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8일 REVOLUTION 업데이트를 통해 피오나, 리시타, 카록,의 전투능력 상향 등
캐릭터 밸런스에 대대적인 변화가 찾아왔다.


이번 REVOLUTION 업데이트는 1차 캐릭터 개편과 신규 PVP인 갓 매치가 주요 내용으로서,
특히 캐릭터 개편은 1차 개편이라는 말로 이후에 추가적인 캐릭터 개편을 암시하고 있어,
이번 개편에 포함된 캐릭터를 플레이하는 유저들도, 그렇지 않은 유저들도
모두 이번 캐릭터 개편의 방향성을 주시하고 있다.


이번 캐릭터 개편에서 주목할 점은 방어 불가 패턴에 특히 취약한
방어형 생존기를 지닌 캐릭터, 피오나와 카록의 생존기 상향이다.


피오나 가드 중, 일반 공격을 막을 때에만 적용되던 퍼펙트 가드 개념을 확대하여,
라지실드를 든 상태에서 헤비스탠더를 정확한 타이밍에 사용하면
방어 불가 패턴도 막을 수 있는 퍼펙트 헤비스탠더가 발동된다.


피오나 뿐만 아니라 카록 역시 정확한 타이밍에 위빙과 충격흡수를 사용하면
방어 불가 패턴을 막을 수 있게 되었다.


덕분에 방어 불가 패턴이 많은 시즌1 에피소드 10 레이드 전투나
시즌2 전투에서 생존율이 크게 늘어날 전망이다.


생존적인 측면 외에도, 현재 레이드 전투에서 공격 능력이 낮게 평가받고 있는
해머 피오나, 듀얼 소드 리시타, 블래스터 카록의 전투 능력이 크게 상향되어
캐릭터에 대한 평가가 완전히 바뀐 업데이트이다.









피오나, 리시타, 카록, 카이. 무엇이 바뀌었는가?






더욱 공격적이 된 스몰실드, 끝내주는 한방의 롱해머


피오나의 변화 중 가장 눈에 띄는 점은 이제 라지실드를 든 상태에서
정확한 타이밍에 헤비스탠더를 사용하면 가드 불가 기술을 막을 수 있게 된 점이다.


스몰실드 역시 퍼펙트 가드를 통해 몬스터의 스매시 공격도 가드할 수 있게 바뀌어
스매시 공격에도 카운터와 신속한 반격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되면서 더욱 공격적인 방패가 되었다.



■ 피오나 공통 변경사항

몬스터의 공격 타이밍에 정확히 맞춰 가드하면 발동하는 퍼펙트 가드에 성공하면,
몬스터의 일반 공격뿐 아니라, 스매시 공격도 방어할 수 있게 바뀌었다.


라지실드에 퍼펙트 헤비스탠더 개념이 도입되어 라지실드를 착용한 상태에서
정확한 타이밍에 헤비스탠더를 사용하면 몬스터의 가드 불가 기술도 막을 수 있다.


하지만 특정 행동을 통해 피하도록 의도된 기술은 여전히 퍼펙트 헤비스탠더로 막을 수 없다.
예) 엘쿨루스나 콜루의 구체 발사 공격, 하반의 모래폭풍 공격, 글라스기브넨의 잡기 공격 등


또한, SP를 1000이나 소모하는 공격치곤 약한 편이던 방패 돌진의 대미지가 상향되고,
방향 전환이 자유롭게 바뀌면서, 보스를 코앞에 두고 반대 방향으로 돌아가던 일이 사라지면서
공격용이 아닌 '생존기','부위파괴용' 등으로 불리던 방패돌진의 활용도가 많이 늘어났다.


2회에 나뉘어 들어가던 공격을 1회에 모두 주도록 바뀌면서
2회 타격을 모두 주기 어려운 상황에서 활용도가 더욱 증가했다.







■ 롱해머

전체적으로 평타부터 스매시까지 역경직과 대미지가 함께 증가하였다.
공격속도는 조금 느려졌지만, 더욱 묵직한 손맛과 더 높아진 대미지를 볼 수 있게 되었다.


특히 그동안 3타스매시인 버터플라이 스윙에 가려 잘 사용되지 않았던
4타 스매시 스티그마 해머의 대미지와 SP 수급량이 증가하고,
4차징 시에는 어떤 보스 몬스터라도 경직시킬 수 있게 되며 특유의 손맛이 늘어나게 되었다.


손맛이 늘어난 스티그마 해머 4차징을 원활히 사용할 수 있도록
3차징부터 슈퍼아머 판정이 생겨 4차징된 스매시를 명중시키기 좀 더 수월해졌다.


그동안 주력으로 사용되어 오던 3타 스매시인 버터플라이 스윙은 변경점이 없다.








■ 롱소드

롱소드는 스태미나 소모가 커 잘 사용하지 않았던
2타 스매시인 해피 블로섬의 다운 대미지가 증가하고,
소모되는 스태미나가 조금 감소하게 되어 활용도가 조금 오르게 되었다.


3타 스매시인 아이비 스위퍼와 그 추가타의 공격 범위도 조금 늘어나,
부위 파괴부터 다수의 일반 몬스터 처리 등 모든 전투를 아마란스 킥에 의존하는 것에서
좀 더 자유로운 스매시 선택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 스몰실드

스몰실드는 퍼펙트 가드시 상대의 스매시까지 방어할 수 있게 되었다.
덕분에 연속 스매시 공격에 취약하던 모습이 많이 사라지고,
퍼펙트 가드로 방어하며 카운터와 신속한 반격을 할 수 있게 변하였다.


또한, 그동안 스태미나 소모량에 비해 낮은 공격력으로 잘 사용하지 않던
다운 카운터와 헤비스탠더 카운터가 2회 사용에서 1회 사용으로 바뀌면서
공격력이 크게 증가하고, SP 수급량 증가, 슈퍼아머 발동, 다운 대미지 증가 등
전반적으로 상향되면서도 스태미나 소모량은 감소하였다.


여기에 카운터 어택 시 방패의 내구도가 감소하지 않게 바뀌면서
스몰실드는 카운터 류 스킬을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매우 공격적인 방패로 변모하였다.


하지만 가드 스킬과 헤비스탠더 스킬을 통해 받을 수 있었던
방패 내구도 감소 보너스를 더 이상 받을 수 없게 되어,
실제로는 퍼펙트 가드 위주로 방어하지 않으면 금세 방패가 파괴되므로,
정확한 타이밍을 노려 방어하고 반격하는 정교한 플레이가 필요하다.








■ 라지실드

라지실드의 가장 큰 변화는 헤비스탠더 랭크가 9랭크 이상 오르면
기존의 방어 불가 공격을 퍼펙트 헤비스탠더로 방어할 수있게 된 것이다.


퍼펙트 가드와 마찬가지로 보스의 공격에 맞춰
정확한 순간에 헤비스탠드를 사용하면 퍼펙트 헤비스탠더가 발동된다.


다만 퍼펙트 헤비스탠드로 모든 방어 불가 공격을 막을 수 있는 것은 아니며
회피형 생존기와 다르게, 엘쿨루스나 콜루서스의 구체 발사 공격과 같이
회피 방법이 정해져 있는 특수한 공격은 막을 수 없다.


또한, 주변 몬스터의 공격을 자신에게 유도하는 '액티브: 타운트' 스킬를 사용하게 된다.
타운트 스킬을 사용하면, 도발 범위 안에 있는 몬스터의 공격을 자신에게 유도할 수 있어
위급한 상황에 처한 아군이 물약을 마시는 시간을 벌거나,
동료가 부활의 깃털을 사용할 시간을 좀 더 쉽게 벌어줄 수 있게 되었다.


이에 더해 라지실드는 아무리 많은 공격을 막더라도 파괴되지 않도록 변경되었다.
이에 더는 사용할 필요가 없어진 방패 재생은 사용할 수 없게 변경된다.








퓨리 위주의 플레이로 돌아온 듀얼 소드 리시타


리시타는 듀얼 소드의 생존기 슬립 대시의 무적시간이 증가하고,
높은 크리티컬 저항력을 갖춘 몬스터에게 대항하기 위하여
사우전드 니들이 크리티컬 확률을 최대 10%까지 상승시켜주는 스킬로 재탄생하였다.


사우전드 니들이 전투의 필수 요소로 바뀌며 전투 스타일 역시 기존과 바뀌게 되었으나
크리티컬 확률 상승으로 라이트닝 퓨리의 사용 횟수가 크게 증가하여
대미지 및 SP 수급량 등 기존에 비해 큰 개선이 이루어졌다.




■ 리시타 공통 변경 사항

퓨리 No. 7이 자동으로 가까운 적을 목표로 하도록 개선되었다.
덕분에 7번의 공격을 전부 명중시키기 쉽지 않았던 소형 보스에게, 모든 공격을 명중시키기 쉬워졌다.
물론 방향키를 입력하면 기존과 마찬가지로 원하는 방향으로 스킬을 발동시킬 수도 있다.


또한, 퓨리 No. 7의 첫번째 공격은 보스의 슈퍼아머를 무시하고 경직시키게 되어
보스의 스킬을 막거나, 파티원을 보호하는데에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리시타만의 기상 기술인 윈드밀의 공격범위가 증가하고
윈드밀의 슈퍼아머 구간이 그대로 무적 구간으로 변경되어
보스의 연속공격 중 윈드밀을 잘못 눌러 죽는 일은 더이상 없게 되었다.








■ 듀얼소드

듀얼 소드의 가장 큰 변화는 이제 사우전드 니들이 회피 후 사용하는 스킬로 바뀐 것이다.
슬립 대시 이후에 평타를 사용하면 일반 공격 대신 사우전드 니들이 발동되며,
사우전드 니들을 적에게 명중시키면 1회당 1%씩 최대 10%까지 크리티컬 확률이 증가하는
날카로움 버프가 생긴다.




날카로움 버프가 생긴 상태에서 몬스터에게 스매시를 명중시켜
크리티컬이 발동되면 날카로움 버프가 퓨리 강화 버프로 바뀐다.


퓨리 강화 버프는 날카로움 버프의 누적 단계에 따라
지속시간이 증가하며, 글라이딩 퓨리, 라이트닝 퓨리, 퓨리 No. 7의 스킬 대미지가 증가한다.









변경된 전투 스타일

회피 → 일반 공격(사우전드 니들)으로 날카로움 버프 띄우기
→ 스매시 크리티컬로 퓨리 강화 버프 띄우기 → 퓨리




크리티컬 확률을 높여주고 퓨리 스킬 대미지를 비약적으로 높여주는 퓨리 강화 스킬 덕분에
퓨리 사용량과 SP 수급률이 증가하여, 단순히 퓨리 데미지 상승 외에도
더 많은 SP 스킬을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대미지 딜링 능력이 크게 올랐다.


사우전드니들이 사라지면서 4타 스매시인 패닝 슬래시의 대미지가
기존의 사우전드 니들로 강화할 수 있었던 최대 대미지로 고정되어
시간 및 스태미나 대비 피해량과 효율이 개선되어 활용도가 높아졌다.


그 외에도 트윈 엣지 450의 대미지가 증가하고 첫 번째 공격에 크리티컬이 발동될 때에
바로 글라이딩 퓨리로 캔슬할 수 있도록 변경되어 퓨리 활용도를 높였다.


듀얼 소드의 생존기인 슬립 스루에도 변화가 생겼는데,
기본 무적구간이 증가하면서 이전보다 적의 공격을 회피하기가 수월해졌다.


또한, 슬립 스루에 소모되는 스태미나가 감소하여 스태미나가 좀 더 여유 있어지고,
슬립스루를 사용하기에는 스태미나가 모자란 상태에서도 슬립 스루를 사용할 수 있어
듀얼 소드 리시타의 생존율이 더욱 높아지게 되었다.








■ 듀얼스피어


이번 패치 이전부터 공격 능력을 인정 받던 듀얼스피어는
그동안 스킬이 없어 스킬 랭크를 올릴 수 없었던
1타 스매시 2타 스매시 4타 스매시의 스킬이 추가되면서
스킬 랭크를 올려 스킬을 더욱 강화할 수 있게 되었다.








눈에 띄게 강해진 블래스터 카록


피오나의 퍼펙트 헤비스탠더 개념이 카록에게도 도입되어
퍼펙트 충격흡수, 퍼펙트 위빙이란 개념이 도입되어 생존력이 크게 높아졌다.


또한, 한 번의 개선 이후에도 공격력이 크게 오르지 않았다고 평가받고 있던
블래스터 카록의 대미지가 전반적으로 크게 상향되었다.








■ 카록 공통 변경 사항


피오나의 퍼펙트 헤비스탠더와 같은 개념의
퍼펙트 충격 흡수, 퍼펙트 위빙 기능이 추가되어
몬스터의 방어 불가 패턴에 대한 생존력이 높아졌다.



카록만의 독특한 재미 요소인 힘겨루기는 항상 정확한 타이밍에 사용해야 하여
사용하는 데에 부담이 있어, 힘겨루기 대기 모드가 추가되었다.


기존과 마찬가지로 정확한 타이밍에 잡기 키로 힘겨루기를 발동할 수도 있고,
힘겨루기 패턴이 발동되기 전 미리 대기하고 있다가 힘겨루기 패턴이 발동되면
자동으로 힘겨루기가 발동되는 힘겨루기 대기 모드를 사용할 수도 있다.
힘겨루기 대기 모드의 기본 설정은 Tab 키 이다.


또한, 카록 주변의 몬스터가 카록을 공격하도록 유도할 수 있는
신규 액티브 스킬인 '액티브: 샤우트' 스킬이 추가되었다.


액티브: 샤우트 스킬은 보스 몬스터의 힘겨루기 패턴을 유도하게 되므로
앞으로는 카록이 참여한 전투에서 힘겨루기를 좀 더 많이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블래스터

카록의 상향안은 심플하다.
우선 블래스터의 모든 공격의 대미지가 증가한다.
여기에 모든 스매시가 스킬창에 추가되어 강화시킬 수 있게 되면서
공격 능력이 크게 올랐다.


위빙을 이용한 블래스터의 독특한 버프 시스탬을 적이 없을 때에도
좀 더 쉽게 유지할 수 있도록 차징 스킬을 이용하여 스스로 버스트 단계를 높일 수 있게 되었다.
차징 스킬은 일반 공격키를 누르고 있으면 발동하며, 발동 시 버스트 단계가 한단계씩 차오른다.


적을 만나 후 적의 공격을 위빙으로 받아내고 버스트를 사용하는 기존의 전투 양상이
차징 스킬을 통해 적을 만난 후 바로 버스트 버프를 받고 전투를 시작할수 있게 된다.








■ 배틀필러

이번 개편 이전에도 높은 공격력을 가진 것으로 인정받고 있던 배틀필러는
특별한 개편은 없으나 스매시 관련 스킬북이 추가되어 스매시 공격력이 더욱 증가하였다.


여기에 시즌 2 전투에서 문제로 지적되던 생존력 문제도 퍼펙트 충격 흡수의 추가로
기존보다 적극적인 공격을 하고도 회피 타이밍을 잡을 수 있게 되었다.








무빙샷 추가와 오류 수정에 주력한 카이



이번 개편에서 카이는 다른 캐릭터와 달리, 숏보우 일반 공격 속도를 올려주기 위한
무빙샷을 추가한 것 외에 일반적으로 알려진 카이의 오류가 수정되었다.


무빙샷은 숏보우 모드에서 이동하며 일반 공격 시,
일정 확률로 공격속도 증가 상태가 되는 버프형 스킬이다.


무빙샷을 발동시키기 위해서는 현재 이동중인 방향과 다른 방향으로 이동해야 하는데,
기본적으로 빠르게 좌우로 움직이며 일반 공격을 하는 단순한 동작으로도 발동할 수 있다.


무빙샷 버프는 발동 시 공격 속도 10%가 증가하며 최대 3단계까지 중첩되어
최종적으로 공격속도가 30%까지 증가한다.








■ 카이 오류 수정 사항

- 공통
카이가 보조무기를 던진 직후회 피키를 누르면 움직임이 멈추는 현상이 수정되었다.


- 보우
'액티브: 멀티 스나이핑'스킬을 재사용 대기 시간과 SP 소모 없이
연속으로 사용 가능한 현상이 수정되었다.

일반 공격 이후 '쓰러스트 킥' 사용 시 대미지가 비정상적으로 적용되는 현상을 수정되었다.

'액티브: 밴딩샷', '액티브: 멀티 스나이핑'을 사용 중에
진영 변신 상태가 해제되면 스킬 사용이 안 되는 현상이 수정되었다.


- 크로스건
2차 변신 후, Z키를 사용하여 '신념의 가호', '어둠의 균열' 진영 스킬을 사용할 수 없는 현상이 수정되었다.

발리스타나 투석기를 잡은 상태로 일반 공격 및 스킬 사용이 가능한 현상이 수정되었다.

간혹 '액티브: 아토믹' 스킬 사용 중 공격받으면
스킬이 발동하지 않고 재사용 대기 시간과 SP가 차감되는 현상이 수정되었다.

'액티브: 피어싱' 스킬의 발사 효과가 자연스럽게 변경되었으며
피격당한 몬스터가 간혹 바닥으로 가라앉는 현상이 수정되었다.

'액티브: 블렛 6'스킬을 퀵슬롯에 등록하여 사용하면 회피 동작을 하기 전까지
다른 퀵슬롯을 사용할 수 없는 현상이 수정되었다.

남아있는 탄환 수가 없을 경우에 '액티브: 블렛 6'를 사용하면
조준선이 붉게 표시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되었다.

남아있는 탄환 수가 없을 때 '액티브: 거스팅 볼트'를 사용하면 대미지를 줄 수 없는 현상이 수정되었다.

'액티브: 블렛 6' 스킬 사용 중 라키오라에게 먹히면 간혹 캐릭터가 굳는 현상이 수정되었다.








크리티컬 히트, 스매시 마스터리 등, 공통 스킬 랭크 상한선 해제!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위에 소개된 캐릭터 개선 외에도,
모든 캐릭터에게 적용되는 공통 스킬의 상한선이 해제되었다.


■ 전투

컴뱃 마스터리 6랭크 → 3랭크 : 총 1620AP 필요
크리티컬 히트 6랭크 → 3랭크 : 총 3060AP 필요
디펜스 6랭크 → 3랭크 : 총 4560AP 필요
스매시 마스터리 6랭크 → 5랭크 : 총 1010AP 필요

합계 : 10250 AP 필요


■ 훈련

완력 훈련 6랭크 → 3랭크 : 총 5160AP 필요
지능 계발 6랭크 → 3랭크 : 총 5160AP 필요
민첩 훈련 6랭크 → 3랭크 : 총 5160AP 필요
근성 훈련 6랭크 → 3랭크 : 총 5160AP 필요

합계 : 20640 AP 필요


■ 회복

서서 버티기 6랭크 → 3랭크 : 총 1170AP 필요
전투 호흡 6랭크 → 3랭크 : 총 5160AP 필요
생명력 6랭크 → 3랭크 : 총 3060AP 필요
생명력 포션 숙련 A랭크 → 3랭크 : 총 4850AP 필요
스태미나 마스터리 A랭크 → 3랭크 : 총 5640AP 필요

합계 : 19880 AP 필요



공용 스킬 모든 랭크 배우는 데 필요한 AP

전투 10250 AP + 훈련 20640 AP + 회복 19880 AP
= 50770 A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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