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23일 진행된 시련의 탑 추가 등의 업데이트에서 오류가 있었던 점에 대한 사과문이 올라왔다.


지난 22일과 23일 시련의 탑과 길드 시스템 업데이트 및 스킬 초기화와 치명타 계수 변경등 굵직한 업데이트가 진행되었다.


하지만, 업데이트 이후 캐릭터의 능력치가 낮아졌다거나 어새신 스킬 중 하나인 '독바른 쐐기'가 너프되었고, 하이프리스트의 '위대한 성역' 스킬은 여전히 적용되지 않는 다는 등의 제보가 끊이지 않았다.


이와 관련해,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김태연 기획팀장의 사과문이 올라온 것.


사과문에서 김태연 기획팀장은 캐릭터의 능력치가 낮아진 것이 사실이며, 이 부분은 의도한 것이 아닌 데이터 취합의 과정에서 파이널 스트레스 테스트의 데이터가 탑재된 채 배포된 실수라고 밝혔다. 23일 정기점검을 통해 오픈베타 버전의 데이터로 복구되었으나 아이템에 따라서 22일 오류로 상향되었던 일부 장비들의 능력치가 다시 조정되었다고 말했다.


또한, 기존 개발자노트에서 모든 스킬이 적용된다고 했었지만 실제로 하이프리스트의 위대한 성역 스킬이 적용되지 않았던 점에 대해 버그가 있었음을 시인하며, 제보를 통해 수정하였고 다음 점검까지 패치하겠다고 밝혔다.


어새신의 스킬인 독바른 쐐기의 너프에 대해서도 파티 난이도 변경 오류를 수정하며 함께 발생한 오류라고 밝히며, 현재는 보스의 중독 피해가 정상치의 1/5밖에 적용되지 않고 있어 원인은 파악되었으나 다른 스킬에도 영향이 있어 추후 스킬 밸런스 조정 때 수정하겠다고 말했다.


치명타 피해를 150% 일괄 조정하면서 치명타를 주력으로 하던 일부 직업들의 하향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의도와는 다르게 패치된 점을 밝히며, 치명타 피해 수치 자체 혹은 그로 인한 캐릭터의 성능 변경에 대한 상향을 후속 패치에서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악몽 보스 아루갈이 굳는 버그와 시공 공략 명령서 배포 퀘스트 버그, 특수던전에서 파티원이 비정상 종료되었을 때의 난이도 문제 등에 대해서도 모두 수정하겠다고 사과문에서 밝히고 있다.


아래는 공식 홈페이지에 올라온 사과문 전문이다.


안녕하세요. 스파이럴 스튜디오 기획팀장 김태연입니다.


지난, 5월 22일 및 23일에 진행된 업데이트에 몇 가지 중요한 문제가 있음을 뒤늦게 발견하였으며, 이로 인해 던전스트라이커를 사랑해 주시는 많은 분께 혼란과 불편을 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1. 악몽 제작 아이템 데이터 문제

5월 22일 업데이트가 진행된 뒤 캐릭터의 능력치가 낮아졌다는 게시물을 확인했고 확인 결과 사실로 밝혀졌습니다. 데이터 취합 과정의 실수로 이전 파이널 스트레스 테스트의 데이터가 탑재된 채 배포 되었습니다. 5월 23일 정기점검을 통해 오픈 베타 버전의 데이터로 복구 되었으나, 아이템에 따라서는 22일 오류로 상향되었던 장비들의 능력치가 다시 조정 되었습니다.

아이템 능력치를 의도적으로 수정한 것이 아니라 실수로 인한 패치 오류였음을 말씀 드리면서, 다시는 재발하지 않도록 철저히 주의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너른 마음으로 양해를 부탁 드립니다.

어떤 식이든, 한번 사용자의 손에 쥐어진 아이템이 변경되는 일이 있어서는 안됩니다. 앞으로는 이러한 사고가 없도록 주의하겠습니다.


2. 보스 몬스터 "아루갈"이 굳는 문제

원인을 발견하고 수정하였으며 이번이 마지막이었으면 좋겠습니다.


3. 위대한 성역(하이 프리스트)

5월 22일 개발자 패치노트에서 미적용 스킬이 없다고 말씀 드렸습니다만, 결과적으로 거짓말을 하게 되어 죄송합니다. 하이 프리스트의 패시브 스킬 "위대한 성역"이 적의 상태이상 공격을 무효화하지 못하는 버그가 있었습니다. 이용자분들의 제보를 통해 이 사실을 확인하고, 즉시 수정하였으나 5월 23일 정기점검 패치에는 미처 반영하지 못 하였습니다. 늦어도 다음 정기점검까지 반드시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4. 독 바른 쐐기(어새신)

파티 난이도 변경 오류를 수정하며 함께 발생한 오류입니다. 보스의 중독 피해가 정상치의 1/5 밖에 적용되지 않고 있습니다. 원인은 파악하였으나, 수정 시 다른 스킬에도 영향이 있어 관련 스킬의 밸런스 조정과 함께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5. 치명타 피해 수정 관련

치명타 피해를 150%로 일괄 조정하면서, 치명타를 딜링의 중심으로 삼던 다른 직업들이 동반 하향되는 부작용이 있었습니다.

대표적으로 "일도양단 버서커"와 메이지를 들 수 있으며, 원래 의도는 "공격속도가 느린 공격은 높은 치명타 피해를 입힌다"는 것이었지만, 3차 CBT 이후 스킬 계승 정책을 대대적으로 변경하면서, 이 원칙을 재점검했어야 했는데 미처 그러지 못 했습니다. 치명타 피해 수치 자체 혹은 그로 인한 캐릭터의 성능 변경에 대한 상향은 후속 패치를 통해 제공될 예정입니다.

이번 패치의 150% 일괄 조정은 그 전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쨌든, 작업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패치한 것은 저희의 잘못입니다. 다만, 스킬 초기화를 앞둔 시점이었기에 균형을 맞추기 위한 최소한의 노력이 필요했다는 점 너그럽게 보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6. 기타 알려진 문제들


- 시공 공략 명령서 배포 퀘스트의 버그

악몽 일일 퀘스트와 수행 제한 횟수가 겹치는 문제가 있습니다. 악몽 일일 퀘스트를 다섯 번 수행하기 전에 먼저 시공 공략 명령서 퀘스트([일일] 시공을 정복하라)를 수행하시기 바랍니다. 수정 작업이 완료 되었으며, 배포 대기 중입니다.


- 특수 던전에서 파티원이 비정상 종료되었을 때의 난이도 문제

재진입이 불가능한 특수 던전(대표적으로 시련의 탑)에서 디스커넥트 발생 시 해당 이용자는 자동으로 파티에서 탈퇴가 되어야 합니다. 현재 이 기능이 작동하지 않는 버그가 있으며, 곧 수정될 예정입니다.


7. 마지막으로

여러 버그로 인해 쾌적한 게임 환경을 제공하지 못한 점, 다시 한번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 드립니다. 개발실은 최대한 신속하게 문제에 대응해 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여러분께서는 문제를 발견할 때마다 기탄 없는 비판과 질타를 통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앞으로도 여러분과 원활히 소통할 수 있도록 노력할테니, 과거의 잘못보다는 현재 그리고 미래의 던전스트라이커를 기대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