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의 새 영웅이 등장했습니다. 귀여운 사막여우를 닮은 정의의 용사 얀이 바로 그 주인공입니다. 정의의 용사답게 자신의 몸집만한 방패를 들고 등장한 얀은 '도발'이라는 신선한 개념의 스킬과 3단 대쉬가 가능한 전진기를 보유한 재미있는 영웅입니다.

또한 신규 영웅 업데이트와 함께 매주 이뤄지는 밸런스 패치가 이루어졌습니다. 이번 밸런스 패치에서는 큐리안의 드디어 주인공격에 맞는 상향이 이루어졌으며, 그 동안 잠잠했던 가르카스가 수술대에 올랐습니다.

이외에도 게임 종료 보상이 무조건 '매직' 이상의 등급이 나오도록 상향되었으며, ELO점수의 폭을 넓힌 매칭 방식 개선도 이루어졌습니다.

게임 플레이 측면에서는 그 동안 라인전의 중심이 되었던 각 거점들의 체력과 공격력이 상향된 것이 이슈가 될 것 같습니다.



▲ 신규 영웅은 캡틴 아메리카 + 사막 여우?



▣ 상큼! 유쾌! 발랄! 신규 영웅 얀



2주 전에 업데이트 된 큐리안은 다소 약한 이미지가 강했습니다. 궁극기를 통해 공격적인 포지션과 변신 전의 수비적인 포지션을 취할 수 있었지만, 스킬 구성이나 대미지 면에서 아쉬운 평가를 많이 받았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새롭게 등장한 얀은 처음부터 아군을 지키는데 특화된 탱커 포지션으로 나왔으며, 성능 자체도 훌륭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상대로 하여금 강제로 얀을 바라보게 만드는 도발 스킬을 보유하고 있으며, 자신의 방어력을 상승시키는 스킬을 2개나 보유하고 있어 최전방에서 적들을 마음껏 교란시킬 수 있습니다.

궁극기 또한 일정 범위에 거상을 소환하여 적들로부터 아군을 보호하기 때문에 수비형 영웅으로서 적격이라고 생각됩니다. 유저들의 반응은 간만에 손맛도 좋고, 명확한 포지션에 특화된 특색있는 영웅이 나왔다는 의견입니다.



▲ 거상을 소환하면 도망칠 수 밖에 없는 상대 영웅들!



▣ 밸런스 패치의 방향은 오리무중?



큐리안이 2주 연속 상향을 받았습니다. 큐리안은 킹덤 언더 파이어 오리지널 시절부터의 주인공이었기 때문에 팬층이 많았지만, 주인공치고 너무나 아쉬운 성능으로 버림받은 비운의 영웅이었습니다. 하지만 지난주의 쿨타임 패치에 이어 이번에는 스킬들의 대미지를 전체적으로 상향시켜줬기 때문에 지금은 정말 주인공다운 포스를 뿜어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주목해야 할 것은 이번주 하향의 대상이 된 영웅들입니다. 주로 모루인과 니즈호그 가르카스가 하향된 영웅으로 특히 가르카스는 오픈 이후 단 한번도 밸런스 패치에 등장하지 않다가 최초로 밸런스 패치에 등장하였습니다.

특히 니즈호그는 3주 연속 가파른(?) 하향세를 타고 있습니다. 니즈호그의 주력 스킬이었던 고통 전파의 하향과 사기적인 사거리와 무적이라는 옵션이 붙어 있던 강맹돌격의 무적이 삭제되었습니다.

니즈호그가 머리를 쥐어뜯으면 상대 유저 또한 머리를 쥐어뜯고 싶을정도로 괴로웠는데 이번 하향으로 조금은 밸런스를 잡게 되지 않을까요?

가르카스 역시 흡혈트리의 강력함으로 말이 많았기 때문에 이번 하향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유니스나 모루인 같이 상, 하향이 왜 이루어졌는지 의아한 영웅들도 있어서 이후 어떤 방향으로 밸런스를 잡아갈지 궁금해하는 유저들도 일부 있었습니다.



▲ 큐리안이 이제야 주인공 포스가 묻어나기 시작한다!



▣ 이제 타워 다이브는 그만! 강화된 거점들!



에이지 오브 스톰의 거점은 철거하게 될 때 골드뿐만 아니라 경험치도 주기 때문에 초반에 거점차가 많이 나게 되면 게임이 일방적으로 끌려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인지 금일 패치로 1차 타워의 대미지가 기존 대미지에서 10%씩 5회 중첩되도록 강화되었으며, 수호 타워와 최종 보스의 체력 또한 상향되었습니다.

기존의 라인전이 조금 더 길어질 것으로 예상되며, 중반쯤에 있었던 탱커들을 내세워 타워 안의 적을 잡는 전술이 주춤하게 되리라 예상됩니다.



▲ 맞을수록 피해가 중첩되어 더욱 아프게 들어오게 변경되었다.



▣ 매칭 방식 변경 및 시스템 개선



매칭 방식이 제한을 걸어두면서 점점 확장하는 식이 아닌, 제한을 없애고 시간이 흐를수록 확장되도록 바뀌었습니다. 이로 인해 매칭에 걸리는 시간을 소폭 줄였으며, 다소의 불합리함은 있겠으나 다양한 유저들과 매칭이 되도록 바뀌었습니다.

게임 종료 후 받는 보상 역시 상향되었습니다. 기존에는 랜덤 형식으로 아이템이 나왔지만, 전투가 끝난 후 받는 일일선물 보상 및 PC방 보상 카드에서 무조건 '매직' 등급 이상의 아이템을 획득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명예 게이지 100% 시 지급되는 보상 역시 '매직' 등급 이상으로 조절되었기 때문에 아이템을 획득하는데 좀 더 편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 보상이 더욱 좋아졌다!



■ 업데이트 내용
[ 신규 영웅 추가 ]
- 이계의 용사 얀
☞ 얀 소개 보러가기


[ 개선 사항 ]
- 게임 종료 후 지급되는 한 판 보상 및 PC방 보상,
명예 게이지 100% 시 지급되는 보상에서 나오는 아이템의 등급이
최소 '매직' 이상이 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대장간에서 버닝게이지 100%가 될 시 다음 대장간 이용 시에는
4번째 보너스 슬롯을 통해 아이템을 추가 획득 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매칭 방식 변경
: 현재는 가급적 적정한 수준의 상대방을 만나도록 하기 위하여
ELO 점수를 확장하여 매칭하는 방식에 제한을 가했으나,
보다 원활한 매칭을 위하여 시간이 지날 수록 ELO 점수를 확장하여
매칭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이로 인하여 적정한 수준의 상대방을 만나지 못할 경우가 있겠으나
이전 보다는 매칭 대기 시간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 ELO 점수를 확장한 매칭 방식은 추후 상황을 고려하여
재조정될 수 있습니다.

- 거점 강화
: 1차 타워의 데미지가 기존 데미지에서 10%씩 5회 중첩되도록 강화되었습니다.
: 수호 타워의 체력이 16,000으로 상향되었으며,
최종 보스의 체력이 28,000으로 상향되었습니다.

- 31~40레벨 유저가 A.I 대전을 진행할 시에도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게임 시작 시 생성되는 팝업 창에서 '타겟팅 방식' 설정 내용이 삭제되었습니다.

[ 오류 수정 ]
- 한글날 이벤트를 통해 유저분들로 부터 제보된 오탈자가 수정되었습니다.

- 큐리안이 '포스 오브 뮤테이션' 스킬을 통해 변이 시 스킬 쿨타임 감소 효과가
적용되지 않던 오류가 수정되었습니다.

- 캐릭터를 신규 생성 후 5명의 영웅을 선택하는 단계에서
영웅 체험장에 입장 후 ESC키를 통해 체험장을 퇴장할 시
클라이언트가 비정상 종료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영웅 밸런스 조정 ]
- 큐리안
: 다크 스톰의 데미지가 기존 65/117/169에서 104/169/234로 증가하였습니다.
: 에너지 배리어(시프트 어설트)의 쿨타임이 1초 감소하여 14/13/12초가 되고 배리어 수치가 기존 210/315/420에서 210/336/462로 상승하였습니다. 또한, 시프트 어설트의 이동속도 감소 지속 시간이 기존 2/2.5/3초에서 2/3/4초로 증가하였습니다.
: 차지 스트라이크의 밀쳐내기 거리가 감소하였습니다.
블러드 스트라이크의 흡혈량이 각 레벨 당 5%씩 증가하여 30/40/50%가 되었습니다.
: 포스 오브 뮤테이션의 지속시간이 16/17/18초에서 20초 고정으로 변경되고 소모 sp가 0으로 감소하였습니다.

- 유니스
: 천상의 밤하늘 발동 시 경직되지 않습니다.

- 모루인
: 크로우 윕의 쿨타임이1초 증가하여 20초가 되었습니다.
: 킬 슬래쉬의 데미지가 211/421/608에서 211/380/549로 감소하고,
크로우 윕의 쿨타임 감소량이 6/9/12%에서 4/7/10%로 감소하였습니다.

- 베인폴트
: 와일드 러쉬의 쿨타임이 1초 감소하여 15/14/13초가 되었습니다.

- 오르쿠스
: 이물질로 인한 화염 방사의 추가 피해량이 5% 증가하여 30%가 되었습니다.

- 니즈호그
: 고통 전파의 데미지량이 기존 20/35/50에서 20/30/40으로 감소하였습니다.
: 강맹돌격의 무적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경직 무시 효과는 남아있습니다.

- 가르카스
: 방전으로 인한 이동속도가 2%씩 감소하여 4/7/10%가 되었습니다.
: 망자의 한탄 쿨타임이 2초 증가하여 12/11/10초가 되었습니다.

[ 신규 아이템 추가 ]
- 군자금, 경험치 200% 부스터가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
항상 저희 에이지 오브 스톰에 많은 관심과 애정을 보여주시는
유저분들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계속하여 게임을 보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열혈전장AOS, 에이지오브스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