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능력치는 공격형과 방어형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이들 능력치는 캐릭터가 레벨업을 하거나 무기, 반지, 목걸이, 보패 등과 같은 장비를
착용할 경우 상승하게 됩니다.
캐릭터의 능력치는 단축키 P 키를 눌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 정보창에 수치로 표시되어 있는 정보 외에도
각 수치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면 능력치에 대한 세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방어형 능력치: 방어력 / 막기 / 회피 / 치명타방어 / 근성
방어력은 적에게 받는 피해량을 감소시켜주는 능력으로 방어력이 높을 수록 적에게 받는 피해가 줄어들게 됩니다. 수치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 피해 감소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블레이드 앤 소울의 막기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몇몇 캐릭터가 스킬을 사용하여 적의 공격을 막아내는 것과 전 캐릭터가 공통적으로 무기를 이용하여 적의 공격을 막아내는 것인데 이 두 막기는 조금 다른 개념의 막기라 할 수 있습니다.
전자의 검사가 사용하는 스킬 '막기'와 역사가 사용하는 스킬 '철벽'의 경우 적의 공격을 완전 방어하여 피해를 입지 않는 것이 특징이라면,
후자의 막기는 전 캐릭터가 공통적으로 막기 능력치와 비례하여 확률에 의해 발동하는 것으로 적의 피해를 완전 방어 하는 것이 아니라 피해중 일부를 감소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캐릭터 창에 표시되어 있는 막기는 적의 공격을 막을 확률을 의미하며 막기 수치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면 막기 확률 외에도 막기가 성공하였을 때 피해 감소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률에 의해 막기가 발동되면 적의 피해를 줄일 수 있으며 이는 방어력이 높으면 높을수록 더욱 좋은 효율을 가집니다.
회피는 적의 공격을 완전히 피해는 능력으로 다른 능력치와 비교하여 확률이 많이 오르지 않는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치명타에 적중 당할 확률뿐만 아니라 치명타에 의한 피해 또한 감소시켜주는 특징이 있습니다.
블레이드 앤 소울에는 다양한 상태 이상 공격이 존재합니다. 흔히 메즈기라 불리우는 기절, 다운, 그로기, 혼절 등의 스킬들도 상태 이상에 포함되는데 근성 능력치를 올릴수록 상태 이상 시간이 줄어들게됩니다.
확률이 아닌 일정 수치마다 근성 단계가 오르는 것이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각 근성 단계별로 상태 이상 시간이 얼마만큼 줄어드는지에 대한 정보는 아직까지 확인할 수 없습니다.
◆ 공격형 능력치: 공격력 / 관통 / 명중 / 치명타 / 숙련
각 캐릭터가 사용하는 무공들에는 적에게 입히는 피해량이 기록되어있으며 이 피해량은 캐릭터의 레벨이 올라가거나 장비를 착용하여 공격력이 상승할 수록 증가하게 됩니다.
각 캐릭터는 방어력과 막기로 적에게 받는 피해를 일부 감소시키게 됩니다. 관통은 이러한 방어력과 관통에 의한 피해 감소율을 줄이는 효과를 가지는 능력치로 관통을 올리면 막기 관통률과 방어 관통률이 증가하게 됩니다.
각 캐릭터는 적 공격시 공격에 실패할 확률(적의 회피나 막기)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명중 능력치를 올려서 보완할 수 있습니다. 만약 명중률이 100%에 수렴할 경우 몬스터에게는 모든 공격이 적중되지만 PvP의 경우 상대의 회피율이나 막기 확률에 의해 공격이 빗나갈 수 있습니다.
치명타 능력치를 올릴 경우, 치명타를 가격할 확률이 높아질뿐만아니라 치명타에 의한 피해까지 증가시켜 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블레이드 앤 소울에는 다양한 상태 이상 공격이 존재합니다. 흔히 메즈기라 불리우는 기절, 다운, 그로기, 혼절 등의 스킬들도 상태 이상에 포함되며 숙련 수치를 올릴 수록 상태 이상 지속 시간은 증가합니다.
확률이 아닌 일정 수치마다 숙련 단계가 오르는 것이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각 숙련 단계별로 상태 이상 시간이 얼마만큼 줄어드는지에 대한 정보는 아직까지 확인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