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전 던전 스트라이커의 신규직업 워프리스트가 게임 내 공개되었다. 이로써 2차 직업의 공개는 모두 이루어진 셈이다. 현재까지 나온 직업의 수는 총 12개. 직업선택이 자유롭고 자신이 원하는 데로 골라 사용하는 스킬 계승 시스템 덕에 직업이 많아질수록 골치 아파져만 가는 직업의 스킬 트리.


게다가 한번 잘못 찍으면 메달 20개를 주고 초기화를 시켜야 하니 스킬 하나 배우는데 부담이 들 수밖에 없는 노릇. 하지만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다. 던스 인벤에서 활동하는 수많은 고수들. 그들이 스킬 시뮬레이터에 올린 스킬 트리는 어떻고 왜 그렇게 찍었을까?





■ 나는 평타만 친다! 5공속 평타 워리어 (일반사냥 시)



▲ 붉은비의노래 유저의 스킬트리



워리어의 5공속 장검을 이용한 평타 공격을 주로 사용하는 스킬 트리. 그만큼 스킬 자체의 대미지 보다는 공격 대미지를 올려주는 스킬을 선호한다. 액티브 계승으로는 워 크라이, 인첸트 엘리멘탈, 브레이브 오라를 사용하고 패시브는 격노의 외침, 전격 마법 전문화, 원소의 폭풍, 피의 숙청, 신의 영광, 가중 처벌, 무기의 달인을 주로 사용한다.


워 크라이와 격노의 외침 조합은 캐릭터 자체 공격력 버프와 광역 공격력 디버프, 게다가 생명력 회복과 정신력 회복 기능까지 있으며, 매우 짧지만 무적 시간까지 있는 필수 스킬. 인첸트 엘리멘탈은 평타에 속성 공격력 10%를 추가하기 위해 계승하며, 패시브의 전격 마법 전문화와 원소의 폭풍도 화 속성 대미지와 전기 속성 대미지를 추가하기 위한 일명 쌍패시브. 피의 숙성 패시브는 모든 공격의 대미지를 10% 상승시켜주는 근거리 필수 스킬이다.


여기에 브레이브 오라와 관련 패시브 스킬을 넣어 주변에 지속적인 데미지를 주고, 자신의 공격력 10%만큼의 추가 피해를 주는 것이 특징! 사냥 방식도 간단하다. 브레이브 오라 + 워 크라이 + 인첸트 엘리멘탈 사용 후 평타만 때려주면 최고의 워리어가 될 수 있다.



■ 나는 평타만 친다! 5공속 평타 워리어 (화룡의 탑 사냥 시)



▲ 붉은비의노래 유저의 스킬트리



화룡의 탑에서 레브루칸 부위파괴를 위해 특화된 스킬 트리. 액티브 스킬 계승으로 발리 샷, 워 크라이, 인첸트 엘리멘탈을 계승했으며, 패시브 스킬로 눈부신 연사, 전격 마법 전문화, 원소의 폭풍, 격노의 외침, 피의 숙청, 개량 고속탄, 불연성 육체를 계승했다.


먼저 레인저의 발리 샷과 눈부신 연사, 캐논 블레이저의 개량 고속탄은 부위 파괴용 필수 스킬이다. 레브루칸이 그로기 상태일 때만 사용해 주면 된다. 개량 고속탄은 발리 샷을 2단계 공속으로 쏘기 위한 패시브로 5공속 무기 기준으로 개량 고속탄 사용 시 12%의 공속을 넘겨주면 발리 샷의 연사 속도가 한 단계 더 올라간다.





인첸트 엘리멘탈은 속성 공격력 향상, 워 크라이와 격노의 외침은 체력, 정신력 수급과 함께 공격력 향상을 위해 가져온다. 이외에 전격 마법 전문화와 원소의 폭풍은 각각 속성 공격력 추가대미지를 위해, 피의 숙청은 근접 딜러인 워리어의 대미지를 증가시키기 위해서이며, 불연성 육체는 상태 이상 발화가 잘 걸리는 화룡의 탑에서 빠른 해제를 위해 필수로 가져가는 것이 좋다.



■ 페이탈 스탭 계승으로 강력하고 세련된 전투를 즐기는 페이탈 워리어!


▲ 금목걸이 유저의 스킬트리



5장검을 이용한 빠른 정신력 수급과 함께 강력한 한방 데미지를 보여주는 어새신의 페이탈 스탭을 계승한 스킬 트리다. 액티브 스킬로 스피닝 어설트, 워 크라이, 페이탈 스탭을 계승했으며, 패시브로는 격노의 외침, 피의 숙청, 무아의 경지, 원소의 폭풍, 무기의 달인, 폭발부적, 신출귀몰을 계승했다.


액티브 스킬의 스피닝 어설트는 쿨이 굉장히 짧은 광역 공격. 게다가 대미지 360%에 정신력 수급까지 되는 스킬. 여기에 몹을 통과도 할 수 있어 다수의 몹에게 몰려있을 때 굉장히 좋다. 어새신의 페이탈 스탭은 페이탈워리어의 주력 딜 스킬로 폭발 부적과 신출귀몰을 계승해서 추가 대미지를 주는 것. 신출귀몰 스킬의 효과로 생명력까지 회복할 수 있어 생존도 나쁘지 않다.





이 외에 워 크라이와 격노의 외침은 대미지 증가와 체력, 정신력 회복을 위해서 계승한다. 또, 무기의 달인과 무아의 경지를 계승해 공격 속도를 상승시킬 수 있고, 피의 숙청으로 모든 공격의 대미지를 10% 상승시킨다.



■ 근접 딜러는 살아남는게 최우선! 끈질긴 생명력을 보유한 좀비 워리어!



▲ S2S 유저의 스킬트리



공격을 회피하고 체력회복 물약을 먹어주면서 정신없이 사냥하는 것보다 진짜 전사다운 느낌으로 싸우고 싶은 유저에게 적극 추천하는 스킬트리. 액티브 스킬로 스피닝 어설트, 라이징 슬래쉬, 워 크라이를 계승했으며 패시브 스킬로 불타는 증오, 공격본능, 격노의 외침, 분노의 폭풍, 광전사의 분노, 피의 부름, 피의 숙청을 계승하는 것이 특징이다.


눈여겨볼 점은 라이징 슬래쉬와 스피닝 어설트로 몹을 치거나 죽이면 분노 상태가 되게 만들어주는 패시브인 공격본능, 광전사의 분노, 피의 부름을 계승했다는 것이다. 스킬 사용으로 계속해서 분노상태를 유지할 수 있으며, 분노의 폭풍 패시브와 불타는 증오 패시브의 발동 효과로 생명력을 회복하는 것. 또, 공격력도 올릴 수 있고 체력 회복도 가능한 워 크라이와 격노의 외침을 계승했다. 어느 정도 공격 속도만 갖추어진다면 가만히 서서, 일명 말뚝딜을 하기 참 쉬운 스킬 트리다.






■ 5공속은 빠르지만 대미지가 약하다! 4.2 공속 워리어!



▲ 암흑검성 유저의 스킬트리



5공속 장검 워리어의 빠른 공속도 좋지만, 빠른 공속과 함께 대미지도 더할 수 있는 4.2 공속의 장검을 사용하는 워리어를 위한 스킬트리. 액티브 스킬로 블러드러스트, 오블리비언, 아케인 서클을 계승했으며, 패시브 스킬로 피의 숙청, 영혼 탐식, 전격 마법 전문화, 원소의 폭풍, 비전의 계승자, 불세출의 천재, 무아의 경지를 계승했다.


블러드 러스트는 공속 5%를 상승시켜주며 동시에 분노 모드의 이동을 가능하게 해 이동속도를 10% 올려주는 스킬. 하지만 0.5초당 정신력을 50씩 소모하기 때문에 정신력을 150씩 회복시켜주는 오블리비언과 영혼 탐식을 계승했다. 또 정신력을 250 증가시켜주는 불세출의 천재를 넣어 정신력 회복 스킬 사용을 최소화한 것이 특징이다.





또 블러드 러스트의 공속 뿐 아니라 무아의 경지와 아케인 서클, 비전 계승자를 계승해서 공속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면서 전투할 수 있게 했다. 이 외에 원소의 폭풍과 전격 마법 전문화로 속성 공격 대미지를 주고 피의 숙청으로 근접 대미지를 증가시켰다.



■ 워리어 최고의 인기 계승 스킬은 워 크라이!


스킬시뮬레이터에서 살펴본 최고의 인기 계승 스킬은 현 최고의 인기를 자랑하는 워 크라이였다. 공격력의 30%만큼의 체력회복과 더불어 공격력 10% 증가와 상대의 공격력 10% 감소, 게다가 정신력 회복까지. 브레이브 오라의 등장으로 잠시 주춤하는 모습을 보였으나 여전히 인기스킬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었으며 앞으로도 부동의 1위를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던스 인벤의 스킬시뮬레이터를 통해 워리어 캐릭터 하나만으로도 상황에 따라 혹은 역할에 따라 다양한 스킬 트리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5공속부터 페이탈 스탭, 4.2공속까지. 만약 자기 자신이 만들어서 사용하는 색다른 스킬 트리가 있다면 댓글을 통해 다른 유저와 공유해보는 것은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