115, SP +400이 되었으며,
가격이 1600 골드에서 1800 골드로 변경되었습니다.

- 심연의 나락
: 마법 위력이 1% 증가하여 25%가 되었습니다.

- 데몬 이터
: 공격력이 10 감소하여 100이 되었습니다.

- 심판관의 망치
: 능력치가 '공격력 +90 / 흡혈 +6% / 패시브 오라(자신을 포함한 반경 12m 내에 있는
아군 영웅의 흡혈량이 6% 증가한다.)'로 변경되었습니다.


- 룬 슈트
: 쿨타임 감소량이 1% 증가하여 9%가 되었습니다.

- 핏빛 의회단 제복
: 스킬 흡혈량이 3% 감소하여 12%가 되었습니다.

- 이계의 원석
: 능력치가 '공격력 +55 / 마법 위력 +6% / 쿨타임 감소 +4%'로 변경되었으며
구매 가격이 1250 골드로 변경되었습니다.

- 생명의 홀
: 마법 위력이 4% 감소하여 8%가 되었으며, 패시브 오라 효과가
글로벌 오라 효과로 변경되었습니다.


- 발목절단기
: 이동속도 감소 발동 확률이 5% 증가하였으며,
이동속도 감소량이 5% 감소하였습니다.

- 차원석 파편
: SP 증가량이 50 증가하여 SP +400 이 되었습니다.

- 폭군의 도끼
: 공격속도 상승량이 1% 감소하여 4%가 되었으며,
패시브 오라로 증가되는 공격속도 증가가 1% 증가하여 6%가 되었습니다.

- 제너럴 헬름
: 공격속도 상승량이 1% 증가하여 9%가 되었습니다.

- 복수자의 핏빛 후드
: 기존의 마법 추가 데미지 및 마법위력 증가 형태에서
통합형 흡혈 증가 형태로 능력이 교체되었습니다.
: HP +1000 / 방어력 +70 / SP +400 / 패시브 효과(일반 공격이나 스킬로 공격 시 피해량의 8% 흡혈)


- 순풍의 망토
: 마법 저항력이 7% 추가되고, 가격이 900 골드에서 1100 골드로 변경되었습니다.


- 블러드 오브
: 공격속도 감소량이 1% 감소하여 15%가 되었습니다.

- 아케인 스태프
: 공격력이 8 증가하여 +65가 되었습니다.

- 꿰뚫는 살기
: 치명타 +8%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암살단의 비갑
: 공격력이 5 증가하여 +100이 되었습니다.

[ 신규 아이템 추가 ]
- 고룡의 뿔
: 용의 송곳니의 새로운 상위 아이템으로 근거리 적의 일반 공격에 대해 고정 데미지를 줍니다.
: 공격력 +85 / HP +300 / 패시브 효과(반경 5m 내의 적의 일반 공격에 대해 40의 고정 피해를 준다.)

- 호드 소서리스의 예물
: 마법사의 지팡이의 새로운 상위 아이템으로 초중반에 높은 마법 위력을 제공하며 SP 감소 효과도 있습니다.
: 공격력 +57 / 마법 위력 +15% / 패시브 효과(스킬의 소모 SP가 10% 감소한다.)

- 수정 장검
: 수정 지팡이의 새로운 상위 아이템으로 마법 위력이 증가하진 않지만 공격력이 높은 수치로 증가합니다.
: 공격력 +73 / 마법 위력 +3%

- 킬리아니의 증오
: Kingdom Under Fire 세계관에 등장하는 중요 인물의 이름을 딴 아이템으로 사용자와 주변 아군 영웅의
마법 위력을 증가시켜 줍니다.
: HP +450 / 마법 위력 +10% / 패시브 오라(반경 12m 내의 아군 영웅의 마법 위력이 10% 증가한다.)

- 뇌신의 팔찌
: 뇌전석의 마지막 단계 아이템입니다.
: 공격속도 +6% / 액티브 효과(15m 내의 타겟팅된 적에게 최대 5번 연쇄하는 번개를 발사하여
250의 마법 피해를 준다. 쿨타임 15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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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상 저희 에이지 오브 스톰에 많은 관심과 애정을 보여주시는
유저분들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계속하여 게임을 보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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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혈전장AOS,에이지오브스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