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 현지 시각으로 9월 23일, 로컬 플레이와 캡틴 선발 모드 추가 및 배낭의 개선 등 도타2 시스템에 대한 크고 작은 업데이트가 진행되었다.


특히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게임 내 상점에서는 개성 넘치는 아나운서 팩과 새로운 짐꾼, 스킨도 구매할 수 있으며, 차후 공식적으로 추가될 자동 드래프트 모드나 인터내셔널3 북에서 가장 호평을 받은 판타지 리그에 대한 정보도 살짝 엿볼 수 있다.




▣ 로컬 플레이 추가



로컬 플레이를 지원하기 때문에, 로컬 로비를 직접 생성하고 홈 네트워크나 PC방 네트워크 등을 통해 친구들을 초대하여 게임이 가능하다.


이용 방법은 로비 생성에서 CREATE LOCAL LOBBY로 방을 생성하면 되는데, 함께 플레이할 대상이 로컬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어야 하며, 좀 더 높은 시스템 사항을 요구한다.


하지만 일반적인 방식의 온라인 매치에 비해서 ping 수치가 0이기 때문에 매우 쾌적한 플레이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 로컬 플레이 방 생성 화면


▲ 핑0의 신세계를 볼 수 있다!





▣ 캡틴 드래프트 모드 추가



캡틴 드리프트 모드는 방 생성 시 24명의 무작위 영웅이 주어지고, 각 팀은 이 영웅들 중에서 차례로 2명의 영웅을 금지 후 자신의 팀에 맞는 영웅을 선택하여 전투를 치르게 된다.


특히 해당 모드는 기존에 있던 드리프트 모드와 영웅이 무작위로 제한된다는 점을 빼고는 거의 흡사한 편이다.




▲ 캡틴 드리프트 모드의 영웅은 랜덤하게 결정된다






▣ 배낭 필터링 강화



자신의 배낭에 보유한 무기나 방어구, 짐꾼, 아나운서와 같은 아이템을 좀 더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시스템이 개선되었다.


기존에는 단순한 정렬 메뉴만 있었지만, 검색 기능과 원하는 분류만 빠르게 볼 수 있도록 필터기능이 제공되어, 선택한 조건에 맞는 아이템만을 빠르게 찾아볼 수 있다.




▲ 좌측에 검색 및 필터 기능이 추가되어, 아이템이 아무리 많이 있어도…


▲ 필터링을 통해 원하는 아이템만 볼 수 있다!





▣ 새로운 아이템 판매



개성과 재치가 넘치는 portal의 GLaDOS가 도타2의 새로운 아나운서 팩으로 등장했다.


portal은 퍼즐 FPS 라는 독특한 장르의 게임으로 멋진 시나리오와 연출 덕분에 많은 게이머들에게 인기를 얻었는데, 시리즈 1편에서부터 테스트를 진행하며 꾸준히 플레이를 괴롭히던 컴퓨터가 바로 GLaDOS다.




▲ 플레이어를 도와주기도, 괴롭히기도 하는 portal의 GLaDOS!(출처 : CiteSoleil의 게임 블로그)



이 GLaDOS의 성우는 미국 오페라 가수인 엘렌 맥클레인으로 팀 포트리스 2의 아나운서나 하프라이프 2의 콤바인 감시자 등 다양한 밸브 게임에서 성우로 활약했으며, 최근 개봉한 퍼시픽 림의 인공지능 컴퓨터 목소리도 더빙할 정도로 인기가 많은 편이다.


따라서 이번 도타2 Portal Pack 구매 시 성우인 엘렌 맥클레인 특유의 신랄한 화법과 기계음의 조화로운 음성을 들을 수 있으며, 해당 패키지를 통해서만 제공되는 신규 Portal HUD 스킨 및 Aperture Science Wardcores도 얻을 수 있다.


[ 도타2 GLaDOS 아나운서 음성 ]




▲ 와드 사용하고 싶게 만드는 관찰 와드의 귀여운 모습!


▲ 퀄리티가 남다른 감시 와드


▲ Portal HUD 스킨 외형 1


▲ Portal HUD 스킨 외형 2



그밖에도 Polycount 작가들의 새로운 디자인이 포함되어있는 새로운 방어구, 무기, 가면, 머리스타일, 짐꾼도 준비되어 있다.



■ 신규 짐꾼과 스킨 세트


▲ 차후 판매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요정 토끼 짐꾼


▲ 레이저 스킨 세트 / 스벤 스킨 세트


▲ 가시맷돼지 스킨 세트 / 죽음의 예언자 스킨 세트


▲ 자언의 예언자 스킨 세트 / 하늘분노 마법사 스킨 세트


▲ 지진술사 스킨 세트







▣ UI 개선 및 기능 업데이트(주요 내용)



■ 상단의 적 영웅 아이콘을 Alt키-마우스 왼쪽 클릭하면 해당 영웅이 사라졌다는 메시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 좀 더 정확하고 빠른 미아콜이 가능해졌다!



■ 상점 또는 무기고에서 짐꾼을 미리 보기로 보면, 하나의 미리 보기 창으로 두 버전의 짐꾼을 볼 수 있습니다.


▲ 지상과 공중 형태의 짐꾼 버전을 번갈아가며 쉽게 확인 가능



■ 습득할 수 있는 아이템의 품질이 이제 도타 프로필 레벨에 연결됩니다. 프로필 페이지에서 아이템 습득 레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레벨에 따라 일반 혹은 신화 등급 아이템 획득 확률의 차이가 있다



■ 게임 내 영웅 빌드 UI에 언어 필터가 추가되었습니다. 기존 영웅 빌드는 작성자가 언어를 선택한 다음 재게시해야 필터 결과에 빌드가 나타납니다.


▲ 이제 한국어로 공략을 볼 수 있을 예정이다





▣ 업데이트 예정인 부분




▲ AUTO DRAFT


▲ Fantasy Leagues


▲ Rock Golem’s Animations


▲ Wildwing Ripper’s Animations


▲ Dire Siege Creep’s Animations


▲ Underwater HUD Skin


▲ 아바돈 스킨 세트


▲ 컨카 스킨 세트


▲ 닉스 암살자 스킨 세트


▲ 아바돈 스킨


▲ 항마사 무기 / 혈귀 스킨


▲ 거미 여왕 스킨


▲ 켄타우르스 전쟁용사 스킨


▲ 가면무사의 검 / 리치 스킨


▲ 미라나 머리


▲ 퍼지 머리


▲ 슬라다 무기





※ 9월 24일 패치 노트 전문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클릭 ▼ ]


9월 24일 패치 노트 전문


■ 본 패치노트는 글로벌로 적용되는 도타 2의 공식 업데이트 내용입니다.
베타 서비스가 진행 중인 국내 도타 2는 아직 적용이 되지 않는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1. 로컬 플레이
친구 아홉 명을 모아서 초근접 전투를 경험해 보세요. 이제 로컬 로비를 생성하고 홈 네트워크나 PC방 네트워크 등을 통해 도타 2 게임을 호스팅할 수 있습니다.



2. 캡틴 선발
여러분의 순발력과 기지를 시험해 보세요. 팀을 모으고 캡틴을 정하면, 24명의 무작위 영웅이 주어집니다. 그 영웅들로 정예 부대를 구성하여 적을 무찌르세요.

각 팀은 해당 경기에 주어진 영웅들 중에서 차례로 두 명의 영웅을 금지하고, 자신의 팀에 맞는 영웅을 선택하여 전투를 치릅니다.



3. 향상된 무기고
이제 배낭이 무기고로 변신합니다! 희귀 짐꾼을 찾기 위해 수많은 무기와 아나운서 아이템을 뒤적거릴 필요가 없습니다.

아이템 유형, 품질, 희귀성 등 원하는 필터를 설정하고 아이템을 찾을 수 있습니다.


4. Portal 팩
개성과 재치가 넘치는 Portal의 GLaDOS가 도타 2의 아나운서 팩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특유의 신랄한 화법을 자랑하는 이 인공지능 캐릭터는 병영이나 포탑이 무너졌다는 소식을 기꺼운 마음으로 전해줄 것입니다.

신규 Portal HUD 스킨 및 Aperture Science Wardcores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두 가지 아이템은 오직 Portal 팩에서만 제공합니다.



5. 새로운 보물 상자
어떤 신기한 물건이 들어 있을까요? 커뮤니티 장인들의 새로운 작품을 만나보세요.
Polycount 작가들의 새로운 디자인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새로운 방어구, 새로운 무기, 새로운 가면, 새로운 머리 스타일, 새로운 짐꾼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6. 게임플레이
- 이제 중립 크립이 정확한 시전 시간 및 애니메이션을 사용합니다.
- 업그레이드한 아이템은 조합 후 10초 내에 분해할 수 있습니다. (아이템 되팔기와 동일합니다.)
- 짐꾼이 비밀 상점에 있을 경우, 짐군을 직접 선택하지 않고도 비밀 상점의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 캡틴 모드에 메두사가 추가되었습니다.
- 외계 침략자: 이계 감옥의 약화 효과가 사라진 후에도 정확한 양의 마나를 회복하지 못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벌목꾼: 사슬 던지기 기술이 기절에 의해 방해받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퍼지: 퍼지의 현재 위치에 관계 없이 고기 갈고리가 처음 시전되었던 장소로 대상을 끌어당깁니다.
- 모르디기안의 완갑을 즉시 켰다 끌 수 있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영혼 파괴자: 이미 밀치기 효과를 받은 대상에게 혼신의 강타가 밀치기 효과를 더 주지 못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태엽장이: 강화 톱니의 밤 시야가 지나치게 넓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고독한 드루이드: 레벨 1/2 영혼 곰이 1400이 아니라 1800의 시야를 지녔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어둠의 검의 은신 효과가 공격 시작 시점이 아닌 공격 적용 시점에 풀렸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7. UI
- 부대 지정 단축키가 클라우드에 저장되어, 여러 게임을 플레이하거나 접속이 종료될 경우에도 정보가 유지됩니다.
부대 지정 단축키는 영웅별로 저장됩니다.
- 도타 프로필에 비공개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 캡틴 모드 또는 캡틴 선발 게임에서 캡틴을 선택할 수 있는 버튼이 추가되었습니다.
- 상단의 적 영웅 아이콘을 Alt키-마우스 왼쪽 클릭하면 해당 영웅이 사라졌다는 메시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 대화가 금지된 플레이어의 지도상 핑 표시 빈도가 제한됩니다.
- dota_ability_self_cast_timeout convar로 조작할 수 있는 Double Tap Self Cast Timeout 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 캡틴 모드와 캡틴 선발 모드에서 사용 금지된 영웅이 어둡게 표시됩니다.
- 매치메이킹 옵션에 한국어, 스페인어, 포르투갈어가 새롭게 추가되었습니다.
- 관전자를 위한 상부 체력 표시줄에 다이어 진영 영웅이 붉은색으로 표시됩니다.
- 게임 내 친구 추가 버튼이 추가되었습니다.
- 상부 바에서 관전자 체력 표시줄이 골드 부활 및 궁극기 상황에서 그려지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HUD 내에서 조회하는 적 체력 표시줄이 붉은색으로 표시됩니다.
- html 창에서 체커보드 플래시가 수정되었습니다.
- 배낭이 무기고로 변경되었습니다.
- 상점 또는 무기고에서 짐꾼을 미리 보기로 보면, 하나의 미리 보기 창으로 두 버전의 짐꾼을 볼 수 있습니다.
- 무기고에서 도발 아이템을 미리 보기로 볼 수 있습니다.
- 미리 보기에 나타나지 않았던 다수 아이템이 수정되었습니다.
- 강화 효과 아이콘이 사용자 제작 HUD에 가려지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초상화 프레임 위에 표시됩니다.
- 무기고에서 플레이어 칸 아이템(HUD, 와드, 짐꾼)을 착용하면 플레이어 칸이 장비 창에 나타납니다.
- 메칸즘, 모르디기안의 완갑, 혼의 항아리, 유령의 홀, 혼령의 검, 불화의 두건, 작은 방패, 돌격 흉갑 등
여러 아이템의 강화 효과 툴팁이 수정되었습니다.
- 용의 비늘 HUD 4x3 해상도에서 여러 부대 UI 요소가 정리되었습니다.
- 석탄 더미 등 사용 아이템이 장착되어 있을 경우 도발 키가 동작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바닥에 떨어진 조합법을 Alt키를 누른 상태에서 클릭했을 때 대화창에 올바른 아이템 이름이 표시되지 않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짐꾼에게 비밀 상점으로 이동 명령을 내리면, 짐꾼을 선택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짐꾼이 비밀 상점 반경에 들어갔을 때 효과음을 들을 수 있습니다.
- 가방이 가득 찬 상태로 비밀 상점에서 나무에 둘러싸인 채 아이템을 구매하면, 부품 하나가 땅에 떨어질 수 있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8. 커뮤니티
- 이제 곧 Valve의 치트 방지 시스템으로 도타 2에 외부 툴을 사용하는 플레이어를 감지할 수 있게 됩니다. 해당 사유로 발각된 플레이어는 30일 동안 이용 정지 처분을 받습니다.
- 부적절한 대화의 엄격한 제재를 위해 제재 기간이 3주로 증가합니다.

9. 경제
- 습득할 수 있는 아이템의 품질이 이제 도타 프로필 레벨에 연결됩니다.
프로필 페이지에서 아이템 습득 레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무기고에 빠른 검색바가 추가되었습니다.
- 무기고에서 필터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필터는 Steam 클라우드에 저장되며,
다른 기기에서 접속을 하더라도 동일한 필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무기고 페이지는 이제 64개가 아닌 60개 아이템을 저장합니다.
이 변경 사항을 반영하기 위해 무기고의 크기도 소폭 증가했습니다.
- 다수의 아이템이 상점에서 삭제되었습니다. 이 아이템들은 이제 품절이며,
Steam 커뮤니티 마켓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 마켓에서 아이템이 거래될 때마다 창작마당 제작자들은 일정 수익을 받습니다.
불멸 아이템은 삭제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추후 세일이나 이벤트를 통해 다시 상점에 등장할 수 있으며,
간혹 게임 내 습득 가능 아이템에 포함될 수도 있습니다.
- 습득 가능한 아이템 목록이 크게 조정되었고, 이제 시간에 따라 변경됩니다.
신규 아이템이 유입되면 오래된 아이템은 삭제됩니다.

(삭제된 아이템은 Steam 커뮤니티 마켓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따라서 시간이 지나도 습득 아이템 목록은 항상 새롭게 유지됩니다.
- 무질서의 방패와 무질서의 도끼가 이제 무질서의 세트 아이템에 포함됩니다.

10. 기술 요소
- "서버에서 압축되지 않은 업데이트를 받았습니다." 메시지를 지속적으로 받게 되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메모리 사용량을 줄이기 위해 UI 텍스처 스트리밍이 추가되었습니다.
- 개인 설정 파일이 손상되었을 때 게임 시작 시 강제 종료 현상이 발생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Alt-Tab 전환 후 게임 화면이 검은색으로만 나타날 수 있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11. 시각 요소
- 유령 자객의 머리 그래픽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켄타우로스 정복자가 사용하는 전쟁의 발구르기 효과가 새롭게 바뀌었습니다.
- 사티로스 고문가가 새로운 충격 효과를 사용합니다.
- 포악한 들새의 회오리가 일부 수정되었습니다.
- 사티로스 추방술사가 새로운 투사체를 사용합니다.
- 사티로스 추방술사가 사용하는 정화 기술의 시각 효과가 수정되었습니다.
- 볼의 창 던지기 효과가 향상되었습니다.
- 도살장인 퍼지의 갈고리 1단계 세부 묘사가 수정되었습니다.
- 수정의 여인, 원소술사, 리나, 그리고 루빅의 옷 설정과 뼈대가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초상화와 처지 카메라에서 죽음 및 부활 대기에 관련된 초상화 파티클 효과 버그 몇 가지가 수정되었습니다.
- 이오의 사망 시 효과가 수정되었습니다.
- 혼돈 기사의 파티클이 모두 로컬 부착을 치원하는 것은 물론 마운트, 투구 등 개별 아이템으로도 옮겨졌습니다.
따라서 신규 아이템은 투구의 새로운 마운트에 따라 다른 위치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 파멸의 사도 무기 효과가 수정되어 커뮤니티 아이템들을 더욱 잘 지원합니다.
- 결합되지 못한 모델이 미리 보기 창에서 효과를 두 배로 받았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영혼 파괴자의 시각 효과 중에서 누락되어 있었던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영혼 파괴자의 시각 효과가 개별 아이템을 중심으로 수정되어 커뮤니티 아이템들을 더욱 잘 지원합니다.
- 영혼 파괴자의 밀치기 거리가 너무 낮게 표시되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12. 오디오
- 신광검의 약화 효과에 효과음이 추가되었습니다. (대상이 된 플레이어에게만 들립니다.)
- 연금술사와 고독한 드루이드의 마지막 타격 효과음이 수정되었습니다.

13. 영웅 빌드
- 게임 내 영웅 빌드 UI에 언어 필터가 추가되었습니다.
기존 영웅 빌드는 작성자가 언어를 선택한 다음 재게시해야 필터 결과에 빌드가 나타납니다.
- 이전에 영웅 빌드를 사용했거나 많은 수의 영웅 빌드를 사용할 경우,
영웅 빌드를 불러오는 시간이 오래 걸렸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14. 로컬 플레이
- 로컬 서버가 물리적으로 동일한 네트워크상에 있는 플레이어들이 로컬 호스트 게임에 연결할 수 있도록 허용합니다.
- "로컬 로비 만들기"를 선택하면, 로비 방장이 로컬 서버를 돌리는 호스트가 됩니다.
- "로비 찾기"에서 "로컬 로비" 탭을 누르면 동일한 물리 네트워크상에 있는 로컬 로비 방을 찾을 수 있습니다.
- 로컬 로비는 비공개 로비와 동일한 설정이 적용됩니다.
- 로컬 게임을 완료하면, 게임 리플레이는 방장 PC에 replays/.dem 형식으로 저장됩니다.

15. 캡틴 선발
- 무작위로 주어지는 8명의 힘 영웅, 8명의 민첩 영웅, 8명의 지능 영웅 중에서 영웅을 선택하여 플레이합니다.
- 각 팀의 캡틴은 그 중에서 두 명의 영웅(1/1/1/1)을 금지합니다.
- 각 팀의 캡틴은 남은 영웅 중에서 다섯 명의 영웅(1/2/2/2/2/1)을 선택합니다.
- 영웅 금지와 선택에 주어지는 시간은 총 150초입니다.

16. 창작마당
- 아바돈 제출툴과 웹사이트 요구 사항이 추가되었습니다.

17. Mac/Linux
- [Mac] 게임 초반에 사운드가 끊기거나 들리지 않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Mac] 게임이 준비되면 Dock에서 아이콘이 튕기는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Mac] 게임을 주시하고 있지 않을 때 매치가 준비되면 소리가 납니다.
- "alt-tab 시 소리" 설정이 작동합니다.
- 영웅 초상화에서 립싱크가 적용되지 않았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비디오 설정 후 GUI가 깨졌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Linux에서 영웅 라이브러리 비디오를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