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31일에 단행된 업데이트는 캐릭터 창의 스탯 정보를 크게 바꾸어 놓았다.
정신으로 인한 마법 저항력 수치가 정신 스탯 1당 1.6에서 4로 대폭 상승하여서,
이제 정신력 증가에 따른 마법 저항력의 상승효과를 체감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또, 연금술 제작에서는 유저들의 가장 큰 사랑을 받았던 두 품목의 변화가 나타났는데,
연금 제작 물품 중 아란제브의 기적과 강한 초록이의 필요 연금 숙련치가 올라가서,
이제 이 물품들은 국민 도핑 물약이 되기에는 부담스러운 가격대를 형성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서는 많은 변화가 있었던 이번 패치 중 정신 스탯의 변화와 연금술 필요 숙련 변화가
앞으로 유저들의 생활을 어떻게 바꾸어 놓을지 살펴보고자 한다.



정신 능력 향상, 사냥과 PvP에서 높은 효율을 기대할 수 있을까?




아키에이지의 정신은 마법 저항력 외에 생명력과 활력 회복을 늘려주는 스탯이다.
그러나 정신 1당 올라가는 마법 저항력이 1.6에 불과해 유저들이 꺼리는 스탯이었다.


이번 패치는 올리기 망설여졌던 정신 스탯에 한껏 힘을 실어주게 되었다.
정신 1당 올라가는 마법 저항력을 4로 조정해, 능력치의 효과가 2배 이상 늘어나게 된 것이다.




▲ 정신 스탯에 따른 마법 방어 계수가 크게 향상됨에 따라, 정신 스탯의 투자 가치가 높아지게 되었다.



일단 이 패치로 체력과 힘을 중심으로 세팅했던 기존의 탱커들은
스탯 조정과 방어구 세팅에 큰 변화를 겪게 될 것으로 보인다.


투자 대비 효율이 적었던 이전과는 달리,
정신에 스탯을 투자하여 높은 마법 저항력을 갖는 것이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이제 정신은 마법사와의 PvP와 마법 스킬을 쓰는 몬스터에게 가장 효과적인 스탯이 되었다.


또, 그동안 정신 스탯이 붙어서 낮은 가격에 팔렸던 아이템의 가격도 재조정될 것으로 보인다.
가장 저렴한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던 정신 스탯을 올리는 보름돌의 가격이 다소 조정될 것이며,
탱커들은 '힘+체력' 옵션 외에 '체력+정신', '힘+정신'옵션의 장비도 눈여겨보게 될 것이다.




▲ 보스들의 마법 공격에도 정신력이 높다면 보다 잘 버틸 수 있게 되었다.





▲ 같은 등급에서 4배 이상 가격차가 났던 보름돌 가격도 차이가 다소 줄어들게 될 것이다.



기존부터 정신력이 중요했던 힐러들은 이번 패치로 간접적인 상향 효과를 누리게 되었다.
특히 힐러의 핵심 스탯인 사랑 패시브의 정신 증대 9% 효과도 대폭 상승효과를 얻어,
현재 가장 OP라 불리는 저승사자와 은둔자에 힐러가 대항마로 서게 될 수 있을지도 주목된다.



와드와 도핑을 통한 무한 사냥, 난관을 만나게 되다.




연금술 필요 숙련 변경도 눈여겨볼 만한 업데이트이다.
그동안 무한한 사냥을 가능하게 해서 유저들의 사랑을 받았던
아란제브의 기적과 강한 초록이의 필요 숙련도가 각각 5000과 10000으로 늘어났기 때문이다.


이 두 물품은 한 자리에서 빠르게 젠되는 몬스터를 쉬지 않고 사냥할 수 있게 해주는 데 비해,
제작 시 필요한 연금 숙련 수치는 100밖에 되지 않아서 많은 유저들이 부담 없이 사용해왔다.


이번 패치로 이 물품들의 연금 숙련 제한을 올린 것은
이 물품을 통해 쉽게 레벨업하는 환경을 다소 제한시킬 목적으로 여겨지며,
이제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없게 되어서 유저들이 원하는 만큼의 수량을 확보하기 어렵게 되었다.





▲ 바뀐 강한 초록이와 아란제브의 기적 레시피.
이제 왠만큼 연금 숙련을 올리지 않고는 만들 수 없게 되었다.



또,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없는 물품이 된 만큼,
이 두 물품의 가격대도 지금보다 더 높아지게 될 것이다.


염료 제작에 이어 아란제브의 기적 및 강한 초록이까지 수익성이 높아져서,
연금 장인들은 당분간 이 물품들의 제조와 판매로 짭짤한 수익을 올릴 수 있을 거라 예상된다.



▲ 한 자리에서 무한 사냥을 가능하게 했던 아란제브의 기적은 이제 막쓰기 어려워지게 되었다.




▲ 패치 당일 강한 초록이와 아란제브의 기적 가격. 지금도 비싸지만, 꾸준한 가격 상승이 예상된다.



이번 패치는 사냥 유지력에는 도움이 되지만 고레벨 유저들에게는 큰 의미가 없었던
정신의 상향을 통해 무너진 스탯 밸런스를 맞추려는 XL게임즈의 의도를 알 수 있는 신호탄으로,
그간 평가절하되었던 '정신'스탯을 가진 아이템들이 더 나은 평가를 받게 될 것이라 여겨진다.


또, 아란제브의 기적과 강한 초록이를 계속 사용하는 사냥법은 유저에게 부담이 될 것이며,
이 물품들의 갖추기 위해 숙련을 올리거나, 다소 비싼 값에라도 구매하는 유저가 늘어날 것이다.
이 때문에 이 시기를 노려서 연금으로 수익을 올리는 것 역시 현명한 선택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