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던전스트라이커의 첫 업데이트가 시작되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시공의 탑 중 첫 번째로 시련의 탑이 공개되었으며,
많은 유저들이 기다린 길드 시스템 업데이트와 스킬 초기화가 진행되었습니다.
거기에 캐릭터의 레벨을 70레벨로 제한하기도 했습니다.

이 외에도 향후 추가될 신규 직업중 드래드노트, 워프리스트, 워록 중 유저들의 투표에 따라
직업 공개를 한다고 발표되기도 했습니다.


▼신규직업 3종 드레드노트, 워프리스트, 워록 이미지 및 플레이 영상







하지만 현재, 그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각 직업간의 밸런스에 대한 패치에 대한 부분이었는데,
오늘 업데이트와 관련하여 스파이럴 스튜디오의 김태연 기획팀장의 개발자노트가 공개되었습니다.


개발자노트에서 김태연 기획팀장은 검성 칭호와 관련한 오류를 찾던 중
전부 및 보상 시스템이 파티 시스템의 정보 갱신을 따라가지 못한 오류를 발견하였고,
이에 따라 솔플과 파티플의 난이도 및 보상에 대한 오류를 수정하였으며,
레벨에 따른 드랍 보정이 잘못적용되어 고레벨 캐릭터가 일부 아이템을 적게 얻는 현상도
함께 수정하였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기존에 많은 논란이 되었던 아케인 버서커에 대해서도 언급을 했는데
개발실에서는 사용자가 게임을 이용하는 방법을 존중하지만 예상을 크게 상회하는
압도적인 우위는 바람직하지 않다 판단하여, 우선 직업별로 다르게 설정되었다
치명타 피해 계수를 150%로 일괄 조정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외 미적용 스킬이나 속성, 공속 증가 수치가 계단형으로 반영되는 논란에 대해서도
미적용 스킬은 능력치 창에 반영되지 않더라도 결과 수치에는 반영이 되어 왔으며,
동시에 여러 속성 공격을 가지고 있다면 모두 중첩되어 반영되기 때문에 공격 숫자의 색은
랜덤하게 하나만 표시되는 점.

공격속도 증가 수치는 스킬 모션의 길이에 따라 계단형으로 반영되고 있다는 점을 알렸습니다.


아래는 22일 업데이트 패치노트 전문입니다.


◈ 업데이트


1. 시공 던전 "시련의 탑"이 오픈되었습니다.
- 캐릭터 레벨 45 달성 시 "특별한 명령" 퀘스트를 통해 시련의 탑으로 입장할 수 있습니다.

2. 길드 시스템이 추가되었습니다.
- 우측 상단 메인 메뉴에서 길드 버튼을 클릭하거나 단축키(L)키를 입력하면, 길드UI가 호출됩니다.
- 길드 인원은 최대 60명까지 모집할 수 있습니다.

3. 스킬 포인트 초기화
- 20레벨 이상 캐릭터의 스킬포인트가 초기화되었습니다.

4. 치명타 계수 조정
- 직업 별로 다르게 설정된 치명타 피해 계수를 기본값인 150%로 일괄 조정합니다.

5. 캐릭터의 최고 레벨이 70으로 제한됩니다.
- OBT 이후 플레이한 기록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6. 캐릭터 소셜액션(춤추는 모션) 4종이 추가되었습니다.
- 채팅창에 "춤1 ~ 춤4" 입력 시 각기 다른 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기능 개선

1. 채널 UI가 변경되었습니다.

2. 캐시샵 UI가 수정되었습니다.
- 미리보기 탭에서 머리 방어구를 보여줄 수 있는 "머리 방어구 표시" 버튼이 추가되었습니다.
- 검은 화면의 게임 메뉴 위치를 클릭할 때 메뉴창이 보여지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3. 인터랙션이 변경되었습니다.
- 인터랙션 버튼(예 : [Space Bar] 엘리히와 대화)을 마우스로 클릭해도 작동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성도 루미나 시티의 NPC "염색 장인 렌"의 인터랙션 버튼에 오탈자가 있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4. 도움말의 내용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채팅 및 채널] 항목에 채팅 전환 명령어 내용이 추가되었습니다.
- [시공 던전] 항목에 입장 조건 및 초대장 제작 내용이 수정되었습니다.
- [길드] 항목에 길드명 규칙 내용이 수정되었습니다.


◈ 버그 수정

1. 스킬 적용이 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클레릭이 "디바인 브레이크" 스킬을 사용할 때 피격 당한 캐릭터의 "방어력 감소" 아이콘이 보여지지 않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하이 프리스트가 "프로텍트 오라"로 낙인을 찍을 때 지속 데미지가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2. 전투 및 보상 시스템이 파티 정보를 갱신하지 못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3. 캐릭터가 성도 루미나 시티의 중개소 앞에서 계단을 통과할 수 있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4. 캐릭터의 HP가 없는 상태에서 보스 등장 영상이 나올 때 생명력 경고 이펙트가 보이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5. 파티를 생성할 때 파티명에 스페이스바를 입력하고 생성하면 "금칙어로 생성이 불가능합니다"라는 문구가 출력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6. 테마1의 "불타는 성채 본성 1층"에서 간헐적으로 아이템이 이동할 수 없는 지역 밖으로 드랍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7. 테마2의 "별부스러기 샘터" 캠프에서 캐릭터가 항아리 안으로 들어갈 수 있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8. 테마3의 "불멸자의 탑 3층"에서 "암흑 광신도"가 비정상적으로 움직이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9. 테마3의 "통한의 언덕 처치의 나무"에 피가 묻는 효과를 보라색으로 표시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10. 테마4의 "빙룡의 둥지 1층"에서 미니맵과 실제 지형이 다른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11. 테마4의 "어둠의 성소" 퀘스트의 베라트 사제 처치 미션에서 베라트 사제를 처해도 미니맵에 목표 몬스터 표시가 사라지지 않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기타

1. PC방 출석 이벤트 보상의 40레벨 반지와 목걸이 능력치가 변경되었습니다.



아래는 개발자노트 전문입니다.


안녕하세요. 스파이럴 스튜디오의 기획팀장 김태연입니다.
던전스트라이커의 첫 공식 패치를 맞이하여 글을 올립니다.

던전스트라이커의 개발 방향 중 하나인 “정보는 공개되는 것이 좋다” 라는 가치에 따라, 향후에도 중요한 업데이트를 할 때마다 방향성을 알려드리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새롭게 단장한 시련의 탑과, 길드 시스템에 대한 설명은 생략하고 바로 본론으로 들어갑니다!


1. 파티와 드랍 관련 오류 수정

검성 칭호 관련 오류를 점검하던 중, 게임 기반 시스템에서 큰 오류를 발견했습니다.
전투 및 보상 시스템이 파티 시스템의 정보 갱신을 따라가지 못해, 파티원의 수를 잘못 인지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오류의 증상으로는,
• 파티에서 나왔는데, 파티 상태로 인식되어 검성 관련 달성과제를 달성하지 못한다.
(검성 칭호 달성과제는 솔로 플레이 전용입니다)

• 파티원이 늘었음에도 불구하고 전투의 난이도가 올라가지 않고 보상의 확률 및 수량이 늘어나지 않는다.

• 파티원이 줄었음에도 불구하고 전투의 난이도가 쉬워지지 않고 보상의 확률 및 수량이 감소하지 않는다.

해당 위의 문제는 5/22 패치로 수정되었으며, 앞으로 파티 인원 수에 따라 적절한 난이도 조절과 보상 증감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두 번째 오류는 레벨에 따른 드랍 보정입니다. 레벨에 따른 드랍 보정이 잘못 적용되어, 고 레벨 캐릭터가 일부 아이템을 적게 얻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이 두 가지 오류의 수정에 따라, 플레이 경험과 보상의 양이 복잡하게 변화될 것입니다. 전투가 쉬워질 수도, 어려워질 수도 있을 것입니다. 보상이 늘어날 수도, 적어질 수도 있을 것입니다. 중대한 오류를 사전에 수정하지 못한 채 오픈 베타 서비스에 돌입한 점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 드립니다.

아울러, 파티 자체의 효율성에 대해 많은 분들이 의문을 제기하고 있음을 잘 알고 있습니다. 이 점에 대해서는 오류가 수정된 이번 업데이트 이후, 다시 추이를 살펴보려 합니다.


2. 긴급 오류 수정에 대한 사과 및 향후 밸런스 수정의 방향성

오픈 베타 서비스가 시작된 후, 전투 시스템에 대한 오류 수정이 몇 번 있었습니다.

게임 서비스에 있어, 저희 개발실은 다음과 같은 가치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용자가 게임을 이용하는 방법을 존중한다. 그것이 설령 시스템의 허점을 이용한 것일지라도 가급적 인정한다."

유감스럽게도, 지난 한 주간 있었던 전투 관련 패치는 이러한 개발 가치에 반하는 것이었습니다.

분명 "평아켄" 등의 스킬 조합은 사용자가 발견하고 만들어낸, ‘던스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높은 피로도의 조작이 게임의 기본 조작이 되는 것은 서비스 기간 내내 길게 남을 "잘못된 첫 단추"가 될 것이라고 판단하여 불가피하게 수정을 가하였습니다. 이 점 우선 사과 드립니다.

현재 직업 밸런스의 가장 뜨거운 감자는 위저드의 스킬 ‘아케인 버스트’를 계승하여 사용하는 버서커, 이른바 ‘아케인 버서커’일 것입니다. 이 조합은 특히, 악몽 던전의 보스전에서 압도적인 효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실 개발 단계에서부터 ‘국민 조합’으로 예상했던 조합이긴 하지만, 현재 예상을 크게 상회하는 성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저희 개발실은 이 정도의 압도적인 우위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판단하여, 이를 차차 수정해나갈 예정입니다.

그 첫 번째로, 5월 22일 패치에 다음과 같은 수정사항이 반영됩니다.


※ 직업별로 다르게 설정된 치명타 피해 계수를 기본값인 150% 일괄 조정합니다.


물론, 이 정도 수정으로는 여전히 아케인 버서커가 위세를 떨치리라 예상합니다. 그러나 저희는 극단적인 너프로 아케인 버서커가 고사하는 상황은 원하지 않습니다. 다른 직업을 적절히 상향하는 것을 병행하여 전체적인 균형을 맞춰나갈 것입니다.

직업과 스킬 조합의 환경은 점점 더 다양해질 것이라는 점도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보스 몬스터의 빠른 공략이 게임의 전부가 아니며, 모든 보스가 단일 타겟이 아니고, 개인의 대미지 딜링이 전부는 아닙니다. 시련의 탑과 이후 등장할 컨텐츠들이 다양한 상황을 만들어 낼 것입니다.

순순히 대세를 따르는 것도, 자신만의 길을 파는 것도 모두 게임을 즐기는 방법입니다. 레벨은 꾸준히 오른다는 점, 스킬 포인트는 모든 스킬을 다 배울 수 있을 만큼 지급할 것이라는 점 꼭 기억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3. 그 외 기타

여러분의 궁금증 몇 가지에 대해 따로 답변해 보자면,

• 미 적용 스킬은 없습니다. 능력치 창에 반영이 되지 않더라도, 결과 수치에는 반영됩니다. 대미지 랜덤 폭에 가려 알아차리기 쉽지 않지만, 스킬의 효과는 충실히 적용되고 있습니다.

• 여러 속성(화염, 냉기, 전기, 독)의 공격력을 동시에 갖고 있다면, 각 속성 공격력이 모두 중첩되어 반영됩니다. 화면에 표시되는 대미지 숫자는 각 속성 공격력이 모두 더해진 값이며, 속성을 나타내는 숫자의 색깔(붉은색, 푸른색 등)은 랜덤하게 하나만 표시됩니다.

• 공격 속도 증가 수치는 스킬 모션의 길이에 따라 계단 형으로 반영됩니다. 현재 여러분이 찾아내고 있는 결과가 맞는 방향입니다.


현재의 던스를 즐겨주시고, 미래에 발전할 던스를 기대해 주시길 바라며, 이만 물러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