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월에 있었던 기자 간담회를 통해 밝혔던
10월 중 소환사의 상향 업데이트가 있을 것이라는 개발자의 말.


소환사 유저들의 오랜 기다림의 시간을 끝내고
그 간절한 바람이 10월 마지막 날 업데이트를 통해 이루어졌습니다.


금일 업데이트를 통해 강아지풀, 말벌, 민들레씨와 같은 소환사 주력 스킬의 변화와 함께
소환수 실신 시 전이되는 적대 수치의 하향과 웅크리기 스킬의 버그 픽스 및
심화 스킬에서의 다양한 밸런스 조정 등의 큰 변화가 생긴 것입니다.




▲ 소환사 스킬의 다양한 변화! "이번에는 정말 상향인가요?"



솬탈리스크라 불러주세요, 소환사 일반 스킬 변화



몰이 사냥이 가능?! 평타 스킬의 광역화

일반 스킬들 중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소환사의 평타 스킬일 것입니다.


기존에는 소환사 평타 공격 시 단일 대상에게만 타격을 입힐 수 있었지만
패치로 주변 8미터 내의 다른 대상의 적에게까지 동일한 대미지가 들어가도록 변경된 것.
마치 스타크래프트의 뮤탈리스크와 같은 공격 형태를 생각하면 이해가 쉬운 편.


상대적이긴 하지만 몰이 사냥이 불가능에 가깝다고 알려진 소환사인데
다수의 몬스터를 한 번에 사냥하는 것이 용이하도록
밸런스 조정이 이루어진 것인지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 튕기고 튕긴다! 솬탈리스크로 진화 한 소환사




    시전 시간의 감소와 반격 무공 사용 불가! 말벌의 변화

    기본 말벌 스킬의 시전 시간이 기존 2.5초에서 1.5초로 조정되었으며,
    막기 등의 스킬로 반격이 불가능하도록 변경 되었습니다.


    또한, '3급 말벌 심화'를 수련하면 은신 중에 ‘말벌’ 스킬을 사용해도
    은신 효과가 해제되지 않도록 조정 되어 은신 후 보다 안전한 공격이 가능해졌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소환사 유저들은 말벌의 기본 효과 보다는
    심화 수련을 통한 스킬 강화 단계를 선호한다는 점을 미루어봤을 때,

    심화에 스킬을 투자했을 경우 시전시간은 기존과 같이 2.5초이며
    재사용 시간은 18초로 기존과 크게 다른 점이 없어
    말벌 심화 단계를 애용하는 소환사 유저들에게는 다소 아쉬운 부분이었습니다.



    ▲ 심화는 그대로 2.5초라는 슬픈 현실



    강아지풀 버그 픽스?! 일반 단계아 심화 단계의 자리 바꿈

    기존 강아지풀 스킬의 경우 기본 스킬의 재사용 시간이 30초에
    소환사의 주변에 있는 적을 넉백 시키는 효과가 있었지만
    패치 후 재사용 시간이 3초로 감소하고 넉백 효과가 사라졌습니다.


    넉백효과를 활용하고 싶다면 심화 단계에 스킬을 투자하면 되는데
    이럴 경우 재사용 대기 시간이 30초로 증가하는 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에
    기본 스킬과 심화 스킬의 위치가 바뀐 형태라 볼 수 있습니다.



    ▲ 상향이 맞는건지 애매한 상황



    작은 변화에도 민감하다! 기타 주요 변화



    소환수 활용도 높이기! 소환수 버그 픽스

    소환수를 소환해 전투를 이어가는 도중, 소환수가 공격으로 실신하게 되면
    소환수로 웅크리기로 쌓아둔 적대 수치가 급작스럽게 소환사에게 넘어오는 상황.
    소환사 유저라면 누구나 한 번쯤 처해봤을 상황일 것입니다.


    기존에는 소환수가 전투 중 실신하게 될 때 그 적대 수치를 소환사가 그대로 이어받았지만
    금일 업데이트를 통해 소환수의 적대 수치가 소환사에게 전이되는 양이 하향 조정되었습니다.


    또한, 운기조식 중인 파티원이나 소환사를 보호하는 스킬인 경호 스킬이
    간혹 일부 무공의 공격을 저항하지 못했던 문제점이 수정되었습니다.


    더불어 소환수를 활용하는데 가장 주요 스킬인 웅크리기의 경우
    반격과 막기 및 회피가 가능했던 문제점이 수정되어
    몬스터를 상대할 때 소환수의 활용이 보다 쉬워졌습니다.



    ▲ 말 잘듣는 고양이가 될게요, 웅크리기!



    대상 주변에 효과 적용! 덩굴손의 변화

    소환사의 스킬 중 상대방의 발을 묶어 이동 불가 상태로 만드는 덩굴손의 경우
    기존에는 사용하는 소환사의 주변을 대상으로 스킬 효과가 적용됐지만
    업데이트 이후 대상 주변에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한 대상이 타기팅된 상태에서 멀리서도 덩굴손을 사용해
    대상을 이동불가 상태로 만드는 것이 가능해져 편리해졌다는 의견이 있지만
    해무진과 같이 바로 앞에서 관통해 지나가며 다리를 묶는 방식을 사용했던 유저들은
    화면을 돌려 타깃을 잡은 상태로 사용해야 한다는 점 때문에 불편하다는 의견도 많았습니다.



    ▲ 호불호가 갈린 덩굴손의 변화



    PVP 강자로 재탄생?!

    앞서 살펴본 소환사 주요 스킬의 변화 점은 몬스터 사냥의 효율보다는
    PVP 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어 강점을 나타낸다는 의견이 많은 편입니다.


    우선 뒤구르기와 후방이동 스킬의 쿨 타임이 중복 적용되지 않는다는 점으로
    PVP 시 탈출기가 한 가지 더 생긴 것과 같은 효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또한, 민들레씨를 이용해 은신하게 될 경우 은신 직후 1.5초 저항 상태가 적용되며,
    은신 중 말벌 스킬을 사용할 수 있게 되어 PVP시 은신을 활용한 전투가 다양해 질 것으로 보입니다.
    은신 직후 저항 상태는 PVP뿐만 아니라 각종 사냥 시에서도 다양하게 활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더불어 말벌 스킬의 경우 반격과 막기 및 회피가 안된다는 점 때문에
    타 직업과의 전투를 상당히 유리하게 이끌어 갈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 은신 중에도 말벌 사용이 가능해졌다



    10월 31일 소환사 업데이트 변경점

    일반

    - '강아지풀' 무공에 넉백 효과를 제거했으며,
    무공의 재사용 시간을 기존 30초에서 3초로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 수련하지 않은 '말벌' 무공의 시전 시간을 2.5초에서 1.5초로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 '말벌' 무공을 반격이 불가능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수련하지 않은 '충격' 무공에 시전 중인 대상 기절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 '민들레씨' 무공 성공으로 은신 상태일 때,
    1.5초간 저항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나팔꽃 흡수' 무공의 첫 번째 피격 판정이
    나머지 4회에도 동일하게 적용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뒤구르기' 무공이 저항 효과가 적용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소환수

    - 소환수가 전투 중 실신할 경우 소환수의 적대 수치가
    소환사에게 전이되는 양을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 소환수의 '할퀴기', '박치기' 무공을 반격할 수 없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소환수의 '경호' 무공 상태일 때, 일부 무공을 저항하지 못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소환수의 '웅크리기' 무공을 반격, 막기, 회피가 가능한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1급 수련

    - '1급 뒤구르기' 무공 툴팁에 '그로기, 혼절 탈출' 정보를 추가하였습니다.

    - '1급 민들레씨' 무공 툴팁에 내력 회복량이
    3으로 잘못 표시된 것을 4로 수정하였습니다.


    2급 수련

    - '2급 나팔꽃 흡수 심화' 수련 후 '나팔꽃 흡수' 무공을 사용할 때
    소환수의 체력 회복량이 5초에 걸쳐 10%로 적용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2급 나팔꽃 흡수 심화' 수련 후 '나팔꽃 흡수' 무공이
    대상 주변 4m 이내의 모든 대상에게 피해를 주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생명력 회복은 타깃된 대상에만 적용됩니다.

    - '2급 장미 심화'와 '2급 나팔꽃 흡수 심화'를
    모두 수련할 수 있는 구조로 변경하였습니다.

    - '2급 장미 심화' 수련 후 최대 5회까지
    다른 대상에게 연쇄 공격을 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 '2급 충격 심화' 수련 후 '충격' 무공의 피해량을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 '2급 충격 심화' 수련 후 '충격' 무공의 시전 속도를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 '2급 충격 심화' 수련 후 다운, 제압 대상에게
    '충격' 무공을 사용할 경우 추가 피해가 발생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2급 충격 심화' 수련 후 내력 소모량을 1에서 3으로 변경하였습니다


    3급 수련

    - '3급 나팔꽃 흡수 심화' 수련 후 '나팔꽃 흡수' 무공의 피해량을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 '3급 나팔꽃 흡수 심화' 수련 후
    '나팔꽃 흡수' 무공이 단일 대상에게 적용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3급 나팔꽃 흡수 심화' 수련 후
    '나팔꽃 흡수' 무공의 생명력 회복 효과를 삭제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3급 말벌 심화' 수련 후 '말벌' 무공의 발사체 속도를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 '3급 말벌 심화' 수련 후 은신 중 ‘말벌’ 무공을 시전할 때
    은신 효과가 해제되지 않도록 변경하였습니다.


    4급 수련

    - '4급 뒤구르기 심화' 무공의 이름을 ‘회피’ 무공으로 변경하였습니다.

    - '4급 뒤구르기 심화' 무공은 '뒤구르기' 무공과
    별도의 재사용 시간이 적용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4급 덩굴손 심화' 무공이 시전자 주변이 아닌
    대상 주변에 덩굴손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4급 달려들기 심화' 수련을 새롭게 추가하였습니다.
    ※ '달려들기' 무공을 사용할 때 시전 후부터 대상 피격 후 1.5초간 소환수에게 저항 효과
    ※ 저항 효과가 적용되는 '달려들기' 무공은 45초에 한번 사용 가능.
    45초 중에 사용할 때는 저항 효과가 없는 '달려들기' 무공이 사용


    5급 수련

    - '5급 강아지풀 심화' 무공에 넉백 효과를 추가했으며,
    재사용 시간을 3초에서 30초로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 '5급 덩굴손 심화' 무공은 ‘민들레씨’ 무공이 성공했을 때
    재사용 시간이 초기화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5급 흡수 심화' 무공을 수련했을 때 적 기절, 그로기, 장악, 흡공 대상에게도
    추가 피해 및 추가 생명력 회복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Inven Vandii
    (Vandii@inv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