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타 2 게임을 플레이하다 보면 종종 "아...슬라다 나왔는데 리키 고르시면 어떡해요?", "환영 창기사 나왔네요, 우린 지진술사를 선택해요!" 같은 이야기를 들을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슬라다가 궁극기를 사용해 은신을 통해 이익을 보는 은신 영웅에게 우위를 가져가고, 지진술사가 분신을 늘려 공격하는 것에 특화된 환영 창기사를 효과적으로 방어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이렇게 상성상 우위를 가진 영웅을 선택하는 것을 "카운터 픽"이라고 이야기합니다.


물론, 해당 영웅을 플레이하는 유저들의 컨트롤에 따라 극복 가능하기는 하지만 다른 영웅을 만났을 때보다 힘을 발휘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선택하려는 영웅의 카운터 영웅이 나왔다면 해당 영웅을 피해서 선택하는 것이 좋은데요, 이번에 인벤에서는 영웅의 역할 혹은 특징에 따른 카운터 픽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도타 2 카운터 픽 정보 바로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모든 영웅들의 카운터 - 파멸의 사도

스킬 위주 영웅의 카운터 - 침묵술사

평타형 영웅의 카운터 - 취권도사, 레이저, 트롤 전쟁군주
  취권도사
  트롤 전쟁군주
  레이저

은신 영웅 및 어둠의 검의 카운터 - 슬라다, 현상금 사냥꾼
  슬라다
  현상금 사냥꾼

체력 높은 영웅의 카운터 - 흡혈마와 강령사제
  흡혈마
  강령사제

분신 영웅들의 카운터 - 메두사와 지진술사
  메두사
  지진술사

마나 소비가 큰 영웅의 카운터 - 퍼그나

마나의 카운터 - 항마사와 분산의 검

이동 기술 및 점멸 단검, 염동력 지팡이의 카운터 혈귀

지능의 카운터 - 외계 침략자



모든 영웅들의 카운터 - 파멸의 사도





파멸의 사도는 궁극기인 파멸[R] 하나만으로 도타2의 모든 영웅에 대해서 카운터를 할 수 있습니다. 파멸은 상대 적 영웅 1인의 모든 액티브 스킬과 대부분의 패시브 스킬, 아이템 사용을 15초 동안 막고 강력한 초당 피해를 줍니다.


파멸에 걸리게 되면 대부분의 패시브 스킬이 무력화되기 때문에 치명타, 강타, 회피 등의 스킬이 작동하지 않아 잘자란 하드 캐리 영웅조차 파멸을 지닌 파멸의 사도에게는 설설 기기 마련입니다. 파멸은 마스터시 초당 70(아가님의 홀 착용 시 초당 110)에 달하는 매우 강한 도트 피해를 가지고 있어 HP가 적은 메이지형 영웅들은 파멸에 당하면 아무것도 못 하고 죽음에 이르기도 합니다.


게다가 아가님의 홀을 착용 시 파멸의 사도가 550거리에 있다면 파멸의 지속 시간이 줄어들지 않아 둠을 걸고 쫓아만 다녀도 적이 죽는 엄청난 위엄을 보이기도 합니다.


또한, 이와 별로 고대 크립을 제외한 모든 크립을 한 번에 죽일 수 있는 스킬인 삼키기[Q]로 인해 첸과 요술사의 극상성 카운터로 분류되기도 합니다.



▲ 파멸에 걸리면 15초간 아무 것도 할 수 없다.





스킬 위주 영웅의 카운터 - 침묵술사





침묵술사는 일반 스킬인 최후의 한마디[E]와 글로벌 궁극기 스킬인 광역 침묵[R] 등 2개의 침묵 스킬을 보유한 영웅입니다. 침묵술사가 최후의 한마디를 사용하면 대상에게 디버프가 생기고, 디버프의 지속 시간이 다하면 침묵과 함께 무장 해제 효과가 적용됩니다.


특히 궁극기인 광역 침묵을 사용하면 전 맵에 있는 모든 영웅에게 즉시 침묵 효과를 부여합니다. 특히 아가님의 홀을 착용 시 침묵 효과가 1초 증가하며, 광역 침묵의 효과가 끝나면 현재 레벨의 침묵의 저주가 모든 적 영웅에게 적용됩니다.


단일 타겟 침묵과 함께 광역 침묵을 보유한 침묵 술사는 패시브 스킬을 제외한 모든 스킬을 봉쇄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영웅에게 강력한 모습을 보이며, 궁극기를 사용 시 영웅들의 스킬 연계마저 막아버리기 때문에 한타에서도 강력한 모습을 보입니다.


특히 침묵술사 주변에서 죽게 되면 지혜의 날[W]의 효과로 지능을 2씩 영구적으로 강탈당하는 데, 이 때문에 나중에는 지능이 너무 낮아 스킬을 한 번 사용하면 마나 부족에 시달리는 적 영웅을 볼 수 있으며, 침묵술사는 이렇게 강탈한 지능으로 자신의 공격력을 높이는 괴랄한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 두 스킬을 연달아 사용하면 최대 13초간 침묵에 빠진다.





평타형 영웅의 카운터 - 취권도사, 레이저, 트롤 전쟁군주


■ 취권도사



취권도사인사불성[W] 스킬을 이용해 상대방 영웅의 이동속도를 감소시키고 스킬 마스터 시 최대 75%의 공격을 빗나가게 합니다. 또한, 패시브 스킬인 취권[E]으로 강력한 치명타와 함게 25%에 달하는 회피 확률을 가지고 있어 인사불성에 맞은 적이 취권도사를 공격하기란 여간 힘든 일이 아닙니다.


또한, 벼락 강타[Q]로 공격 속도와 이동 속도가 감소하기 때문에 빗나감과 회피, 공격 속도 하락이라는 삼중고에 시달리며, 인사불성은 지속 시간과 재사용 대기 시간이 똑같아 적 영웅이 칠흑왕의 지팡이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한타에서 완전히 무력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 취권 도사를 만나면 공격을 제대로 성공하는 것조차 힘든일이다.





■ 트롤 전쟁군주




트롤 전쟁군주는 취권도사와 비슷한 메카니즘을 가지고 있는데요, 트롤 전쟁군주는 춤추는 도끼(근접)[W]를 사용해 주변의 적 유닛에게 피해를 주고 실명시켜 인사불성과 마찬가지로 공격을 최대 7초간 빗나가게 합니다.


그런데 취권도사가 인사불성의 재사용 대기 시간과 지속 시간이 똑같아 계속 적 영웅을 메즈할 수 있는 것에 비하여 춤추는 도끼(근접)의 재사용 시간이 12초이기 때문에 춤추는 도끼의 지속 시간이 끝나면 약 5초의 시간이 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광전사의 분노[Q]로 근접 영웅으로 태세 변환을 한 트롤 도끼 전사는 10%의 확률로 대상을 강타해 2초간 기절에 빠트립니다. 게다가 공격 속도 또한 매우 높아 강타가 터질 확률이 높아서 이러한 단점을 충분히 극복하고도 남는 편입니다.



▲ 트롤 전쟁군주도 강력한 빗나감 스킬을 보유하고 있다.





■ 레이저




레이저는 앞서 소개했던 트롤 전쟁군주, 취권도사와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상대편 평타 영웅들을 괴롭히는데요, 레이저는 전기 고리[W]를 이용해 레이저와 적 영웅 사이에 충전된 연결 고리를 만들고 적 영웅의 공격력을 훔칩니다.


전기 고리로 훔쳐진 공격력은 그대로 레이저에게 옮겨가 레이저의 공격력으로 적용되는 데요, 최대 224의 공격력을 훔쳐오기 때문에 공격력이 0에 가깝게 낮아진 적 영웅은 공격해도 피해를 줄 수 없게 되고, 공격력을 흡수한 레이저에게 맞아 죽는 재미있는 결과를 자주 보여줍니다.



▲ 자신의 공격력으로 레이저에게 맞아죽는 일이 비일비재합니다.





은신 영웅 및 어둠의 검의 카운터 - 슬라다, 현상금 사냥꾼


■ 슬라다




슬라다는 리키, 닉스 암살자, 리키 같은 은신형 영웅과 어둠의 검을 착용한 영웅들의 카운터로 손꼽히는 영웅 중 하나입니다.


슬라다는 피해 증폭[R]이라는 궁극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피해 증폭은 적의 방어력을 감소시켜 물리 피해를 증가시키고 대상 유닛의 시야를 공유합니다. 공유된 시야는 진실의 시야 효과를 지니기 때문에 투명 유닛을 볼 수 있는데요, 이 피해 증폭을 은신 영웅에게 걸어놓으면 지속 시간인 25초 동안 시야를 공유해 해당 영웅의 위치와 은신 상태를 볼 수 있게 됩니다.


또한, 피해 증폭에는 최대 20에 달하는 방어력 감소 효과가 있어 쉽게 은신 영웅을 잡아내는 부가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피해 증폭에 당하면 방어력이 무려 20이나 하락한다.





■ 현상금 사냥꾼




현상금 사냥꾼은 자신이 은신 영웅이면서도 은신 영웅의 카운터가 되는 특이한 형태의 영웅입니다. 현상금 사냥꾼은 그림자 보행[E]으로 자신의 모습을 숨길 수 있으며, 슬라다와 마찬가지로 궁극기인 추적[R]을 사용해 적 영웅과 시야를 공유하며 추적 효과가 적용된 영웅의 은신 상태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추적에 걸린 영웅을 추적할 때 20%의 추가 이동 속도를 얻으며 대상이 사망하면 현상금 사냥꾼과 인근 영웅들이 추가 골드를 얻습니다.


단, 두 영웅 모두 궁극기를 사용해 시야를 공유하기 때문에 은신 영웅의 카운터이기는 하지만, 궁극기 자체가 투명 유닛을 찾아주는 기능은 없어서 현시의 가루나 현시의 보석, 감시 와드를 사용해 해당 영웅이 은신한 것을 먼저 발견해야 합니다.



▲ 추적에 걸리면 도망치기도 쉬운일이 아니다.





체력 높은 영웅의 카운터 - 강령사제와 흡혈마


■ 흡혈마




켄타우르스 전쟁용사와 같이 높은 힘 수치와 체력을 가지며, 방어력 또한 튼튼한 영웅들을 잡기란 여간 힘든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흡혈마와 강령사제는 이런 탱커형 체력 영웅의 극단적인 카운터라고 볼 수 있습니다.


흡혈마의 패시브 스킬인 생명력 삼키기[W]는 공격 대상의 현재 생명력의 일정 비율만큼 생명력을 회복하고 매 공격시 같은 양의 피해를 입힙니다. 최대 7%에 달하는 생명력을 깎아내리며 공격하기 때문에 상대방의 HP가 높으면 높을수록 가하는 피해가 증가하며, 생명력 흡수량 또한 증가합니다.


또한, 상처 찢기[E]로 흡혈 효과를 추가로 부여할 수 있고, 격노[Q]로 공격 속도 증가와 마법 면역 효과를 얻기 때문에 흡혈마를 쉬이 죽일 수도 없어 탱커형 영웅의 천적으로 군림하고 있습니다.



▲ 만일 현재 5000의 체력을 가진 적이라면 한 번에 무려 350의 피해를 줄 수 있다.





■ 강령사제




강령사제는 흡혈마와는 다른 메커니즘을 가진 영웅으로 궁극기인 사신의 낫[R]을 사용해 적 영웅을 일정 HP이하에서 즉사시킵니다. 사신의 낫은 손실된 생명력에 비례하는 피해를 주기 때문에 체력이 40% 미만으로 떨어지면 남은 체력과는 상관없이 해당 영웅을 즉사시킵니다.


또한, 아가님의 홀로 강화된 사신의 낫으로 죽게 되면 골드 부활이 불가능해지므로 한타에서 큰 위력을 발휘하는 영웅이기도 합니다.



▲ HP가 40% 미만일 때 강령사제를 만났다면, 죽음 목숨이나 마찬가지





분신 영웅들의 카운터 - 메두사와 지진술사


마치 암 덩어리와도 같이 분신이 늘어난다고 해서 Phantom Cancer라고도 불리는 환영 창기사, 궁극기 자체가 분신을 소환하는 혼돈 기사, 일반 스킬로 분신을 소환하는 나가 세이렌 등 분신을 소환하는 영웅들은 후반으로 가면 갈수록 분신들이 맷집과 공격력이 강력해지므로 후반에 엄청난 능력을 발휘합니다.


실례로 1:5의 경기를 환영 창기사나 혼돈 기사가 뒤집는 경우도 비일비재할 정도인데요, 이런 분신 영웅의 카운터로 메두사와 지진술사를 꼽을 수 있습니다.


■ 메두사




메두사는 궁극기인 석화의 시선[R]을 사용해 적 유닛의 이동 속도 및 공격 속도를 늦춥니다. 석화의 시선을 활성화한 메두사를 바라보는 시간이 2초 이상 누적되면 해당 유닛은 돌로 변하는데요, 이때 석화된 환영은 즉시 제거되기 때문에 환영을 한번에 모두 제거할 수 있어 분신 영웅의 카운터로 자주 거론됩니다.


게다가 분산 사격[Q]로 한 번에 5명의 적을 공격할 수 있어 궁극기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공격에 피해를 더 받는 분신이나 환영을 쉽게 제거하는 편입니다.



▲ 석화된 분신은 모두 제거된다.





■ 지진술사



이런 분신 혹은 소환형 영웅의 카운터로 가장 유명한 것이 지금 거론할 지진술사입니다. 지진술사는 균열을 사용해 일직선 상에 위치한 적들에게 피해를 입히고 기절시키며, 스킬을 사용할 때마다 패시브 스킬인 여진[E]의 효과로 주위 적 유닛에게 피해를 주고 기절시킵니다.


특히 궁극기인 지진파 공명은 지면에 충격파를 내보내어 적 유닛들에게 피해를 주는데요, 이 피해량이 충격파에 맞은 적의 숫자에 비례해 피해가 증폭됩니다. 예를 들어 3레벨의 지진파 공명을 배우고 아가님의 홀을 착용한 지진술사가 5명의 적 영웅과 분신 5개체를 상대로 지진파 공명 → 균열 → 토템 강화를 모두 맞춘다면 지진파 공명의 추가 피해를 제외하고 총 960의 피해를 받습니다.


여기에 아가님의 홀 착용 시 각각의 영웅들이 공명을 두 번 맞고, 분신 5개체 또한 공명을 일으켜 추가 피해로 15*70 =1050의 추가 피해가 더해져 총 2010이라는 엄청난 피해를 줍니다.


때문에 지진술사는 물량으로 밀어붙이는 조합의 극상성 카운터이며, 특히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수의 새끼 거미를 소환하는 거미 여왕은 지진술사에게 극도로 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 적이 많을수록 피해가 증가한다.







마나 소비가 큰 영웅의 카운터 - 퍼그나





단일 대상에게 가장 큰 피해를 주는 스킬인 라구나 블레이드를 보유한 리나, 리나의 뒤를 이어 큰 피해를 입히는 라이온, 궁극기인 비전 섬광[R]으로 최대 1200에 달하는 큰 피해를 입히는 하늘분노 마법사 등은 그 강력함으로 인해 자주 모습을 보이는 영웅들입니다.


하지만 그 위력만큼이나 마나 소모가 엄청나 혈석이나 기타 등등의 마나 회복 및 마나량 아이템을 꼭 구비하는 편입니다. 이런 마나소모가 큰 영웅들의 카운터로 자주 거론되는 영웅이 퍼그나입니다.


퍼그나는 황천 와드[E] 스킬을 이용해 자신의 위치에 황천 와드를 설치합니다. 황천와드는 1600거리에 걸쳐 마나 재생을 방해하고, 적 영웅이 소모한 마나에 비례하는 피해를 주는데요, 마스터 시 소모한 마나*1.75에 달하는 엄청난 피해를 입힙니다.


예를 들어 하늘분노 마법사가 3레벨 궁극기를 시전하는 데 총 800의 마나를 소모하는 데, 황천 와드 주변에서 궁극기인 비전 섬광을 사용 시 1400에 달하는 피해가 들어와 말 그대로 한방에 즉사하는 경우도 비일비재합니다.







마나의 카운터 항마사와 분산의 검





사용한 마나에 비례해 피해를 주는 퍼그나와는 달리 항마사는 매 공격 시 상대의 마나를 불태우고, 잃은 마나에 비례해 피해를 주는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습니다.


항마사는 마나 분해[Q]를 사용해 매 공격 시 상대의 마나를 불태우고, 태운 마나의 60% 만큼 대상에게 피해를 주며, 궁극기인 마나 공허[R]로 잃은 마나만큼 대상 유닛과 주변 적들에게 피해를 줍니다. 따라서 마나량이 많이 태울 마나가 많은 영웅일수록 항마사에 높은 피해를 받으며, 마나통이 클수록 마나 공허를 맞을 때 피해가 증가합니다.


보통 지능이 높아야 추가 피해가 올라가는 외계 침략자와 침묵술사는 지능을 높이는 아이템을 많이 구비하고, 마나통이 피해나 마찬가지인 폭풍령은 마나통과 마나 재생성 시간을 높이는 아이템을 많이 구입합니다.


항마사는 이런 영웅의 마나를 모두 태우고, 궁극기를 사용해 범위에 큰 피해를 입혀 강력한 모습을 자랑합니다. 또한, 마나를 불태우기 때문에 위의 이유와는 반대로 마나가 적은 영웅들의 카운터가 되기도 합니다.



▲ 마나가 모두 불타고 마나 공허를 맞으면 매우 아프다


예를 들어 궁극기인 부활[R]을 지닌 해골왕은 죽어도 다시 살아나기 때문에 힘들게 죽인 해골왕을 부활하는 모습을 보는 상대편으로 하여금 상대할 의욕을 잃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해골왕이 부활 스킬로 다시 살아나기 위해서는 140의 마나를 지니고 있어야 하는데요, 항마사는 이런 해골 왕의 마나를 패시브인 마나 분해[Q] 효과로 모두 태워버려 부활조차 할 수 없어 극단적인 카운터로 꼽힙니다.


또한, 항마사의 마나 분해와 비슷한 효과를 지닌 아이템인 분산의 검은 상대방의 마나를 조금씩 태우는데, 이 효과가 분신에도 적용되기 때문에 분산의 검을 장착한 나가 세이렌이나 환영 창기사를 만나면 수없는 분신들의 공격 속에 아무것도 못 하고 모든 마나가 없어져 죽는 경우를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이동 기술 및 점멸 단검, 염동력 지팡이의 카운터 혈귀





도약으로 최대 870의 거리를 이동할 수 있는 미라나, 1150에 달하는 거리는 순간이동하는 항마사와 고통의 여왕은 짧은 거리를 순식간에 이동하며 상대방 영웅을 농락하고는 합니다. 이런 이동 기술이 없는 영웅들도 점멸 단검이나 염동력 지팡이를 구비해서 동분서주하며 혼을 쏙 빼놓게 하는데요, 이처럼 이동 기술이 좋은 영웅이나 점멸 단검 등을구매한 영웅의 카운터가 바로 혈귀입니다.


혈귀의 궁극기인 파열[R]은 적 유닛의 살갗을 파열시켜 커다란 피해와 함께 지속시간 중 이동한 거리에 비례에 피해를 입힙니다. 한마디로 파열을 맞은 적이 접근하는 혈귀를 피해 이동을 하면 이동한 거리 만큼 생명력이 제거됩니다. 그렇다고 제자리에 가만히 있으면 피의 분노[Q]를 사용해 공격력이 120% 증가한 혈귀에게 맞아 죽기 십상이고, 움직이자니 움직인 거리에 따라 생명력이 소모되는 설상가상의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특히 혈귀의 경우 염동력 지팡이를 구비해 움직이지 않는 적을 밀어내어 생명력을 소모하게 하며, 이외에도 퍼지나 어둠 현자와 짝을 이루어 적을 강제로 이동시키는 플레이를 선보이기도 합니다.



▲ 파열에 당하고 움직이면 생명력이 제거된다.





지능 낮은 영웅들의 카운터 - 외계 침략자





외계 침략자는 다이어 진영의 지능 영웅으로 이계 감옥[W]을 사용해 상대방의 지능을 빼앗으며, 이계감옥을 통해 빼앗은 지능은 외계 침략자의 지능에 일시적으로 더해집니다. 마스터 시 10의 지능을 빼앗아오기 때문에 최대 60의 지능 스탯을 상대방에게 빼앗을 수 있는 외계 침략자는 특히 레인전에서 지능이 낮은 힘, 민첩 영웅을상대 시 큰 활약을 보여줍니다.


또한, 이렇게 빼앗은 지능은 외계 침략자의 지능으로 더해지기 때문에 외계 침략자의 공격력이 올라가고, 지능이 상승함에 따라 외계 침략자의 마나량 또한 늘어나기 때문에 비전 구체[Q]의 피해가 증가해 상대방은 지옥을 맛보게 됩니다.


특히 궁극기인 이성 붕괴[R]는 적 영웅과 외계 침략자의 지능 차이에 비례하는 피해를 입히는 데, 보통 이계 감옥을 통해 지능 수치를 탈탈 털린 적 영웅은 엄청난 데미지를 받고 사망하는 것이 보통이며, 원체 지능 수치가 낮은 힘, 민첩 영웅에게 더 큰 피해를 줍니다.


또한, 지능 영웅을 상대로도 레인전에서 우위를 가져오는 데, 지능 영웅의 공격력은 지능 수치와 관련이 있는데 외계 침략자에게 지능을 빼앗길수록 마나와 공격력이 줄어들어 레인전에서 크립 막타를 노리기가 힘들어지고, 스킬 또한 사용이 매우 힘들어집니다.


▲ 이성 붕괴가 범위 스킬이므로 궁극기 한방으로 모든 적이 순식간에 사망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