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최고의 난이도를 자랑하고 있는 나선의 미궁은
최고 등급의 아이템을 얻을 수 있으며 업그레이드 무기뿐만 아니라
전설 무기를 완성하는 장소이기도 해 많은 유저들이 찾고 있는 곳입니다.


물론 몬스터의 새로운 패턴 등 공략이 쉬운 편은 아니지만
추가적인 패치를 통해 그 난이도가 하락하여 진입의 문턱도 조금씩 낮아지고 있습니다.


그렇게 많은 분들이 나선의 미궁을 방문하던 어느 날 들려오던 이야기.
바로 4인 파티가 아닌 3인 혹은 2인 파티에 의한 공략 완료 소식입니다.


그리고 몇 일이 지나지 않아 모든 이를 놀라게 할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바로 홀홀 단신의 몸으로 나선의 미궁에 입장하여
미노우, 베이도를 지나 뇌신/풍신까지 모든 보스를 처치한 것입니다.



▲ 풍신&뇌신을 홀로 쓰러뜨린 영상의 한 장면


게시판을 통해 이론 상으로만 나누던 이야기가 현실로 벌어진 상황.

벽의 유도와 각종 함정을 피해야하는 미노우,
혼자서 3명의 부하 몬스터까지 감당해야하는 베이도를 넘어
2마리를 혼자서 상대해야하는 말도 안되는 상황이 연출되는 뇌신/풍신까지.


나선의 미궁 솔로 플레이는 지속된 긴장 속에
단 한 번의 실수도 용납하지 않는다고 이야기하는 주인공,
30시간의 도전을 통해 이 모든 것을 극복한 이심점심 서버의 시즈키 소쥬로님을 만나보았습니다.


나선의 미궁 솔플 성공의 주인공 시즈키 소쥬로님을 만나다


나선의 미궁 솔로 플레이 성공하신거 축하드립니다.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시즈키 소쥬로 : 안녕하세요. 이심전심 서버
너도솔로라면 날 죽이지않겠지 문파의 권사 시즈키 소쥬로입니다.




▲ 기자가 여자 친구가 없다면 인터뷰를 하겠다고 하신 시즈키 소쥬로님


나선의 미궁 솔로 플레이는 언제부터 계획하셨나요?

시즈키 소쥬로 : 계획없이 우발적으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무신의 탑 무기 도전에 3번 실패하고 4번째 도전 중일 당시
약 일주일 동안 정하도가 단 한 개의 권갑을 주지 않았습니다.

마지막으로 딱 2번만 더 해보자고 했는데 신기하게도 권갑이 2개나 나왔죠.
그런데 결과는 재료를 얻을 수 없는 변덕스런 도전자와 피의 도전자였어요

화를 풀기 위해 해무진 드랍 무기인 심해를 들고 나선의 미궁으로 갔습니다
그리고 후기를 올렸는데 같은 서버 권사인 태영님이 벌써 1, 2네임드 공략을 마치고 계셨더군요.

그래서 서로 선의의 경쟁을 하면서 나선의 미궁 공략을 시작했습니다.
어떻게 보면 원인 제공은 정하도였네요. 결론은 정하도가 나쁜녀석입니다.(/웃음)



공략 성공까지 어느 정도 시간이 소요되었나요?

시즈키 소쥬로 : 1층부터 2층까지는 많은 시간이 걸리지 않았습니다.
배이도 공략만 약 3번 정도 시도했던 것 같은데 정확하지 않지만 약 3시간 정도 걸린듯 싶네요.

하지만 3층은 최악이였어요. 첫 날 8시간, 둘째 날 14시간, 마지막 날 6시간. 총 28시간이 걸렸죠.




▲ 28 시간이 걸린 풍신&뇌신 공략


가장 힘들었던 구간이 있다면 어디인가요?

시즈키 소쥬로 : 바다뱀 보급기지부터 핏빛 상어항까지 모두 솔로 플레이를 성공했는데
적룡귀 4시간, 청랑&홍랑 5시간, 해무진 2시간, 미궁 1-2층 합쳐서 약 3시간 정도가 소비됐죠.
그런데 풍신&뇌신만 거의 30시간이 걸렸으니 난이도는 말로 하지 않아도 답이 나오죠.

나머지 보스 몬스터를 공략한 시간을 모두 합쳐도 풍신&뇌신을 따라오지 못해요.
처음으로 비약을 먹으며 공략한 곳이 풍신&뇌신일 정도니까요.



2층의 경우 첫 방부터 15분의 제한이 있는데 권사 혼자서 가능했나요?

시즈키 소쥬로 : 한 마디로 정의하면 누구라도 15분은 불가능 할 것으로 보입니다.

2층의 길을 뚫고 가는데는 운이 조금 따라주어야 하는데
보통 배이도 앞에 도착하면 약 6분 정도 남았습니다.
근데 6분 내에 혼자서 배이도를 공략하는 것은 불가능하더군요.

그래서 배이도의 공략에 성공한 후 지인들의 도움을 받아
던전을 1층부터 3층까지 3인으로 길을 다시 열어 풍신&뇌신을 공략했습니다.




▲ 2층 입구부터 배이도까지 혼자서 15분 내에 공략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나선의 미궁 각 보스 몬스터의 공략의 핵심은 무엇인가요?

시즈키 소쥬로 : 1층 미노우의 경우 공격보다는 출혈 5중첩을 유지해 주는 것이 핵심입니다.
한 번이라도 출혈이 끊기게되면 미노우의 생명력이 엄청난 속도로 차오르는 것을 보게되는데
이 때 자신의 혈압도 오르는 것을 느끼게 될 겁니다.(/웃음)

저 같은 경우 선풍각 심화를 통해 기본 공격 3번째 타격인 선풍각으로 출혈을 유지합니다.


2층 배이도는 중앙에서 공략하면 뒤에 서 있는 부하들의 공격을 대처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부하 몬스터 3마리와 배이도가 함께 보이는 곳에 자리를 잡고
공격을 버티다가 배이도의 광역 공격과 부하몬스터의 공격이 3번 이어지면
배이도의 출혈을 유지하면서 저항 스킬과 함께 공격하는 방법을 사용 했습니다.

그랬더니 무기 1개가 완전히 파손되고
2번째 무기의 내구도가 30남았을 때 쯤에 배이도가 쓰러졌습니다.

집중 그리고 인내심과의 싸움인 것이죠.
한 가지 팁이라고 하면 방어력 세팅을 하면 난이도가 많이 하락합니다.


마지막 3층 풍신과 뇌신 공략은 공식 홈페이지에 많은 팁을 올려 놓았는데요.
그 중에서 몇 가지를 꼽자면 먼저 뇌신의 공격 범위 8m를 유지해서 흡공을 당하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풍신과는 3m 거리를 유지하며 풍신이 반격 자세를 취할 때
폭권을 사용해서 반격을 하게 만든 후 바로 이문정주 등을 사용하여
풍신의 반격을 막으며 공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여러 저항기를 재사용 시간에 맞추어 사용해야 하는데
마음이 급하다고 한 가지 저항기를 연속해서 사용하다 보면
연속으로 저항기를 써야할 때 재사용 대기시간에 맞추지 못하는 결과를 초례합니다.



Tip : 1. 풍신/뇌신의 클리어 방법은
뇌신 8분내로 처치 후 풍신을 잡는 방법과 7번째 전멸기를 끊는 방법까지 2가지.

Tip : 2. 녹주석의 회피 시 3초 저항은 소멸, 섬멸, 회오리를 막아주니 필수.

Tip : 3. 뇌신으로부터 8M이상 멀어지면 흡공 당하니 거리 유지 필수.

Tip : 4. 풍신과 3M정도 거리 유지 후 풍신이 반격 자세를 취할 때
폭권을 사용하여 반격하게 만든 후 바로 반격(이문정주)을 하면 피해없이 공격 가능.

Tip : 5. 1페이즈 때의 소멸과 섬멸에서 총 4번의 공격을 저항할 때
권무, 후방 이동, 횡이동을 활용하며 권무를 먼저 사용하고
후방 이동으로 권무가 초기화 되는 것을 활용하여 한 번 더 사용하는 것이 좋다.

Tip : 6. 뛰어찍기 2심화는 뛰어서 타겟팅에게 공격이 들어간 시점부터 1초간 저항.

Tip : 7. 전멸기 페이즈마다 시간이 길기 때문에
각종 저항기를 모두 사용하며 뇌신 위주로 쌍붕권.

Tip : 8. 2번째 전멸기 타이밍에 뇌신이 사용하는 전격사슬은
3번째 타격에 맞춰 저항기를 사용함으로 흡공도 함께 저항한다.

Tip : 9. 전격구와 소폭풍은 최대한 직선 방향으로 맞춰
둘이 한 곳에서 만나게 하는 식으로 원거리에서 사라지게 만든다.

Tip : 10. 전멸기 이후에는 대부분의 저항기가 재사용 대기시간에 걸리니
참고 영상처럼 반격으로 저항하거나 맞는게 좋다. 혹은 셀프 합격기와 쌍붕권을 활용.

Tip : 11. 5페이즈 전멸기 때의 소멸과 섬멸 이후
다운 상태에서의 탈출기, 승룡각 권무 등 모든 저항기는 최대한 아낀다.

Tip : 12. 전격구와 소폭풍이 합쳐진 곳을 피해
최대한 중앙 쪽으로 유도하여 구체 거리를 최대화 시킨다.

Tip : 13. 6번째 전멸기 시 풍신과 뇌신을 한 곳에 뭉치게 한다.

Tip : 14. 6번째 전멸기 시 뇌신-풍신 순서로 광역공격을 사용하는데
절대 탈출(TAB)과 같은 저항기를 사용하지 않고 2회 맞은 뒤 물약을 통한 회복으로 대처.

Tip : 15. 소멸과 섬멸 타이밍에 첫 번째 회오리는 뛰어찍기로 저항,
두 번째와 세 번째는 권무 또는 후방이동, 네 번째 회오리는 얼린 상태에서
자동 회피가 되길 기대한다. 회피가 되지 않으면 그냥 맞는다.

Tip : 16. 풍신과 뇌신 광역을 맞고 누운상태에서 탈출기 등으로
소멸, 섬멸 1회 저항 후 승룡각, 횡이동 등 모든 저항스킬을 다 사용합니다.
대신 후방 이동은 최대한 아껴 풍신과 뇌신을 얼린 뒤 뛰어찍기로 위기를 대처한다.
혹은 비약을 먹고 생명력을 회복해 2회 광역 공격을 맞아준다.

Tip : 17. 풍신과 뇌신은 얼었을 때 서로 풀리는 시간이 다르다.
후방 이동으로 인한 거리 차이로 보이는데 전멸기 타이밍은 비슷하다.

Tip : 18 전격구와 소폭풍 소환 시 징표가 찍히지 않는 이상 붙어서 공격한다.

Tip : 19. 무조건적인 공격보다는 저항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체크하며
마음이 급해 후방 이동을 먼저 써버리면 결빙 시간이 적어져
다른 저항기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부족해질 수 있다.

Tip : 20. 뇌신 사망시 풍신이 광역기술이후 회오리 4회 공격을 한다 .
기회가 된다면 기본 공격 3타로 회피 20% 버프를 받고 모든 저항스킬을 사용해준다.



아이템의 세팅을 보니 보패를 회피 옵션으로 합성했는데 이유가 있나요?

시즈키 소쥬로 : 풍신&뇌신 때문에 회피 세팅을 하게됐습니다.

전투시간 8분 이후 전체 광역 합격기의 정보를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보패 5개에 회피 옵션을 합성하고 장신구 반지, 귀걸이는 수호옵션으로 착용했습니다.

그리고 목걸이는 권무 재사용 시간을 초기화 시켜주는 의중의 목걸이로 착용했고
무기는 치명적인 금장식 권갑을 착용해 막기 16%, 회피 12%증가 옵션을 활용했습니다.

수련트리에서 기본기 심화를 통해 회피율을 상승시키면 회피가 최대 78%까지 올라갑니다.
이것을 이용해 둘째 날 10시간 넘게 공략하면서 모든 패턴을 알아낼 수 있었습니다.

패턴을 알아내고 나서는 장비를 조금 교체해서 적중과 치명을 최대한 올리면서
회피 수치를 약 28%가량 유지하는 방법으로 공략 했습니다.




▲ 공략 성공 당시 시즈키 소쥬로님의 캐릭터 정보




난이도와 재미면에서 나선의 미궁 솔로 플레이를 다른 던전과 비교하면 어떠신가요.

시즈키 소쥬로 : 난이도는 최고여서 더 이상 할 말은 없습니다.
재미 면에서는 먼저 "와우"라는 말이 먼저 튀어나오더군요.

사람이 자신이 바뀌었다고 느낄 때가 운동을 할 때라는 말이 있습니다.
운동을 하면서 몸이 변하는 것을 한 눈에 볼 수 있기 때문이죠.

던전의 보스를 혼자 공략하는 것도 비슷한 면이 있는데요.

처음에는 불가능 했다가 공략을 시도 할수록
1%에서 2%로 올라가는 것처럼 조금씩 가능성이 보이기 시작하죠.
그리고 99%를 넘어 100%를 채우며 몬스터를 쓰러뜨렸을 때는 최고의 쾌감을 느끼게됩니다.

물론 클리어하지 못하면 잠이 오지 않아요.
이렇게 하면 어떨까? 저렇게 하면 어떨까? 하면서 상상의 나래를 펼치죠.
이 모든게 솔로 플레이에서 느낄 수 있는 재미가 아닐까 합니다.



레이팅 점수를 보면 비무는 즐기지 않는 것 같은데 이유라도 있나요?

시즈키 소쥬로 : 솔직히 PVP를 못하는 것은 아니지만
안개숲에서 일어나는 대규모 전투를 좋아하는 편이에요.
1대1 대결은 제 취향이 아닌 것 같네요.

게다가 현재 비무에서 물약을 먹을 수 있기 때문에 흥미는 더욱 떨어지구요,
만약 물약을 사용하지 않는 비무가 나오면 그때 한 번 해볼까 생각 중입니다.



현재는 반격으로 도전을 하고 있으신데 이문정주로 변경해보실 생각은 없으신가요?

시즈키 소쥬로 : 이문정주와 반격 모두 오래 사용해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스킬에 따라 상황대처 방법도 다르고 반격과 이문정주 모두 최고가 되기는 힘들어요.

게다가 저희 서버에는 개인적으로 최고의 이문정주 권사라 생각되는
태영(과거 술은인정이라)님이 계셔서 굳이 이문정주를 사용하고 싶진 않습니다.

요즘 던전에서 반격을 사용하는 권사는 저뿐인 것 같아 희귀성도 있고
저한테는 반격이 제격인 것 같기도 합니다.



나선의 미궁을 정복하셨는데 다음 목표로 잡으신 던전이 있으신가요?

시즈키 소쥬로 : 얼음창고 청룡귀로 저의 도전 정신을 다시 한 번 시험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미 같은 서버의 지인 권사님에게서 공략을 시도해보자고 연락이 왔습니다.

우선 할 수 있는데까지 하면서 후기는 멘탈이 튼튼해지는 쉬는날에 올려볼까 합니다.
물론 그 전에 여자친구가 생긴다면 블소를 떠날 겁니다. 이건 꿈이겠지만요. (/웃음)




시즈키 소쥬로님의 풍신&뇌신 공략 영상



  • 풍신&뇌신 공략 영상 1




  • 풍신&뇌신 공략 영상 2





    ※ 인터뷰에 응해주신 이심전심 서버의 시즈키 소쥬로님께 감사드립니다.


    ※ 인터뷰 당사자에 대한 무분별한 인신 공격성 발언과 악플은 사전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Inven Maata
    (Maata@inv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