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스의 강력한 공격에 바닥을 끌며 뒤로 밀려나거나 백 텀블링을 하며 날아간 기억이 있는가? 이 현상은 일명 넉백이라고 부는데, 던스에는 이를 저항할 수 있도록 각 캐릭터마다 넉백 저항을 가진 스킬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걸 배워도 보스의 다양한 공격에는 속수무책으로 밀려나는 터라 많은 유저들이 그냥 배워만 놓거나 배우지 않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판단했다.


그런데 이를 직접 연구해 넉백 저항에 대한 요구치를 정확하게 짚어내며 관련 자료를 던스인벤에 올려준 유저가 있다. 단번에 높은 조회수와 추천을 받은 보스별 넉백 저항 수치를 정리한 게시물을 작성한 유저. 아이디만 봐도 어떤 연구든 잘할 것만 같은 포스, 인벤의 가족 "연구팀직원" 유저다.



▲ 생각지도 못한 정보가 올라왔다!




만나서 반갑다. 먼저 인벤 가족분들에게 인사 부탁한다.


연구팀직원 :만나서 반갑다. 하자딘 서버의 "메이거스의검"이라고 한다.






아이디가 연구팀직원이길래 진짜 연구팀인 줄 알았다.


연구팀직원 : 인벤 아이디를 연구팀직원으로 만든 이유는 마비노기 영웅전에서의 닉네임이 "나는연구팀직원입니다" 라서 5글자로 연구팀직원이라고 지었다. 하프라이프 더빙 중 "쏘지 마세요. 나는 연구팀 직원입니다." 라는 대사에서 따온 것이다.(웃음)






각 보스별 넉백저 항 수치는 어떻게 알아낸 건가?


연구팀직원 : 넉백 저항은 드레드노트가 나올 때쯤부터 관심을 두기 시작했다. 일도양단 버서커를 보면 보스에게 맞아가면서도 말뚝딜이 되기 때문에 넉백 저항을 올리고 딜을 한다면 좋지 않을까 하고 평소에 생각했었다. 처음에는 따로 실험을 안 해봤었는데, 옛 영웅 방패를 만들고 나서부터 일부 튕겨 나가던 공격들을 버티게 되면서 관심이 가기 시작했다. 이후 직접 플레이해보면서 알게 된 수치들을 팁으로 정리해서 올린 것이다.



넉백 저항 수치에 관한 이야기를 자세히 듣고 싶다.


연구팀직원 : 일단 넉백 저항 수치는 현재 정확한 확인을 할 수가 없다. 능력치 창을 아무리 봐도 넉백 저항 수치가 따로 표기된 곳은 없다. 단지 자신의 방패, 패시브 스킬에 표시된 수치들을 합산하는 방법으로 알 수밖에 없다. 희귀 이하 등급의 방패는 +0~1이 추가되고 코볼트 방패와 화룡 방패는 넉백 저항이 +2가 된다. 그럼 방패를 장비할 수 있는 직업군은 기본적으로 넉백 저항을 1~2를 얻고 시작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드레드노트의 마스터 등급 때 배울 수 있는 철벽의 방패 패시브 스킬을 계승하면 기본 넉백 저항이 2만큼 증가한다. 즉 스킬을 발동시켜 저항을 올리는 것 외에 최대 넉백 저항 수치는 4가 되는 것이다. 종합해서 말하면 현재로서 넉백 저항을 이용해 말뚝딜을 할 수 있는 직업은 넉백 저항 수치가 4가 되는 방패직업군 밖에 없다는 것.





이런 넉백 저항 수치는 각 보스의 공격에 밀려 나가는 현상을 방지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악몽 던전에서 서리거인이 바닥을 내려칠 때 보통 캐릭터는 넉백을 당하는데 저항 수치를 가지고 있으면 뒤로 넉백 당하지 않는다. 이 외에 다른 보스들의 공격에도 넉백 공격에 대한 일정 수치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부분은 지속해서 확인을 해야 할 것 같다.



■ 각 던전의 보스별 넉백 저항 요구치 정리


▶ 악몽의 정원


- 서리거인 -

서리거인이 사용하는 공격 중 힘을 모아 바닥 찍기 공격과 공중에서 떨어지는 낙석으로 인한 공격은 캐릭터에 넉백을 준다. 이때 바닥 찍기는 넉백 저항이 6 이상일 때 밀려나지 않으며, 낙석으로 인한 밀림은 넉백 저항 3부터 밀려나지 않는다.




- 아루갈 -

아루갈은 유일하게 브레스 공격만이 넉백 효과를 주는데, 넉백 저항이 6 이상이면 밀려나지 않는다.




- 신드라 -

신드라의 뒤에서 공격하면 꼬리로 내려찍는 공격을 하는데 이때도 약간의 넉백을 준다. 이 공격은 넉백 저항 3 이상일 때 넉백 되지 않는다. 또한, 신드라가 자신의 촉수를 머리 위로 들었다가 땅을 내려찍는 공격이 있는데 이 공격은 땅에 꽂을 때와 뺄 때 근처에 있으면 넉백 당한다. 두 패턴 모두 넉백 저항이 6 이상이면 넉백이 되지 않는다.






- 쿤쿤 -

쿤쿤의 공격 중 자신의 머리를 바닥에 내려 찍어 힘껏 휘두르는 몸통 박치기 공격은 넉백 저항이 6 이상일 때 뒤로 밀려나지 않는다. 독 브레스 역시 넉백 저항이 6 이상이면 밀려나지 않는다.







▶ 화룡의 탑

- 탐욕의 레브루칸 -

화룡의 탑에 있는 레브루칸, 브레스와 좌우 장판, 양 끝 장판 공격에 맞으면 넉백 효과로 인해 뒤에 있는 불길에 휩싸여 죽을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이 3개의 공격은 넉백 저항이 8 이상일 때 부터 밀려나지 않으며, 레브루칸이 떨어뜨리는 운석은 넉백 저항이 4 이상일 때 밀려나지 않는다.







자신이 넉백 저항을 가지고 있어도 효과를 받을 수 없는 보스의 공격도 있다. 베른슈타인의 일직선 레이저는 넉백 저항이 8 이상인데도 불구하고 경직에 걸렸다. 그리고 샤키안의 비밀사원이나 코볼트의 보물창고에서 보스 등장 시 동반하는 충격파도 넉백 저항을 무시하는 공격이다.



■ 넉백 저항을 올려주는 유용한 스킬과 아이템들은 무엇이 있을까?


◆ 넉백 저항을 주는 전투방패와 신성방패

넉백 저항을 올려주는 아이템은 현재 방패 아이템이 유일하다. 방패 아이템 중 아래 나와 있는 6개의 아이템은 넉백 저항 수치가 처음부터 정해져 있다. 이외에 나머지 아이템은 귀함과 희귀 등급일 때 0~1 만큼의 저항 수치가 랜덤하게 붙는다.








◆ 직업별 넉백 저항을 주는 스킬

스킬스킬명 구분직업직업
등급
내용
용기의 함성패시브워리어시니어효과 : 서클 슬래쉬 사용 후 단축키를 연타하면 30%의 확률로 지면 강타 대신 용기의 함성이 발동됩니다. 크게 고함을 질러 주위의 적에게 공격력의 500%만큼 피해를 주고, 보스를 제외한 적을 70% 확률로 기절시킵니다.
소형의 적 1명당 30, 중형의 적 1명당 50, 대형과 보스 1명당 200만큼 정신력을 회복합니다. 서클 슬래쉬와 후속 공격 사용 중 넉백 저항이 2만큼 증가합니다(적의 공격에 밀려났을 때 밀려나는 거리와 경직 시간이 줄어듭니다).
강철의 전의패시브버서커엘리트효과 : 분노 상태에서 모든 모으기 시간이 20% 감소하고, 넉백 저항이 1만큼 증가합니다(적의 공격에 밀려났을 때 밀려나는 거리와 경직 시간이 줄어듭니다).
가드 스탠스액티브드레드
노트
시니어효과 : 방패를 앞세워 적의 공격을 막습니다. 단축키를 누르고 있는 동안 모든 피해를 60% 경감하고, 넉백 저항이 2 증가합니다. 피해량에 비례해 정신력이 감소합니다.
요지 부동패시브드레드
노트
시니어효과 :가드 스탠스 사용 중 넉백 저항이 추가로 2 증가합니다(적의 공격에 밀려났을 때 밀려나는 거리와 경직 시간이 줄어듭니다).
철벽의 방패패시브드레드
노트
마스터효과 :넉백 저항이 2 증가합니다(적의 공격에 밀려났을 때 밀려나는 거리와 경직 시간이 줄어듭니다).
도약술 수련패시브레인저엘리트효과 : 하이 점프와 기습 침투 사용 중에 넉백 저항이 4만큼 증가합니다(적의 공격에 밀려났을 때 밀려나는 거리와 경직 시간이 줄어듭니다).
콤보 스윙액티브클레릭시니어효과 :무기를 연속으로 휘둘러 공격합니다. 공격력의 350%만큼 피해를 주며, 단축키를 연타하여 3회까지 연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 중 넉백 저항이 2 증가합니다(적의 공격에 밀려났을 때 밀려나는 거리와 경직 시간이 줄어듭니다).
확고한 걸음패시브워프리스트베테랑효과 :대시 사용 중에 넉백 저항이 2 증가합니다(적의 공격에 밀려났을 때 밀려나는 거리와 경직 시간이 줄어듭니다).




오늘 좋은 정보 알려줘서 너무나 고맙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자유롭게 해줬으면 좋겠다.


연구팀직원 : 나는 여자친구가 있다. 그런데 모니터에서 안 나온다... 이건 농담이고 일단 유저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매우 희귀 무기 10강까지 하지 말라고 말하고 싶다. 정말 영혼까지 빨려나간다. 그리고 던스 개발자분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일점 집중 수호에서 파괴로 바꿔줬으면 좋겠다. 저거 노트 빼고는 다 파괴 형태 스킬인데 왜 일점 집중은 수호스킬에만 적용되게 한 것인지 모르겠다. 그리고 던전에서 얻을 수 있는 수입에 비해서 강화 관련 비용이 너무 비싼 거 같다. 조금만 줄여 줬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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