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을 사용한 원거리 공격이 가능하며 한 번의 공격에 많은 피해를 줄 수 있는 총사.

오로지 드워프만이 선택할 수 있는 직업인 총사는 원거리 공격에 특화 된 스킬과
자신뿐만 아니라 파티원의 명중률을 증가시킬 수 있는 버프를 보유하고 있으며
지속성숙련 및 지속성스킬에 대해 추가 공격력을 얻을 수 있는 패시브 스킬도 존재한다.


이 외 특정 대상에게 징표를 부여해 회피율 및 저항력을 감소시키거나
파티원별로 보유한 명중률에 따라 공격력이 상승하는 오라 스킬도 사용할 수 있다.
이동속도가 60% 증가하는 스킬을 두 개나 보유하고 있다는 것도 큰 매력.



▲ 한 방, 한 방이 강력하다! 총을 사용하는 원거리 공격수



대미지 상승의 기본! 영혼탄환을 활용하라


총사의 가장 큰 특징은 영혼탄환이라는 특별한 소비제를 활용
일반 공격을 제외한 모든 공격 스킬의 위력을 증가시킬수 있다는 것.


영혼탄환은 일반적인 상태에서는 사용할 수 없도록 되어 있다.

액티브스킬인 [불릿타임!]이나 총알 옆 숫자 부분을 클릭하면
총알시간이라는 버프가 활성화 되어 준비 된 영혼탄환을 사용할 수 있게 되고
모든 공격 스킬에 영혼탄환 한 개씩을 소모하여 추가 대미지 및 부가 효과를 부여한다.


영혼탄환이 소모될 때에는 모든 스킬의 공격력이 20%만큼 상승하고
스킬에 따라 기절 시간을 증가시킨다거나 이동속도 감소 효과가 추가되는 등
다양한 부가 효과가 동반되어 보다 강력한 스킬의 활용을 가능하게 해준다.



▲ 전투 중 영혼탄환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영혼탄환을 충전할 수 있는 기본적인 방법은 2가지


영혼탄환은 최대 20개까지 저장이 가능하며
영혼탄환을 충전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2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연속충전을 사용하면 2개의 영혼탄환을 즉시 충전하고
4초마다 1개의 영혼탄환을 2번에 걸쳐 충전하여 총 4개의 영혼탄환 충전이 가능한데
탄환을 충전하는 8초 동안에는 MP를 회복하는 효과가 함께 동반된다.


영혼탄환 충전의 가장 기본적인 스킬이라 할 수 있지만
2초의 시전 시간이 존재하여 이동 및 전투 중이라면 행동을 잠시 멈춰야하고
90초의 재사용 대기 시간을 가지고 있어 소진 된 탄환을 빠르게 충전하기는 어려운 편.



▲ 즉시 충전이라는 장점이 있지만 재사용 대기 시간이 길다는 슬픈 현실



영혼탄환을 충전할 수 있는 또다른 방법은 영혼빼앗기사격을 활용하는 것이다.

화속성피해를 주는 공격 스킬인 영혼빼앗기사격은 총사의 대표 스킬이라 할 수 있는데
사용 시 30%의 확률로 영혼빼앗기라는 버프를 획득할 수 있고
버프가 지속되는 동안에 사격 스킬을 사용하면 영혼탄환 1개가 즉시 충전된다.


영혼빼앗기 버프는 8초간 지속되는데 사격 스킬은 3초의 재사용 대기 시간을 가지고 있어
버프가 지속되는 동안에 약 2개의 영혼탄환을 충전할 수 있는 셈이다.


영혼빼앗기 버프가 발동되면 사격 스킬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초기화 되며
버프가 지속되는 동안에는 2초 마다 MP가 회복되는 효과가 동반된다.
만약 총알시간이 활성화 된 상태라면 영혼빼앗기 버프 발동률이 20% 증가한다.


영혼탄환 활용 여부에 따라 총사의 공격 효율이 크게 달라지기 때문에
90초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종료 될 때마다 연속충전을 사용하고
전투 중이라면 영혼빼앗기사격 - 사격 콤보를 적극 활용하여
영혼탄환을 최대 수량인 20개에 가깝게 충전해 놓는 것이 중요하다.



▲ 영혼빼앗기 버프가 발동되면 즉시 사격 스킬을 사용하자!



대부분의 스킬은 영혼탄환으로 강화된다


총사의 스킬은 대부분 약 1~2초의 시전 시간을 가지고 있어 즉시 사용이 어렵지만
기본 공격력 더해 높은 양의 추가 대미지가 함께 적용되기 때문에
스킬 하나하나의 파괴력은 매우 높은 편에 속한다.


더군다나 영혼탄환을 사용할 경우에는 평소 대미지의 20%가 상승하게 되고
넉백의 거리가 증가한다거나 이동속도 감소 효과를 부여하는 등
대미지 상승 + 디버프 효율 상승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함께 잡을 수 있다.


영혼탄환은 1개당 명중이 1씩 상승하기 때문에 평소에도 20개가 충전되어 있는 것이 좋고,
전투 중에는 높은 대미지를 줄 수 있도록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액티브 스킬

스킬효과쿨타임
사격100%의 기본 공격력에 추가 대미지
영혼탄환: 추가 대미지 20% 증가
3초
영혼빼앗기사격100의 기본 공격력에 추가 대미지
30% 확률로 8초간 지속되는 영혼빼앗기 버프 활성화
영혼탄환: 추가 대미지 20% 증가 및 영혼빼앗기 버프 발동 20% 증가
10초
연속충전즉시 영혼탄환을 2개 충전하고 8초 동안 4초마다 1개의 영혼탄환 충전
충전을 하는 8초 동안 지속적으로 MP 회복
90초
영혼 저격100%의 기본 공격력에 추가 대미지 / HP 40% 이상의 몬스터는 4미터 넉백
사냥꾼의 징표 대상에게는 50% 확률로 2초간 기절
영혼탄환: 추가 대미지 20% 증가 / HP 40% 이상 몬스터는 8미터 넉백
6초
사냥꾼의 징표하나의 대상에게 징표를 부여하여
약 30초간 회피 및 전체 저항 감소, 은신 불가
8초
관통사격100%의 기본 공격력에 추가 대미지
18미터 안의 직선상의 모든 몬스터 공격
영혼탄환: 추가 대미지 20% 증가 / 2초간 이동속도 50% 감소
6초
쇠약의 구름18미터 범위 내 모든 대상의 명중 140감소 / 이동속도 50% 감소300초
질주10초간 이동 속도 60% 증가 / 5회 공격을 받으면 질주 효과 삭제90초
극한의 저격기본 공격력 200%에 추가 대미지
사냥꾼의 징표 대상에게는 2초간 100% 확률로 기절
영혼탄환: 사정거리 5미터 증가 / 명중 20 증가
30초
집중사격80%의 기본 공격력에 추가 대미지 / 명중 80증가 / 4초간 마비
사냥꾼의 징표 대상에게는 탈 것 상태를 취소 / 이동 속도 60% 감소
영혼탄환: 추가 대미지 20% 증가 / 6초간 마비
45초
명중지도10분간 자신 및 주변 파티원의 명중 증가15초
활력마비, 수면, 둔화, 기절 상태 제거
12초간 이동 속도 60% 증가
300초
불릿타임!영혼탄환을 사용하는 상태로 전환10초




패시브 스킬

스킬효과쿨타임
조준기술명중 증가-
화력증폭치명 피해 증가-
총기숙달사정거리 증가-




▲ 자유항에 위치한 총사 스킬마스터 카사파



선택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하는 특성, 능력트리


총사의 능력트리는 저격, 영사, 총기로 구분되며
각각의 트리를 통해 배울 수 있는 스킬의 종류 및
증가하는 능력치의 범위가 달라 각각의 효능을 미리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저격 - 출혈 등의 디버프와 파티원 적용 오라 스킬


스킬의 공격력 증가뿐만 아니라 출혈 디버프를 동반하거나 넉백을 시키고,
대상의 치명타저항률을 감소시키는 등 부가적인 효과가 동반되는 스킬이 많은 편.


견고한 탄두를 배워 지속성숙련 수치의 10%만큼 고정 공격력을 추가한 후
화력상승을 통해 지속성숙련 증가 및 지속성스킬 추가 공격력을 증가시키는 등
자주 사용하는 사격과 같은 지속성 관련 스킬의 공격력 증가를 모색할 수 있다.


조준사격은 출혈 효과가 동반되는 공격 스킬인데
출혈 디버프는 10초 동안 지속되며 매 초마다 피해를 주고 최대 3중첩이 가능,
보스 몬스터와의 전투와 같이 장시간의 전투에서 대미지 상승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축력이라는 스킬을 습득하면 출혈의 효과를 50%이상 증가시킬 수 있다.


16미터 범위 내에 있는 모든 파티원에게 적용되는 오라 스킬인 용기의 고무는
파티원의 명중률에 비례하여 50%만큼 공격력이 상승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오라 스킬을 사용하고 있으면 2초에 걸쳐 시전자인 총사의 MP가 지속적으로 감소한다.



▲ 파티원 전체의 공격력을 증가시킬 수 있는 버프!



영사 - 영혼빼앗기 버프의 효율 극대화


영사 능력트리에서 주목해 봐야할 스킬은
영혼빼앗기 버프의 효율을 증가 시켜주는 흡수 및 영혼공간과
영혼탄환을 즉시 충전할 수 있는 흡혼사격과 빠른장전.


흡수를 배우는 영혼빼앗기 상태의 지속시간이 증가하고
영혼공간을 배우면 영혼빼앗기 발동 확률이 증가하기 때문에
영혼빼앗기사격에 이은 사격 콤보로 영혼탄환을 충전하는데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공격 스킬인 흡혼사격은 사용 시 자동으로 영혼탄환 1개가 충전되며
불릿타임! 상태에서는 영혼탄환의 소모 없이 추가 공격력 20%가 증가한다.
10초의 재사용 대기 시간을 가지고 있지만 영혼탈취를 배우면 조금씩 감소된다.


빠른 장전은 사용 즉시 영혼탄환 5개를 충전하며
105초 동안 스킬 사용을 막는 침묵 디버프에 면역 효과를 가지는 보조 스킬.


이 외 유탄을 배울 경우 영혼빼앗기 상태가 아니어도
사격 사용 시 일정 확률에 의해 영혼탄환을 1개씩 획득할 수 있는 것처럼
각종 스킬의 강화뿐만 아니라 영혼탄환 획득을 도와주는 스킬로 구성되어 있다.



▲ 영혼탄환 충전 관련 스킬을 다수 보유하고 있다



총기 - 저항력 증가 등 PVP와 관련한 스킬


각종 저항력 및 방어력이 증가하거나 공격을 받은 후 대미지, 치명타율이 증가하는 등
유저들간의 전투가 이루어지는 PVP에 특화 된 능력을 고루 상승시킬 수 있다.


총기 능력트리를 선택했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연소 효과를 활용하는 것.
영혼연소를 배운 후의 영혼 저격이나 분노의 난사와 같은 스킬에는 연소 효과가 동반되고
연소 효과에 걸린 대상은 일정 시간 동안 HP가 감소하는 등의 부가적인 피해를 받게 된다.


또한 연소 효과가 적용되어 있는 대상에게 용암석을 배운 후의 집중사격을 사용하면
최대 HP 감소 및 치료 효과 감소와 같은 부가적인 효과가 동반 됨은 물론
쇠약의 불을 사용하여 적 대상의 공격력을 감소시킬 수도 있다.


최대 18미터, 전방 120도에 위치한 모든 대상을 공격하는 분노의 난사나
16미터 내 직선상에 있는 최대 15명의 대상을 공격하는 불길관통과 같은
광역 공격 스킬은 총기 능력트리를 통해서만 배울 수 있다.



▲ 각종 광역 공격은 총기 능력트리의 큰 특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