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프를 이용한 선율로 원거리 공격을 하는 직업인 바드.

엘프만이 선택할 수 있는 바드는 풍속성, 수속성, 빛속성의 마법을 이용한 원거리 공격 /
파티원의 능력치를 상승시킬 수 있는 각종 버프와 적들의 움직임을 봉쇄하는 메즈 /
다양한 종류의 디버프를 활용하는 파티 보조의 역할 /
소모된 체력을 회복시켜주는 힐러까지 다양한 상황에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만능 직업이다.



▲ 비록 솔로플레이에 있어서는 고단하지만 동료와 함께라면 누구보다 빛이 나는 바드



바드 특유의 콤보 시스템, 악보를 활용하라!


바드는 선율을 연주하는 음악가답게 악보라는 고유의 시스템이 존재한다.
악보란 바드의 각종 스킬에 달려있는 화음을 조합하여 하나의 악보를 연주하는 것으로
자신뿐만 아니라 파티원에게도 적용되는 다양한 효과를 가진 버프를 얻을 수 있다.


악보는 화면내 표시되어 있는 오선지 모양의 악보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화음은 작게 표시되는 작은 화음 노트로 확인할 수 있다.


악보의 조건을 달성하면 해당 악보가 활성화되며 빛이 들어오는데
발동 후 음표가 조금씩 줄어들며 남아있는 지속 시간을 확인할 수 있다.


악보의 발동으로 얻을 수 있는 각종 부가효과는 파티 플레이에 큰 도움이 되니
항상 화음의 조합을 통한 악보의 발동에 신경을 쓰도록 하자.



▲ 화음 노트에서 연주할 악보의 코드를 정확하고 우아하게 써줘야 한다!



악보를 발동하기 위해서는?


악보를 발동하기 위한 조건 자체는 그리 까다롭지 않다.

각 악보별로 요구하는 화음의 갯수만 정확하게 맞춰진다면 자동으로 발동하는 시스템인데
즉 '악보 : 흐름' 스킬의 경우 C화음 2개와 D화음 1개를 조합하면 발동하는 악보로서,
화음 노트 안에 CCD, DCC, CDC 등 순서와는 무관하게 해당 갯수만 채우면 발동된다.


다만 특정 악보의 경우는 '쉼표'라는 액티브 스킬을 활용해야 발동되기도 한다.
이때 주의할 점은 해당 악보의 화음 노트를 다 짠 상태에서 '쉼표'를 써야 발동한다는 점이다.


각각의 악보는 제한된 시간동안 지속되며, 악보 스킬의 레벨에 따라 효과가 상승한다.



▲ 발동이 되면 악보노트에 표시되며 지속시간도 확인할 수 있다


악보를 발동시 주의점?


악보는 바드 스킬 운용의 핵심이기 때문에 계획적인 스킬 발동 순서를 구성할 필요가 있다.


화음 노트의 화음 순서는 스킬을 발동한 순서대로 적용되므로
중간에 다른 화음의 스킬을 사용하면 악보 효과 자체가 발동하지 않게 된다.
결국 다시 쿨타임이 돌아오는 것을 기다려야 하니 주의하도록 하자.


그리고 '쉼표' 액티브 스킬을 사용시 10초동안은 아무런 화음이 생성되지 않으니
쉼표를 활용한 악보의 발동은 신중하게 사용하는 것이 좋다.


악보는 조건만 맞다면 스킬을 난사하여 여러개를 동시에 발동시킬수 있으나
중복된 악보를 발동시키면 지속시간만 초기화 되며 버프가 중첩되지는 않는다.


또한 악보의 발동시 바로 악보가 발동되는 것이 아니라
화음을 완성한 후 버프효과가 발생되기까지 약 2초 가량의 시간이 필요하다.



▲ 쉼표를 잘못 사용하면 잠시 악보를 발동할 수 없다!




액티브 스킬

스킬효과쿨타임
바람의 화음100%의 기본 공격력에 추가 대미지
C화음 생성
4초
물의 화음100%의 기본 공격력에 추가 대미지
D화음 생성
4초
하늘의 소리100% 기본 공격력에 추가데미지
수/풍/광 속성중 랜덤피해를 입힌다
8초
빛의 영창100%의 기본 공격력에 추가 대미지
E화음 생성
8초
신의 노래 : 천뢰근처 20미터 내 적군을
수면 상태에 빠뜨린다
180초
바람의 노래자신과 주변 파티원의
이동속도가 11초간 60% 증가한다
90초
쉼표사용 후 10초동안 화음 생성이 되지 않는다
쉼표 사용 시의 화음수에 따라 모든 속성 저항 증가
모든 스킬 쿨타임 초기화
60초
생명소나타16미터 범위 내 아군을 치료한다
E화음 생성
10초
바람의 카프리치오기본 공격력 100%에 추가 대미지
대상의 풍속성 저항 감소 / 30%확률로 대상의 탑승상태 해제
C화음 생성
8초
물의 악장100%의 기본 공격력에 추가 대미지 / 대상의 MP 250 감소
/ 30% 확률로 대상의 탑승 상태 해제
D화음 생성
8초




악보 스킬

스킬효과쿨타임
악보 : 흐름CCD 화음으로 발동
자신의 공격력이 일정 수치만큼 상승
-
악보 : 얼음바람CDD 화음으로 발동
얼음바람 상태 획득: 특정 스킬 시전시 상대를 얼리거나 둔화시킨다
빙결효과는 첫 스킬에만 발동 / 둔화 효과는 3번까지 중첩가능
-
악장 : 격앙CCE 화음으로 발동
16미터내 자신과 파티원의 공격력 증가
격앙은 지속시간동안 4초에 1번씩 총 5번까지 중첩된다
-
성가 : 충만DDE 화음으로 발동
16미터내 자신과 파티원의 방어력 증가
-
성가 : 세례DEE 화음으로 발동
15미터 안의 파티원의 체력을 지속적으로 회복 및 회복 효과 증가
-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 능력 트리


바드의 능력트리는 바람, 흐름, 광오로 구분되어 있다.


각각의 능력트리마다 배울 수 있는 고유의 스킬이 존재하며,
해당 스킬트리에만 존재하는 숨겨진 악장은 저마다의 개성이 있어,
자신이 어떤 방향을 지향하는지에 따라 다양한 스타일의 바드로 육성이 가능하다.


바람 - 파티에 도움되는 각종 버프와 신속한 공격


바람은 다른 능력트리에 비해 다소 공격적인 형태를 보인다.

기본적으로 바람트리의 스킬들은 C화음을 가진 스킬이 많고,
C화음을 조합하여 발동하는 악보인 '흐름'과 '격앙'은
자신 혹은 파티원의 공격력을 상승시키는 버프로 전투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바람 트리의 고유 악보라 할 수 있는 '악장 : 바람의 노래'는
자신 포함 파티원 전체에게 기본 170% 이속증가 버프를 걸어주는 스킬로
여기에 바람의 가속 특성과 기본 스킬인 바람의 노래까지 중첩되면
그야말로 상상을 초월하는 빠르기를 볼 수 있다.


이 외에도 파티원의 명중을 올려주는 '매서운 바람'
상태이상 둔화와 마비를 해제할 수 있는 '자유의 노래'가 존재한다.



▲ 빛의 속도로 달려보자!




흐름 - 결빙이란 강력한 디버프로 무장한 바드


흐름은 결빙을 활용한 메즈가 특기인 능력트리라고 할 수 있다.


적의 움직임을 봉쇄하는 빙결은 강력한 메즈 스킬로서,
스킬 자체뿐만이 아닌 흐름에 집중되어 있는 D화음을 통해 발동하는
'악보 : 얼음바람'을 통해 적 대상을 얼려 움직임을 막는 것도 가능하다.

D화음 위주로 짜여진 '성가 : 충만' 은 주변 파티원의 방어력을 상승시킬 수 있다.


다른 트리에 비해 MP회복 관련 마스터리도 존재하는데
흐름 트리의 액티브 스킬인 물의 독주곡은 사용하는 동안에는
받는 피해 40%감소라는 수호 효과와 '어지러움', '침묵'에 면역이 된다.


상대방이 접근하는 것을 막을 수 있고 보호 효과의 스킬도 존재하여
안정적인 공격이 가능하다는 것이 흐름 능력트리의 장점이라 볼 수 있다.



▲ 시원하게 얼려줄게요!



광오 - 힐러가 없다고? 여기 있잖아!


바드의 광오 트리는 힐과 아군 보조에 집중하는 방어형 트리이다.


적에게 방어력 감소나 명중력 감소 등 디버프를 거는 스킬과 함께
최대 체력 증가, 지속 회복 등 힐러의 특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 큰 특징이다.


특히 E화음으로 발동되는 성가 '세례' 는 지속시간동안 파티원을 치료할수 있고
구원은 발동 즉시 파티원의 전체 체력을 25%로 회복시키며 디버프도 제거해준다.

단일 대상의 집중적인 회복량으로 프리스트를 이길 순 없지만
악보와 스킬의 광역 힐과 지속적인 힐의 능력은 바드만의 고유 영역.


또한 최대 HP증가와 각종 디버프 상태 해제 등 바드의 활용이 능숙하다면
프리스트보다 더욱 다양한 형태로 아군을 지원할 수 있다.
그리고 광오의 최대 매력은 '소생의 노래'를 통해 전투중 죽은 파티원을 부활시킬 수 있다는 점!



▲ 전투중 부활은 바드만의 특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