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용하던 이문정주의 대미지 감소 등 하향이라는 눈물 겨운 기억이 서려 있던 지난 2012년 9월 12일. 일명 912사태라고도 불리우는 그 날 이후 약 1년이 지난 9월 11일에 사라졌던 횡이동 사용 후 1초 저항의 추가 등 밸런스 패치를 통해 권사의 상향이라는 반가운 소식이 들려왔다.


밸런스 패치를 통해 변경 된 것은 횡이동 관련뿐만 아니라 진격권의 수련트리가 추가되어 다운 효과를 동반하거나 저항기로도 활용할 수 있는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어 상향이 이루어진 날을 기억하자는 의미로 현재 911부활절이라 칭하고도 있다.


▲ 권사의 스킬 상향으로 인해 오늘을 911 부활절이라 칭하고 있다




■ 되돌아온 횡이동,파고들기 사용 후 1초 저항

금일 업데이트 이후 권사 유저들이 가장 반기고 있는 것은 횡이동, 파고들기 사용 후 1초 저항을 손쉽게 배울 수 있다는 것이다.


원래 횡이동&파고들기 일명 횡파의 1초 저항 효과는 백청산맥 이전 아니 블소 오픈부터 권사 유저 누구나 레벨만 된다면 사용할 수 있었지만, 스킬 2.0이 적용되면서 홍문비전을 익혀야 배울 수 있게 되어 원성이 자자했다. 그런데 금일 패치를 통해 5급 1초식의 비급이 아닌 3급 1초식부터 저항 능력을 추가할 수 있도록 변경된 것이다.


근접 캐릭터인 권사가 전투 시 정확한 타이밍에 횡이동을 사용하지 않으면 피격 당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제는 회피하는데 조금은 수월해질 것으로 보이며, 현재 비무장에서 하위를 맴돌고 있는 권사들의 입지를 조금이나마 개선해 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횡이동&파고들기 1초 저항을 3급 1초식 수련으로 추가할 수 있게 되었다.




■ 진격권 무공의 수련트리 추가

횡이동 패치 다음으로 가장 이슈화 되는 것은 1초식과 2초식의 수련트리가 추가된 진격권 무공의 변화다. 먼저 1초식 연마시 대미지 증가와 함께 다운 기능 추가, 상대방 방어 스킬 사용 불가 등 다양한 효과를 부가할 수 있으며, 2초식은 진격권 사용 중 저항, 이동 무공 불가 시 사용 가능, 이동 무공 불가 해제 등의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


1초식 다운 기능 추가 수련은 다리걸기와 함께 사용 시 셀프 합격기로 활용할 수 있어 유저들에게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으며, 2초식의 진격권 사용 중 저항과 이동 무공 불가 해제는 활용에 따라 PVE, PVP 양쪽 모두 좋을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고 있다.


또한 기존의 진격권의 경우 붕격 후에만 사용할 수 있어 사용이 제한적이었는데, 이제는 수련 1초식만 연마하면 반격 후에도 사용할 수 있어 딜 싸이클에 새로운 변화가 올 것이라는 예상도 있다.


▲ 진격권 수련트리 추가 2초 다운을 통한 셀합 혹은 사용 중 저항




■ 맹호격 방어 불가 툴팁 수정 및 적용

다운된 적에게 타격을 가하는 맹호격 스킬의 경우 검사 받아치기처럼 누워서 반격하는 스킬에 오히려 당하는 경우가 많아 PVP는 물론 PVE 사냥중에도 잘 사용되지 않았다. 그런데 금일 패치를 통해 방어 불가 효과가 적용되도록 수정되었으며, 이에 대한 내용이 스킬 툴팁에 추가되어 좋은 호응을 얻고 있다.


▲ 맹호격 스킬은 방어 불가 기능 적용 및 툴팁에 삽입




■ 탈출 스킬의 부가 기능 추가

탈출 스킬의 변경은 약간은 호불호가 갈리는 편이다. 기존의 4급 1초식까지 연마했다면 다운, 기절, 그로기, 혼절을 탈출하며 사용 후 1초 저항이 가능했었는데, 금일 패치로 저항 기능이 삭제된 대신 제압, 장악, 흡공 중에도 탈출이 가능해졌기 때문.


따라서 "사용 후 1초 저항이 더 효과적이다"와 "제압, 장악, 흡공을 탈출 하는 것이 더 좋다"로 의견이 나뉘고 있다.


▲ 탈출 수련은 1초 저항 기능이 삭제된 대신 제압, 장악, 흡공 중에도 탈출 가능




■ 기타 추가 사항

이외에도 권사 유저들이 반기고 있는 스킬 상향은 붕권 4급 2초식, 5급 2초식 수련을 연마했을 때 즉시 시전으로 변경되어 그로기 붕권을 이동하면서 사용할 수 있는 것과 이문정주 4급 2초식 수련 시 쌍박수 튕기기 불가 추가된 것이다.


단, 이문정주 4급 2초식의 경우 이문정주 튕기기 불가능이 아니라 이문정주 후에 사용하는 쌍박수 튕기기 불가능이니 이점 혼동하지 않도록 하자.


▲그로기 붕권의 경우 스킬이 즉시 시전으로 이동 중 사용 가능.

▲이문정주가 아닌 쌍박수 튕기기이니 이점 혼동하지 말자.





Inven Maata
(Maata@inv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