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전 이름 : 결전의 갑판
-입장 최소 요구 레벨 : Lv.65
-보스 이름 : 해적선장 크로크 x10
-보스 위치 : 태양의 항구 > 고요한 해변 > 해적기함 붉은파도호 3층 > 결전의 갑판


해적기함 붉은파도호 3층 - 결전의 갑판에는 테마5의 최종 보스 몬스터인 해적선장 크로크가 거주하고 있다.

해적선장 크로크는 테마5의 최종 보스인 만큼 여려 형태의 공격을 펼치는데, 체력이 낮아질수록 더 다양한 형태의 공격과 기존 공격이 더욱 강화하는 등 테마4의 보스 몬스터인 베른슈타인처럼 상대하기 까다로운 편이다.

또한, 주변의 구조물을 이용한 불 속성 및 물 속성 공격을 펼치는 등 지속적인 움직임이 매우 중요하게 작용한다.





해적선장 크로크 - 공략전 숙지 사항


해적선장 크로크는 기본적으로 오른손에는 커다란 검과 왼손에는 와인 병을 들고 있다. 왼손에 들고 있는 와인 병은 공격적인 측면에서 활용될 수도 있고, 크로크의 능력을 강화하는 용도로도 활용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와인을 흡입하는 행동은 크로크의 체력이 x5 이하일 때 발생하는데, 와인을 흡입하면 크로크가 오른손에 들고 있는 검이 화염으로 타오르면서 검을 이용한 공격들이 화염 속성 피해로 강화된다.

크로크가 고기를 흡입하면 체력이 소량 회복되고, 불타는 뿔피리를 소환하여 불면 크로크의 공격이 소량 증가하는 효과를 받게 된다.

하지만 크로크가 와인이나 고기를 흡입하거나, 뿔피리를 부는 행동을 할 때가 극딜 타이밍이니, 크로크의 체력이 회복되거나 공격력이 강화된다고 해서 주춤거리지 말고 지속해서 강력한 공격을 펼치도록 하자.



※ 고기 흡입, 화염 피리 사용, 와인 흡입



▲ 고기나 술병을 꺼내 와인을 흡입하거나, 뿔피리를 불면 크로크의 능력이 강화된다.


※ 냉기 뿔 피리 사용 - 크로크 해적단 사냥개 소환



▲ 소환된 사냥개가 분노 상태로 변하면 매우 위험한 상황에 처하게 된다.


※ 도구를 이용한 공격 - 술병 폭발


▲ 술병에 적중되면 20초간 이동속도가 크게 감소한다.




해적선장 크로크 - 본격적인 공략




※ 공격 패턴 1 - 전방 휘두르기 [ 크로크 HP x 10 ]

해적선장 크로크의 가장 기본적인 공격은 오른손에 쥔 검을 뒤로 뺀 후 전방을 향해 휘두르는 공격이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평타 형태의 공격이니, 전방 휘두르기 공격을 펼칠 땐 회피하는 것보다, 오히려 피하지 않고 계속 지속적인 공격을 펼치는 것이 좋다.





※ 공격 패턴 2 - 칼날 찌르기 [ 크로크 HP x 10 ]

크로크가 두 번째로 많이 사용하는 공격인 칼날 찌르기는 오른손에 쥔 검의 기를 모아 정면으로 찌르는 형태의 공격이다. 찌르기에 적중되면 단타 피해를 받는 게 아닌 2~3회의 연속 피해를 받게 되니, 크로크의 검이 빛나면 크로크의 오른쪽으로 회피하는 것이 좋다.





※ 공격 패턴 3 - 점프 후 전방 가르기 [ 크로크 HP x 9 ]

크로크가 점프 후 전방 가르기를 사용하면 본격적으로 전투 상태에 돌입했다는 것을 뜻한다.

왼쪽 발을 들어올려 폭발하면서 뒤로 점프하고 착지하여 오른손에 쥔 검에 기를 모아 정면으로 휘두르는 공격인데, 기를 모아 정면으로 휘두를 때 적중당하면 벽 끝까지 날아가게 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 전방 가르기에 적중되면 벽 끝까지 날아간다.


※ 공격 패턴 4 - 전방 휘두르고 가르기 [ 크로크 HP x 8 ]

크로크가 검을 앞으로 향하여 기를 모아 정방 180도 방향으로 휘두르고, 기를 모아 다시 전방으로 휘두르는 2연속 공격도 매우 위협적이다.

첫 번째 공격인 전방 휘두르기의 피해는 그리 크지 않지만, 기를 모아 다시 전방으로 휘두르는 공격은 공격 패턴3의 가르기와 마찬가지로 적중될 시 벽 끝까지 날아가게 되니 주의해야 한다.





※ 공격 패턴 5 - 제자리 점프 후 물기둥 공격 [ 크로크 HP x 7 ]

크로크의 체력이 x7 이하로 내려가면 점프 후 물 폭탄 공격도 사용한다. 크로크의 몸이 붉게 빛나면서 주변에 화염 원형이 생기는데, 원 중심에 제자리 점프를 하여 착지할 때 넉백 피해를 주고, 바닥 전체에 물기둥을 일으키는 공격이다.

크로크 주변에 화염 원형이 생기면 재빠르게 원 밖으로 피하는 것이 좋고, 제자리 점프 후 착지에 적중되면 넉백당하여 물기둥 공격까지 연타로 피해를 받게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마찬가지로 솟구치는 물기둥도 적중되면 넉백 피해를 받는데, 물기둥이 솟구치는 방향으로 넉백되면 이어지는 물기둥 공격에 연타 피해를 받게 되니 주의해야 한다.





※ 공격 패턴 6 - 고공 점프 후 물기둥 공격 [ 크로크 HP x 6 ]

고공 점프 후 물기둥 공격은 공격 패턴5인 제자리 점프 후 물기둥 공격과 매우 흡사한 공격이다.

차이점은 크로크의 몸이 빛나면서 높게 점프하여 약 2초 정도 후에 화염 원형 안으로 착지하여 큰 넉백 피해를 주는 것이 다르다. 이후 주변에 물기둥까지 솟구쳐 연속 넉백 피해를 받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크로크가 점프 후 착지하면 크로크의 검이 땅에 박히게 되므로 착지 피해와 물기둥의 피해를 최소한의 움직임으로 회피하면 크로크에게 극딜을 퍼부을 수 있다.





※ 공격 패턴 7 - 돌진 후 가르기 [ 크로크 HP x 6 ]

크로크가 바라보는 방향에 화살표 방향이 생기면서 왼발이 빛나면 돌진 후 가르기 공격을 암시하는 것이다.

크로크의 왼발이 빛나면서 약 2초 후에 정면으로 재빠르게 돌진하고, 빠르게 뒤로 돌아 가르기 공격을 펼치는데, 돌진에 적중되면 제자리 피해와 함께 이어지는 가르기 피해에 벽 끝까지 크게 날아가게 되니 주의해야 한다.





※ 공격 패턴 8 - 불대포 및 물 폭탄 발사 [ 크로크 HP x 5 ]

주변의 구조물인 갑판의 대포와 바닥의 물을 이용한 공격은 크로크의 필살기라 할 수 있다.

크로크의 몸이 검게 변하면서 불타오르는 동작을 취한 후 선상으로 사라지는데, 이후 시점이 늘어나면서 4개의 불대포가 차례대로 발사되고 바닥에는 물기둥이 차례대로 솟구친다.

크로크의 동작과 이펙트가 강렬하긴 하지만, 불대포와 물기둥의 방향만 주시하고 있으면 쉽게 피할 수 있다.







해적선장 크로크 - 공략의 핵심


쉴 틈 없이 공격을 연속적으로 펼치는 크로크는 워리어나 버서커, 어쌔신 등의 근접 클래스일수록 지속적인 공격을 펼치기 어려운 편이다. 그러므로 크로크가 지쳐있을 때나 웃으면서 여유를 부릴 때 등을 노려야 한다.

기본적으로 지속적인 공격을 퍼부으면 다른 보스들처럼 지칠 때가 있다. 약 7초 정도 크로크가 무릎을 꿇고 숨을 고르고 있으면, 강력한 스킬을 퍼붓거나 지속적인 평타 공격으로 SP를 수급하는 것이 좋다.

또한, 크로크의 체력이 x7 이하로 내려가면 연속적인 공격을 펼친 후 호탕하게 웃는 동작을 취할 때도 약 4초간 안전한 딜링을 펼칠 수 있다. 하지만 웃고 난 후 보통 가르기 공격으로 이어지니 다음 크로크가 동작을 취하면 미리 대비를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6번째 공격 패턴인 고공 점프 후 물 폭탄 공격을 사용할 때인데, 지상에 착지하여 크로크의 검이 땅에 박히게 된다. 이후 크로크가 검을 꺼내는 동작을 약 5초간 취해 플레이어의 공격에 무방비 상태로 노출된다.




▲ 크로크가 지쳐있을 때가 완벽한 극딜 타이밍!


▲ 자만하며 웃을 때도 강력한 스킬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 고공 점프 후 크로크 오른손의 검이 땅에 박혔을 때, 약 4초간 극딜 타이밍이 나온다.




Inven Roah
(Roah@inv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